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작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마작 공수판단 01

ㅇㅇ(115.37) 2019.06.09 00:53:44
조회 9722 추천 25 댓글 12
							

공수판단이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뚫기/내리기 판단이라고 부르는 편이 더 의미가 맞을 것 같음. 그냥 부르기 쉽게 공수판단이라고 함. 일본어로는 오시/히키라고 하니까 밀당판단이라고 해도 될 것 같음.


상대한테 리치가 걸렸을 때 현물 이외의 패를 버리면 론 당할 가능성이 있음.


방총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현물이나 스지 등 통할듯한 패를 버려야 함. (베타오리)


그러나 내 패가 찬스패인 경우라면, 승부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면 방총의 리스크를 감수하고 무스지패를 자르기도 함. 이걸 (리치에 상대해서 위험패를) 뚫는다고 말함. 반대로 베타오리하는 걸 내린다고 함.


리치를 시작으로 한 상대의 공격에 대응해 뚫을까 내릴까, 혹은 그 중간인 돌려치기를 할까 결정하는 걸 공수판단이라고 하고, 현대마작에서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에 속함. (패효율/수비/공수판단 중 마지막)


왜 공수판단이 중요한가. 마작엔 방총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 쏘이게 되면 쏘인 사람만 실점하기 때문임.


예를 들어 온라인 마작 천봉의 모든 플레이어의 성적 데이터를 보면, 4단의 평균 방총률은 14.4% 6단의 평균 방총률은 13.1% 8단의 평균 방총률은 12.1%임. 명확하게 성적 상위자일수록 방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음.


그럼 방총을 피하기 위해서 항상 수비만 하면 될까? 물론 그렇지 않음. 화료하지 않으면 절대로 1등이 될 수 없기 때문임.


역으로 얼마나 조패를 잘 한다고 해도, 배패나 쯔모가 나쁘면 당연히 화료하지 못함. 기술에 따라 매반장 2만점, 3만점씩 화료할 수 있는가 물으면 그렇지 않다고 할 수 있음.


한편 공수판단은 어떨까.


우선 1회 만관을 방총하는 것으로 방총한 상대와 16000점의 점수차가 생김. 역으로 뚫었으면 내가 만관을 화료했을텐데 (+8000점) 내려서 상대가 만관을 쯔모했다면 (-2000점) 그 차이는 10000점이라고 할 수 있음. 1회의 판단으로 1만점이나 2만점이 움직이게 되는 게 공수판단인 것임. 게다가 이게 거의 매 국마다 있기 때문에 성적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할 수 없음.


화료하지 않으면 1등은 될 수 없는데, 쏘이면 4등에 한없이 가까워지게 됨. 마작이 가진 시스템이 그런 것.


때문에 어떤 패에서 뚫고 어떤 패에서 내릴까를 판단하는 기술은 엄청 중요하고, 어느 정도의 레벨이 되면 성적의 대부분은 여기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이렇게 말하면 상대의 대기를 정확히 읽는 것이 중요하지 않나? 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임.


확실히 상대의 대기를 정확히 읽는 것이 가능하면, 상대의 대기패만 빼고 다 뚫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결정하기 쉬움. 근데 그게 불가능함.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03b16741c65eb790a5f5c38e1a5dc1398a2571cdc23d9eec4da90b


예를 들어 이런 텐파이일 때 5삭 버려서 리치, 대기는 36삭임. 리치 선언패가 5삭이니까 36삭이 대기겠다! 하고 읽는 사람이 많은 이유가 (흔히 마타기스지라고 함) 이 때문인데, 이 패에서 5통 쯔모가 아니라 3삭 혹은 6삭 쯔모라도 5삭으로 리치하게 됨. 따라서 물리적으로 읽기가 불가능한 것임.


또 이러면 거의 반반의 확률로 5삭 주변이 대기가 된다고도 오해할 수 있는데, 아래와 같은 케이스도 있을 수 있음.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03b16741c65eb790a5f5c38e1a5dc13d882372cec4389aec4da90b



이런 형태의 텐파이도 있음. 이 형태라면 선언패의 근처패로 텐파이하는 경우는 없음.


물론, 버려지는 5삭이 위와 같은 형태에서인가, 아래와 같은 형태에서인가 다소 읽을 수 있는 케이스도 있으나, 달리 다양한 케이스가 너무 많기 때문에 상대의 대기를 아주 정확히 읽는 것은 불가능함.


그럼 공수판단은 뭘 가지고 하느냐.


가장 중요한 건 자기 패의 가치임. 물론 버리는 패의 위험도도 읽을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읽는 게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자기 패가 좋으면 뚫고 나쁘면 내리는 게 기본임. 


그러므로 이 강좌에서는 어느 정도의 손패라면 좋은 손패라고 생각하고 뚫을까에 대한 기준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함. 공수판단이 어려운 사람은 이걸 읽으면 틀림없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함.





(일본 프로작사의 기고글을 대충 의역한 글로 총 6편으로 구성됨.)

추천 비추천

25

고정닉 12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손절없이 오랫동안 우정 지킬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2/08/15 - -
공지 작혼 가이드 [64] ㅋ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9.02 307563 136
공지 공지용으로 작성한 초보자를 위한 역설명 [93] 찬타(211.200) 13.01.22 172170 217
공지 마작 갤러리 이용 안내 [773] 운영자 13.01.16 44452 31
1169960 유메코 보이스 ㅆㅅㅌㅊ네 지니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11 5 0
1169959 10번째 계약 지니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06 25 0
1169958 다음 가챠 프리패스권 떴냐? [6] ㅇㅇ(121.135) 06:05 31 0
1169957 특정 작사 목소리 끄면 발성 기본 목소리 같은 거 없나 [4] ㅅ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04 25 0
1169956 지금 점검함?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02 25 0
1169955 이새끼는 진짜 병신인가? [17] 병신게임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00 88 8
1169954 저 진짜 조금만 자고 인나고 싶은데 깨워줄 여갤루 구함 [2] y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59 23 0
1169953 작사 목소리 꺼보긴 첨이네 [1] ㅅ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59 16 0
1169952 헉 머임 [7] 치즈나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56 36 0
1169951 작혼 방명록 10페이지 넘으면 오래된거부터 사라짐? [2] ㅇㅇ(175.210) 05:54 30 0
1169950 뭐지 씨발 왜 해뜸? [3] 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53 27 0
1169949 이거바 배고프면 겜을 못하고 기껏 맥날사와서 쳐먹으니 [6] y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53 31 0
1169948 오랜만에 역만하네 [3] ㅇㅇ(203.229) 05:42 46 4
1169947 에혀 마작갤 잘자 [2]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8 32 0
1169946 서버비 납부하고 왔다 [7] ㅇㅇ(121.135) 05:37 71 1
1169945 내전 들어가려고 할 때마다 다차잇음 [2] 말랑뱃살이브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5 45 0
1169944 이거내가 좆같이한거냐 [10] 시로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5 56 0
1169943 에혀 마작갤 망했네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5 14 0
1169942 두뇌 풀가동 [1] ㅇㄹㅇ(124.48) 05:34 23 0
1169941 내전 23007 3/4 [4] Deme(183.108) 05:33 30 0
1169940 새벽의 지듣노 [2] y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23 0
1169939 4가 7보다 안전합니다. [1] 김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31 0
1169937 이제 마작 한판하고 잘거임 작갤 잘자 ㅇㅇ [13] 먀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8 44 0
1169936 독수리의 부리는 왜 노랄까 [7] y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4 56 0
1169935 낮에는 틀딱 마작게임 갤러리지만 [2] 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3 41 0
1169934 점수 먹을때까지 잠 안잠.. [6] ㅇㅇ(218.48) 05:23 31 0
1169933 ㄵㅅㄱ [2] ㅇㅇ(125.178) 05:21 31 0
1169932 나는 왜 9살 여자아이일까 [3]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1 33 0
1169931 내전수고냐 [2] ㅇㅇ(118.220) 05:20 24 0
1169930 대탁가면 빨간색 망토 차고 가줌ㅇㅇ [9]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8 48 0
1169929 에혀 3시간만 잠 [4]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7 20 0
1169928 3마 걍 반장전 안해야겟다 넘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7 18 0
1169927 졸린데 걍 잘까 ㅇㅇ [5]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23 0
1169926 에혀 갤왕따라 오프도 못치러다님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5 19 0
1169925 요즘 흐름이 이상함 [4] ㅇㅇ(222.100) 05:13 27 0
1169924 에혀 나도 대탁 가보고 싶다 [1]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1 16 0
1169923 이런거 받으면 대략 정신이 멍해짐 [2] ㅇㅇ(59.11) 05:09 37 0
1169922 제발 타카메든 우라메든 쯔모 한번만 하게해줘 [4] y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7 43 1
1169920 근데 왜 또 갤 망함 [1] 먀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6 23 0
1169919 이겜은 뭐가 다 기간한정이여~~~ [4] ㅇㅇ(106.102) 05:02 39 0
1169918 갤망함?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8 0
1169917 해외 작혼 방송 보다가 갤럼 발견했어 [2] 잊지말아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73 0
1169916 이 밤이 지나면 우린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59 17 0
1169915 근데 항상 궁금했는데 동장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58 28 0
1169913 약받으러병원못가니 잠들질못하네 토끼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56 15 0
1169912 나니키루 [3] ㅅ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55 30 0
1169911 내전 23007 ㄱㄱ 3/4 [2] Deme(183.108) 04:55 25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힛(HIT)NEW

그때 그 힛

1/3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