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철권팁)샤오유 공략 1편 <캐릭터이해,선자세기술편>

ㅁㅁ(211.45) 2018.12.26 13:59:55
조회 5676 추천 26 댓글 5

샤오 공략글을 써보려고 한다.

사실 공략글이라고 해봐야 고수들은 크게 볼일도 없을테니

복잡한 프레임이 어쩌고 이런건 다른 글을 참고하는것이 좋을것이다.

솔직히 나도 하면서도 주요기술들 말고는 프레임 헷갈림..

철린이~초중수 유저들을 위한 글이라 깊은내용은 많이 빠져있고

쓸데없는 부분에 쓸데없이 상세한 부분도 많을것임.


아무튼 이걸보고 우리 귀여운 샤오유저들이 늘어나길!

어 그리고 다른캐릭 유저들은 이거보고 파해해서 귀여운 샤오 욕좀 덜먹길!


중요한 부분은 볼드처리해둠.


----------------------------------------------------------


일단 샤오라는 캐릭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부터.

대부분 봉황이나 뒤자세로 판정사기치는 캐릭터, 패턴으로 먹고사는 양심리스캐릭터 정도로

샤오를 인식하고 있는데

음 반정도는 맞는 말이다. (가끔 바닥때리는 중단기도 봉황이 씹는다;;)


나머지 반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우선 샤오유는 의외로 개싸움이 오지는 캐릭터이다 샤오유량 개싸움걸어서 무조건 우위에 있다

하는 캐릭터들은 사실 몇개 없다. 왜냐면 개싸움이란게 서로 어쨌든 기술을 두들겨맞을 각오를

어느정도 해야하는데 샤오는 봉황이란 개사기 자세가 있기 때문에 개싸움하다가 한번 꼬아버리면

게임이 끝날수 있기 때문이다.

샤오랑 개싸움 자신있게 붙을만한 캐릭터도 있긴 한데 몇몇 캐릭터를 살펴보자면

로우나 라스 클라우디오같은 캐릭터가 대표적이다.

공통점은 얘네들은 봉황을 비교적 잘잡는다는 점이다. 러쉬1타, 라마찰이 봉황을 때려잡는다.

클라우디오같은 경우엔 개사기 컷킥이 봉황을 다잡는다.

이제 슬랫지도 피하는데 클라컷킥은 아직도 못피한다;; 저런놈들 거르면 다 이길수 있다.

샤오가 딜캐도 좋고 판정사기도 잘치니까 샤오유저들은 자신있게 개싸움 해도 된다.

반대로 타캐릭 유저들은 좀 답답해도 침착하게 견제위주로 게임하는편이 샤오 상대하기엔 더욱 나을것이다.

같이 싸워주면 땡큐지만 침착하게 내기술 하나하나 끊어들어오면 개쫄림...


두번째로 패턴캐릭이라 기본기가 별로 안중요하다 라는 오해가 있다.

샤오는 횡각이 여캐지만 구려터졌다. 그리고 기본기인 원투, 왼어퍼도 약간 특이하다.

그리고 이합퇴나 상보가 길긴 하지만 빠른 프레임의 기본기술들의 리치가 짧다..

즉 기본기가 아니라면 아닐수도 있는데 거리조절과 움직임이라는 철권의 기본기로 극복해야하는

고유의 약점이 있기에 기본기가 오히려 중요한 캐릭터라고 생각한다.


패턴캐릭터라는 인식과 다르게 샤오는 기본기로 운영해도 충분히 고계급 데스에서도 먹힌다.

봉황이 존나 사기지만 개사기 기술들이 기본적으로 존나많기 때문이다.

보통 샤오입문에 실패하는 경우가 오 패턴 날먹 씹오지겠는데? 하고 시작부터 패턴날먹만 배우려다가

기본기의 약점으로 인해 개사기 기술들을 제대로 활용도 못해보고 접는경우이다.

유명한 샤오패턴유저의 게임만 봐도 패턴한번 걸려고 온갖 심리를 다 섞고 기본기싸움으로

비집고 들어가서 샤오가 유리한 상황과 거리를 만든다음에 패턴을 건다.

샤오 입문하는 유저들은 물론 패턴이 멋지겠지만 최소 빨강단 까지는 패턴을 걸기보다는

기본기위주의 운영을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시작


작연수 (LP RP)

샤오 원투 거의 쓸일이 없는데 최근들어 의식적으로 좀 써보려고 하는 중

잘 모르는 사실로는 일반 원투보다 앞원투가 아주 약간 더 리치가 길다.

최근 의식적으로 쓰려고 하는 가장 큰 이유는 3타 가추장(원투원)이 너무 꿀인것 같다.

일단 막혀도 딜캐가 없는데 카운터시 확정에 3타를 약간 딜레이 줘서 쓸수 있다.

벽앞에서 막장패턴으로 원투~원...이라던가 필드에서 밀고들어간다거나..


작연포 (LP 2RP) - 10프레임 딜캐

원투 대용으로 쓰는 기술.

원투보다 쎄고 후상황도 좋고 투가 중단이다.

그리고 마찬가지로6LP2RP로 쓰면 리치가 조금 더 길어진다 데미지는 똑같고.

10프레임 딜캐시 6LP2RP로 해야 안정적인 딜캐가 가능하다.

그리고 비슷하게 AP로 3타를 쓸수있는데 쓴적 거의 없는듯..

개기는거 카운터내려고 지르는거인데 맞추면 주전이 확정이다..

그리고 작연포 2타 단독 카운터시 +10 이득으로 뒤자세 4LK가 확정인데

카운터난건 하다보면 느낌 구별된다. 약간 묵직하다고 해야하나.


작익배장(투원, RP LP)

개인적으로 꽤나 좋다고 생각하는 기술.

견제용으로 좋은데 일단 전진성이 좋은편.

10프레임 카운터용도로 쓰거나 전진성을 활용해 견제용으로 쓰거나..

유저마다 활용법이 많이 다른것 같다.

맞추고 이득 +7인데 2타 이후 앞뒤자세 선택이 가능하다.

저계급땐 아주 많이 썼는데

계급이 올라갈수록 쓰기 부담스럽다

왜냐면 발동이 빠르고 전진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긴 하지만

이거 쓸 타이밍에 그냥 쌩으로 상보쓰는게 회피판정 등 더 낫다고 판단해서..



괄면각 (LK) - 14프레임 딜캐

샤오유도14시동기가 있는 캐릭터다 ㄷㄷ...

발싸대기를 후려치면 상대방이 빙글 돌면서 옆으로 날아가는데

이합퇴로 건져서 공콤이행 가능..약간 초보들에겐 어려울 수 있는데

잘 안되면 그냥 주전으로 찍어버려도 된다. 쎄다.

단타 데미지도 상당히 좋은편이고 막혀도 노딜이다.

반시계를 좀 따라가지만 시계횡엔 개털린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상단회피가 있는데

상단회피 노리고 팔면각 쓰기는 어렵다.

스크류까지 달려있다.

이렇게 스펙이 좋으니 상단에 리치짧고 횡에 약해도 핵심기술이다.

하이킥 카운터시 가장 쉽게 스크류시키는게 바로 팔면각 입력.

일반히트시 이합퇴콤보 말고도 대쉬암각으로 퍼올려서 신삼단스크류하는 루트도 있다는데

그건 너무 어렵대서 그냥 속편하게 때린다.


하이킥(RK)

그냥 평범한 하이킥. 그리고 샤오 11프레임 딜캐기;;

하지만 리치가 약간 짧다ㅠㅠ

카운터시 바로 위의 팔면각으로 스크류시켜서 콤보를 넣으면 되는데

하이킥 - 괄면각 - 6RP - 6RP - 6RP LP RK
하이킥 - 괄면각 - 6RP - 6LK LP - 뒤자세 LP RK 콤보정도만 알아두면 될듯

보통 윗콤보를 쓰는게 안정적이다.

-1~3정도의 손해 프레임에서 카운터를 노리고 질러봄직한 평범한 하이킥.


주전단공각(RK~LK)

주전. 샤오 핵심기술 중 하나로

빙글 돌아서 뒤꿈치로 머리통을 찍는 모션이다.

발동은 느린데 당하는 입장에선 생각보다 빠르게 느끼는듯?

그리고 카운터시 기상어퍼 등으로 건져서 콤보가 가능하다

점프 스탯이 달려있고 가드 이후 -1에 상대 앉은자세로 심리전을 걸어볼만하다.

그리고 기술 이후 봉황커멘드 입력을 바로 하면 봉황 시전도 가능하다.

봉황입력했는데 카운터가 났을 경우에도 봉황원으로 건져서 콤보가능.

데미지도 괜찮고 리치도 묘한데다 판정도 좋은편이라 아주 쓸만한기술이다.


격벽장(AP)

쌍장. 발동이 다른 캐릭들 쌍장에 비해 느린대신 막혀도 노딜캐이다.

제자리에서 흐아압 하는데 리치가 꽤 길다.

히트시 주전이 확정이다. 66AK도 확정인가 모르겠는데 주전이 제일 편함.

샤오쌍장은 그냥 스펙만 봐도 좋은 기술이다.

근데 이 기술을 개사기로 만들어주는 테크닉이 있는데

쌍장이 히트되면 상대는 쭉! 밀려나고 스르륵 쓰러진다.

이걸 끌이합퇴(66LK)로 건지면 공중콤보가 가능한데.. 난이도가 저스트급이다.

자유자재로 쓰는 유저는 거의 본적이 없는듯..

이걸 맞는타이밍에 써서 퍼올려도 히트시 거리에 따라 스크류가 안되는 거리도 있고

축이 틀어진상태로 맞아도 스크류가 안맞는 거리가 있고 아무튼 어렵다.

하지만 저거 성공률이 50%만 되도 개사기 날먹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습할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보통 횡소퇴와 횡쌍장의 이지선다를 거는데 저 콤보가 되는 유저라면 상대방은

횡소퇴 가드는 어쩔수없이 포기해야한다고 보면 된다.

가드시 손해이긴 하지만 딜캐도 없고 가드백이 있어서 역으로 상대를 낚아먹을수도 있다.


백양전무(6RP LP RK)

신삼단. 1타가 퍼올리는 성능이 보기보다 정말 좋다.

이상하게 축이 틀어지거나 거의 바닥에 닿은상태까지도 퍼올린다.

데미지도 좋고 막타에 스크류판정도 있어서 여러모로 콤보에서 쓸모가 많다.

강벽꽝 후 축이 시계쪽으로 묘하게 틀어진 상태로 벽콤을 백양전무로 넣으면

벽에서 상대를 꺼내서 필드스크류이후 다시 공콤을 넣고 벽몰이 후 다시 벽콤을 때리는

대박로또상황을 만들수도 있다.

그리고 상보와 마찬가지로 1타가 시전하며 시계방향으로 샤오가 이동하기 때문에

공콤에서 패턴을 걸때 백양전무6타로 축을 강제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예를들자면

띄우고 상보(3LP)-백양1타(6RP)-백양전무(6RPLPRK)(S)-백양1타

딱 때리면 애매한 축으로 상대방이 떨어지는데

여기서 공참각이나 9AP같은 기술등으로 낙법심리,정/역가드 심리가 가능하다.

나중에 쓰기쉬운 패턴들도 몇가지 소개할까 하는데 거기서 언급하는걸로..



화리쌍익(6LK LP AP)

구삼단인데 그냥 공콤용 기술로 2타까지만 알아도 무방하다.

필드에서 쓸일은 거의 없고 이합퇴 삑사리로 1타가 나가는 정도?

대신 뒤잡은 상황에선 화리쌍익 전타 - 샤산고(6AP)까지 확정.

그냥 필드에선 뒤잡았을때 작연포이후 호미각때리고 공콤노리는게 나은거 같음.



정앙각(6RK, 호밍기)

상단에 느려터진 호밍기지만 리치때문에 쓸수밖에 없고 사실 스펙도 좋다.

원래 왕진레이 기술인데 유물로 물려받음..ㅠ

가드시 이득이고 히트시 추가 콤보도 넣을수 있다.

그리고 단타 스크류 기술이기도 하다.

쉽게말하면 와구에서 너프 15번 맞은정도의 기술

콤보 루트는 괄면각(LK) 콤보루트와 동일하다. 퍼올리는 타이밍도. 동일.



은자출려(6AP, 샤산고) - 12프레임 딜캐

샤오유 철산고. 캐릭성능 평가할때 보는 요소 중 하나인 12프레임 벽꽝 딜캐기.

샤오유도 12벽꽝딜캐가 있는 캐릭터다!

의외로 리치가 존나길어서 카즈야 오지마킥 같은것도 가드백따라 딜캐가 쉽게 된다.

대신 막히면 역시 산고류라서 뒤짐.



상보(3LP)

샤오유 왼어퍼. 개사기 기술.

14프레임이라서 일반 왼어퍼보다 느리지만, 1프레임을 주고 엄청난 상단회피를 얻었다.

리치도 매우 길고 반시계를 완벽하게 잡는다.

또한 기술 시전 이후 레버입력으로 앞/뒤자세 선택 가능.

대신 막히고 딜캐는 없지만 왼어퍼치곤 막히고 손해가 크다.

하지만 뒤자세이행후 심리를 곧장 걸수도 있고

레버조작이 좀 빡세지만 뒤자세후 뒤로 빠지며 앞자세로 후다닥 도망갈수도 있고

아무튼 샤오하면 그냥 시도때도없이 쓰게될 기술.

다만 카즈야 기원권이라던가 이런 중단 카운터기로 걸어다니는 상대에겐

14프레임짜리 왼어퍼를 시도때도 없이 쓰는건 위험할수 있다.

아 그리고 이 기술도 시전시 약간 시계횡 방향으로 이동한다.

히트후 시계횡칼봉황 하면 가끔 엄청난 회피력을 보인다. 어렵지만..


도타(3RP~LP) - 15프레임 딜캐

샤오유 어퍼. 커멘드가 살짝 요상하긴 한데

이거 어퍼류 중에서는 그냥 미친 개사기 어퍼라고 보면된다.

일단 양횡을 다잡는다.

그리고 보기보다 리치가 정말 엄청나게 길다.

헛친거 그냥 도타 지르면 손톱에 걸려서 띄운다.

그리고 2타기술이라 1타 헛친거에 움찔하는거 2타로 띄우는 경우도 수시로 나온다.

또한 판정이 엄청나게 낮다. 누워있는 상대도 때려버린다.

어퍼라는거 가려두고 봅시다.

저런 스펙의 기술이 막혀도 안뜬다?

개사기임 ㄹㅇ.

위에 쓴 왕할아버지한테 물려받은 호밍기가 좋은 스펙이지만

샤오유저들이 잘 안쓰는 이유가 도타때문이다...


연선퇴(3LK, 파워크래쉬)

샤오 파크. 철7 신기술.

파크긴 한데 좀 구리다.. 일단 상단이고

모션도 굉장히 크다(파크로서 장점인지 단점인지..)

빙글 돌면서 왼발로 턱주가리를 빵 걷어차는 모션인데

슈퍼아머 판정이 꽤나 넉넉하다..

하지만 횡신에 탈탈 털리고 느려터진 기술 주제에 상단이다...

가드시키면 상대가 슬적 밀려나서 이득인거같은데 사실 손해인것..

그래도 맞추면 상대가 꽦! 하고 눕는데 이합퇴같은거 간단하게 때리자.

바닥에 콱 처박혀서 퍼올려서 콤보는 안된다.


오리발(3RK)

그냥 오리발. 12프레임 발동

막혀도-4, 히트하면 +7??아무튼 이득이 꽤 큰데

음 나는 개인적으로 틈틈히 쓰는 편이지만 문제는 리치가 짧다 ㅠ

그리고 횡에 그냥 탈탈탈탈 털린다.

상보때문에 더욱 손이 안가는거같은데

저런 단점들이 있긴 하지만

어쨌든 빠른프레임에서 그나마 긴 중단 견제기

쓰긴 쓰는데...솔직히 다른유저들 보면 거의 안씀..



오룡반타(2LP)

우다다다.

그냥저냥한 견제기. 히트시 쾌감은 좋다.

2로 봉황이행 가능하고 앉아봉황으로 상대 낚기도 좋다.

근데 솔직히 거의 안씀.



질채정앙각(2LK RK)

질채, 왕한테서 물려받은 기술 2인데 이건 좋다.

판정이 하단상단이라 2타는 필드에서 쓸일이 없고 1타인 질채만 보통 쓴다.

짠발처럼 쓰는분들도 있는데 짠발이랑 질채랑은 다른 기술이라고 보는게 맞다.

우선 리치가 이것도 굉장히 길다.

오리발은 짧아터졌는데 질채는 무슨 고무다리마냥 쑥 들어가서 때린다.

그리고 상보데미지 하향으로 벽콤을 6RPLP-3RP로 때리는데 3RP대신 질채1타를 써도

데미지는 동일하다.

어쨌든 2타를 가드시키면 이득이기도 하고 상단회피는 당연히 달려있고

1타 카운터시 2타 확정이다.

너무 자주쓰긴 부담되는 기술이고 횡소퇴라는 기술이 워낙 좋아서 묻히지만

깔아두는 하단 견제기로는 안성맞춤이라고 생각.



가추장(1LP)

샤붕. 에야압! 하면서 손바닥으로 명치를 쾅 때린다.

데미지는 나쁘지 않고

국민벽콤 원잽-가추장

왠지 딜캐가 있을 것 같은데 사실 딜캐가 없는 기술이다.

가드백도 있는편이고..

근데 필드에서 잘 쓰진 않는다.


암각(1LK)

상대 발등을 살포시 밟는 모션, 데미지가 없다..

약간 트릭키한 활용에 쓰이는 기술로 패턴에서 상대 퍼올리기라던지..

공콤에서 뒤자세암각으로 정자세 돌아오며 퍼올려서 콤보를 시작하고싶다던지..


부인각(1RK)

악마발.

리치가 짧다.. 그래서 써먹기가 힘들다. 스펙은 죽이는데..

이득도 +7정도로 굉장히 좋다.

그리고 카운터시에 공콤이 되긴 하는데 어렵다;;

근데 이런 악마발이 딜캐는 기상킥만 맞는다..

맞추는게 부담스러운 기술이기도 한데 진짜 좋은기술이니 많이 써주자.



왼패링(4LP)

8프레임 발동이고 얍!하면서 살짝 횡이동을 하며 옆구리를 탁 치는 모션.

초근거리에서 압박당할때 빠져나오기 위해 쓰는데

백두산 펀치처럼 쓴다기 보다는 그냥

으어어어아엉 그만때려라 하면서 지르는 기술.


칠성천장(4RP RP)

개꿀기술. 1타 15프레임발동인데 중단 호밍기임.

2타는 하단이고 대놓고 하단이후 뒤자세라서 쓰기 부담스럽다.

보통 2타가 있는걸 보여주고 이걸 이용해서

1타 가드후 심리전을 들어갈 수 있다.

약간 로우 러쉬2타심리같은 느낌

이 기술도 역시 리치가 짧다.ㅠㅠ


배포제축(4LK)

갑자기 뒤로 돌아서 체조하듯이 머리통을 쾅 차는 기술

리치가 진짜 초근거리 리치라서 필드에선 전혀 쓸일이 없는데

데미지가 똥파워라 콤보에 넣기만 하면 데미지는 보장된다.

보통 흘리기콤에서 흘린후 4lk로 시작하는 루트를 쓰거나

횡스네이크 콤보에서 많이 쓰인다

높벽꽝시에도 뭐 우겨넣을수 있고

벽꽝시 심리전 거는 콤보로 배포제축이후 호미각으로 상대를

엎어진상태로 만들 수 있다. 데미지는 국콤보다 쎄고 쎈콤보다 1 약한정도?

다만 진짜 존나 딱붙어서 써야해서 삑사리날 위험이 있음..


즉단퇴(4RK RK) - 13프레임 딜캐

제기차기. 이거 딜캐기로 써보면 좀 존나좋다.

데미지도 쎄고 이득프레임이다. 다만 2타가 상단인게 아쉽다.

조금 늦게딜캐하면 2타 앉고 띄워버린다 ㅠ

그리고 샤오가 시계에 털리는 캐릭인데 이게 시계횡을 완벽히 잡는다.

대신 반시계엔 탈탈 털린다.

벽앞에서 2타까지 맞추면 벽꽝도 된다.

샤오는 12프레임 13프레임 둘다 벽꽝딜캐가 가능하다!

발동도 빠르고 1타가 어쨌든 중단이니 필드에서 가끔 생각날때 1타만 한번씩 써주면 좋음.

이 기술도 2타 딜레이가 가능하다.

바로쓰면 톡톡 느낌인데 딜레이로 톡-톡 써주면 가끔 벽앞에서 낚여서 벽꽝행.



역십자봉(7AK)

스펙은 좋은데 모션이 병신이라 봉인기 혹은 도발기..

하단회피에 깡딜 존나쎄서 소쩜컷킥이랑 딜이 똑같다.

하지만 뛰기전에 도움닫기한번 하고 뒤로 폴짝 뛰면서 띄우는

쓰레기같은 모션과 리치덕분에 아무도 안쓴다..

솔직히 확정딜캐로도 이거 불안해서 못쓴다.

전벽가횡가추장(8AP RP LP)

휘적휘적가추장.

이 기술이 의외로 존나 사기적인것은

1타 카운터시 전타확정이다. 근데 1타 보고 막타를 쓸수가 있다.

그리고 역시 막타는 뒤자세로 캔슬이 가능하다.

벽에서 카운터나면 그냥 대박....

종종 깔아주다가 카운터난거 보고 막타까지 때려주면 된다.



곽산은침(9LP)

아주 개 사기 기술로 악명높은 기술 때리고 +9인데 이거 패치 내용 정확히는 모름

어차피 이득이 미쳐서 내맘대로 심리걸수 있는 기술.

점프했다가 발목을 톡 때리고 봉황이행.

앞자세 뒤자세에서 다 나가는데

앞자세에선 따로 확정타가 없지만

특히 뒤자세 곽산은침은 히트시 봉황rk가 확정이다.

이행중 2로 기술캔슬 앉은자세가 가능하다.

곽산은침에 당한 유저들이 너무 많아 의식하는 경우가 많은데

캔슬로 심리를 또 꼬아주면 더욱 좋다.



월하토경(9LK) - 16프레임 딜캐, 기상 16프레임 딜캐.

샤오 컷킥. 리치도 짧고 병신같은 컷킥

하지만 고수분들은 컷킥을 기가막히게 쓴다.

하단회피를 노리고 때리는데

어차피 카운터시 공콤이행이라 샤오 플휠이 더 좋기도 하지만

뭐랄까 플휠을 쓰는 심리랑 컷킥을 쓰는 심리랑은 미묘한 차이가 있다.

일단 앉아서 간보려는 사람들이나

봉황에 치가떨려 하단기술에 중독되어버린 사람들을 상대로는

그냥 한번씩 써주는것도 나쁘지 않다.



호월섬(9RK)

샤오 플휠, 카운터시 콤보이행 가능

근데 데미지도 우수하고 리치도 괜찮고 하단회피라 쓸데가 너무많다.

근접에선 컷킥쓰듯 질러주고 원거리에선 드루와봐 하는 느낌으로 써주면 된다.

카운터시 앉은자세에서 기상어퍼홀드로 콤보도 꽤나 아프게 때릴 수 있다.

그리고 이 기술도 봉황이행이 가능한데 호월섬-봉황컷킥같은 막장패턴을 걸기도 한다.

이상하게 호월섬이후 봉황잡으면 갑자기 움찔하면서 앉는분들이 많더라..


주작쌍파(9AP)
날쌍. 폴짝 점프해서 내려치듯이 때린다.

가드시에도 이득인 기술이고, 기술 시전후 앞뒤자세 이행도 가능하다.

이득기이지만 필드에서는 애매한 리치와 발동때문에 쓰는 사람이 없다.

하지만 어쨌든 필드에서 카운터나면 쵸핑카운터처럼 뜨기때문에

공콤을 넣어줄수 있다.

그리고 이 기술의 진가는 콤보후 넘어가며 낙캣패턴인데

한 60정도 데미지를 뽑는 공콤이 패턴한방 성공하면 100이넘게 뽑히니 대박이지..

요상한 모션덕분에 히트판정이 뒷부분에도 나와서 이기술로 뒤를 잡으면

온갖 확정타를 다때려줄수 있다..



유성연각(9AK) - 16프레임 딜캐

저리꺼져! 라고 하듯 뛰어서 발로 두다닥 차고 착지하는 기술

리치가 굉장히 길고 당연히 하단회피에 데미지 쎄고 노딜캐기술이다.

그냥 도망다니다가 오지마 하듯 써주면 됨.

리치가 굉장히 길어서 16프레임 딜캐로 컷킥이 안닿을때 이거 쓰면 된다.

붕권같은 장거리 딜캐로 많이 활용되는데

리치가 굉장히 길지만 약간 묘하다..

참고로 붕권 중거리딜캐는 유성이 닿지만 끝거리딜캐는 유성이 헛치니까

끌합퇴로 딜캐해야한다. 폴한테 유성헛치면 난리난다...ㅜ



백연극방/백연부월(66LP LK/66LP RK)

손바닥으로 머리 딱 때리고 발로 걷어차는 기술.

벽앞에서 가끔 벽꽝 노리기로 쓰이고

1타만 벽콤으로 넣어서 패턴노리기용으로 쓰는데

이패턴은 어려워서 본인도 그냥 안씀..;;

백연부월(66LP RK)은 괄면각과 같은 루트로 콤보를 넣으면 된다.

중단상단/중단중단 판정이라 막장이지를 걸어보려고 시도하는 철린이들이 가끔 보이는데

이지선다는 기본적으로 최소한 중단 하단으로 거는것임을 명심하자..


가횡가추장(66RP LP)
샤오하면 떠오르는 기술..2타 뒤자세로 캔슬 가능

사실 크게 쓸일은 없다.

용도래봐야 먼거리에서 헛친거 캐치하기..

혹은 그냥 콤보첫타에 가추장1타로 퍼올리기..

혹은 벽에서 지르기

혹은....실수로 6타스크류 했을때 마무리라던가..

먼거리에서 벽에 낮게 걸려서 급하게 때릴때 라던가..

이래저래 그냥 센스있게 쓰면 크게 손해볼일은 없는 기술이다.

2타캔슬이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멀리서 헛친거 이걸로 캐치하려고 시도할 수 있는듯.




이합퇴(66LK)

골키퍼가 골킥하듯이 걷어차는 기술

개사기 기술.

은근히 횡도 잘따라가고 카운터시 호미각이 반확정이다(앞가드로 막을수 있음)

리치도 길쭉길쭉하고 발동도 빠른데 끌어서 쓸수도 있어서 보통 샤오 원거리에서

이합퇴 엄청나게 깔아두면 손해볼일은 거의 없다.

그냥 생각없이 깔아두기에 굉장히 좋은 기술이고 퍼올리기도 좋아서 콤보에 자주 넣는기술.

특히 잭같은 캐릭터 상대할때 이합퇴만 미친듯이 깔면 잭이 굉장히 답답해진다.

여담으로 슬랫지를 이제 앉아봉황이 피할 수 있다.


부신등퇴(66RK)

발가락으로 배를 찌르는 기술. 데빌진 통발이랑 비슷한데 통발보단 구리다.

가드시키면 이득이긴 한데 양횡에 탈탈 털려서 사실 거의 쓸일없다.

가드당할때 저스트로 RK누르면 리차오랑 기술처럼 저스트기술이 나가는데

그냥 몰라도 됨

쌍벽장(66AP AP)

탈춤추듯이 위아래로 양팔을 휘적 휘적 한다.

히트시 이득이고 이것역시 견제용으로 깔아둔다.

보통 가까운 거리에서 눈치볼때 못참겠다 하고 지르는 기술..

가드시엔 손해니까 조심하고 히트시에는 이득이 6정도 된다. 후상황도 좋고

그리고 2타에 딜레이를 줄 수 있는데 1타막고 개기는거 딜레이 2타로 카운터내면

바닥에 튕겨오르듯 떠서 공콤이 들어간다.

그리고 사원맵에서 바닥깨기로도 쓰는데 필드에선 타수를 하나 빼고 써야 안정적이다.

벽에선 뭐 상관없고.



천상십자봉(66AK)

높이 떠서 발로 찍는 서커스모션의 기술.

의외로 가드시키고 샤오가 이득이다. 히트시엔 바닥에 상대가 박힌다.

카운터시에는 상대가 이상하게 푹 뒤집어지듯 쓰러지는데 이건 퍼올려서 콤보가능.

근데 발동이 느리고 모션이 크다보니 카운터를 노리고 쓸일 없다.

그리고 아주 절묘한 거리에서 쓰면 어께에 올라타서 머리통을 때리는 특수잡기 이행가능.

아무튼 확정타로 쓰는 기술이지 필드에서 노리고 쓰는건 불가능한 기술이다.



성금활공(666LK)

공참각. 가드시 당연히 이득이며 봉황 자동이행.

히트시에 봉황왼손오른손 혹은 봉황왼손-기상어퍼로 공콤이행 가능

하지만 시계횡에 너무나도 잘털린다.

그리고 역시 스크류 이후 공참각으로 상대를 넘어가서 패턴을 거는것도 가능하고

스크류 이후 상대가 낙법을 치지 않을 시 공참각을 상대를 넘어가지 않게 때리면

약간 리셋콤보처럼 퍼올려져서 추가타가 입맛대로 들어간다.

뭐 공참각 리셋퍼올려서 봉황투원으로 멀리 날려보낸다거나

공참각-봉황원으로 퍼올려서 추가타를 더 아프게 때려넣는다거나

아니면 봉황투기상킥으로 때려놓고 상황을 본다거나..



탕견(기상RP)

기상어퍼 거의 이것도 사기기술.

13프레임 발동에 카운터시 콤보. 그냥 부담없이 막써대는 기술..

의외로 리치도 길고 판정도 후해서 퍼올리기성능도 좋고 발동도 빠르다..

홀드로 모아탕견도 가능한데 RP홀드로 풀차지 탕견을 쓰면 22프레임 발동이지만 노말히트시 띄울수 있다.

모아탕견 히트시 대점컷킥 콤보로 상대를 아프게 때려줄 수 있다.

기상13딜캐가 똥파워 기상킥이 더 좋아서 쓸일은 잘 없지만 뒤자세 이행이 가능해

심리전을 걸고싶다면 기상킥 쓸 상황에 대신 탕견을 쓰는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레이지가 있다던가 하는 상황에..



제부각(기상LK)

기상하면서 발꿈치로 내려찍는 기술.

히트시켜도 이득이고 가드시켜도 당연히 이득이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지 이거 가드시키고 하이킥내밀면 카운터가 종종 난다.

히트시에는 +6~7 앉은자세이고,

카운터시에는 어이쿠 하며 넘어져서 추가로 더 아프게 때려줄 수 있다.



창공포(기상RK) - 기상11프레임 딜캐

샤오유 기상킥.

데미지도 쎄고 리치도 길고 후상황도 매우좋다. 가드백도 넉넉한편.

벽앞에서 가드시 딜캐가 있긴한데 아프게 맞진 않는걸로 기억난다.

히트 시키고 대쉬해서 횡소퇴 횡쌍장으로 이지선다 거는건 거의 샤오국민패턴인듯.

근데 여기서 안일어나고 그냥 횡소퇴맞을게 하고 있으면

바로 가서 이합퇴를 써주자. 퍼올려짐.



소퇴배신격(앉아서 LK RP LP RK)

앉아서 하단 긁고 뒤자세 투원 호미각.

다쓸일은 없고 퍼올리기도 더 좋은기술들이 많아서 거의 안쓴다

1타 리치가 길어서 견제용으로 종종 쓰는데

이거 뒤자세에서 963LK로 쓰면 리치가 엄청나게 길어진다. 근데 좀 어려움..



삽보도권(앉아서 3RP LP)

앉아서 얍얍 돌면서 신발두번 닦아주는기술

리치도 짧고 그렇다고 데미지가 쎄다거나 이득이 큰것도 아니라 애매한 기술.

다만 1타나 2타나 후에 뒤자세 이행이 가능해서 가끔 심리전용으로 쓸만하다.

참고로 앉은뒤자세로 이행하는거임.



전선소퇴(앉아서 2_3RK RK)

봉황에서 나가는 바닥쓸기랑 똑같음.

리치 짧고 데미지도 약한데, 이득이 크고 딜캐가 없다. 숨겨진 사기기술.

그냥 근거리에서 견제용으로 톡톡 내밀어볼만 하다.

그리고 봉황이행이 가능한데 히트시키고 봉황이행하면 이득프레임에서 봉황심리를 걸수있다.

근데 문제는 너무 짧아서 맘놓고 쓸 상황이 거의 안나온다...



복봉열도(횡LK)

샤오 스네이크. 히트하면 콤보 들어가는 큰 하단.

횡신이 들어가는 기술이라 좀더 잘보여서 대놓고 쓰면 진짜 다막는다..

그래서 뭐 횡을치자마자 쓴다던가 아니면 횡치고 한타임 쉬고 쓴다던가

타이밍을 막 꼬아서 써야하는 기술.

기술 이행중 레버 4 유지로 캔슬후 뒤자세 가능한데

횡스네이크/횡스네이크캔슬호미각/횡스네이크캔슬뒤자세후소퇴;;;

이런식으로 뭐 개막장 가위바위보를 걸어도 나쁘지않다.

그래도 일단 이런 스네이크류의 하단지르기 기술이 있다는건

언제든 로또한방이 있다는 소리니 좋은 기술이라 볼 수 있다.



소퇴(횡RK)

샤오 주력기. 화랑의 횡RK랑 비슷한 느낌이라고 보면 될것같은데..

발동이 조금 느리긴 하지만 보고막을수 없고 횡쌍장이랑 이지선다도 걸린다.

특히 횡쌍장 히트시키고 콤보를 넣을수 있는 유저라면 횡소퇴가 그냥 프리패스 수준이 되어버린다..

상단회피 기술에 양횡 다 잡고, 리치도 길고, 카운터시에는 콤보까지 가능한 스펙이니 이것도 사기기술인데

아프진 않지만 막히면 -13으로 카즈야같은놈들한텐 뜨긴뜬다.

아무튼 그냥 깔아두기 좋은 기술이다 들어오다 걸려넘어지듯 카운터가 잘남.

대신 횡쌍장 횡소퇴 이지선다는 둘다 느린발동으로 이지를 거는거라 조심해야한다..


교잡(6RP+LK)

상대방어께를 밟고 넘어가서 뒤를잡는 잡기.

이거 그냥가만히 있으면 뒤통수 호미각으로 띄워서 공콤을 넣을 수 있다.

못풀면 개날먹 가능.

대처법은 2로 눕기나 앞가드가 있는데 앞가드를 하면 호미각 막히고 뜨니 조심하고

2로 누워버리면 그냥 뒤자세 심리를 걸든지 살짝 대쉬해서 호미각이나 후소퇴 때려주면 된다.


추천 비추천

26

고정닉 8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비난 여론에도 뻔뻔하게 잘 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6/03 - -
AD 호요버스 신작 <젠레스 존 제로> 7월 4일 오픈! 운영자 24/06/05 - -
AD 세상의 패권을 거머쥘 자, 로드나인 사전등록 중 운영자 24/06/05 - -
공지 (수정,공지)철권 갤러리 철권 팁 모음 [84] 철갤공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05.30 784308 145
공지 철권 갤러리 이용 안내 [91] 운영자 16.03.15 196957 18
4448867 의자단 화랑 특징 알았다 제발시발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05 36 0
4448866 철권 7만 찔끔 해봤는데 철갤러(118.235) 06.04 46 0
4448861 '철권 태그 토너먼트' 국내 최강자 딸기(김영준) 남코공식대회우승 기사 [1] 럭셔리굿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210 1
4448858 김동화는 보셈 ㅇㅇ(118.235) 05.30 72 0
4448857 철권 구작 티어리스트 ㅇㅇ(218.232) 05.30 155 0
4448855 철권 호주 대회 일정 아시는분 철갤러(125.183) 05.28 80 0
4448852 랜뽑벌레 보리줍기님 앰창 못하시네요^^ [3] ㅇㅇ(114.204) 05.27 253 1
4448851 진짜 개같이 못하는데 키신 부신 찍는거 보면 내가 허탈하네. [1] 철갤러(49.161) 05.25 190 0
4448850 스틱입문한 뉴비 팁좀 주세요ㅠㅠ [1] 철갤러(14.54) 05.25 163 0
4448849 인스타 팔로워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곳 공유해요~ 철갤러(211.40) 05.25 88 0
4448848 콤브 EWC 티켓 0장 아님? [1] ㅇㅇ(211.36) 05.25 106 0
4448847 점검? [1] 철갤러(112.223) 05.24 140 0
4448841 웨이브 횡? ㅇㅇ(106.101) 05.21 115 0
4448840 라운지에 마이크기능 추가 안 하고 뭐하냐 ㅇㅇ(106.102) 05.21 105 0
4448839 난 철권 피격박스가 이해가 안감 진짜 옹심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1 125 0
4448836 조카 또 우승각 [1] 철갤러(103.41) 05.20 258 0
4448833 드디어 의자단 온 철린이다. 질문받는다. [1] 철갤러(123.199) 05.17 282 0
4448831 이분 철권방송하는 사람아닌가? 철갤러(218.209) 05.17 336 0
4448829 나 잭마이티룰러인데 게임할 폴있나요? 철갤러(58.29) 05.16 130 0
4448826 망한듯 매치도 안잡히고 [1] ㅇㅇ(219.250) 05.15 219 0
4448825 피방에서 스팀 qr 코드 로긴 해도 해킹 된다 그랬나? 철갤러(210.182) 05.15 146 0
4448820 철권 또 할인 언제하냐 [1] ㅇㅇ(211.234) 05.13 255 0
4448819 망갤 철갤러(125.130) 05.13 164 0
4448818 징징징~ ㅇㅇ(58.123) 05.13 149 0
4448817 닉네임이 갑자기 숫자로뜨는데 어떻게바꿈?? [2] 철갤러(218.235) 05.11 281 0
4448816 여니 찾으려면 어디가서 물어보면댐? [1] ㅇㅇ(118.235) 05.10 216 0
4448815 서버 폭파? 철갤러(114.201) 05.10 198 0
4448814 철권 스승 구합니다.. [1] 철갤러(112.185) 05.09 213 0
4448811 무릎이 빨강색 좋아하는것이 단순 좋다는게 그냥은 아닌것 같은게 ㅇㅇ(211.234) 05.08 306 0
4448810 브라이언이 데빌의 힘 가지면 어떻게됨? [2] ㅇㅇ(223.33) 05.07 354 0
4448809 스티브 퀵훅은 사기기술인가요? [1] 철갤러(125.135) 05.07 325 0
4448808 철권2,3 태그1만 알다가 철권8하는데 쉬운캐릭추천좀 [1] 철갤러(218.49) 05.05 285 0
4448807 태그 넷플은 매크로 안되네 ㅇㅇ(61.40) 05.05 175 0
4448806 풍신레버3 이거 대가리 돌아가는 거 고정 못 시킴? [1] 철갤러(119.194) 05.04 260 0
4448804 안녕하세요 저 오다지마 유켄 처럼 되고싶습니다. [1] 귀요미한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4 356 0
4448803 Haute42 S16 사용중인데, 핫키 설정 어떻게 함? [1] 철갤러(218.145) 05.03 404 0
4448802 이거 짝퉁티 많이나냐 [1] 철갤러(14.34) 05.02 566 0
4448801 엣헴 무릎 실베온거보고 한마디 하러 왔다 [1] ㅇㅇ(115.93) 05.01 527 1
4448800 철권8 보는 입장에선 나쁘지 않은데 [1] ㅇㄷ(125.180) 05.01 444 0
4448799 이번 시즌패스 에디 리디아 다음에 레이 간류 이렇게 나오면 반응 씹창나겠 ㅇㅇ(39.125) 04.30 206 0
4448798 스팀평가 나락갔지만. [1] 철갤러(39.112) 04.29 537 0
4448797 철권 입문 해보려는데 [2] 철갤러(61.74) 04.29 426 0
4448796 옷시 왔어요 여수밤바다(223.39) 04.29 245 0
4448794 오토핫키로 저스트에어팡 가능함? [1] 철갤러(49.173) 04.28 309 0
4448787 이거재밋겠다 철갤러(117.111) 04.24 230 0
4448785 횡이동 공부는 밥똥철 영역임? [1] ㅇㅇ(211.244) 04.23 418 0
4448784 철권력 15만인데 무빙이 말도 안되는 놈이 있는데 [2] ㅇㅇ(221.151) 04.22 630 0
4448783 클라 중단 회피하는데 어케함?? 철갤러(115.21) 04.22 23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