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사항 (패치)
- 중동 지역 프로빈스, 국가 추가
- 중동 지역 새로운 국가 아이디어 추가 및 기존 아이디어 업데이트
- 중동 지역 문화 추가 및 문화, 종교, 개발도 재설정
- 새 무역품(유리, 보석, 가축, 종이, 향), 지역 생산 모디파이어, 공장 건물 추가
- 지도자, 배우자, 후계자, 조언자별 종교, 문화 표시. 그에 관련된 이벤트 추가 및 기존 이벤트 업데이트
- 지휘관 고용할 때 지휘관 스탯 기댓값을 보여줌
- 게임 시작시 해당 국가에 관련된 역사적 배경, 해당 국가의 종교, 정부체제, 주변 상황에 대해 설명해주는 스크린 추가. 소유한 dlc에 따라 dlc 전용 기능에 대해서도 설명해줌
- 새 도전과제 20개 추가
- 모딩 관련 업데이트
- 건물 건설 ai 개선. 이제 어느 건물을 지어야 효율적인지 판단해 제대로 건물을 짓고 이에 따라 ai 국가들이 중후반에 강력해짐
- ai 들이 위협적인 국가를 인식해 해당 국가의 확장을 저지하는 방향으로 행동
- 핫조인, 타 플랫폼간 멀티플레이 등을 포함한 멀티플레이 개선
- 기타 각종 ai 개선 및 버그 수정
2. 특정 국가 관련 사항 (패치)
- 티무르는 이제 여러 나라로 분리되었으며, 이 중 일부를 속국으로 가진 채 시작함
- 티무르는 이제 제국 등급이며, 시작 시점 티무르 지도자, 후계자 스탯 버프
- 티무르 가문 지도자들을 가진 국가들은 티무르 형성 가능. 게임 초반 이란쪽 국가들은 티무르 가문원을 지도자로 데려와 티무르 형성 디시젼 사용할 수 있음
- 룸 형성 가능. 투르크 문화 국가로 오스만, 비잔티움 멸망시키는 등의 조건 만족 필요. 룸은 오스만 정부체제 사용 가능하고 아나톨리아에 영구 클레임 얻음
- 아나톨리아의 오스만 코어 삭제
3. 종교 관련 사항
- 이슬람 신앙심은 이제 얼마나 신앙적인지가 아닌, 신앙심의 형태를 나타냄. 명칭도 율법주의와 신비주의로 바뀌고 그에 따라 이벤트 개편됨 (패치)
- 신앙심 수치에 따른 기능 추가. 신앙심 -75 이하이면 신앙심 50 올리면서 2년치 인력 획득. 신앙심 75 이상이면 신앙심 50 내리면서 부패도 2 감소 (확장팩)
- 이슬람 학파 추가. 수니, 시아파 국가는 각 국가별로 정해진 학파를 가지며 학파별 고유 보너스 있음 (확장팩)
- 학파간 관계도가 존재하며 다른 학파 국가간 동맹, 전쟁 등으로 관계 변경. 관계도는 외교에 영향을 줌 (확장팩)
- 행포 50을 소모해 20년간 다른 학파의 보너스를 얻을 수 있음. 해당 학파를 믿는 국가와 동맹이며 150 이상의 관계도 필요. 이단인 학파의 보너스를 얻으려면 신앙심이 낮아야 하며, 이바디는 고유 학파가 없는 대신 신앙심 조건 없이 보너스를 얻을 수 있음 (확장팩)
- 종속국 프로빈스 개종 가능. 자기 선교사, 선교력을 사용하지만 자기 국교가 아닌 종속국 국교로 개종됨 (확장팩)
4. 육군 훈련 & 육군 전문성 (확장팩)
4.1. 육군 훈련
- 유닛을 훈련시키면 사기가 떨어지며 유지비를 최대로 지불하는 대신 조금씩 훈련도가 상승. 훈련은 용병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최대치일 때 사격/충격 공격력 +10%, 피해 -10%
- 훈련중이 아니면 훈련도는 점차 떨어지며, 전투 후 보충하면 추가로 떨어짐. 훈련중에 지휘관 스탯도 상승할 수 있음
4.2. 육군 전문성
- 전문성 수치 100일때 사격/충격 공격력 +10%, 이동속도 +20%
- 전문성 수치 0일때 용병 비용 -15%, 용병 한계 +15%. 이 보너스는 전문성 수치 50 일때 0이 됨
- 전문성 수치는 육군 한계 100% 만큼 훈련시 연간 1 씩 증가, 장군 고용시 +1, 용병 고용시 -0.25
- 이벤트, 디시젼, 모디파이어에 전문성 관련 효과 추가
- 전문성 20마다 유닛 인터페이스 바뀌고 특수 보너스 추가
- 20: 보급기지 설치 가능. 프로빈스에 보급기지가 설치되면 해당 에어리어 아군/동맹군 보급한계 +50%. 설치시 군포가 조금 소모되며 2년간 지속됨. 프로빈스 점령되면 사라짐
- 40: 육군 유닛의 병력으로 요새 수비병 보충 가능
- 60: 해산된 병력이 인력풀로 돌아옴
- 80: 장군 고용 비용 -50%
- 100: 전투중 예비대 사기 감소 -50%(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부대는 피해를 입지 않지만 매일 0.01~0.02 씩 사기가 떨어지는데 이걸 줄여줌)
5. 정부체제 추가 및 기존 정부체제 업데이트 (특수 기능은 확장팩)
5.1. Tribal Ferderation (업데이트)
- 기본 효과: 분리주의 -5년, 프로빈스 필요 승점 -10%, 기병 비율 +25%
- 특수 기능: 부족 충성도 30을 소모해 전통 40 장군 고용, 10년간 기병 전투력 +15%, 무료 기병 6연대 징집 중 하나 사용 가능. 부족 충성도는 전투 승리, 라이벌 모욕으로 오르고 전투 패배, 라이벌에 모욕으로 내려감. 개발도에 따라서도 서서히 내려가며 100일 때 인력회복 +33%, 불안정도 -33% 보너스
- 시작 시점 Aq Qoyunlu 와 Qara Qoyunlu, 기타 아라비아 내륙 부족 국가들이 해당 정부체제를 가짐
5.2. Feudal Theocracy (추가)
- 기본 효과: 선교사 +1(왕국, 제국), 선교력 +1, 국교 관용 +1(제국 +2)
- 특수 기능: 건물 비용 -15%(행포50), 수도 에어리어 개발도 비용 -20%, 랜덤 개발도 +1(외포50, 이단이교국가가 지배중인 국교 프로빈스 필요), 인접한 비동맹, 비종속국 이단이교 프로빈스에 클레임(군포50), 각 기능엔 5년 쿨타임
- 시작시점 Ardabil 이 해당 정부체제를 가지며, 페르시아를 형성한 국가도 사용 가능
5.3. Ottoman Government (업데이트)
- 주에 파샤 임명 가능. 해당 주에 건물, 연대 비용 +20%, 불안정도 -2, 주 유지비 -50%. 취소시 10년간 불안정도 증가
- 예니체리 모디파이어 삭제. 대신 이교 프로빈스에서 군포50 지불하고 이교 개발도 10당 예니체리 1연대 징집 가능.(쿨타임 추가 고려중)
- 예니체리는 보충비 두배인 대신 사격, 충격 피해 10% 감소
- 예니체리 부패 재앙 재설계. 예니체리 비중이 너무 높아지면 발생할 것
5.4. Iqta (업데이트)
- 기본 효과: 세금 +5%, 속국 세금 +33%
- 특수 기능: 세금 +15%, 2*(종속국 총 개발도) 만큼 두캇 획득 / 코어 비용 -5%, 50*(종속국 총 개발도) 만큼 인력 획득 / 종속국 독립 열망 -15%, 외교 평판 +1 / 20년마다 하나 선택 가능
- 시작 시점 티무르 등이 해당 정부체제를 가짐
5.5. Mamaluk Government (추가)
- 기본 효과: 지도자 행정스탯 +2, 정부 등급에 따라 수용 가능 문화 개수 증가, 문화 수용 비용 -50%
- 특수 기능: 행정(모든 포인트 소모 -5%), 외교(지도자 문화 개발도*2*시대 만큼 두캇 획득), 군사(지도자 문화 개발도*50*시대 만큼 인력 획득)
사용에는 각 분야별로 100포인트(군주 포인트와는 분리되어 충전됨) 필요. 포인트는 3+(각 분야별 지도자 스탯) 만큼 매년 획득
- 지도자 사망 후 국내 문화 혹은 국외 문화(기본적으로 Cicassian) 지도자 선택 가능. 전자는 정통성 낮은 대신 특수기능 효율이 좋음
- 시작 시점 맘루크가 해당 정부체제를 가지며, 맘루크가 없는 경우 카이로를 점유한 Iqta 국가도 사용 가능
6. 무역 정책 (확장팩)
- 상인이 배치된 무역 노드에 무역 정책 설정 가능. 4개의 공통 정책과 1개의 무슬림 특수 정책이 있음. 무역 정책 변경에는 1년의 쿨타임 존재
- 공통 정책: 무역력 +5%, 해당 노드가 수도 노드거나 해당 노드에 상인이 배치된 국가 상대로 첩보망 건설 +25%, 관계 개선 +15%, 해당 노드에 속한 프로빈스에서 전투시 지형 보너스 +1(해당 노드 무역력 33% 이상 확보 필요)
- 무슬림 특수 정책: 무슬림 국가로 무역 회사 지역 노드의 무역력 33% 이상 확보하면 종교 중심지 설치 가능
7. 기타 확장팩 추가 기능 (확장팩)
- 조언자의 5년치 봉급을 지불해 최대 5레벨까지 조언자 레벨업 가능, 자기 문화권 혹은 수용된 문화 조언자만 가능
- 장군 이름 설정 기능
- 육군 전문성을 5 소모해 2년치 인력을 획득하는 기능
- 기존 부대를 육군 생산 Template 에 맞춰 재편성하는 기능, 이에 따라 CoC 확장팩이 있으면 Template 기능 사용 가능
- 개발도를 1 깎는 기능. 해당 프로빈스의 5년치 세금(세금 개발도), 5년치 선원(생산 개발도), 5년치 인력(인력 개발도) 중 하나를 얻을 수 있음. 20년 쿨타임
- 전투 결과창 간소화 설정
세부적인 사항은 이후 변경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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