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오션폴리텍 상선3급 항해과 예비입교생분들께 드리는 글

선갤러(118.235) 2024.01.07 23:02:20
조회 3825 추천 54 댓글 19

 아래의 글은 상선 3급 과정 31기 항해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입교생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교육과정 전반

 

3급 과정은 크게 연수원 좌학과정(6개월)과 한우리실습선 실습과정(5개월)으로 나뉩니다.

 

1)    연수원 좌학과정

연수원 좌학과정에서는 [STCW에 의한 학과수업 + 법정교육 + 기타 특강]을 수강합니다. 640분쯤 기상하여 7시 정각에 아침점호 실시하고 간단하게 체조 및 구보를 합니다. 730분부터 아침식사를 하고 9시 정각부터 수업입니다. 수업은 보통 17시까지 있고, 중간에 점심시간이 1시간 있습니다. 수업 이후에는 개인시간이고, 22시 정각에 저녁점호, 23시 정각에 취침입니다. 평일 외출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제한됩니다. 주말에는 금요일 학과수업 종료시부터 외출 및 외박 가능합니다.

매일 7시간씩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수업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공부해야 할 분량이 많습니다. 전체 커리큘럼에서 본인이 현재 어디에 있는지 계속해서 확인하시면 과정 수학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과제와 시험 준비를 하다보면 좌학과정은 정신없이 지나갑니다. 교재는 오션폴리텍 자체교재와 대학전공서적을 사용했습니다. 교재 결정은 해당 과목 교수님의 재량인 것 같습니다.

학과수업 과목은 좌학기간 내에 평가가 있었습니다. 17과목을 평가하였고, 이 평가점수는 종합성적에 반영되었습니다. 법정교육은 기초안전교육, 의료관리자교육, 선박보안교육 등의 승선에 필요한 법정교육을 듣습니다. 특강은 선사특강, 연수원장님과의 대화, 선배와의 대화 등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    한우리실습선 실습과정

한우리실습선 실습과정에서는 좌학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각종 실습을 합니다. 스케줄 자체는 좌학과정보다 덜 빡빡합니다. 한우리 선장님과 항해사님들, 그리고 교수님들과 교관님들께 궁금한 내용을 마음껏 물어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니, 충분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항해실습 시에는 1, 2, 3항사 조 그리고 데이워크 조로 나누어 실습하였습니다. 4개조가 항차마다 역할을 로테이션해가며 실습합니다.

실습과정 중인 10월에 취업박람회가 있습니다. 따라서 보통 늦어도 9월 중으로는 개인실습 이력서에 필요한 내용을 모두 준비합니다.

 

 

2. 종합성적 산출

 

종합성적은 학과성적, 토익성적, 2급 및 3급 필기시험 합불여부, 상벌점, 체력점수를 60:10:10:10:2의 비율로 합산하여 산출했습니다. 따라서 종합성적 만점은 92점입니다. 다만, 이러한 기준은 해당 기수 책임교수님의 재량이니 매 기수 변할 수 있습니다. 종합성적은 추후 개인실습 선사 배정시에 활용되었습니다.

 

 

3. 토익

 

수료기준은 500점입니다. 900점부터는 상위 26%, 800점부터는 상위 43%입니다만, 교육생 스펙트럼이 넓어서 토익점수 때문에 고생하는 인원도 소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수료시점에는 어떻게든 다들 수료기준 넘겼으니, 크게 걱정하시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다만, 대형 선사에서는 700점 이상의 토익점수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모선사에서는 실습 면접 합격인원 중에 토익 점수가 다소 낮은 분에게는 토익점수를 올릴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수료기준을 넘기셨다고 영어공부 놓지 마시고, 한국해양대학교 졸업토익이 800점인 것을 참고하셔서 영어공부 꾸준히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토익 외에도 공인영어성적이 인정되었습니다. GTELP, TOEIC Speaking, Opic 성적을 토익점수로 환산하여 500점이 넘는다면 이를 연수원 수료기준을 충족하는 것으로 인정하였습니다. 다만, 모선사에서는 토익성적은 없고 기타의 공인영어성적만 가지고 있는 실습생에게 일정 점수 이상의 토익성적을 추후에 취업 전까지 만들어 올 것을 요구했습니다.

토익 성적이 수료기준에 미달하여 외출외박을 제한시키는 제도는 저희 기수에는 없었습니다. 그러나 토익 성적이 수료기준에 미달하면 수료 불가합니다. 개인 실습 이후라도 토익성적 제출하셔야 수료가 됩니다.

저희 기수는 연수원 좌학기간에는 개인시간 이용하여 토익학원 다니는 것을 허용하였고, 한우리 실습기간에는 오션폴리텍팀에서 자체적으로 토익강사님을 섭외하여 실습선으로 강의하러 오셨습니다.

많은 교육생들이 일정 수준의 토익점수를 만들기 위해 기회가 있을 때마다 토익시험에 응시했고, 점수 많이들 올립니다.

 

 

4. 면장 필기시험(2, 3), GOC

 

 3급 필기시험의 합격여부는 수료조건입니다. 그리고 2급 필기시험 합격여부는 종합성적 산출에 포함되었습니다. GOC는 수료조건도 아니고 종합성적에도 들어가지 않았지만, 대부분 취득하였고 교수님들께서도 취득을 요구합니다. 이는 아마도 3학년 때 실습을 가는 해양대학교 학생들과 달리, 오션폴리텍 학생들은 실습 후 바로 취업이 되기 때문에 미리 취득하여 추후 3등항해사로 승선함에 있어 불리함이 없게 하기 위한 목적일 것 같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2, 3급 필기시험과 GOC취득은 스스로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시험일정과 시험내용 등을 스스로 알아보시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의료관리자 등의 법정교육도 교육과정 내에 있고 나름의 평가도 있습니다만, 수업을 성실히 들으신다면 특별히 걱정할 할 부분은 없었습니다.)

2, 3급 필기시험은 정기시험과 상시시험이 있는데, 상시시험의 경우에는 주로 주중에 일정이 잡히기 때문에 정기시험을 준비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2년치 기출문제를 암기하면 70, 3년치 기출문제를 암기하면 80점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 보통 2~3일 정도 준비해서 시험을 쳤고, 시험일 바로 전날만 공부한다면 아마도 밤을 새야 할 것입니다. 1회 정기시험에 3급을 합격하고 2회 정기시험에 2급을 합격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상당수의 학생들이 그렇게 합니다.

 GOC[(1) GOC 교육 수료 (2) GOC(전파전자3급통신사) 면접시험 합격 (3) 전파전자통신기능사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 합격] 후에 소정의 서류를 지참하여 지방해양수산청에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1) GOC교육은 연수원 교육관에서 통신 교수님들로부터 10일간 수학했습니다. 그리고 10일차에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2) 면접시험은 연수원 홈페이지에 있는 통신사 면접시험 예상문제에서 출제되었습니다. 예상문제에 대한 답안이 해기사공부방에 있으니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스스로 답안을 달아보신다면 더욱 좋겠습니다. (3) 전파전자통신기능사 필기시험은 인터넷에서 기출문제를 확보하고 암기해가면 무리없이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8회정도 분량은 암기하여 시험에 응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파전자통신기능사 실기시험은 필기시험 합격 후에 응시하시면 되고, 유튜브에 관련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주 간단한 실기시험이니 부담없이 응시하면 되겠습니다.

 

 

5. 나이

 

 항해과 평균연령은 입교 시를 기준으로 만 29세이라고 고용노동부 어플리케이션에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중위연령은 아마 이보다 조금 낮지 싶습니다.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이 가장 많습니다. 30대 후반부터는 취업박람회에서 1,2,3지망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면접을 볼 수 있는 배려를 받았습니다.

 나이로 인한 불이익은 잘 모르겠습니다. 30대 중반 이상인 교육생들도 일단 실습배정은 잘 되었습니다. 선배 기수의 경우, 40대 초반의 경우에도 대형 선사 연계취업까지 성공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40대부터는 어려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특정 교수님과 특정 선사 인사담당자에게 들은 바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아마도 각 회사 인사담당자만 알 것 같습니다.

 

 

6. 자치부

 

 학생장, 반장, 행정부장, 체육부장으로 구성됩니다. 동기들을 위해 봉사하는 자치 조직으로, 실제로 많이 고생합니다. 각종 자료 배부 및 취합, 점호 진행, 인원 파악 등의 일을 하게 됩니다. 교육과정 초기에 투표를 통해 선발됩니다. 오션폴리텍 관련 행사에 해당 기수를 대표하여 참여합니다. 교수님들과 교류할 기회가 일반 교육생들보다 많습니다. 교육기간 중 매월 10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았습니다. 개인실습 선사 면접 시에 암묵적으로 가점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공로에 대한 보상으로 수료식에서 소정의 상과 상금을 받았습니다. 리더십과 봉사정신이 있는 분께서 지원하시면 좋겠습니다.

 

 

7. 금전 문제

 

 오션폴리텍 교육과정 수료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비용은 거의 없었습니다. 해기사시험접수비, 전파전자기능사시험접수비, 황열예방접종, 선원건강검진비용 정도가 추가적으로 지출되었던 것 같습니다.

오션폴리텍에서는 매달 20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활용하여 30~50만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오션폴리텍과 무관하며, 본인 스스로 알아보고 지원하셔야 합니다. 국비교육과정을 수강하는 인원을 위한 대출제도도 있는 것으로 압니다. 이 역시 본인이 스스로 알아보셔야 합니다.

 

 

8. 개인실습

 

 8월 말 무렵에 실습 TO가 나왔습니다. 1지망, 2지망, 3지망 선사를 지명할 수 있었습니다. 1지망 선사는 종합성적 순으로 TO만큼만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2,3지망은 TO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지원했습니다. 10월에 있는 취업박람회 때 개별선사 부스에서 1지망부터 면접을 봅니다. 대부분 1지망에서 합격했고, 최종적으로는 모두 실습배정이 되었습니다.

 개인실습 면접을 위해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는 오션폴리텍에서 양식을 통일하여 배부하였습니다. 이력서에는 종합성적, 석차, 학과성적, 공인영어성적, 상점 및 벌점, 면장 시험 합격 여부, 기타 자격증, 경력사항, 학력사항, 대학GPA, 군복무 관련사항 등을 기재하였습니다.

 팬오션과 현대엘엔지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대형선사가 실습TO를 주었습니다. HMM, HLINE, SK해운이 인기가 많았고, 주로 종합성적 상위권 교육생들이 배정되었습니다. 지마린, 윌헴슨, KSS해운, IMS코리아, HOS, KLCSM, 국제해양기술, 폴라리스 등도 인기 있는 선사였습니다. 위에 언급한 선사에 대략 전체의 70~80%가 배정된 것 같습니다. 회사 규모가 클수록 실습TO를 많이 주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실습TO는 넉넉했습니다.

 선종은 LNG, LPG, VLCC, Chemical, PCTC, Bulk, CNTR, 여객선 등 다양하게 배정받았습니다. 재작년 기수부터 항해과도 LNG실습을 나가고 있습니다.

 면접은 자기소개서와 이력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해기지식에 관한 질문을 하는 선사들도 상당수 있었습니다만, 대부분 평이한 질문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과거 면접질문 리스트는 교수님들께서 보유하고 계시므로 적당한 시점에 배부하여 주실 것입니다.

 실습TO가 없는 회사의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실습자리를 구하여야 합니다. 동기 중 여객선 실습을 원한 친구는 스스로 실습자리를 구하여 실습에 나갔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실습자리를 알아보신다면, 사전에 교수님과 상담하시고 조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재작년 기수까지는 영어실력이 좋은 학생을 선발하여 BSM에 개인실습을 보냈습니다. 저희 기수부터는 이러한 제도가 없어졌지만, 추후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모르니 미리 대비해두면 좋겠습니다.

 

 

9. 연계취업

 

 저희 기수가 이제 개인실습 나가는 단계라 조심스럽습니다만, 최근 기수의 취업현황을 봤을 때, 본인이 실습도중에 포기하거나 다른 선사로 취업하지 않으면 대부분 연계취업되는 것 같습니다. 취업현황은 입교 후에 책임교수님께서 수업시간 중에 알려주실 것입니다. 대부분의 선사가 연계취업을 고려하여 실습TO를 줍니다. 다만, 개인실습 중에 자의하선하는 경우가 다소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교수님께 상담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오션폴리텍 입교부터 3급 면장 취득까지가 보통 1 6개월~1 8개월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입교부터 초임 3항사로 승선하기까지는 2년정도 예상하시는 것이 맞지 싶습니다. (수료부터 개인실습 승선까지 대기기간이 있고, 3급 면장 취득부터 연계취업 및 초임 3항사 승선까지 대기기간이 있습니다.)

 

10. 차별

 

 이것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막 수료한 입장에서 선배님들과 교수님들께 들은 이야기를 기반으로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이니 적당히 걸러 들으시기 바랍니다.

일단, 대부분의 선사들이 오션폴리텍 수료생들에 대한 차별은 없다고 합니다. 실제로 본인이 차별을 받았다고 하는 사례는 다소 있습니다. 일부 선사에서는 진급과 고용형태, 선대에 있어서 입사 초반에 약간의 차별을 두기도 하는데, 길게 보면 큰 차이 없다고도 합니다.

 다만, 주지하셔야 할 것은, 오션폴리텍 수료생의 스펙트럼이 굉장히 넓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받은 것이 차별인지, 무능에 따른 정당한 결과인지 구별 못하시는 경우도 상당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 도선사, 대형선사 LNG선장, 개인송출 나가신 분, 대형선사 육상직, 연수원 교수직 등에 다양하게 선배님들이 계시는 것으로 보아, 극복 못할 수준의 차별은 없는 것 같습니다.

 

 

11. 오션폴리텍 입교 면접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많이 질문하셨습니다. 이론을 물어보신 교수님도 계셨습니다만, 아마도 어떤 식으로 대답을 하는지가 궁금하셨던 것 같습니다. 틀리셔도 됩니다. 그 외 전형적인 질문들 적당히 준비해 가시고, 영어 자기소개 간혹 시켜보시니 준비해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토익점수가 없는 교육생도 합격한 바 있습니다.

 

 

12. 출신 대학, 대학 GPA

 

 일단, 이력서 등에 출신대학과 전공이 기재되고, GPA도 적어야 되기 때문에 아예 안 본다고는 못 하겠습니다. 교육과정 종합성적과 출신대학이 어느 정도 비례하기 때문에 출신대학을 보는지 안 보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출신대학은 SKY부터 학점은행제까지 다양합니다. GPA는 너무 낮지 않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GPA가 낮다고 안 좋은 소리 들은 동기는 제가 알기로는 없었습니다. GPA가 높다면 개인실습 면접시에 성실한 인상을 줄 수 있었습니다.

 

 

13. 기타 tip

 

- 노트북 있어야 합니다. 없으면 매우 불편할 것입니다.

- 태블릿PC도 있으면 좋습니다. 학습자료들 중 PDF로 제공되는 것이 꽤 있습니다. 없어도 무방하긴 합니다.

- 좌학기간에는 해양대학교 수영장, 영도 피트니스클럽, 토익학원 등에 개인시간 활용하여 다닐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비로 다니셔야 하지만, 자기계발 명목으로 약간의 비용을 보전해주긴 하였습니다.

- 해양대학교 도서관에 외부인 신분으로 입장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국립대학교이기 때문에 외부인에게도 일정부분 도서관을 개방하고 있습니다. 과제에 필요한 자료를 구하기 위해 활용하면 좋습니다. 대출은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문우당 서점도 활용하면 좋습니다. 해사관련 도서를 판매하는 서점입니다. 중앙동에 있습니다.

- 항해과는 매년 여성 교육생도 소수 뽑았습니다. 여성 교육생은 그들끼리 경쟁하며 실습TO도 따로 있었습니다. 실습TO는 모두 대형 선사였습니다.

- 인터넷에 해사고등학교 교과서 PDF파일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하셔서 입교 전에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해기초 선박운용 선화운송 순으로 읽으시면 좋습니다. 고등학교 교과서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분량도 적고 가독성도 좋습니다. 좌학과정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교재도 쉽지 않기 때문에 선행학습을 해오시면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수학과 물리는 크게 걱정할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수학은 중학수학 정도 알면 충분한 것 같고, 가물가물한 내용은 그때 그때 스스로 찾아서 숙지하시면 될 것입니다. 물리는 필요한 내용을 교수님께서 잘 알려주십니다.

- 조별과제, 발표과제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노트북 지참하시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 점심시간에는 핑퐁마트 옆 카페나 해양박물관 꼭대기층의 더리터에서 커피나 음료를 마실 수 있습니다. 핑퐁마트 옆 카페에서 교수님과 마주치면 종종 커피 사주십니다.

- 아침에 교육관 앞에 유제품아주머니가 계십니다. 간단하게 요거트나 음료를 사서 마실 수 있습니다. 이 때도 교수님과 마주치면 종종 사주십니다.

- 연수원 테니스장 이용가능했습니다.

- 2급 및 3급 기출문제와 정답을 프린트해서 제본해오시면 교육과정 간에 두고두고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입교할 때 제본하여 들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3급 필기시험 미리 합격해서 입교하셔도 됩니다. 미리 합격해오면 교수님들이 안 좋게 본다는 낭설이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다만, 2급과 3급 필기시험 모두 쉽게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입교 후에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 연수원 생활하다 보면, 해양대생들을 가끔 마주칩니다. 이것저것 물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어린 나이에 쉽지 않은 길을 스스로 선택한 친구들답게 성품이 올곧은 친구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가끔 스몰토크하면 재밌습니다. 서로 신기해합니다.

- 연수원 입교 후에는 정보를 교수님들로부터 많이 얻으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커뮤니티 정보는 많이 걸러 들으셔야 합니다.

- 입교시에 이어플러그 챙겨가시면 좋습니다. 누구와 같은 방을 쓰실 지 모릅니다. 코골이에 대비하셔야 합니다.

- 좌학과정과 한우리실습과정 사이에 10일정도 짧은 방학이 있었습니다.

- 기본적으로, 연수원에서는 4 1, 실습선에서는 2 1실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3 1실 쓰기도 합니다.

- 연수원에서는 치약, 샴푸 등이 제공되었습니다.

- 오픽점수와 토익스피킹 점수를 토익점수 환산시에 굉장히 후하게 쳐주었습니다.

- LNG, HMM 갑니다. 한중일케미컬, 내항선 갑니다.

- 바쁜 와중에 짬 내서 동기들끼리 많이들 놀러 다닙니다. 국민취업제도 등 미리미리 신청하셔서 추가 자금 확보하시면 좋습니다.

- 연수원과 한우리 모두 헬스장 있습니다. 시설은 열악한 편이지만 사용 못할 정도는 아닙니다. 연수원에서는 탁구 많이 칩니다.

- 상점과 벌점은 따로 관리됩니다. 상벌점은 입교 시에 나누어 주는 오션폴리텍 규정집에 따라 부여되었습니다. 벌점의 사유가 중대한 경우에는 그 사유가 개인실습 선사에 통보될 수 있습니다. 일정 점수 이상의 벌점이 쌓이면 징계위원회가 열립니다.

- SMCP 시험점수가 너무 낮으면 연수원 생활이 정신적신체적으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해운업에 종사하시는 친인척이 있는 동기들이 꽤 많았습니다. 직접적으로 득을 봤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14. 마치며

 

 오션폴리텍 교육과정을 위해 공적으로, 그리고 사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시는 기관과 개인이 여럿 있습니다. 입교하시면 항상 겸손한 마음으로 예의를 지키시고 감사하며 지내시면 좋겠습니다. 해양대학교 정규교육과정보다 짧게는 1년 길게는 2년의 시간을 단축하여 3급 면허를 받는 특혜를 감사히 여기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오션폴리텍 임직원분들과 연수원 교수님들께서는 교육생들을 위해 매우 헌신하신다는 점을 주지하시고 감사한 마음으로 수학하시면 좋겠습니다. 동기들과 사이좋게 지내시고, 교수님들께 많이 배우시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셔서 아무쪼록 무탈히 교육과정 이수하시길 바랍니다. 올 가을에 한우리에서 뵙겠습니다. 건승하십시오.


추천 비추천

54

고정닉 1

6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힘들게 성공한 만큼 절대 논란 안 만들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6/10 - -
공지 선박 갤러리 이용 안내 [72] 운영자 05.10.27 56389 25
139786 육상직 전환 나이 마지노선이 얼마임?? [9] 선갤러(183.103) 00:55 42 0
139785 해대나오면 갤러분들이랑 [12] 선갤러(211.58) 00:54 48 0
139784 통선고 고졸 갈 수 있는 대학 [1] 선갤러(121.150) 00:06 34 0
139783 불면증 시작.. [1] 선갤러(113.59) 06.10 39 0
139782 항해사자격땃는데기관부실습되나요? [1] 통선고(118.235) 06.10 34 0
139781 3급 먼저 따고 4급 따도 되나요? [7] 선갤러(211.235) 06.10 61 0
139780 기시다의 질문에 대한 답변 선갤러(119.67) 06.10 24 0
139779 고려 항로 뭐뭐있나요 [2] 선갤러(118.235) 06.10 62 0
139778 자유우파 여명의 눈동자 드라마 추천한다. [2] 선갤러(119.67) 06.10 32 0
139776 또라이와 선비의 차이 [2] 선갤러(176.116) 06.10 82 0
139775 씹선비 들아 잘 먹고 잘 살아라 [2] 선갤러(39.7) 06.10 119 0
139774 10년만에 한번씩나오는주식 [2] ㅇㅇ(121.181) 06.10 111 0
139772 김승주 vs 김승주 [6] 선갤러(211.185) 06.10 184 4
139770 인생 편하게 살아라 [7] 폭락이(61.32) 06.10 212 0
139769 표독vs청순 [1] 선갤러(113.59) 06.10 128 0
139768 어선 3항사 질문드립니다 [12] ㅇㅇ(211.234) 06.10 198 0
139767 팬스타 [1] 할배(118.235) 06.10 133 0
139766 범진컨선 질문드립니다 [2] 선갤러(180.135) 06.10 146 0
139765 너무 친철해 [4] 선갤러(118.235) 06.10 177 4
139764 킹과 같은 회사라니 [6] 선갤러(211.234) 06.10 436 13
139763 가정형편이 어려워 조언 부탁드립니다.. [15] 희망(223.39) 06.10 396 0
139762 여기분들은 다 해대 나왔나요? [5] 선갤러(223.38) 06.10 201 0
139761 여성현직자질문받음 [1] 여성해운(82.197) 06.10 264 2
139760 조금 낮은 회사는 [8] 선갤러(123.214) 06.10 269 0
139759 남성현직자질문받음 [47] 남성해운(172.226) 06.10 570 1
139758 컨선 타다 우양 벌크 우째탐??? 작은 사이즈인가? [6] 선갤러(223.40) 06.10 389 8
139757 ㅈ소를 가더라도 선주사를 가라 [15] 선갤러(223.40) 06.10 541 12
139756 [다시보기] 뱃놈의 정의에 대한 명언 [1] 선갤러(1.239) 06.09 181 9
139755 환타지 소설 해리수 이야기6. [1] 선갤러(118.235) 06.09 74 1
139753 삼표 현직자 질문받는다 [8] 선갤러(223.39) 06.09 279 0
139752 요즘 늙은 선장들을 회사가 계약 해지 할까봐 1년 넘게 탐.. [9] 선갤러(113.59) 06.09 377 1
139751 만약 동물 객체수를 줄이지 않았다면 발생하는일 선갤러(39.7) 06.09 40 0
139750 내항 유급휴가 한달에 며칠임? [9] 선갤러(118.223) 06.09 181 0
139749 환타지 소설 해리수 이야기 5. 선갤러(118.235) 06.09 26 1
139748 요즘 국내 뉴스 보면 동물의 왕국 다큐랑 다를바 없음 [1] 선갤러(39.7) 06.09 124 0
139747 승선경험없는 27살 한식 중식 자격증만 있는사람인데요 승선질문입니다 [10] ㅇㅇ(222.117) 06.09 257 0
139746 해양대들 입결 오른이유 [29] 선갤러(211.58) 06.09 604 0
139745 환타지 소설 해리수 이야기4. 선갤러(118.235) 06.09 45 1
139744 솔직히 한국 노동법 조금만 공부해도. 정규직이면 몰라도.. [8] 선갤러(113.59) 06.09 238 0
139743 킹 짤린거야? [5] 선갤러(211.235) 06.09 390 7
139742 항해사할려면 무조건 해대를 나와야하는지 [6] 선갤러(211.58) 06.09 203 0
139741 환타지 소설 해리수 이야기 3. 선갤러(118.235) 06.09 33 1
139740 똥배타도 연봉은 같은지 [4] 선갤러(211.58) 06.09 157 2
139739 내가 요새 사주팔자 공부하는데 [40] 선갤러(176.116) 06.09 367 0
139738 목해대,한해대 졸업후 차별 [4] 선갤러(211.58) 06.09 246 0
139737 요새 4등급도 한해대가냐? [1] 선갤러(176.116) 06.09 115 1
139736 환타지 소설 ANNO 1800 해리수 이야기2. 선갤러(118.235) 06.09 45 1
139735 니들이 도선사를 해야되는 이유 선갤러(176.116) 06.09 158 1
139734 내항은 진짜 MAJOR PSC 기국검사 이런거 거의 없어요? [4] 선갤러(42.36) 06.09 163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