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작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마작 공수판단 04

ㅇㅇ(58.122) 2019.06.09 13:31:14
조회 3150 추천 12 댓글 7
							

이번엔 1샨텐의 공수판단을 결정하는 요소 2번째인 타점에 대해 다뤄보자.


공수판단의 기본은 자신의 손패가 가치가 높다면 공격, 가치가 낮다면 수비라고 했었다. 타점의 관점에서 생각하면, 당연히 타점이 높은 편이 가치가 높고, 공격 유리라고 쉽게 말할 수 있다.


타점에서 공격 유리라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은, 알기 쉽게 리치를 포함해 3판 이상이라고 기억하자.


왜 리치를 포함해 3판 이상인가. 그 비밀은 마작의 점수계산 시스템에 있다. 마작의 점수계산은 만관이 될 때까지는 1판 늘 때마다 배로 증가한다. 하지만 만관에 도달하면 그 뒤로는 2판을 늘려도 1.5배. 어지간히 점수 상승률이 나쁜 것이다.


즉 2판의 패를 3판으로 하거나, 3판의 패를 4판으로 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지만, 만관의 패를 힘내서 하네만으로 하는 의미는 그다지 크지 않다. 조금 극단적이지만 마작은 만관을 잔뜩 화료하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리치를 포함해 3판이라는 것은 일발, 쯔모, 우라도라 등을 포함해 현실적으로 만관이 보이는 라인. 따라서 기준은 3판이 아니라 3판이다.


이것을 기억하고 예문을 보도록 하자. 이번에도 전편과 같이, 우선 다른 요소에는 신경을 끄고 타점만을 주목해서 생각하면 좋겠다.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4dec342ece5fb197ad9fc466af3ec1fa29857767c74f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4dec342ece5fb197ad9f93762877b52dde8cc6ee20ff



우선 문제 A는 리치노미인 패. 이거라면 뚫을 가치는 없다.


다음으로 문제 B는 도라와 아카도라가 있고, 핑후도 붙을만하므로 리치를 합해 3판 이상이라는 조건을 클리어하고있다. 따라서 여기선 7만을 뚫는다.


심플함이 느껴지십니까?


어려운 것은 전 회에 배운 유효패 매수에 따른 평가와, 이번 회의 타점의 평가가 맞물린 경우이다.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4dec342ece5fb197ad9fc1983c018056d2be18e765c3


타점은 텐파이해도 리치도라1이므로 조건을 만족하지 않지만, 유효패 매수를 생각하면 완전 1샨텐이므로 공격 유리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공수판단의 어려운 점으로 공격 유리의 요소와 수비 유리의 요소가 혼재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정량성, 다시 말해 각각의 요소가 어느 정도 공격 유리인가를 생각해보자.


전 회의 강의에서, 양면양면이상은 공격 유리 (3등급), 양면양면과 같은 정도 유효패가 있으나 우형이 남을지도 모르는 경우는 미묘 (5등급)라고 말했는데, 타점에 관해서도 그렇게 생각해볼 수 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4dec342ece5fb197ad9f94e1ac368d4a496afb54a586


미묘에 해당하는 것은 울어서 3판인 경우. 운 경우 일발, 우라도라, 멘젠쯔모가 복합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3판이라도 멘젠인 경우보다 가치가 떨어진다.


또 가장 왼쪽 열의 +1이나 -1같은 숫자를 적어놓고 있다. 대강 이걸 더하거나 빼거나 해서, 플러스라면 공격 유리, 마이너스라면 수비 유리라고 할 수 있다. 0이라면 다른 요소를 더 생각해서 결정한다.


이렇게 말해도 표를 암기하면 전부 대응 가능해! 라고는 생각하지 말길 바란다. 이건 알기 쉽게, 다양한 요소들을 차감하면서 결정한다라는 것을 시각화해 전달하기 위해 만든 것일 뿐이다.


이 표, 이번에는 유효패 매수타점의 2가지뿐이지만, 상급자가 되면 될수록 생각할 요소가 늘어나 암기할 수 없게 된다. 순번이나 자를 패의 위험도 정도라면 아직 할만하지만, 끝까지 파고들면 대전상대의 버릇-0.5리치 선언패를 고르는 데 망설였다 +0.8 같은 세계가 펼쳐지므로 최종적으로는 감각적인 부분도 발생한다. 우선 중요한 기준에 대해 기억하고, 대략적으로 공수판단이 가능하도록 하자는 것이 이 강좌의 목적이다.


그럼 이 기준을 보면서 다시금 문제 C를 보도록 하자.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4dec342ece5fb197ad9fca76ad9f996d4788a3ddd38f


유효패는 완전 1샨텐이므로 +1 이상. 타점은 2판이므로 -1. 합해서 0이 되기 때문에 이 문제는 미묘이다.


미묘하면 어쩌라고! 같은 느낌이겠지만 별 수 없다. 마작은 이런 답변이 있을 수 있는 게임이다.


엄밀히 답하자면 이 문제는 순번이 8순으로 늦고, 안전패의 매수가 3매로 충분해 회피할 가능성이 8삭을 버려도 충분히 남는다는 점에서 8삭을 버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요소는 이 강좌에서 아직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문제의 정답은 미묘로 좋다.


마작이란 얼마나 강해도 새롭게 배우는 요소가 있다. 나도 매일 공부하고 있다. 따라서 "지금 내 공부내용으로는 여기까지를 확실히 해내자" "지금 나한테 있어서 이 문제는 미묘"라는 판단이 있는 건 자연스러운 것이다. 게다가 여기까지의 지식으로 미묘라는 답을 끌어냈다면, 이 다음 새로운 요소를 배웠을 때 금방 그것을 사용해 판단을 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미묘라는 것을 아는 것은 훌륭한 성장인 것이다.


그럼 또 다른 문제를 보자.



viewimage.php?id=20bcda27ee&no=24b0d769e1d32ca73cee81fa11d028313997d0974e5e8d3d2918ea31820de425fcd9d83b944dec342ece5fb197ad9fc6fa5c4ef6dcc525982b9aea


유효패 매수는 양면+우형(간짱+샤보)이므로, 평가는 미묘(±0). 다음으로 타점은 도라와 아카도라가 있고 당야오 확정. 쯔모에 따라 삼색도 있으므로 여유로 클리어 +1이상. 합계하면 여유로 플러스가 되므로 여기는 8통 푸쉬!가 정답이 된다.


이번 회는 여기까지. 다음 회는 유효패 매수타점과 비슷한 정도로 중요한 요소인 순번에 대해 생각해보자.

추천 비추천

12

고정닉 5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팬 서비스 가장 잘해주는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2/08/08 - -
공지 작혼 가이드 [64] ㅋ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9.09.02 306565 136
공지 공지용으로 작성한 초보자를 위한 역설명 [92] 찬타(211.200) 13.01.22 171719 217
공지 마작 갤러리 이용 안내 [771] 운영자 13.01.16 44262 31
1161252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6 0 0
1161251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5 2 0
1161250 마피아 게임 할 사람 이씀?? 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5 6 0
1161249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4 5 0
1161248 내전 12563 2/4 Deme(183.108) 02:24 8 0
1161247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3 5 0
1161246 갤이죽었어 [6] 초등학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21 0
1161245 짤도 부럽고 다 부러어 눈토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6 0
1161244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2 6 0
1161243 나두 짤 내전 하구싶다... [1] 병신게임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1 17 0
1161242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1 5 0
1161241 내전 수고~~ [3] ㅇㅇ(175.210) 02:21 14 0
1161240 페이코 만냥$ 바로지급 한다냥! ㅇㅇ(210.217) 02:20 7 0
1161239 가면라이더 코리안사키(183.105) 02:17 14 0
1161238 엄마가 섬그늘에~ 굴 따러 모모야마미라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6 30 0
1161237 내전 3판 수구수구냐 [7] 쯔모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5 40 0
1161234 저거 광고 ip 통피인가? [2] 코리안사키(183.105) 02:12 32 0
1161233 역만 만들때 ㅇㅇ(180.230) 02:11 8 0
1161231 그래도 실력이 조금 늘은줄 알았는데.. [1] 잊지말아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0 38 0
1161230 갤이 망햇다 눈토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0 15 0
1161226 겜할맛 안난다잉 ㄷㄷ(180.65) 02:07 13 0
1161221 으아 배필도 2시간이나햇고 심심하고 지루하고 [6] y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3 21 0
1161220 밤인데 뭐 재밌는 거 없음? 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3 10 0
1161216 짤내전 수고 [9] 천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0 40 0
1161215 작혼 친구구해요 [3] 초등학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9 39 0
1161214 내전 수구~~ [7] 내맘대로리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9 22 0
1161213 짤 내전 수구~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8 26 0
1161212 짤내전 막판 수고 [6] 지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8 42 0
1161211 이게 삼배만이 안돼? [1] Rusalk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0 39 0
1161210 닝겐의 욕심은 끝이 없고... ㅇㅅㅇ(182.215) 01:50 14 0
1161209 대면 갤럼 같은데 미안하네 [8] 야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6 92 0
1161208 3마 점수 올리기 왤케 힘듦... [1] 넘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4 30 0
1161207 조금 이상한 슬라임 복구~~~~ [7] 넘약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2 55 1
1161206 내전 흐름이 너무 ㅈ박는다 ㅇㅇ(116.125) 01:36 19 0
1161204 좋은 꿈을 꾸었습니다... ㅇㅅㅇ(182.215) 01:34 11 0
1161203 타메론 당해서 빡쳤는데 바로 다음국에 임티풀타메론 박아줌 ㅇㅇ(14.39) 01:34 26 0
1161202 내전수구 ~ ㅇㅇ(175.210) 01:33 8 0
1161201 짱냥이 넨도 진짜나오네ㅋㅋㅋㅋ [4] ㅇㅇ(14.39) 01:32 95 0
1161200 와 ㅋㅋ 패산이이걸죽이네 RikaDesu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0 25 0
1161199 캐르릉... 캐르릉... 황조롱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7 17 0
1161198 깡을 안치고 5번째 같은 패를 쯔모하면 머리1 안커1임... [3] 니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6 37 0
1161197 에혀나도짤내전열면성황리에개최될만큼 ㅇㅇ(39.7) 01:25 10 0
1161196 캐릭별로 보라템 모아둔 링크 없음? [4] ㅇㅇ(180.83) 01:25 45 0
1161195 관음하게 친추좀 해줘 [3] 로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3 32 0
1161194 어제와 변경없이 갤당직 사수:yd 부사수:뀨효미 [3] ㅇㅇ(175.203) 01:23 28 0
1161193 아니 나 없을때만 짤내전하네 [1] 유동(220.93) 01:19 18 0
1161192 혼천찍으면 할 컨텐츠 생각남 [6] 뀨효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8 57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힛(HIT)NEW

그때 그 힛

1/3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