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손검은 공격과 공격 사이에 빈틈이 적어서 몹의 공격에 맞춰서 공격을 멈추고 회피하기가 쉽다
또한 특정 무기들의 경우 필수적으로 넣어야 하는 스킬이 있는데(ex. 차액의 포술)
손검은 그런게 없으므로 스킬 셋팅이 매우 자유롭다(다만 회피거리는 비추천, 이유는 후술)
하지만 리치가 짧고 한방기가 없는 무기 특성상 숟가락 살인마를 잘할 수록 딜이 잘 나오게 된다(꾸준히 팰수록)
몹의 패턴을 피하는 실력과 딜이 정비례하는 무기이기 때문에 초보자 무기의 탈을 쓴 숙련자용 무기라고 생각한다
무기 추천 : 볼보, 이블죠, 나나(or 넬기) 전부 일장일단이 존재한다
볼보는 커강 3번에 폴배쉬 데미지가 매우 쎄지만 최종 파예리인게 단점
이블죠는 무격주는 못받지만 흰예리빨로 볼보랑 데미지가 비슷. 하지만 칼날 연마 관리가 귀찮음
나나(or 넬기)는 스킬 셋팅이 자유롭고 예리도 관리도 편하지만 데미지가 약함
취향에 따라 쓰면 된다
손검의 핵심 : 스틱을 어느쪽으로 기울이느냐에 따라 모션이 달라지기 때문에 스틱 중립에 익숙해져야 한다
0.돌진베기와 기본정보
돌진베기는 모션과 돌진베기 이후 짧은 시간동안 슈퍼아머가 들어간다
이 때 넬기의 냥냥펀치같이 평소에는 넘어지는 공격을 씹을 수 있고
돌진베기 -> 덫 설치로 몹이 발로 툭툭치는걸 씹고 함정을 깔 수도 있다
손검의 모션은 검을 이용한 모션(참격)과 방패를 이용한 모션(타격)이 섞여있다
방패를 이용한 모션의 경우 몇가지 특별한 점이 있는데
1.머리에 맞추면 스턴치가 쌓인다
2.속성 배율이 없기 때문에 무기의 속성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는다
3.예리도 소모가 0이다
몬월의 손검의 경우 폴배쉬 콤보가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주력기로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2번의 이유 때문에 무격주를 먹는 볼보빳다나 기본 깡뎀 자체가 높은 이블죠 무기가 종결이다
그리고 폴배쉬 이외의 지상에서 사용하는 타격 모션들은 하나같이 나사가 빠져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후술)
한손검은 발도 중에도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데 숏컷으로 사용시에는 그냥 사용이 되고
ㅁ로 사용시에는 가드 후에 사용하면 된다. 슬링어는 그냥 조준하고 쓰면 됨
지금부터 아래에 나오는 콤보들은 특별한 설명이 없으면 모두 스틱을 중립에 놓아야 한다
1-0.기본 콤보
베어내리기 - 가로베기 - 수평베기 - 돌려베기 - (연계)
ㅅ - ㅅ - ㅇ - ㅇ
모션 배율 : 베어내리기 14 + 가로베기 13 + 수평베기 22 + 돌려베기 21
제자리에서 쓰는 칼질 4콤보이다. 사실 이 콤보는 잘 안쓴다고 보면 된다
이거보다 더 좋은 콤보가 있기 때문
1-1.가드 후 콤보
가드베기 - 베어내리기 - 가로베기 - 수평베기 - 돌려베기 - (연계)
R2 - ㅅ - ㅅ - ㅅ - ㅇ - ㅇ
모션 배율 : 가드베기 14 + 베어내리기 14 + 가로베기 13 + 수평베기 22 + 돌려베기 21
가드 후 ㅅ를 누르면 가드베기가 나가는데 위의 콤보에서 칼질 한번을 더 섞을 수 있기 때문에
제자리에서 쓰는 콤보는 이쪽을 사용하는걸 추천한다
1-2.회피 후 콤보
베어올리기 - 베어내리기 - 가로베기 - 수평베기 - 돌려베기 - (연계)
X - ㅅ - ㅅ - ㅅ - ㅇ - ㅇ
모션 배율 : 베어올리기 14 + 베어내리기 14 + 가로베기 13 + 수평베기 22 + 돌려베기 21
회피 후에 ㅅ를 누르면 베어올리기가 나오는데 가드베기와 모션, 배율이 똑같다
회피 후에는 이 콤보를 사용하면 된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회피 후 베어올리기를 사용할때 스틱을 중립에 놓지 않으면 선회베기가 나간다
1-3.검방패 콤보(사용 X)
검방패 콤보(가로베기 후 ㅅ)
가로베기 후에 ㅇ를 눌러서 수평베기를 쓰지않고 ㅅ를 한번 더 입력하면
이 검방패 콤보 모션이 나오는데 2타가 하나의 모션이라 느리고 딜도 별로다(모션배율 30)
심지어 이름 그대로 1타는 타격이라 속성도 안받기 때문에 거르는 모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거 쓸 시간에 ㅇ-ㅇ하면 같은 시간에 모션배율 22+21로 13이득임
1-4.돌진베기 후 콤보
돌진베기 - 수평베기 - 돌려베기 - (연계)
ㅅ+ㅇ - ㅇ - ㅇ
모션배율 : 돌진베기 18 + 수평베기 22 + 돌려베기 21
돌진베기 후에는 ㅅ말고 ㅇ로 콤보를 잇는 것을 추천하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이 숏 방패 모션때문임(돌진베기 후 ㅅ)
모션배율이 6밖에 안되고 역시 타격이라 속성도 안먹는다
숏 방패 이후에는 기본 콤보처럼 검 방패콤보까지 이어지는데
검방패 이전까지는 써볼법하지만 어지간하면 돌진베기이후에 ㅇ - ㅇ로 이어가는걸 추천
1-5.방패 3타
방패공격 - 백너클 - 하드 배쉬 - (연계)
ㅇ(스틱 전방) - ㅇ - ㅇ
모션배율 : 방패공격 8 + 백너클 16 + 하드 배쉬 31
지상 방패모션 중에 그나마 쓸만한 모션이 이 방패치기 3타 일명 뚜뚜따인데
생각보다 스턴치가 잘쌓여서 머리에 제대로 박을 수만 있으면 딜도 나쁜편은 아니고
전투중에 한번 정도 스턴을 걸 수 있다(파플에선 어림도 없음)
역시 타격모션이라 속성 안받고 예리도 안닳음
사실 스턴 신경안쓸거면 지상에서는 칼질 계속 하는게 제일 쎄다...
2-1.선회베기
선회베기
공격, 회피 후에 스틱을 일정각도 이상 기울이고 ㅅ
모션 배율 : 16(옆) / 17(뒤)
옆보다 뒤선회베기가 개미눈물만큼 더 쎄다
한손검 지상콤보의 핵심모션인데 지상콤보는 어떻게 사이클을 돌리던 후속타가 안나가는 모션이 있는데
선회베기를 하면 콤보가 초기화된다
위에 있는 일정각도라는게 중요한데 이 일정각도를 손에 익히는 것이 핵심이니까 기둥치면서 연습하자
2-2.선회베기 콤보
선회베기 - 찌르기 - 베어내리기 - 가로베기 - 수평베기 - 돌려베기 - (연계)
ㅅ(스틱 기울이고) - ㅅ - ㅅ - ㅅ - ㅇ - ㅇ
모션 배율 : 선회베기 16(or 17) + 찌르기 22 + 베어내리기 14 + 가로베기 13 + 수평베기 22 + 돌려베기 21
프리딜 타임때 가장 이상적인 선회베기 후속콤보
여기서 돌려베기 이후에 ㅇ를 한번 더 입력하거나 콤보 중간에 어느때나 ㅅ+ㅇ를 입력하면 회전베기가 나가는데(모션배율 30)
회전베기가 아주 미묘한 후딜이 있기 때문에 계속 패야될 상황에서는 안쓰는게 낫다고 생각한다
이런식으로 콤보 끝나고 선회베기를 다시 사용하면 무한콤보가 가능하다
여기까지가 지상에서 사용하는 딜사이클이고 이제 한손검의 핵심인 폴배쉬 콤보에 대해 알아보자
밑의 내용을 읽기 전에 내가 전에 썼던 옵션 설정 가이드에서 방향 지정 타입 부분 참조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onsterhunter&no=1391447
이제부터 설명할 스틱 방향은 항상 카메라와 캐릭터 시선이 일치한다고 가정하고 쓰는 거니까
방향지정 타입 2면 그냥 뒤로 땡기면되고 타입 1이면 카메라 리셋하고 뒤로 땡겨야된다
3-1.백스텝
백스텝은 회피판정이기 때문에 무적시간이 존재하고 회피성능, 회피거리, 회피망토의 영향을 받는다
글의 시작부분에서 썼듯이 회피거리의 경우 백스텝의 거리까지 멀어지기 때문에
폴배쉬 콤보를 박는데 있어서 거리조절하기가 매우 힘들다 그러니까 회거는 비추천
가드 후 백스텝
R2 - 가드모션이 완료되기전에 ㅇ(스틱 뒤로)
고수들 영상에서 나오는 제자리 백스텝이다
가드모션이 완료된 이후에는 스틱을 기울이면 이동하기 때문에
몇번 연습하고 쓰는걸 추천
공격 후 백스텝
공격 후 ㅇ(스틱 뒤로)
어떤 공격 모션중이던 백스텝을 연계할 수 있기 때문에
응용방법은 무궁무진하다
회피 후 백스텝
X - O(스틱 뒤로)
몹과 거리가 있을 때는 돌진베기 후 백스텝이나 이거 중에 하나를 쓰면 된다
3-2.백스텝 후 연계동작
백스텝 후에는 3가지 연계동작이 존재한다
백스텝 베어올리기
백스텝 후 ㅇ을 떼고 스틱을 뒤로 고정
실전에서는 쓸일 거의 없는 모션이다
있다는 것만 알아두자
백스텝 돌진베기
백스텝 후 ㅇ를 떼고 스틱 중립
모션배율 : 18
그냥 돌진베기이다
앞에 있는 돌진베기와 정확히 같은 모션
백스텝 모아베기
백스텝 후 ㅇ를 모았다가 뗀다
모션 배율 : 모아베기 69(29+40) + (적중시 뛰어올라베기 35)
백스텝 연계 중 가장 핵심 모션이다
아무리봐도 1타인 것같지만 2타짜리고 1타는 타격이라 속성을 안먹는데 아주 가까이서 쓰지않으면 1타는 안맞는다
(ㅇ뗀 이후 방패를 드는 모션쯤에 판정이 존재하기 때문)
모으는 시간과 데미지는 관계가 없기 때문에 살짝 눌렀다가 떼는 정도로만 써도 무방하다
(모아서 쓰는 경우는 몹의 타이밍을 재는 용도가 된다)
적중시 공중으로 날아오르며 1타가 추가된다(뛰어올라베기)
또한 스틱을 앞으로 기울이고 사용시 백스텝한 거리보다 더 먼 거리를 나아가게 되고
스틱을 좌우로 기울이면 그 방향으로 나간다.(완벽히 90도는 아니도 45~60도 정도?)
좌우방향으로 기울이면 조준이 힘들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스틱을 중립으로 하고 사용하는걸 추천
(거리가 멀 경우에만 앞으로 기울이고 사용)
4-1.점프베기
점프베기
뛰어올라베기 이후 ㅅ
모션배율 : 20
모아베기 연계 이후에 공중에서 ㅅ를 입력시 점프베기가 나간다
단차치를 누적시키는 공격이기 때문에 한손검은 언덕이 없이도 자력으로 단차가 가능하다
솔플에서는 1~2번, 멀티에서는 4~5번이면 단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멀티에서는 미리 여러번 누적시켜놓고 결정적일때 한번정도 타서 큰 패턴 끊는 용도로 쓰면 매우 좋음(슈퍼노바 등등)
4-2.폴배쉬
폴배쉬
뛰어올라베기 이후 ㅇ
모션배율 : 82(43+39)
모아베기 콤보 이후 공중에서 ㅇ를 입력시 폴배쉬가 나가는데
이게 한손검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다
한손검의 딜사이클중에 DPS가 좋기 때문에 가장 빨리 익혀야 할 동작이다
2타 전부 타격이기 때문에 속성이 안들어가고 예리도 소모도 없다(스턴치도 쌓이니까 머리에 노려보자)
예시.뒤쪽으로 180도 폴배쉬
투구깨기 처럼 공중에서 L스틱을 사용해서 폴배쉬의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
360도 전부 가능하기 때문에 잘 조준하도록 하자
단, 공중에서 스틱을 기울이면 기울인 방향으로 조금씩 이동하기 때문에
폴배쉬를 사용하는 순간에만 잠깐 기울이는 것을 추천
또한 폴배쉬 이후에 스틱을 뒤로하고 ㅇ를 입력시 백스텝이 나가기 때문에
이걸 계속 반복하는 일명 메뚜기질이 가능하다
방향 지정타입 2같은 경우는 그냥 계속 스틱을 뒤로 기울이면 되지만
방향 지정타입 1은 폴배쉬 이후에 L1으로 카메라 리셋 후에 뒤로 기울이는 추가 조작이 필요하다
이 부분은 취향차이
추가적으로 움짤처럼 오직 전방 회피 후에만 360도 어느 방향이던지 백스텝이 가능한데
입력 타이밍이 매우 거지같기 때문에 실전에서 사용하기는 힘들고
그냥 이런게 가능하다 정도만 알아두자
5.마무리
참고 영상으로는 손검 장인 GaRaNa의 영상이 최고다 : https://www.youtube.com/user/tpeggit/videos
한손검이 메뚜기질이 쎄다고는 하나 결국 칼질과 적절하게 섞어서 사용하는게 최고인게 당연하다
폴배쉬는 풀콤 5타 중에 최소 4타는 맞출 수 있을때만 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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