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저:https://darkofrating.hateblo.jp/entry/2020/02/02/010852
사이드체인지 토게키스 로토무란?
먼저 밑의 표를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토게키스와 워시로토무의 상성표입니다.
출저:나무위키
이 2마리의 포켓몬이 사이드체인지를 사용할경우 어떤일이 벌어지는지 보이십니까?
약점을 공유하는 타입이 하나도없고, 각각의 효과가 굉장한기술을 거의 안전하게 받아내는것이 가능합니다.
에초에 토게키스는 날따름으로 상대의 공격을 자신에게 맞게하는것이 가능한 기술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날따름을 당하더라도 토게키스에게 큰데미지를 줄수있는 기술을 선택합니다.
토게키스는 그런 특성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시즌1후반의 상위랭커들의 토게키스는 대부분 [방어]를 채용한다는 인상이 있었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기술칸이 모자란 토게키스입니다만, 그만큼 토게키스에 대한 증오가 많고, 상대의 공격을 방어할 능력이 필요합니다.
토게키스+다이맥스 워시로토무는 서로 타입상성을 완벽하게 커버하여 [방어]의 약점인 집중공격을 훌룡하게 해결할수있는점이 하나의 강점이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사이드체인지로 같은 전략이 가능한 포켓몬 후보로는 두랄루돈+토게키스가 있습니다.
이 조합도 충분히 검토해보았습니다만, 강철타입에 유효타가 없는점이나 바크아웃윈디에게 유효타가 없다는점때문에 좋은결과를 얻는것이 힘들었습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서, 이번 파티는 토게키스+다이맥스 생명의구슬 워시로토무를 주축으로 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로토무에 대해서
워시로토무+토게키스의 조합을 구성한 이유는 처음에 말한대로 사이드체인지의 뛰어난 상성보완입니다만, 워시로토무를 사용하는것으로 얻는 이점은 「현환경에서 사용률이 매우 높은 토게키스를 다이썬더로 확정1타」로 잡을수있는점이 제일 컷습니다.
시즌1에서 유행한 「바리비열매」를 지닌 토게키스는 다이맥스기술을 사용하여도 일격에 쓰러지는경우가 적고, 집중공격이나 도우미, 거짓울음을 사용해야 겨우 쓰러트리는것이 가능합니다.
앞에도 기술한대로 토게키스는 [방어]를 채용하기때문에 이제는 완전한 대처방법이 없어 토게키스에게 안정적인 승리가 불가능한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배경에서 전체공격기와 부가데미지로 토게키스에게 압력을 넣는것이 가능한 포켓몬이 유행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포켓몬들은 타입상성이나 서포트면에서 문제가 있고, 여러가지 대책요소에따라서 무너지기 쉬운 포켓몬이라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좀더 자유로운 선출과 상황에 따른 사이클을 활용하여 쓰러트리고싶다」라는 생각으로부터 스탠다드 파티로 토게키스를 일격으로 쓰러트리는것이 가능한 생명의 구슬+다이맥스 로토무에 도달하였습니다.
로토무는 좋게말하더라도 종족값이 높다고는 말하지못하고 속도를 조작하여 얻을수 있는 이득도 적지만 그대신에 「우수한 내성과 일관성이 좋은 기술을 가진 포켓몬」입니다. 파티전체가 높은 종족값과 내성, 고화력의 선제공격기술을 가진 포켓몬을 채용하여 선공 다이맥스나 사이드체인지로 기습하여 얻은 어드벤티지를 유지하면서 이기는 「선공 다이맥스로 어드밴티지를 얻는 파티」를 이상적인 형태로서 구성하였습니다.
2.후발주자 포켓몬 후보
이 파티는 스피드조작을 전개하지않고, 속도가 아니라 사이드체인지에 의한 내구력과 내성의 강함으로 어드벤티지를 얻는 파티입니다. 하지만 이번작에서는 선공 다이맥스의 버프&디버프는 강력하고, 한번 상황이 악화되면 아무것도 하지못하고 져버리는 경우가 나옵니다.
그렇기때문에 고화력의 선공기를 많이 채용하는것으로 선공을 뺏겨 패배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생각하였습니다.
거기서 기본스피드와 종족값, 상성이 우수한 드래펄트와 한방에 잘 죽지않고 죽기전에는 마하펀치로 넓은 범위의 포켓몬을 타격할수있는 노보청을 채용하였습니다.
특히 후반의 청소역할로서 드래펄트가 매우 강력하고, 구애스카프+기습은 내구무보정 드래펄트정도는 일격으로 쓰러트리는것도 가능합니다.(=VS다이맥스 드래펄트와 싸울경우 다이아크로 HP를 반정도만 깍아도 드래펄트로 처리가능)
혹시 속조조작이 일어나지않는 시합이라면 높은스피드를 활용하여,「방어」나 「사이드체인지」를 무시하는 고화력의 전체공격기 드래곤애로를 사용할수있는점도 우수합니다.
이런 선공기를 가진 포켓몬을 많이 채용하여 선발 로토무나 토게키스가 상대를 전부 해치우지 못하더라도 상대포켓몬의 HP를 어느정도 깍아내어 뒤의 포켓몬으로 해결할수있는 전개가 되기때문에, [선공 다이맥스로 어드벤티지]를 얻는 파티 컨셉이 실현되기 쉬워졌습니다.
3.상성보완
여기까지의 포켓몬4마리로 이길수없는 포켓몬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거다이맥스 리자몽+엘풍
(사이드체인지를 사용하더라도 데미지가 너무강해서 불리한 전개)
트릭룸파티
(트릭룸을 채용하고있을경우 로토무의 움직임이 제한된다.)
・두랄루돈
(로토무의 자속기를 반감, 땅타입 기술이 필요하다.)
・배바닐라
(프리즈드라이는 토게키스,로토무에게 효과가 굉장하기때문에 사이드체인지가 통하지않아 대책이 필요하다.)
위의 이유로 부터 마기라스+몰드류가 딱 맞았기때문에 채용하였습니다. 지닌물건이나 기술구성은 뒤에 적겠습니다.
[파티소개]
지닌물건:생명의구슬
특성:부유
성격:조심
노력치:H188 B4 C252 D4 S60
기술배치:하이드로펌프/10만볼트/악의파동/사이드체인지
대부분의 시합에서 다이맥스를 사용하는 에이스포켓몬
다이썬더의 부가효과인 일레트릭필트의 필드보정은 특성 [부유]때문에 효과를 받지는 못합니다만, 다이스트림의 날씨조작으로 다음 물타입 기술의 위력을 1.5배로 높이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랭크업기술을 사용하는 감각으로 사용하는것이 가능하며 파괴성능이 매우높습니다.
트리토돈이나 드래펄트에게는 유효한기술을 가지고있지못하기때문에 다이아크도 거의 필수라고 느꼈습니다.
또, 다이아크는 상대전체에게 특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때문에 토게키스의 매지컬샤인과 조합하는것으로 적 전체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것이 가능한점도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이드체인지는 다이월로 사용할수있는것은 물론 다이맥스가 끝난후 불리한 상황을 역전시키는 기술로서 채용하였습니다.
VS트릭룸에서 거대코뿌리를 몰드류+로토무로 맞설경우, 사이드체인지를 사용하는것으로 다이록OR다이어스를 받아내어 상대의 다이맥스턴이나 트릭룸턴을 벌수있기때문에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데미지계산】
특정 포켓몬을 의식하여 조정한것은 없고, 스피드에 투자하고 남은 노력치는 HC에 투자하는게 제일강하다고 느꼈기때문에 이렇게 배분하였습니다. 일단 알아두면 좋은 계산결과는
・거짓울음+생명의구슬 드래펄트 다이할로우를 견딤
・토게키스의 다이제트+특공2랭업 다이페어리+생구데미지 고난수로 견딤
・다이썬더로 무보정 어래곤이 15/16확률로 쓰러트림
・다이아크+매지컬샤인으로 무보정 다이맥스 드래펄트를 확정1타
・다이스트림으로 무보정 다이맥스 몰드류를 확정1타
지닌물건:초점렌즈
특성:강운
성격:대담
노력치:H244 B196 C4 D4 S60
기술배치:매지컬샤인/신속/사이드체인지/날따름
로토무와 조합하여 사이드체인지를 활용합니다.
첫턴에 사이드체인지를 사용할경우, 많은 플레이어가 토게키스에게 강력한 기술을 사용하기때문에 다이맥스로토무가 큰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턴에 다이맥스로토무가 조기퇴장하는것을 막기위하여 [날따름]을 사용하여 한번 막아낼 필요가있습니다.
사이드체인지와 날따름을 동시에 채용하는것에 위화감을 느끼실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위의 이유때문에 필수라고 느꼈습니다.
토게키스+로토무의 조합은 상대의 기합의띠를 가진 포켓몬을 신속하게 처리하는것이 힘들기때문에 신속을 채용하였습니다.
뒤의 포켓몬이 고위력의 선공기를 지니고있기때문에 후반의 전개를 쉽게 풀기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매지컬샤인으로 상대의 HP를 깍아내는것이 중요합니다.
특성[강운]과 조합하여 50%의 급소률을 노리는것이 가장 데미지효율이 좋다고 생각하였기에 초점렌즈를 주었습니다.
스피드・・・107+1(순풍으로 드래펄트추월 보정을 추월할수있다.)
남은노력치・・・HB에 배분
지닌물건:구애머리띠
특성:클리어바디
성격:고집
노력치:H60 A252 B4 D12 S180
기술배치:드래곤애로/드래곤크루/고스트다이브/기습
대부분의 시합에서 후발주자로 나와 남은 상대를 청소하는 역할
로토무가 상대의 다이맥스드래펄트에게 유효타를 주는것이 힘들기때문에, 화력MAX의 기습은 선출단계에서 상대 드래펄의 처리루트로서 계산에 넣기위한 필수품입니다.
상대가 스피드조작에 중점을 두는 파티인 경우에는 기습이 강하고, 속도를 조작하지않는 파티에게는 높은 스피드를 활용한 드래곤애로가 강력합니다.
【데미지 계산】
・엘풍의 문포스를 견딤
・기습으로 무보정 드래펄트를 고난수1타(75%)
속도조정・・・최속 엘풍+1
지닌물건:검은띠
특성:철주먹
성격:고집
노력치:H212 A252 B12 D28 S4
기술배치:드레인펀치/마하펀치/냉동펀치/방어
드래펄트와 같이 후반에 강하기때문에 채용.
다이맥스 로토무가 상대의 토게키스나 어래곤,갸라도스를 쓰러트리기 쉽지만, 잠만보나 두랄루돈에게 약하기때문에 후발주자로서 움직이는게 제일 좋습니다.
이번 파티에서 후발주자로 채용하고있는 드래펄트,마기라스,노보청은 모두 페어리타입에게 약하고, 특히 노보청은 페어리타입에게 매우 약하기때문에 선출할때에는 상대의 페어리타입을 의식하여 정말로 내보낼것인지 깊게 생각한뒤에 내보내어야 합니다.
【데미지계산】
・명랑 어래곤의 아가미물기 최고난수로 1타견딤
・마하펀치로 무보정 불비달마 확정1타
・마하펀치로 무보정 몰드류 확정1타
지닌물건:꼬시개열매
특성:모래날림
성격:고집
노력치:H212 A204 S84
기술배치:스톤샤워/역린/깨물어부수기/방어
vs거다이맥스리자몽이나 트릭룸, 기후파티를 담당.
엘풍에게 모래바람 데미지를 주는것이 가능하기때문에, 기합의띠를 소모시키는것이 가능하여 유리한 전개를 만드는것이 가능합니다.
엘풍과 같이 채용되기 쉬운 어래곤에게 당하기 싫었기때문에 꼬시개열매+역린을 채용
다이드라군(140)으로 무보정 어래곤을 확정1타로 쓰러트릴수있습니다.
지닌물건:기합의띠
특성:모래헤치기
성격:명랑
노력치:B4 A252 S252
기술배치:10만마력/아이언헤드/스톤샤워/방어
거다이맥스 리자몽의 옆에 있는 엘풍을 쓰러트리는 역할
단순하게 강하기때문에 채용.
그 외에는 딱히 설명할내용이 없습니다. 토게키스+워시로토무의 후발주자가 페어리타입에 약하기때문에, 단독으로 선출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역시 단순하게 강합니다
마지막으로
1월 초 부터 계속 이 파티를 굴려왔습니다.
아직 커뮤니티내에서는 저의 파티와 닮은 생구 로토무+토게키스를 사용하기 시작한 플레이어가 서서히 나오고있는 단계입니다만, 확실히 강한 파티이기때문에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로토무에게 [나쁜음모]를 채용하여 파괴성능을 높이는 형태도 많이 보이기때문에, 아직 개선의 여지가 남아있다고 느꼈습니다.
끝
앞서 기술한 [선공 다이맥스로 어드밴티지를 얻는 파티]의 원문은[先攻ダイマ逃げ切り型]
逃げ切り型는 경마나 마나톤등의 종목에서 나오는용어인데 상대를 앞서나가 따라잡히지않고 이기는 형태 말함. 이걸 그대로 번역하면 선공 다이맥스로 얻은 이득을 굴리면서 상대에게 따라잡히지않고 계속 유리한 상황을 잡는 파티인데 너무 길고 대체단어도 안떠올라서 대충 이렇게 번역함 솔직히 크게 중요하지않은 부분이기도 하구
파티선출방법이나 전술따로있는데 그림제한때문에 안들어간다,,
[시즌2]더블1위: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okemon&no=7000310
[시즌2]싱글1위: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okemon&no=6992797
[시즌2]싱글2위: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pokemon&no=6983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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