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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권팁(움짤다수,10m)]머덕 메뉴얼 1 머덕 개요와 레이지기술

쿠크다멘탈(125.188) 2019.06.03 12:17:52
조회 2469 추천 5 댓글 2
														

안녕 여러분

저번에 의자단 주제에 메뉴얼쓴다고 한 머덕 유저입니다.

고민하다가 여러분들의 조언에 초보자나 머덕입문자 대상으로 도움이 되도록 메뉴얼를 쓰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링크 없이 그냥 움짤만으로 설명하자니 양이 많아서 아마 몇몇개로 나눠서 적게 될거 같습니다....

머덕 개요,타격기(상,중,하),잡기와마운트 이런식으로 적을거 같은데 나중에 엑조디아마냥 각 링크걸어 메뉴얼 만들까 생각중입니다.

솔직히.. 다른곳 내용들을 참고해서 적은거 대부분이라....다른공지글들 내용이랑 같을수 있습니다...(죄송합니다...)

만약 메뉴얼내용중 어 이건 아닌데? 이거 이것도 된다 싶은거 있으시면 댓글로 피드백해주시면 수정하거나 추가하겠습니다.

부디 부족한 글이지만 좋게 봐주시고 조금이나마 도움 되셧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내용

철권갤러리 머덕 캐릭터 팁공지글들

텍켄센트럴 머덕게시판(오모플리타(현 머덕게시판지기)) 글들

나락호프 유튜브

구라티비 머덕운영

해외 유튜브와 레딧의 머덕 관련글들

FRAMEDATA for TEKKEN 7 FR 어플

Fighting Game Buddy 어플



1P기준이며 캐릭터 대상은 히트박스 제일작은 사오유로 했습니다.




머덕 캐릭터의 이해

머덕은 철권4에서 처음등장한 캐릭터로 무술은 발리투도 라는 브라질의 종합격투기(무법칙 격투기라는데 자세한건 ㅈㅅ)입니다

원래는 안나오나 싶었는데 2018년 12월 TWT에서 발표된뒤 7FR에서 참전하게되었습니다.

덩치는 무슨 사람주제에 전투로봇 잭7이나 곰인 쿠마 개조인간 기가스랑 거의 막먹는 탈인갑급입니다...

대부분이 간지나는 상남자같은 느낌과 강력한 데미지 등으로 입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머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덕의 장단점으론 다음과 같습니다.


머덕의 장점


1.미친 데미지

머덕은 다른캐릭터들에 비해 데미지가 굉장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서 콤보데미지의 경우 국콤은 다른캐릭터와 비슷한정도이지만 카운터나 높은데미지의 시동기로 콤보가 나올시 대충떄려도 70~80정도나오고 레이지상태에서는 100정도는 평범하게 뽑을정도로 굉장히 강합니다.

또 강력한기술들이 많아서 다른캐릭터가 몇대 더 때려야하는걸 머덕은 한,두대로 퉁치면서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보통 밑에있던 단점들을 이 데미지로 메꾸어서 운영하는게 대부분입니다.


2.중장거리 운영에서 강함

머덕은 근접전이 안좋지만 중장거리에서는 매우 강력한 편입니다.

리치 긴기술들이 많아서 거리벌리면서 들어올려는 상대방을 카운터내거나 긴 하단들을 이용하여 갉아먹으면서 마운트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공략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머덕은 근접전을 피하면서 중장거리쪽으로 운영해야 머덕입장에서 편합니다.


3.심리전에 능함

머덕은 강력한중단과 데미지가 높은 하단을 통한 중하단 이지가 가능하며 또한 크라우칭자세를 통한 크라이지도 좋습니다.

특히 마운트 이지같은경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 기상심리전에서도 상대방이 누워있으면 다운잡이나 다운공격을 하던가,개기면 오찌같은 기술로 카운터를내 콤보를 내는등 심리적으로 상대방을 압박할수 있습니다.





머덕의 단점

1.근접전에 매우 약함

보통 머덕 처음이나 입문하시는분들이 자주 말씀하시는게

"머덕으로 근접전이 힘든데 어떻게 운영해야하나요?"

이러시는데 머덕은 우락부락하게 생겨서 근접전깡패 같지만 실제로는 근접전에 매우 약합니다....

기본적으로 다른캐릭터 처럼 왼어퍼가없고 기본기가 매우 부실하며,기술들 대부분이 느린 발동속도를 가지고 있어서 기술쓰다가 끊겨서 처맞는경우가 많고....횡으로 피하자니 덩치때문에 이것도 힘듭니다..

물론 3AP,2RK,원보디,원투,푸싱,반격기등 이런걸로 근접전에서 도움이 되는기술이 있지만 역시나 힘듭니다...

그래서 머덕이 근접전에서는 프레임상황도 좋지않아서 수비적으로 하게되고 일반적으로 두들겨맞다가 끝나기떄문에 근접전은 되도록이면 피하셔야 합니다.


2.부실한 딜캐

머덕이 이번7에서 그나마 괜찮아 졋다지만 아직도 딜캐면에서 굉장히 부실합니다.

일단 13딜캐인 무릎꽝(3RKRP)경우 1타가 짧아서 헛치는경우가 많고,...14딜캐인 퀵바주카역시 맞추고도 이득이 2밖에 안되서 보통

10딜캐부터 14딜캐까지 원보디(LP2RP)같은 10딜캐로 하거나 크라자세로 이지를 거는경우가 많습니다....

또 원거리 가드백큰 기술들 딜캐도 못하는편입니다...(예:폴 붕권딜캐도 조금만 거리멀어지면 안됩니다..)

기상딜캐역시 부실한게 다른캐릭터 막고 보통 15부터 띄우는데 머덕은 18프레임부터 띄울수있고....전체적으로 딜캐가 부실합니다.


3.덩치

머덕은 솔직히 백대쉬나 횡신이나 움직임이 나쁜편은 아닙니다.

문제는 그 덩치가 이걸 다 말아먹는다는게 문제입니다...

횡같은경우 치다가 덩치떔에 이게맞아?이러는게 대부분이고 다른캐릭터들 횡으로 피하는기술을 머덕은 횡으로 못피하는게 대부분입니다....(물론 뚱캐라는게 원래 횡이 안좋습니다.)

그리고 다른캐릭터가 보통 이게살아? 이러면 머덕은 이게죽어? 이럴정도로 콤보나 데미지를 더 맞습니다..


4.횡에 매우 취약함

머덕의 기술들이 대부분 횡에 매우 취약합니다.

특히 주력기라고 하는 기술들 오찌,니슬링등 역시 횡하나는 잡지만 다른횡은 전혀못잡고 심지어 원투조차 횡추적이 잘안됩니다....

그래서 횡각좋은 리리나 알리사한테도 매우 힘듭니다


5.알고보면 나사빠진 기술들

머덕이 강력한 기술들을 많이 가지고있지만 나사가 빠진경우가 많습니다

히트해도 손해가 막심하다던지....판정이 안좋다던지....발동이 느리다던지.....뭔가 정상인 기술이 별로없습니다..

뒤에 후술하겠지만 주력기라고 하는것들도 뚜껑을 열어보면 큰 문제점이 거의 하나씩은 나옵니다...


6.파해당하면 매우 무력해짐

머덕이 강력한기술들과 이지선다,마운트로 게임을 하면서 상대방을 압박하는데 문제는 상대가 머덕을 조금이라도 파해법을 안다면

머덕입장에서 게임이 힘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예를들면 상대방이 머덕의 마운트를 다푼다던지,머덕의 이지선다를 파해하거나 기술사용전 끊어버린다던가...

이러면 머덕입장에서는 마땅히 할게없어지고,답답해지고 그렇다고 짜게 운영하자니 머덕은 왼어퍼가없고 기본기가 부실해서 그것도 안되고...그러면서 상대에게 압박당하기 시작하면 아무것도 못하고 그냥 맞고있다가 게임이 끝납니다...




요점으로는 머덕은 상대방과의 근접전을 피하면서 거리를 벌려 리치가 긴 기술들을 이용하여 중장거리에서 니가와운영을 하면서 마운트,크라자세등 이지를 걸어서 운영하는게 기본적인 운영법입니다.

또 이지선다가 강력하지만 막히거나 파해당하면 굉장히 무력해지거나 손해가 크지만 성공할지 매우 큰이득과 데미지를 통해 게임을 유리하게 가져갈수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캐릭터입니다.

그러므로 머덕을 운영할떄 거리조절과 상대방의 심리를 알아보는게 필수입니다.


불리한 상성으로는 기본적으로 근접전깡패들이나 횡각좋은 캐릭터 등에 있고

유리한 상성은 딱히 생각나지 않지만 나머진 걍 할만한거 같습니다만...힘든상성에 대해서 몇캐릭터 적어보겠습니다.


로우

일단 근접전 개깡패로써 붙는순간 머덕이 할게없습니다....개기자니 빠른기술이 없어서 쓰면 카운터처맞고

그렇다고 머덕이 중장거리에서 기술들 지르다가 로우 양발이나 견제기맞고 콤보나 데미지 오지게맞습니다...

동실력대라면 거의 이기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만나면 한숨부터 나옵니다....


스티브

일단 근접전도 개깡패인데 빠른 중단기 없는 머덕이 기술쓰다가 퀵훅이나 기원권맞으면 골로가서 마땅히 내밀게 없습니다.

그러다가 심리걸려서 가드만하다가 말려죽습니다....(구라 피셜) 스티브상대로 머덕이 내밀게 없다고 언급


카즈미

역시 근접전 개깡패로 사기적인 원원과 왼어퍼등등 근접전에서 압박하면 머덕이 막기만해야합니다...

중거리같은겨우 카즈미가 세이야! 이지랄하는거 피하지도 못하고 걍 막기만 해야합니다....그러다가 카즈미가 접근하면

앞에내용처럼 근접전 시작하고....악순환....


니나

일단 니가와하면 어느정도 할만은 한데 문제는 근접하면 머덕이 매우 불리해지기 시작합니다.

근접압박과 쉐캔을 통해서 머덕을 압박하는데 벽이라면 탈출도 못하고 걍 멘탈 나갑니다....

그나마 다행인게 니가와하면서 거리벌리면 니나입장에서 들어오기 껄끄럽다만 붙는순간 머덕이 힘들어집니다.(나락호프,구라 피셜)


줄리아

이번에 시즌패스2에 같이 참전한 줄리아 입니다.

머덕기술대부분이 타점이 높은편이고 느린편인데 줄리아가 하이킥으로 다카운터내고 콤보먹이면서 유리하게게임합니다..(샤넬 피셜)

그리고 근접하면 호신주나 질보로 개짓거리하는거 머덕이 마땅히 끊을게 없습니다....

물론 거리벌리면 줄리아도 나름 껄끄러워지는데 줄설트나 다른기술로 머덕한테 붙으면 머덕 두들겨맞다가 끝납니다.

(헬프미 피셜) 스파2 장기에프와 가일급 상성이라고....


횡각이나 무빙좋은 캐릭터

머덕 기술들이 횡을 잘못잡는편인이긴한데 준호밍기급 기술들도 리리가 피해버립니다...

머덕입장에서는 기술 함부로 지르자니 리리가 다 피해버리고...개빡칩니다.(나락호프 피셜)

알리사도 마찬가지로 횡잘피하고 움직임좋아서 머덕입장에서 상대하기 껄끄럽습니다.


일단 대략적으로 머덕이 빡센 캐릭터만 적어봤는데 상성관련해서는 제가 확실하게 알지못해서 일단 다른네임드들이나 선수분들 말과 경험으로 적어보았고 확실치 않은건 일단 적지 않았습니다(풍신류한테 약한걸로 아는데....제대로인지 몰라서 일단 보류)

물론 실력차이 나면 그런거 없겠다만....일단 동실력대라고 가정하고 적었습니다.


다음으로는 머덕의 기술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머덕의 레이지 기술

레이지 아츠(레이지 상태에서 4AP) 발동 20 중단판정 기본 55데미지+체력소모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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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덕의 레이지 아츠입니다.

판정이 별로안좋아서 쓰다가 헛치거나 씹히는경우 좀 있습니다.그리고 사용후 상대방과 위치바꾸고 멀리 날려보내서,.좋지도 않습니다..

보통 콤보마무리로 쓰는경우는 상대가 레드 마운트를 잘푸는경우,또는 상대가 아 죽겠다 싶을떄만 사용합니다.

레아는 보통 필드나 특히 벽에서 압박당하거나 상대가 기술 내밀거 같다 싶을때 사용하지 보통 레드에 밀려서 잘 사용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시전시간이 길어서....상대방이 좀 빡칩니다.그리고 이타이밍에 랜뽑도 잘나옵니다....


레이지 드라이브(레이지 상태에서 6RP+LK) 발동 21 중단,끝거리는 특수중단판정 기본 47데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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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덕의 레이지 드라이브 입니다. 통칭 킹통사고,레드마운트 이렇게 불립니다.

머덕이 마운트 특유의 달려가는 모션없이 그냥 바로 냅다 스피어를 걸어서 마운트자세로 이행,마운트이지성공시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머덕이 사기기술중 하나이자 상대방이 머덕이 레이지상태일떄 긴장하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일단 레드판정이 타격판정이고, 서있거나,공중에서맞거나,벽에서맞든 히트만하면 바로 마운트로 이행하는데

마운트 성공시 데미지가 타수보정을 안먹습니다.

머덕이 레이지상태에서 레드로 마무리해서 마운트로 이행하면 콤보딜+(마운트100%딜) 이렇게 데미지를 계산됩니다.

기본적으로 레드한방 맞추고 마운트까지 성공하면 최대87까지 뽑습니다...(카운터시 최대94까지 나옵니다..)

그냥 맞춰도 이런데 콤보마무리에 레드맞추고 마운트까지 성공하면 기본100정도는 가볍게찍고 최대 140에서 160까지 가능해서 불리한게임도 역전하게 만드는, 사기치기 좋은 기술입니다.(맞는상대방은 이게게임이야?이러면서 개빡쳐합니다.)

근데 이게 막아도 문제인게 일단 막혀도 최소이득이 +7이고 머덕이 엎드린상태에서 이지를 걸수도 있습니다...

다만 거리가 멀수록 가드시 이득이 증가량이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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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에서 레드가드시 상대방은 레아나 점프를 통해서 머덕의 손나락(엎드린상태2RP)을 피할수있습니다.

다만 박치기(RP)같은경우 점프하면 같이 맞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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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거리에서 가드시 머덕이 +12 이상 이득을 가지게 되서 레아가 발동이 안되고 점프도 못해서 손나락을 못피합니다....(가드는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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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너무 끝거리에서 사용하여 가드한경우 짠손같은 특수중단 판정이 되버려서 가드후 이득이 없어집니다....

머덕이 거리조절을 잘해야한다는 이유중 하나가 이것입니다.


물론 발동 프레임이 빠른편은 아니여서 잽이나 빠른기술에 끊기기도 발동하다가 견제맞고 끊기기도 합니다.

또 정면히트말고 상대가 횡돌다가 피할수도있고 돌다가 맞으면 히트데미지만 입고 마운트는 이행되지 않습니다.

(물론 이게 판정이 애매한게 횡조금만 돌다가 맞으면 히트하면서 마운트되는데 좀크게맞으면 저렇게되는게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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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없이 막 지르시면 저렇게 레아맞고 죽습니다....눈치껏 잘사용해야 합니다...




일단 머덕의 기본적인 특징과 상성 그리고 레이지 기술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편은 아마 머덕의 타격기에 대해서 적어볼 생각입니다.

만약 제가 적은내용중 틀리거나 이런것도있다 싶으시면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팁글은 금방끝냈는데 메뉴얼을 적자니 굉장히 오래걸릴거 같네요....일단 좋은글 적어보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좋게 봐주셧으면 감사하겠습니다...잘부탁드립니다...


P.S

딜캐관련해서는 마지막에 총통합 공지문단에 적어볼 생각입니다.

움짤이랑 같이 만들어서 올릴 예정인지라 아마 마지막에 딜캐적을거 같습니다...


P.S 2

타격기 외에 잡기랑 마운트는 따로 글 적어서 올릴 예정입니다.

그리고 크라자세랑 기상딜캐,스토막자세는 예정에 쓴 글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시간이 없어서....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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