이 글 쓴 사람임
알아보기 쉽게 고닉 들고옴
일단 1964년 10월 1일 도카이도 신칸센이 개통하고
관리를 잘 했다 뭐 대충 그런 얘기를 했는데
각설하고 본론으로 가자
1964년 개통 이후 3년 만에 총 이용객 1억을 돌파함
당시 일본의 인구가 1억이 안 되었음 (현재의 베트남보다 조금 적은 수준)
이는 유럽 각국에게 충격이었음
이미 유럽의 철도는 낡고, 느리고, 불편해서 없어지기 직전이었으니
신칸센의 등장이 프랑스의 TGV나 독일의 ICE 등의 등장에 영향을 준것임
현재는 하루에 50만명이 이용함
최고 등급인 노조미(도쿄, 시나가와, 신요코하마, 나고야, 교토, 신오사카에만 정차)를
한 시간에 편도 12대를 굴려도 수요를 감당하지 못 함
리니어 츄오 신칸센이 이래서 추진되는 거
개업 초기에 비해 추가된 역들도 있음
차량기지의 위치 관계로 만들어진 미시마라던가
도쿄역이 곧 터질듯이 수요가 폭발하니까 만들어진 시나가와라던가.
그래서 현재는 최종적으로
도쿄 - 시나가와 - 신요코하마 - 오다와라 - 아타미 - 미시마 - 신후지 - 시즈오카 - 카케가와 - 하마마츠 - 토요하시 - 미카와안조 - 나고야 - 기후하시마 - 마이바라 - 교토 - 신오사카
의 17개 역으로 구성됨 (이 중에 6개만 서는 goat 노조미)
그런 도카이도 신칸센의 흥행에 힘입어 착착 진행된 산요 신칸센이 밑의 사진이다.
1972년 3월 15일 신오사카~오카야마까지 부분 개통
1975년 3월 10일 오카야마~하카타(후쿠오카시 중심부)가 개업하며
일본 2번째이자 세계 2번째 고속철도가 완성됨
TGV가 세계 2번째로 개업했다고들 하지만
고속철도 브랜드로 본다면 그게 맞고
노선으로 본다면 3번째임
도호쿠 신칸센 개업 1년 전인 1981년에 개업함
이때부터 일본의 태평양 남쪽 라인이 하나로 이어지면서 일본 경제가 급상승을 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도쿄~후쿠오카까지 사람의 이동이 늘었고
동시에 사람이 신칸센으로 이동하니 재래선의 여객열차를 조금 줄이고 화물열차를 넣을 수 있고.
얼마나 좋아.
산요 신칸센은 도카이도에 비해 조금 더 큰 최소곡선반경 4000m를 가짐
노선의 대부분이 터널과 교량인데 조금 더 직선으로 만들기 위해 그랬다고 함
그래서 현재는 300km/h 제한으로 운행함
그리고 저것으로 혼슈와 규슈를 이어주는 2번째 철도 터널이 생김
신칸몬 터널이라고 부름.
해저 터널을 달리는 첫 신칸센이 산요신칸센이 됨
역시나 도카이도와 동일하게 0계로 시작하는데
0계를 44년을 굴림;;
즉 2008년 은퇴다 이거임
그 다음은 도카이도와 직결운행하는 탓에 전 차량을 똑같이 0계 100계 300계 쓰다가
일본의 고속철도를 확 바꿔버리는 차량이 등장하게 됨
바로 500계
일본 최초이자 세계 2번째로 영업속도 300km/h를 기록한 차량임
세계 최초는 프랑스 TGV 아틀란틱이 기록했음
500계는 생김새부터 속도까지 어린애들과 철도 동호인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음
일찍이 최고등급인 노조미로 그 발걸음을 시작했고
하카타~도쿄까지 완주하는 차량이었음
다만...
이때부터 도카이도 신칸센에서의 차량은 1323석, 16량으로 통일이 되고
장래에는 기동가속도(그냥 가속력이라고 보면 된다)와 제동성능까지
모든 것을 동일하게 만들고자 했음
근데 500계는
1324석!!!
1자리가 더 많음
많은게 문제냐고? 문제가 되더라
혹여 열차가 퍼지거나 했을때 다른 열차로 갈아타게 하려면 좌석 수가 똑같아야 된다고
JR 도카이(도카이도 신칸센 운영 주체)가 별 ㅈㄹ을 다해서 결국 500계는 도카이도 선구에 진입하지 못 하게 됨
현재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16량인 전동차를 8량으로 바꾸고
고속도요금을 안내고 타는 히카리, 코다마 등급으로 산요신칸센 구간에서 노조미나 미즈호(노조미 급)를 조무하고 있음.
어찌되었든
지금도 산요 신칸센은 일본 2번째의 영업속도를 가지고 (1등은 도호쿠 신칸센 우츠노미야~모리오카 간의 320km/h)
일본의 경제와 물류를 책임지고 있음
다음은 도호쿠로 가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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