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에 입문해서 2018년 6월달부터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한 철린이임
현재 계급은 푸진이며, 여기서 실력의 한계로 1~2달동안 정체되어있어서 내 생각을 정리할겸 매뉴얼을 적기로 함
철린이가 녹티스를 한다면 말리지는 않겠으나, 짠손의 부재등 기본기적으로 주요한 부분을 연습할 수 없으므로 추천하진 않음. 단 가볍게 즐길 거라면 충분히 추천함.
이글에 적힌 내용은 프레임 좆도 모르는 철린이새끼가 어떻게 날먹으로 푸진까지 왔는지를 적은 내용이며, 당연히내가 모르는 콤보루트도 있을거고 틀린내용이 존나 많을 수도 있으므로 댓글에다가 고인물들이 지적좀 해줬으면 좋겠음
콤보도 다들 알던것과 다른 것이나, 새로운게 있을 수 있으므로 꼭 한번씩 보길 바람
1. 콤보
벽콤은 청력장 > 3rkrp 중단창 = 녹력장 > 3rkrp 녹마찰 순으로 대미지가 강함
난 청력장을 못써서 항상 3rkrp중단창을 씀. 3rkrp가 벽돌리기에도 사용이 가능하며 높벽꽝이 아니더라도 들어가기 때문에 녹력장으로 벽콤을 안끝냄
1) 컷칼콤보
초보자용 콤보
컷칼 - rkrp - 오른손 연타
일반적인 콤보
컷칼- rkrp - 딜레이 rp - 잽 - 잽 - 66ap - 66rk
내가 쓰진 않아서 이 루트가 정확히 맞는진 모르지만 이런 루트도 있음
현재 쓰고있는 콤보
컷칼 - 왼어퍼 - rkrp - rp 세번 - 대시 잽 - 66rk
내가 알고있는 가장 센 콤보루트. 원래 여기서 잽을 한번 더 섞을 수 있다고 알고있는데 실전용으로 쓰고있는 중이라 한번만 잽하는 중
66rk로 끝내기 때문에 후상황이 좋음. 아래에 쓰는 콤보들도 대부분 후상황을 위해 66rk로 끝냄
2) 오라콤보
초보자용 콤보
오라 - 3ap - 짧대쉬 rkrp - 늦은 rp - rp 연타
짧대쉬 중에서는 어려운 편이 아닌데, 초보자한테는 어려울거라고 생각함
마지막부분을 rprp 4rp로 마무리해도 됨.
숙련자용 콤보
사용시 주의사항
1. 오라 중근거리 히트시 사용 가능. 주로 상단을 씹으면서 오라를 쓸 때 자주 사용가능
2. 원거리 히트시 대쉬와 누적입력으로 콤보 이행이 가능하나 불안정하므로 비추천
3. 뚱캐는 불안정하게 들어가거나 거의 안들어가니깐 비추천
오라 - 컷킥 - 왼발 - 잽 - 양손 - 66rk
몇달 전에 철갤에서 누가 이 루트 발견해서 쓰는중. 잽 - 잽 - 양손 스크류도 가능은 함.
잽 - 양손할때 잽 후딜 잘못 계산하면 양손이 안들어가므로, 이 타이밍만 연습하면 콤보 자체는 어려운편이 아님
대미지는 오라 콤보 중 가장 센 편이며 후상황도 66rk라 매우 좋고, 유사시 벽몰이도 아래와 같이 가능
위 콤보에서 양손 스크류 후 대시 녹마찰 - 3rkrp - 중단창
대시 녹마찰은 늦게 쓰면 콤보 끊김. 약간만 연습하면 편하게 사용가능
3) 9rp콤보
이거 쓰는 녹티스 거의 못봄. 녹티스 미러전 자체도 많이 한편이 아닌데 이거 3rkrp rp말고 단독 9rp로 쓰는사람 단 한명 봤음. 이후 콤보를 아는지는 미지수
9rp 이후 2rprp로 이행되는 스크류 루트가 있지만, 대미지도 약하고 벽몰이에 크게 이점이 있는것도 아니라 따로 적지는 않음
9rp - 3ap - 대시 rkrp
1. 이후 늦은 rp x3으로 높벽꽝 가능
2. 움짤처럼 늦은 rp - rp 2~3타로 벽거리 재고 rkrp중단창
3. 늦은rp - rprp 6rp 이후 rkrp 중단창
다양하게 벽거리 조절이 가능하며, 스크류 대미지 자체도 3ap가 굉장히 세서 현재 내가 알고있는 가장 강한 9rp 루트
난 몰랐는데 9rp가 봉인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거같았음. 예전에 아빠킹 네간 디바인에 있을때 만난 적이 있는데 그때 9rp로 하단빠따 피하면서 콤보를 넣었었음. 나중에 다시보기로 채팅창보는데, 9rp가 봉인기인데 저걸 쓰네 ㄷㄷ 하는 반응을 보고 처음 알았음
9rp가 성능이 우수한 기술이 아닌건 맞음. 타점이 어지간히 낮지 않은 이상은 하단기술에 맞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고 가드시 마이너스 프레임이 어느정도 있음. 하지만, 상대방이 하단을 쓸 게 예측되거나 타점이 낮은 하단을 가지고 있는 친구(특히 스티브전에서 자주 애용하는 기술임)들이 하단을 깔 타이밍에 플라잉휠처럼 자주 깔아주는편임. 또한 상대가 이 기술을 예측해서 공중격추해도 공중뎀이라 그렇게 아픈편이 아님. 오히려 원잽 늦게쓰면 카운터날까봐 격추 못시키는 사람이 95% 이상임
물론 상술했듯이, 진이나 카즈야 퇴새같은거는 허벅지에 닿아서 9rp가 공중격추 당하는 경우도 많음. 상대 가려가면서 쓰셈. 나락은 회피가능
4) 컷킥 콤보
까먹고 안찍었는데
초보자는 컷킥 - rprp - 66rk
숙련자는 컷킥 - 왼발 - 잽 - 양손 스크류 이후 적절하게 때려주면 됨. 저 위에 오라 숙련자용 콤보와 동일한 루트임.
2. 특수상황 콤보
1) 흘리기
벽앞에서 흘리기에 성공했다면 녹력장을 넣으면 최대대미지이다. 이외에는 아래와 같이 적절히 벽몰이를 한 후 벽콤을 넣으면 된다.
왼어퍼 포 - 잽 - 잽 - 원투 양손 - 3rkrp 중단창
2) 9lp(퀵칼) 카운터
현재 다른 콤보루트 연구중이긴 하나, 일단 안정성과 대미지, 벽몰이는 이 루트가 최상.
퀵칼 - 반시계 3rkrp - 3rkrprk - 대시잽 - 66rk
67뎀인가 그럴거고, 벽 근처다 싶으면 66rk대신 ap로 벽꽝시키고 3rkrp 중단창 벽콤가능
이런식으로 녹마찰로 건져서 벽콤 때려도됨
만약 반시계로 틀어진 상태에서 맞았다면 아래 움짤처럼 때리는게 대미지가 세긴 하지만, 나처럼 구분하기 힘들거나 아무 생각없이 하려면 위쪽 콤보가 좋음.
퀵칼 - rkrp - rp세번 - 잽 - 양손스크류
이외에 연구중인 루트는
이런게 존재는 하지만 불안정해서 더 상황을 봐야됨
2) 하단창 카운터
난 맘편하게 오라 때리는데, 녹마찰로 건져서 콤보가 된다고는 알고있음
3. 주력기
오라 하단창 왼어퍼 원잽 스윕킥 퀵칼 컷칼 녹깍 (중단창) 66ap 공참칼
쉬프트는 좋은 타이밍에 쓰면 준주력기로 사용가능
* 날먹기
3rkrp, 3rkrprp, 3rkrprk
이렇게 타수장난질 치면서 날먹해도 된다. 2타 가드 이후 개기면 rk에 카운터나고 앉으면 rp맞고 위에 적은 콤보 들어감
2타 상단이니깐 상대하는 사람은 2타째에 앉으면 된다.
4. 운영법
백대쉬를 통해 기본적으로 거리를 벌려 헛치게 만들거나, 헛친걸 주워먹는 플레이를 함.
철권에 존재하는 가장 좋은 15딜캐기인 컷칼을 보유하고 있어서 주워먹기 어려운편이 아님
(유일한 단점은 후딜이다. -17인걸로 기억)
근접싸움에서는 왼어퍼와 원으로 상대방의 반응을 간떠본뒤 퀵칼과 반격기를 통해 대미지를 줌
거리조절을 잘 하면 상대가 하단을 쓰는 동안 녹티스는 발을 들고 적 하단을 회피하면서 창으로 카운터내는 장면도 자주 나옴
또한 오라와 컷칼에 약하지만 어느정도 상단회피가 달려있기 때문에 타이밍이 잘 맞는다면 상대방의 원투를 씹으며 기술을 꼽을수있음. 패턴화가 가능해보이지만 철린이의 뇌로는 불가능해서 감으로 하는중
하단창/오라 이지를 걸 때 하단창을 보고 막지 못하는 상대라면, 하단창 3~4, 오라 6~7정도 비율로 기술을 쓰는게 좋음. 하지만, 어느정도 반응이 가능해 보이는 상대라면 하단창을 0.5~1정도 비율로 섞어주는게 좋음. 이런 상대에게는 근접한 후 앉아서 기상lp와 녹깍의 이지를 거는게 훨씬 좋음
녹티스는 남캐지만 모델링이 여캐와 비슷해 횡각이 좋고 상단회피가 달려있고 가드시 손해프레임이 -1인가 밖에 되지 않는 최상위급의 왼어퍼가 있음. 또한 일반적인 왼어퍼와 달리 반시계로 회피를 해야하므로 기본기 싸움을 할 때에도 꽤 좋게 게임을 진행해나갈 수 있는 캐릭터임.
다만 짠손이 없다는게 기본기 싸움에서 정말 큰 단점임
그래서 녹티스 플레이어가 기본기도 없고 상대방의 습관마저 캐치를 못하는데 그 상대가 하단창까지 어느정도 보고 막는다면 절대 게임을 이길 수가 없음. 내가 딱 이상황임. 필드 녹력장을 쓴다던지 하는 어느정도의 대처법이 있지만, 좋은 대처는 아니므로 위에 상기한 능력을 꼭 기르도록 하자. 심지어 교잡도 없어서 잡기로 날먹도 못함.
심지어 녹티스 기술의 대부분은 횡에 잘 털리기 때문에 녹티스 상대로 연습을 충분히 한 사람이라면 쓸 기술이 정말 많이 사라진다. 다만, 공참칼은 연습을 안한 상대라면 횡치다가 맞는 경우가 엄청 많으므로 상대를 가려가면서 잘 써주자
녹티스가 좋아하는 거리는 게임 처음 시작할때 거리~한발자국 뒤 정도 거리임. 만약 녹티스를 상대한다면 이 거리를 최대한 주지 않도록 하고, 붙어서 개싸움을 걸거나 아예 멀리 떨어져서 녹티스 기술을 횡으로 받아먹으면 된다. 녹티스가 니가와도 강하지만, 횡에 약하기 때문에 결국 유저싸움으로 가게 됨
5. 몇가지 팁
레오 정주금계는 1타 히트 후 하단창 사용시 카운터로 들어감
화랑은 로하이 이후에 중상단기를 반격기가 전부 씹음. 짠손이 없어 할수있는 유일한 대처이긴 하나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음
폴의 붕권과 벽력장은 컷칼로 딜캐가 들어감
귀신권류는 전부 컷칼로 딜캐가 가능
6. 패턴
1) 원투이후 rk또는rp 하고 rp 연타
rk면 반시계, rp면 시계로 순간이동하는데 이게 봉인기다 보니 상대방이 대처를 못함. 참고로 후딜은 -20이 넘어가는데 딱딜캐를 하면 뜨긴 뜨지만, 보통 어리바리 까다가 기술을 쓰면 기상rp에 카운터남. 자주 쓰는 패턴은 아니지만 가끔 쓰면 대체로 잘 먹힘
2) 녹마찰 1타 이후 슬라이딩 이행하면서 이지
1rp 이후 6유지하면 슬라이딩을 이행하는데 이때 rp를 누르면 중단 월바운드 파워크래시 기술이, 양발을 누르면 하단 슬라이딩이 나간다.
고단으로 가면 갈수록 슬라이딩 이지에 당했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앉게 되는데 부캐빨강~의자 현지구간 즈음부터 그냥 바로 중단 파크 갈기면 잘 맞기 시작했던거같다
되게 잘 알려진 패턴이라 잘 걸려준다.
3) 횡치고 오라
상대방이 하단창을 의식하고 있을때 생각보다 잘 먹히는 패턴이다. 왜 먹히는지는 모르겠다. 40% 이상 확률로 잘먹혔다. 물론 하단창 보막 불가능을 전제로 한다.
4) 녹깍 n번 이후 퀵칼
생각보다 카운터가 잘난다 보통 녹깍 2~3번 이후에 퀵칼을 써주는게 좋다. 모든 발악을 이기는건 아니지만, 앵간한 발악을 이긴다. 녹깍을 애초에 막으려는 상대라면 기상 LP로 때려주자. 참고로 녹깍은 칼이라서 안흘려진다. 하단창도 마찬가지
5) 66ap/쉬프트 이후 반격기
정말 유명한 패턴인데 모르는 사람이 2~30%정도 됐던거같다. 아는 사람도 가끔 써주면 몸이 알아서 원투를 누르다가 카운터난다. 단, 이 패턴을 아는 사람이라면, 반격기 쓸때를 기다렸다가 띄우므로, 처음 간볼때는 바로 쓰지 말자
* 66ap 이후 반격기는 원투 못씹는다는 제보가 있음. 감사합니다.
6) 공참칼 - 퀵칼
모든 발악을 이기는걸로 알고있다. 공참칼 이득이 가드가능 14인가로 알고있는데 왜개기는지 모르겠다.
아마 공참칼 오라로 조금 개기고 싶게 만들어줘서였던거같기도 하다.
당장 생각나는 패턴이나 적을 내용이 추가로 더 없는거같으니깐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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