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판을 처음 만들기 시작한건 2015년 쯤
스퀘어에닉스 사장이 요시다쪽에서 만들어보지 않겠냐 해서
처음엔 무리라고 하다가 어찌저찌 3명이서 만들고 점점 개발인원이 30~70명까지 늘고 하다가 만들어졌다고 함
최종적인 개발인원은 회사에서 말하지 말라해서 말 못하지만
해외에서도 외주를 줬다던가 모션 캡처 이런것들도 해서 수백명은 문제없이 넘을거라더라
해외tv 드라마 시즌 4개 분량은 되면서 어마어마해서 멈출 수 없는 게임을 목표로 삼았다고 함
2탄 트레일러를 낼 시기에 실제로 전쟁이 터져버려서
안그래도 게임이 전쟁과 관련된 내용인데 좀 그런거 같아 소니하고도 얘기해서 일정을 연기했다 함
스태프 롤 나올때 삼각형 누르고 있으면 스크롤 빨라지게 만들었다 함
스킵누르지 말고 스크롤 다 봐주길 부탁한대
해외에서 넘버링 빼는 것에 대한 논의 해본적 있냐는 질문에
있었다고 답 했다가 자기 생각과는 다르게 기사는 요시다가 넘버링 빼자고 했다고 소문이 퍼졌다함
물론 자기들도 내부에서 논의해본 적은 있지만
파판은 이미 택틱스라던가 넘버링을 뺀 파생 타이틀이 많이 나와서
넘버링을 없앴다간 파생 타이틀 처럼 보일수도 있고
파판 팬들중엔 숫자에 엄청 자부심을 가진 팬들도 많아서 그렇게 간단히 뺄 문제가 아니다
라고 말했는데 이런거 다 빼버리고 요시다가 넘버링 빼자더라 이런식으로만 기사 냈다고 함
그리고 20대들에게 왜 파판을 하지 않았냐고 시장조사도 했고 팬과 게이머들한테도 물어 봤었는데
그거 1부터 해야 하는거 아니냐고 무리무리 저 시간없어요 라고 하는사람들도 있었다고 함
출처
https://youtu.be/MNira4j9X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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