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앞서 비판과 추가점 모두 환영함
이것을 먼저 보면 아득히 좋음 (HE 관련 내용은 HE탄 패치 이전 영상으로 지금과는 다른 부분이 있으니 주의)
*경제성을 위해 밑의 글은 모두 음슴체임
일단 글로 정리하면
1. 관통이란?
탄의 관통력이 착탄한 곳의 장갑두께보다 두꺼운 경우를 이름
관통 판정이 되어야 비로소 목표물에 피해를 줄 수 있음
탄의 관통력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는
1. 목표물과의 거리
목표물과 거리가 멀 수록 물리탄인 AP, APCR의 관통력은 감소함
2. RNG
실제 착탄 시 관통력은 -25%~+25%의 범위에서 무작위로 정해짐
예를 들어 어떤 탄의 인게임 표기 관통력이 100일 때, 실제 착탄 시 관통력은 100 고정이 아닌 75~125 사이에서 무작위로 정해지며
목표물 장갑이 76의 두께를 가지고 있어도 아주 희박한 확률로 75의 관통력이 정해지면 비관통 판정이 됨
1-2. 핵심 용어 탄의 Normalize란?
착탄한 탄의 입사각이 장갑과 수직한 선 쪽으로 기우는 게임 시스템 (파란 선-실제 입사각, 붉은 선-노멀라이즈 보너스를 받은 후 입사각)
이는 탄이 실제로 관통해야 하는 장갑의 두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음
위 그림판을 참조하면 노멀라이즈가 크게 될 수록 장갑 감소 효과가 더 크게 됨을 알 수 있음
(실제로 탄의 관통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탄 설계라고 하나 봄 수직화 현상이라고 부를 수 있을 듯)
AP는 5도, APCR은 2도 노멀라이즈의 보너스를 받은 후 관통 판정이 정해짐
HEAT, HE는 해당 없음
*AP, APCR의 구경이 착탄한 곳의 수직 장갑두께보다 2배 이상 크다면 노멀라이즈의 보너스가 더욱 커짐.
2. 탄의 특성과 비교
AP, APCR-물리탄 (탄의 물리적 힘으로 목표물에 피해를 입히는 탄)
HEAT, HE-화학탄 (탄의 화학적 힘(메탈제트, 폭압)으로 목표물에 피해를 입히는 탄)
물리 또는 화학 어디에 속하느냐는 인게임에서 각 탄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영향을 줌
AP
장점
대개 일반탄으로 쌈
모든 탄종 중에 노멀라이즈가 가장 크게 들어감 (5도)
즉 APCR보다 관통해야 하는 실장갑두께가 얇고 도탄 가능성이 적음
APCR라면 도탄각이어도 AP라면 2도가 아닌 5도 보정을 받아 도탄되지 않고 관통 가능할 수 있기 때문
거리에 따른 관통 감소가 대개 APCR보다 적음
단점
보통 느린 탄속
보통 일반탄으로 낮은 관통
APCR
장점
빠른 탄속
골탄인 경우 높은 관통
단점
골탄인 경우 비쌈
AP보다 노멀라이즈가 적게 들어감 (2도)
즉 AP보다 관통해야 하는 실장갑두께가 두껍고 도탄 가능성이 큼
그러므로 AP로 관통이 확실한 전차장 해치 등의 경우 불의의 도탄을 막기 위해서라도 AP사용이 이득일 수 있음
거리에 따른 관통 감소가 보통 AP보다 높음
HEAT
장점
화학탄 특성 상 거리에 따른 관통 감소가 없음
화학탄 특성 상 도탄 가능성이 거의 없어 일단 착탄하면 관통가/불가가 장갑두께와 탄 관통력만의 비교가 됨
단점
골탄인 경우 비쌈
보통 느린 편의 탄속
노멀라이즈가 전혀 없어 탄 관통력만으로 관통해야 함
장애물에 막힘
HEAT 탄의 특유의 작동 방식에 의해 흔히 말하는 '궤도 씹힘' 현상이 일어날 수 있음(높은 관통에도 궤도 착탄 시 비관통 판정이 되는 현상)
HE
장점
화학탄 특성 상 거리에 따른 관통 감소가 없음
화학탄 특성 상 도탄 가능성이 거의 없어 일단 착탄하면 관통가/불가가 장갑두께와 탄 관통력만의 비교가 됨
같은 화학탄인 HEAT와 달리 장애물에 막히지 않음
단점
보통 관통이 가장 낮은 탄종
보통 가장 느린 편의 탄속
노멀라이즈가 전혀 없어 탄 관통력만으로 관통해야 함
3. 실제 인게임 확인
글로만 보면 와닿지 않을 수 있으니 실제 게임에서 어떻게 반영 되는가를 보면
1. 궤도 등 추가 장갑이 없을 경우
AP
APCR
HEAT
HE
AP v APCR
관통해야 하는 실장갑 두께가 AP가 228mm, APCR이 253mm로 AP가 노멀라이즈 효과를 더 크게 받음을 확인할 수 있음
정확히는 66도의 실입사각에서 AP는 5도가 감소한 61도로, APCR은 2도가 감소한 64도로 제대로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음
물리탄 v 화학탄
화학탄인 HEAT, HE는 모두 정직하게 실입사각 66도, 적용 입사각 66도로 노멀라이즈 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러므로 HEAT, HE가 관통해야 하는 장갑 두께는 AP, APCR보다 두꺼운 274mm로 동일
2. 궤도 등 추가 장갑이 있을 경우
AP
APCR
HEAT
HE
AP v APCR
역시 관통해야 하는 실장갑 두께가 AP가 81mm, APCR이 88mm로 AP가 노멀라이즈 효과를 더 크게 받음을 확인할 수 있음
정확한 노멀라이즈 효과를 확인하면 AP는 46도에서 31도로, APCR은 46도에서 40도로 감소하였는데
이는 2배 구경 법칙에 의해 노멀라이즈 효과가 더욱 크게 적용된 것 (포탄의 구경 85mm > 장갑의 두께 80mm (40mm*2))
물리탄 v 화학탄
화학탄인 HEAT, HE는 모두 정직하게 실입사각 46도, 적용 입사각 46도로 노멀라이즈 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음
그러나 HEAT, HE가 관통해야 하는 장갑 두께는 추가 장갑이 없는 경우와 달리 각각 다른데
이는 HEAT탄의 작동 방식을 게임에서 구현했기 때문
HEAT탄은 물리탄과 달리 착탄 시 메탈제트(송곳과도 같은 초고온금속의 급류)로 목표물을 관통하는 화학탄임
HEAT가 목표물에 바로 착탄하지 않고 궤도 등 추가 장갑에 먼저 막히게 되면 그 지점부터 메탈제트가 형성되기 때문에
추가 장갑 착탄점과 목표물과의 거리에 따라 메탈제트의 관통력이 급격히 감소하게 됨
*이렇기 때문에 물리탄과 달리 HEAT탄이 돌담 같은 맵의 장애물을 관통해서 목표물에 피해를 줄 수 없는 것
게임에서는 이것을 궤도두께*2로 구현해 놓았음
위 스크린샷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HE는 armor+shielding+track으로 96mm 장갑 두께 판정을 받았지만
HEAT는 armor+shielding+track+track으로 121mm 장갑 두께 판정을 받음
그리고 96mm와 121mm는 딱 궤도 하나의 두께(25mm) 차이임을 확인할 수 있음
궤도 씹힘 현상은 바로 이런 메커니즘 때문
이것으로 탄종 가이드를 마무리함
잘못된 내용, 추가하고 싶은 내용 등등은 모두 환영함
+사족
왜 HEAT와 HE는 같은 화학탄인데 작동 방식이 다름?
역시 HE도 마찬가지로 장애물이나 추가 장갑에 착탄 시 폭발해서 그에 따른 관통력을 계산해야 하지 않음?
이라는 의문이 당연히 들 수 있음
그리고 그것은 비교적 최근 진행된 자주포와 HE탄 작동 방식 리워크에 의함
과거에는 HE도 HEAT처럼 장애물, 궤도에 막히고 그 작동 방식이 좀 더 현실적이었으나
만악의 근원 자주포의 리워크 때문에 HE도 바뀌게 된 것으로 알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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