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구골나무의 재배품종들을 알아보자

ottman(14.53) 2021.11.30 00:00:29
조회 1033 추천 18 댓글 24
							

02aedd27ebc630b37df2deb002d43632a024c79b09ddb6be1f4dbc1d3c2752d36877510d513a



어제 동대문 꽃시장에서 구골나무를 호랑가시라고 파는 것을 봤던 생각이 갑자기 나서 그냥 정리해봄.


일단 구골나무와 호랑가시나무 구분법. 구골나무는 잎이 마주나고, 호랑가시나무는 어긋난다. 이것만 알면 꽃이나 열매 없이도 구분 가능함.



그럼 이제 구골나무의 주요 재배품종들을 알아보자.



3bbcc22fe0d539b27bac98bf06d604036ad1c4b8418165195e54


Osmanthus heterophyllus 'Variegatus' - 바리에가투스 구골나무.


표피와 잎 가장자리의 조직은 엽록소 형성능력을 잃은 조직으로 구성되어 백색이고 중심부의 조직은 정상이라 녹색인 WWG periclinal chimera 임. 흔히 무늬호랑가시나 무늬구골나무라고 유통됨. 재배품종명은 라틴어로 '반엽(斑葉)의' 라는 뜻.




2ab2c32eecd931e864afd19528d52703a86856d2aadc322f


Osmanthus heterophyllus 'Goshiki' - 고시키 구골나무


잎의 표피는 녹색이고 가장자리와 중심에 백색조직이 산발적으로 분포한 mericlinal chimera 임. 새순은 안토시아닌으로 붉은 색을 띄고, 조직의 일부는 엽록소 생성이 불가한게 아니라 단순히 지연되는 특성만을 갖춘거라 잎은 시일이 지나면 녹색 지분이 높아짐. 이것도 흔히 무늬호랑가시, 무늬구골나무 등의 이름으로 유통되고, 이게 'Variegatus' 보다 더 흔함. 재배품종명은 일본어로 '오색(五色)'이라는 뜻.




22badf28abd828a14e81d2b628f1756e78831777


Osmanthus heterophyllus 'Ogon' - 오곤 구골나무


엽록소 형성이 지연되는 특성 때문에 새 잎이 황색을 띄는 특성을 지닌 재배품종. 시일이 지나면 녹색이 됨. 황금호랑가시, 황금구골나무 등의 이름으로 드물게 유통됨. 저온조건에서는 새순이 안토시아닌으로 인해 붉은 색을 띄기도 함. 재배품종명은 일본어로 '황금'이라는 뜻.




2cb6d524eadc37e864afd19528d52703d56c6be40a7d6a


Osmanthus heterophyllus 'Akebono' - 아케보노 구골나무


'Ogon' 과 마찬가지로 새 잎의 엽록소 형성이 지연되는 특성을 지닌 재배품종인데, 정도가 더해서 처음에 백색을 띄는 품종. 새순은 안토시아닌으로 적색을 띄고, 잎은 시일이 지나면 녹색이 됨. 식물원에서도 본 적 없고 아마도 우리나라에는 아직 도입 안된 듯. 재배품종명은 일본어로 '새벽'이라는 뜻.




3da8c236f0c03db37df1dca511f11a39e0a50bf165e77cb1e0


Osmanthus heterophyllus 'Purpureus' - 푸푸레우스 구골나무


안토시아닌이 과발현되는 특성을 가진 재배품종. 새순이 암적색이고 엽색도 같은 조건에서는 타 재배품종에 비해 짙은 편. 우리나라에서는 수목원에서만 본 듯. 재배품종명은 라틴어로 '자색의' 라는 뜻.




3ebcc327e7d376ac7eb8f68b12d21a1de5a4f27c27a1


Osmanthus heterophyllus 'Sasaba' - 사사바 구골나무


엽신이 축소되어 엽침이 두드러져 보이는 변이를 지닌 재배품종. 제비꼬리 호랑가시, 오리발 구골나무, 댓잎 구골목서 등의 이름으로 유통됨. 재배품종명은 일본어로 '댓잎'이라는 뜻.




3fb2c433ebd631a061b3dfa0059f2e2d09f5809f74bf215b204df7ec


Osmanthus heterophyllus 'Rotundifolius' - 로툰디폴리우스 구골나무


엽침이 발달하지 않고 엽신이 둥글게 발달하는 변이를 지닌 재배품종. 식물원이나 수목원에서는 본 적 있는데 유통은 안되는 듯. 재배품종명은 라틴어로 '잎이 둥근'이라는 뜻.




26bcdf34ec9230af63ba98bf06d6040333fe084282e4e4a21367


Osmanthus heterophyllus 'Kaori Hime' - 카오리 히메 구골나무


왜성 재배품종. 잎이 매우 작고 마디간격도 짧음. 한 2~3년 전 쯤 갑자기 유통되기 시작해서 요즘은 예전에 비해 좀 흔해짐. 애기호랑가시, 미니호랑가시, 미니은목서, 미니구골목서 등의 이름으로 유통됨. 재배품종명은 일본어로 '향기로운 아씨'라는 뜻.



이 외에 'Gulftide' 라는 재배품종이 있는데 수목원이나 식물원에서만 봤고 유통은 안되는 듯. 외형 상 특징은 일반 구골나무와 크게 차이 없는데 내한성이 매우 강하고 수형이 보다 짱짱한게 특징임.



여기서 언급된 재배품종들은 'Akebono' 랑 'Kaori Hime' 를 빼면 천리포수목원에서 다 볼 수 있음.

추천 비추천

18

고정닉 5

2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입이 웬수, 말실수 줄이면 좋을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2/01/18 - -
공지 식물 갤러리 이용 안내 [374] 운영자 06.02.24 123780 494
405868 온실식물은 물어케주냐 ㅇㅇ(1.232) 17:32 11 0
405867 꽃인데 댕댕이 .. ㅇㅇ(119.194) 17:29 17 0
405866 국립생태원 가본사람 있어? ㅇㅇ(118.131) 17:26 14 0
405865 매그니컴 하브 모양 나오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22 21 0
405864 나는 플랜테리어를 하겠다고 식물을 들였는데 ㅇㅇ(218.238) 17:20 35 0
405863 이 다육 이름 먼가요 [1] (49.166) 17:19 28 1
405862 질문)스킨답서스 오레우스 난이도 [4] ㅇㅇ(210.223) 17:17 40 0
405861 물망초 이쁨? [2] ㅇㅇ(114.200) 17:10 37 0
405860 서향도 나쁘지 않은 듯 [7] 구름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7:06 82 4
405859 무슨 나무 일까요 dd(223.62) 17:04 29 0
405858 얘는 뭔가요 인도고무나무랑 비슷한데 잎이 마이 작음 [2] ㅇㅇ(218.238) 17:04 38 0
405857 당근 눈팅 열심히하고있는데 [8] ㅇㅇ(114.200) 17:01 82 0
405856 자보님 감사.. [2] ㅇㅇ(119.194) 16:44 74 1
405855 무늬종이 끌린다 .. 큰일 [9] 칼라데아(118.35) 16:37 89 0
405854 이 날씨에 해바라기 밖에다 놓고 키워도 되나요 [1] LCTF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6:37 32 0
405853 혹시 다육이잘아시는분있을까요 [2] ㅇㅇ(211.215) 16:35 64 0
405852 햇빛에 감사하게 된다 [1] ㅇㅇ(121.137) 16:30 80 0
405851 겨울철 이산화탄소 농도 유지를 위한 환기 [15] 부다다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6:30 146 3
405850 마오리 소포라 삽목 방법 [1] (211.36) 16:27 37 0
405849 수경 요렇게 하면 됨? [4] 자보(125.176) 16:22 71 0
405848 범수농장 마블퀸 사기임? 싸울준비 해야함? [17] ㅇㅇ(182.226) 16:15 147 0
405847 죽여주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음. [11] ㅇㅇ(124.63) 16:14 275 8
405846 무늬몬스테라 유묘 질문.... [4] ㅇㅇ(223.39) 16:13 90 0
405845 하얀 날파리같은거는 무슨 벌레인가요?? [3] (125.178) 16:10 69 0
405844 여름에 애플망고 키우고 싶은데 [1] 희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6:09 47 0
405843 얘 아픈거 같은데 살수 있나요? ㅇㅇ(223.38) 16:06 50 0
405842 이거 어디 아픈거야…? [2] ㅇㅇ(59.18) 16:03 58 0
405841 이 상태로 삽목했는데 살 수 있을까요 ㅇㅇ(14.39) 15:58 62 0
405840 식린이 리톱스 집도 [4] 자보(125.176) 15:55 170 5
405839 우리집 화석 떡갈이 [6] ㅇㅇ(222.235) 15:55 89 0
405838 리넌큘러스가 안 자라 [2] ㅇㅇ(182.226) 15:49 76 0
405837 화이트마블퀸.. [13] ㅇㅇ(124.55) 15:43 130 0
405836 저희 아이가 죽어가요 도와주세요ㅠㅠ [14] ㅇㅇ(125.182) 15:40 127 0
405835 아 여인초땡긴다 [1] 과망가니즈산 칼륨(223.38) 15:37 37 0
405834 청페페 [3] 예랑(118.235) 15:37 64 0
405833 무늬몬 하나 팔까 [4] 모다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6 91 1
405832 자꾸 시들고 잎이 말라가요 ㅇㅇ(126.126) 15:35 50 0
405831 화분자리 만듬 [5] 카페하는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31 114 0
405830 잎사귀 또자랐어.... [5] ㅇㅇ(180.231) 15:25 128 0
405829 행운목이랑 황금죽 어떻게 하지요? ㄴㅇㄴㄴ(222.104) 15:24 40 0
405828 몬스테라 삽수 질문 한가지만 더..... 필요광량 [3] ㅇㅇ(210.107) 15:23 57 0
405827 휴 드디어 수조+테라리움? 비바리움인가 암튼 완성 [13] ㅇㅇ(211.222) 15:19 180 7
405826 갑자기 스타트필름에 꽂힘.. [9] An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17 108 1
405825 토분 왔어요 미친듯이 예쁘다... [30] 환수노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5:11 398 13
405824 사진 더 첨부합니다 이 화분 뭔지 아시는 분 [4] 아ㅠㅠ(106.102) 15:04 159 0
405823 이 식물 뭔지 아실까요? 고양이가 아파요 [4] 아ㅠㅠ(106.102) 15:03 150 0
405822 스킨답서스 검은 반점 [7] ㅇㅇ(211.243) 15:00 88 0
405821 몬스테라 삽수 삽목 2주째 노반응....... [3] ㅇㅇ(210.107) 14:54 111 0
405820 올리브나무 잎 떨어진 가지는 잘라줘야하나요? [1] ㅇㅇ(220.75) 14:52 51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힛(HIT)NEW

그때 그 힛

1/3

뉴스

디시미디어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