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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기를 독자 개발하려면 엔진이 반드시 필요했는데,모바일에서 작성

%(211.36) 2024.05.19 12:30:44
조회 173 추천 0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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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로 AESA레이더를 장착한 미쓰비시 F-2 전투기[오상현의 무기큐브]

2024. 5. 19.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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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럴드경제=오상현 기자] 오늘 소개해드릴 무기체계는 세계 최초로 능동전자주사배열레이더(AESA레이더)를 장착한 미쓰비시 F-2 전투기입니다.

1987년 10월.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와 일본 나카소네 행정부는 미국과 일본이 전투기를 공동 개발하겠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전투기 독자 개발을 추진했던 일본을 견제하기 위한 미국의 압박이 작용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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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입장에서는 전투기를 독자 개발하려면 엔진이 반드시 필요했는데 전투기가 아닌 ‘엔진’만 따로 구매할 수 없었습니다.



당시는 미·일간 무역불균형이 심각했던 시기였습니다.

때문에 미국은 일본이 전투기를 독자 개발하면 자국 방위산업에 큰 손실이 올 것을 우려했죠.

미국은 일본에게 F-16C 블록40형을 기반으로 전투기를 개발하라고 제안했습니다.

말이 제안이지 거의 강요나 다름없었습니다.

1989년 조지 부시 행정부가 공동개발을 합의해 놓고도 재협상을 해 여러 가지 불평등한 조건을 포함시켰기 때문입니다.

미국은 일본이 전투기를 만들면서 개발하는 모든 기술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했고 반면, 일본은 당시 미국의 가장 최신 기술인 디지털 비행제어 기술, 일명 플라이 바이 와이어와 무장통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게다가 미국은 자국 산업에 도움이 되게 하려고 전투기 제작의 40%는 반드시 미국 업체가 하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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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미국 상원의회에서 엔진 기술공여를 승인하지 않는 내용의 평결이 1표 차이로 부결되면서 일본은 엔진을 면허생산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일본 입장에서는 말도 안 되는 조건으로 전투기를 공동개발하게 됐지만 오히려 이런 악조건이 일본 공학자들의 자존심을 자극한 듯 했습니다.



우선 손 댈 수 있는 동체부터 달랐습니다. 더 많은 무장을 싣고 더 멀리까지 비행해서 바다로부터 들어오는 적을 방어할 목적으로 동체의 크기를 키웠습니다.

동체 크기를 F-16에 비해 약 25% 키웠고 조종석 캐노피도 3분할로 만들어 조종사의 시야를 넓혔습니다.



커진 동체크기 때문에 연료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날개를 금속판을 붙여 조립하는 대신, 탄소복합소재를 한 번에 제작하는 일체 성형 기술을 최초로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덕분에 마모나 피로도도 낮아졌고 탄소 복합소재를 사용하면서 무게를 줄이는 것은 물론 레이더반사면적도 함께 줄었습니다.

수평꼬리날개와 엔진 공기흡입구도 F-16보다 크게 설계해 기체의 안정성을 높이기도 했죠.

결정적인 차이는 미국이 제공하지 않았던 무장통제 소프트웨어 등 항전장비에서 드러났습니다.

아시다시피 F-2는 능동전자주사식레이더, 즉 AESA레이더를 세계 최초로 장착한 전투기입니다.

미쓰비시 전기의 J/APG-1을 탑재했고 데이터링크 트랜스미터도 달았죠.

비행제어 소프트웨어도 자체 개발해 적용했습니다. 미국이 디지털 비행제어와 무장통제 소프트웨어 이전을 거부했기 때문에 자체 개발한 것이죠.

일본의 자체적인 레이더와 항전장비 개발 노력은 이후 AAM-3 미사일이나 ASM-1,2 대함미사일, JDAM, AAM-4B 공대공미사일 등 면허생산하거나 자체 개발한 다양한 무장장착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탄생한 F-2전투기는 1995년 1월 7일 시제기 초도 비행에 성공했고 1997년까지 4대의 시제기 시험비행을 완료한 위 1998년 양산 판정을 받아 2000년 실전배치에 들어갔습니다.

성능 측면에서만 보면 F-16보다 덩치는 키우면서 좀 더 많은 무장을 탑재하고 유사한 작전성능을 갖는 기체가 완성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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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을 살펴보면 길이 15.52m, 높이 4.96m, 날개 길이 11.13m, 자체중량 9527㎏, 최대이륙중량 2만2100㎏으로 최고속도 마하2.0, 항속거리 833㎞, 20㎜기관포와 함께 13개 하드포인트에 공대공, 공대함 미사일 등을 탑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자존심을 걸고 만든 F-2전투기는 최초 141대를 제작할 계획이었지만 98대를 제작하는 데 그쳤습니다.



제작이 지연되고 자체개발 비용이 증가하면서 대당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쌌기 때문입니다.

F-2전투기의 개발과정을 살펴보니 4대 항전장비 기술이전을 거부했던 우리나라 KF-21 개발 과정과 많이 닮아 있습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 우리나라는 수출을 할 수 있는 나라여서 제작단가를 낮출 수 있다는 것 정도가 아닐까 싶네요.

일본의 F-2 개발 경험은 이후 F-35 공동개발은 물론 영국 등과의 6세대 전투기 공동개발 참여까지 탄탄한 기술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입니다.

우리 KF-21도 지금의 기술을 기반으로 다음 스탭을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가길 기대해봅니다.

그나저나 6세대 전투기는 우리 혼자서만 개발하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국제공동개발로?

여러분의 의견 댓글로 남겨주세요~

프로파일럿= 기자 오상현 / PD 김성근, 우원희, 박정은, 김정률 / CG 이윤지, 임예진 / 제작책임 민상식 / 운영책임 홍승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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