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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대전 각종 공략 정리글 (스텟투자부문)앱에서 작성

청흑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1.07 19:38:17
조회 9190 추천 51 댓글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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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하면서 직접 느낀거랑 팁,센스들 정리한거라서 대전 깊게 할거아니면 길어서 읽기 귀찮을수도있으니 참고하고 별로 심오하게 안할거면 각 항목마다 요약이 몇가지 있으니 요약만 읽고 넘겨도됨 모든 공략이 있는건 아니니 추가적으로 말해주면 따로 공지용글 만들어서 수정함

※내가 설명하는게 100% 정답은 아님 충분히 피드백 받을꺼니 지적해주면 수정하거나 보충함

※내가 글에서 언급하는 엘소드는 캐릭터가아니고 게임자체를 언급하는거라고 생각하고 봐주길 바람

※모든 스텟 설명은 자색의 방어구가 따로있었을때를 가정함.

※현재 글은 스텟 투자 부문이며 피드백받아 수정할것이고 총 공략글 작성시 삭제될 수 있음






1. 공식대전 하기전 알아야할 템세팅관련 기초적인 요소들

ㄱ. 공식대전은 쿨감,엠감,스뎀증,크뎀증이 40퍼센트 보정을 먹는다 ( 강렬한 스킬 데미지 증가를 총 100% 맞추어도 40%밖에 데미지가 오르지않음+칭호효과포함)

ㄴ. 공명도는 모든 요소가 40퍼센트 보정을 먹는다
( 모든속성저항 공명도를 50찍으면 총500(100%)의 모속저 스텟이 오르는데 공식대전에선 200(40%)만 오른다

ㄷ. 속성저항의 패치로 인해 모든 속성은 80%(500기준)까지 저항이 가능하다

(예시 1) 속성저항 패치전에는 스턴이 5초짜리든 10초짜리든 빛속성저항이 500일경우 스턴->경직으로 피격방식이 바뀌었음 지금같은경우 스턴시간이 줄어드는것 (스턴3초->1초 이런식)밖에 안됨.


ㄹ. 엘리아노드는 적색,청색,자색 3가지가있는데 무조건 자색을 채용해야함

ㅁ. 공명도는 250만찍어도 거의 완벽함 350까지도 괜찮은데 굳이 그 공명렙업에 내 시간,돈을 투자할바엔 템세팅에 투자하는게 훨씬 이득임 물론 던전도 자주하면 계속 올리는게 베스트인건 맞고 어디까지나 이글은 공식대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라고 생각해주길바람

ㅂ. 방어구 숙련 옵션의 파티동작속도,크리티컬,
추가데미지,극대화 같이 스텟류증가는 곱연산이다. 곱연산 계산식은 동작속도 부분에서 설명해줌




2. 스텟별 상세설명 및 중요도

ㄱ. 동작속도 , 이동력 , 점프력 (동속,이속,점속,이점속)

투자방식 : 팟동+스텟동속 곱연산후 최종값 최소 37.5퍼 이상( 파티동작속도 10% + 스텟표기상 25%(=125%) , 점프/이동력의 경우 캐릭터별로 다르지만 최소 22퍼~23퍼로 무조건 맞춰야함



크극추에 비해서 설명할게 좀 많아서 제일 빠른 순서에 두었는데 동속이 투자대비 가장 체감이 심한스텟임
물론 동속도 어느정도까지 올리면 효율이떨어지므로 무식하게 최대치인 30퍼(=130%)찍을필요는 없음

동작속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같은 시간대비 다른 엠회수,딜링,사이클,판단이 가능한데 던전 광맥해본놈들은 알겠지만 보스 그로기후 뎀뻥효과도있지만 동속이 급격하게 상승해 딜사이클이 단시간에 훨씬 빠르게,많이 들어가는 경험을 해봤을텐데 대전도 그거랑 비슷함 같은 시간이여도 빠른놈은 빠른만큼 딜이든 뭐든 어떻게든 이득을 보는 구조임

엘소드 동작속도는 단순하게 타격시간만이 빨라지는게 아니라 피격시 경직 시간감소까지있고 각성시 더빨리 모션을 취해 똑같은 각성 정지시간 이라도 더 많이 더 오래 움직일 수 있는데 각성정지시간 0.1초 조차도 대전에선 크다

저런 요소가 매우크게 작용하는게 공대고 그걸로 판이 뒤집힘. 스킬씹혀서 나오는건 버그인지 의도인지 자세히는 모르겠는데 지금수준은 그걸 하나의 전략으로 쓰고있음 캔슬되어도 나오는 맥시멈다이브,엑스크래시,
스프레드,파워스매시,문라이트 랩소디,쇼크웨이브,섬광 ㆍㆍㆍ 같은 내가 때리다가 중간에 튀어나오는 스킬이 동작속도가 굉장히 큰 작용을함

그래서 블루헨의 루프트나 엘리아노드 수호자, 퓨블의 동작속도 패시브가 좋은 이유중 하나고 저 스킬들을 맞을때 연타하는 이유가있음(동속증가 스킬이 더 있는데 가장 대중적인거만설명함)


각딜과 동속에대해서 깊게 설명하자면 상대가 슈퍼아머일경우 각성이 걸리면 각성딜이 끝날때까지 정지 및 기폭차징불가 상태가되는데

이때 레하,퓨블이 있을때 레하는 zz까지만 칼을 휘둘러도 상대가 움직이는반면 퓨블은 zzz까지 연계가 가능하다

단순하게 말하면 같은 각성딜레이에 레하는 2회타격해서 엠회수 10얻고 퓨블은 3회타격해서 엠회수를 15얻는거지

5의 차이가 뭐가 크냐고할수있는데 그 5 차이로 지고 이기는게 대전이더라 결국 말하고싶은건 동작속도로보는 이익이 매우 큼

이동력 점프력은 이동 및 도망치거나 각종 지형지물, 높게 뜬 적을 잡을때 필요함 중요한건 맞는데 딱히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지는 않은듯 초신속쓸때 영향받는정도?

팁 1) 캔슬되어도 나오는 스킬을 피격때 연타하자
(물론 상황보고 상대가 때리는데 우리팀이 구하러올 기미가없거나 죽은상태,지형이 평지같이 적이 절대 실수할수없는 구조,하액이 나오거나,스코어가 아슬아슬하거나 이런 위험한 경우엔 기폭하는게 맞다)

팁2) 파티 동작속도는 곱연산 방식이라 내 스텟의 동작속도와 파티동작속도의 옵션이 높으면 높을수록 효율이 극대화된다
( 예시) 스텟창 동작속도 130%(기본동속100%+30%) 에서 파티 동작속도 (+2 강화수치)에 강화수치가 11강일경우 130%×(1.13) = 146.9퍼의 동속이됨

만약 동작속도가 125%에 팟동 10퍼의 경우 125%×(1.1) =137.5퍼

단순수치로 보면 스텟5퍼 강화 3퍼 합 8퍼로 보이지만
사실 곱연산이라 9.4퍼정도 차이난다.

물론 동작속도 130퍼까지의 필요한 동작속도 필요수치가 높고 그 만큼의 효율이 안나오기때문에 굳이 130을 안찍어도됨

요약 : 막말로 크리티컬이 0퍼가되더라도 속도는 올려야함 그정도로 매우 중요한 스텟이니 꼭 투자하자.
(개인적으로 지금 파티동속강수가 효율에 비해 매우싸기 때문에 사는걸추천함 5억선에서 구매가능하던데 막말로 1억으로떡락해도 4억밖에 손해안본거임)



ㄴ. 크리티컬 및 크리티컬 데미지 (장비,액세서리옵션)

투자방식 : 캐릭터 패시브,파티옵션 합 최소 70퍼 / 크리티컬 데미지는 최대한 빼고 다른 스텟을 우선시할것

말그대로 일반 데미지가 100뜨면 150이 뜨게됨
노크리보단 타격감도있고 맞는입장에선 단순수치를 떠나서 연속적으로 크리가 계속뜨면 심리적으로 노란글씨뜨는거보다 위협적임 대충 얼퓨 올크리랑 노크리뜨는거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될듯

아마 뎀감이나 여러가지 올리느라고 50퍼 맞춘애들도있는데 개인적으로 크리티컬은 최소 70퍼라고 적었지만 파티옵합 80퍼가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함

일단 80퍼면 10대중 8대가 크리인데 말이 10대중 8대지 실제 대전가보면 80퍼처럼 안느껴짐 정말 잘터진다

크리티컬은 사실 여러가지 설명하기 애매한게 얘는 수치지 실제 대전에서 체감되는건 딜이 오르거나 딜이 딸리는거밖에 눈에 보이지 않기때문에 결론적으로 뎀감 빡세게 40맞추는거보다 그냥 뎀감좀빼고 효율감소적은 크리티컬올리는게 훨씬 나음

크리티컬 데미지는 40퍼 보정먹고나서 실 효율이 1.2퍼인데 이것도 존나 단순하게 계산해서 1.2퍼지 올리면 올릴수록 효율 급감하고 던전이야 올크리라서 크리티컬 데미지를 단순히 딜이 오른다고 확정지을수있는데 막말로 노크리뜨는 대전에선 3퍼짜리 크뎀증이 0.5퍼수준밖에 안날수도있음

결국 크뎀은 변화옵에서 싹빼는게 낫다 액세서리,무기등에서 어쩔수없이딸려오는건 어짜피 아주 소량크뎀이라 효율이 그렇게 나쁘진않으니 놔두는것도 괜찮음

물론 굳이 노력해서 유백4셋끼거나 마력석,변화에 크뎀증 박을필요는 절대로없음 애초에 극대화,크리,추뎀,동속올리기 바쁘다

요약 : 내딜 1.5배 뻥튀기 시켜주는 중요한 요소


ㄷ. 추가데미지 (추뎀)

요약 : 패시브,숙런옵 합 최소 70퍼 이상

추가데미지는 말그대로 데미지에따라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인데 추가데미지에 대해서는 자세히 조사를 해보진 않아서 대충 추가데미지가 어떤지만 간략하게 설명해드림

만약 추가데미지 70퍼를 맞춘사람이 데미지가 10,000뜨는 공격과 20,000이뜨는 공격과 30,000이뜨는 공격 총 3가지가 있으면 추가데미지는 그 데미지 수치에따라 추가적으로 딜이 들어가는구조라서 10,000은 15,000이뜨고 20,000은 27,000이뜨고 30,000은 37,000이 뜨는 구조임

또 추가데미지는 모든 방어력을 무시하고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예를들면 이클립스 실드는 피격시 일정확률로 방어력 100% 상태가되는 버프가 생기는데 위에서 설명한 데미지의 경우 순서대로 5000,7000,7000이뜨게됨 말그대로 '추가데미지 저항'이라는 문구가있는 아이템 및 패시브를 착용하지않으면 추가데미지는 그대로 딜이들어감

아마 뎀감도 무시하고 들어가는걸로 알고있음

위에 설명한건 진짜 단순예시고 실제값은 저러진 않지만 추가데미지가 어떤느낌인지는 대충 감이 잡힐거임

내가 말하고싶은건 데미지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추가데미지는 결국 한계치(스텟창에서 추가데미지에 커서를 갖다대면 x~x+@값의 문구가나옴 x+@가 최대치값) 까지 올라서 2만과 3만은 추가데미지값이 같아지게됨 결국 추가데미지 효율은 데미지가 낮을수록 그 한방이 묵직한 타격보다 효율이 높음 물론 묵직한타격에 비해 효율이 높은거지 추뎀높다고 묵직한타격 하지말란소리는 아님 단순 계산으로 설명한거고 베스트는 묵직한타격을 하되 추가데미지를 보너스 겸으로 더하는거지

요즘은 방어력 보정때문에 레이지 하츠기준 자색 올11강 4셋 엘노를껴도 방어력이 55퍼인데 9강은 49퍼라 강화수치별 방어력면에선 차이가 거의없음

예전에는 모든 캐릭터의 평타데미지가 만넘게뜨는경우도 거의없고 심지어 방어력보정이 없는시절이라 올11강방어구를 끼면 평타딜 300뜨는 말도안되는 상황도 나왔음 대충 내기억상으론 올11강 방어구 4셋끼면 방어력이 95퍼였나 그정도로 기억함 또 다른 예시는 오리악스의 권능이 방어력 100%여서 추가데미지 밖에 안들어갔음. 결국 추가데미지 딜링은 예전만큼 방어력을 무시해서 딜이들어가는 기대값이 적어어진거지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추가데미지를 투자하지 말라는 소리는 아니고 크뎀증,스뎀증이 반토막난마당에 딜을 올릴 방법이 거의 없어졌는데 그중 하나가 추가데미지라고 생각하면됨

그리고 추가데미지는 100퍼이상급으로 높게 올리면 효율이 쓰레기가되니까 80만찍어도 떡을친다 어떤스텟이든 너무 많이 투자하면 다른곳에서 손해를 보는 구조가나옴

요약 : 추뎀은 크리에비해 투자대비 체감은 낮지만 투자가치는 분명하다.

ㄹ. 극대화

투자방식 : 패시브,숙련옵 합70퍼

원래 엘소드는 타격시 데미지가 고정된값이 나왔는데 오래전 극대화 스텟이 출시후 데미지값이 최소값에서 최대값이 나오게됨

간단하게 말하자면

극대화 0퍼의 경우 데미지가 1~1.5까지 다양한 데미지가 뜨기때문에 딜로스가 어마어마하다.

극대화 50퍼의 경우 데미지가 1.25~1.5까지 뜨고

극대화 100퍼의 경우 데미지가 1.5로 고정된다

즉 0퍼, 50퍼,100퍼와는 서로 극명한 차이를 보임.

결국 최대치 데미지와 최소치 데미지의 간격을 줄여주는게 극대화인데

던전에선 150,000,000이뜨는스킬이 100,000,000이뜨니 딜로스가 엄청나게큰데 반해

대전은 15,000이 10000이 뜨는구조인데 추가데미지까지 더하면 던전에비해 수치자체가 큰차이가 없어보이는 감있지만 깡딜로 승부보는 던전과는달리 깡딜 포함 모든 추가적인 요소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하는 대전에선 어느정도 포기를 해 다른 스텟을 보충해야한다.

하지만 극대화를 70퍼정도만 맞춰줘도 그사이값의 딜로스가 정말 많이 줄어듦. 특히 한방한방이 묵직한 캐릭터 같은경우엔 효율이 극대화되고 체감이 심하므로 꼭 올려야한다.( 예시 ) 나이트 엠페러

극대화는 차이값을 줄여줘 깡딜을 올리는 것 빼곤 딱히 설명할게없지만 중요하니 꼭 올리자

요약: 최대,최소값이 간격이 줄어들기때문에 투자가치가 있다.

ㅁ. 각성충전속도,각성지속시간 (각충,각지)

투자방식 :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 캐릭터/직업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20%는 투자하자

대전 승패를 가르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각성인데

각성은 발동시 공통으로 '데미지 30퍼증가'가 있음

각성은 각성중 재각성이 불가능하기때문에 각성을 최대한 아끼기보단 각성 게이지가 2or3개가 모이기전에 빨리써서 각성딜을 최대한 걸수있도록 하는게 중요함

예를들어 레이지하츠의 경우엔 재각성 효과가 있기때문에 처음에 각성후 재각성을 각구만 있다면 무한하게 가능해서 각성충전속도를 50퍼까지 올려도 다른 스텟에서 나오는 손해가 거의없음. 심지어 각성시 크뎀증,크리/극대화 확률추가 10퍼에
공격력증가,각성충전속도증가,소모엠피감소,스액뎀지 증가 등등 수도없이 달려있어서 얘는 각성을 안하는게 손해가 너무큰 전직이라 각충 50퍼가 아니면 호구인 수준임

이부분에서 말하고싶은건 각성효과가 매우 뛰어나거나 각성게이지가 본인의도와는 다르게 너무 빨리 차버려 각구가 여러개 쌓여도 타전직과 별개로 리스크가 적을경우 많이 올려도 좋다는거임 본인은 각성관련요소가 좋은 청,애드,아인등의 캐릭터를 해본적이 없어서 정확한 수치는 정해줄수가없음

그리고 자신이 각성게이지 관리가 힘들경우 너무 많이 투자하게되면 각성을 여러번 하기보단 2or3각을 하게되어서 결국 각성딜을 수차례 잃게되므로 직접 투자해 조율을 해봐야한다.

각성지속시간증가같은 경우에는 전직별로 필요할경우가 있을지도 모르기때문에 장점과 단점만 간략하게 설명해줌 개인적으로 안찍는걸추천함

장점 : 각성데미지 증가,각성시 생기는 버프의 효과를 받는 시간이 길어짐

단점 : 각성을 같은시간동안 여러번하기가 힘들어짐

각성에 온갖 장점이 다있는 레하도 각충을 올리는데 각충을 올려서 각성을 자주해 지속자체를 커버칠수있음


요약 : 각성충전속도로 충분히 커버칠수있으니 올리는걸 비추천함.

ㅂ. 체력(HP,피통)

투자방식 : 최대치로 투자 / 체력최대치 계산식은 따로 설명

최대체력 계산식은

(전직별 기본 체력(노장비상태) + 일리피아의 손길 등급별 HP증가량 + 장비[상하장신무]에 있는 흰색 HP 수치 (방어력 밑에 표기되어있음) ) ×1.5 = 최대체력

저중에 앞에있는 체력수치의 1.5배하고나서 오른수치가 변화엘티어,장비소켓,장비부가옵션,아바타옵션,아바타소켓,액세서리부가옵션 으로 올릴수있는 체력임

예시) (노장비체력 200,000 + 일리피아 10,000 + 상의 30,000 + 하의 25,000 + 장갑 5,000 +신발15,000+무기 15,000 ) 일때 총합은 300,000인데 여기서 1.5배시 최대체력은 450,000이되므로 앞에서 언급한 기본체력류를 제외하고 올릴수있는 수치는 150,000임

300,000(기본체력) + 150,000(기본체력의 50%값) = 450,000(총체력)

저 계산식으로 자신의 체력을 최대한 올리자 물몸소리 안들을려면 최대치까지 올리는게 나음

체력올리는 이유는 간단하다 단지 생존임 생존하면 승리와 연결되니 가장 중요한 요인중 하나라고 생각하면됨

기본체력값을 올리면 결국 스텟으로 올릴수있는 체력값이 같이 오르게 때문에 총체력값이 높아질수밖에 없다

기본체력을 올리는법은 일리피아손길 등급 올리기,모든 장비류의 강화수치 올리기가 있는데 전부 13강하는게 베스트지만 그건 불가능하니 가장 중요한 강화순서는 무기>하의>상의>신발>장갑 이다.

체력 +수치가 가장높은 상의보단 동작속도 강화수치에 변화가 있는 하의 부위를 먼저하고 상의ᆢ순서로 하면된다


장비 강화할때 참고용으로 예시하나 올림

만약 11 9999 일경우 하의 상의 신발 장갑 순으로

만약 11 10 11 10 10 일경우 상의 신발 장갑 순으로

결론 : 계산식 참고후 최대치 투자하기


ㅅ. 모든 스킬데미지 및 특정 스킬 데미지 (모스뎀,스뎀증)

투자방식 : 기반,크로니클or화마의인장,파괴엘티어,아포무 황색5단계이외에는 투자하지 말것.


보정이 40%들어간 스텟중 하나인 스킬데미지류인데
40% 보정이 들어간 시점부터 이미 다른 스텟에 비해 투자효율이 떨어질수밖에 없다.

하지만 위에 결론에서 설명한 아이템들에서 부가되어있는 스뎀증수치는 최소 10% 이상이고 그부위에 누가 채울수있는 여력이 안되기때문에 충분히 투자가치가있다.

예시로 나이트 엠페러의 주력 뎀딜 스킬은 '모탈 블로우'인데 (이하 모탈) 모탈은 1필(강인)스킬이라서 기반과 크로니클에서 강인한 스킬데미지를 20%+10% 뽑고 파괴엘티어에서 48% (12%x4) , 아포무에서 15%,엘노 자색 5%를 뽑았을때 총 98%에서 40%인 약 39%데미지가 오른다
(대중적 예시를 듦)

여기서 더 투자하게되면 소켓,마력석작에서 다른 스텟 대비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때문에 저정도만 투자하는게 좋다.

던전은 스킬자체가 사이클이 빠르게 돌아서 파괴엘티어를 2개씩 나눠 투자하는 경우(2디바2커터)가 있는데 대전은 던전만큼 스킬사이클이 돌기힘들기때문에 하나의 스킬에 모든걸 투자하는게 효율적이다.

요약 : 자신이 정한 스킬라인에 위에 설명한 투자방식을 참고해 템세팅할것

ㅇ. 소모 MP 감소 (엠감)

투자방식 : 공명도는 무조건 100투자후 이후 별개의 투자는 자유

마나가 100이드는 스킬이 있을때 공명도를 100투자했을경우 소모마나감소 20%(100%)에서 8%(40%)만이 적용되어 92의 마나로 사용할수있다.

패치로인해 공명도와 소모MP감소가 별도 곱연산 적용방식에서 합계산식으로 바뀌어 효율이 전보다 상승되었다.

기본 패시브 및 스킬에 소모MP감소가 있을경우에는 엠감의 효율이 떨어질수밖에없는데 예시로 레이지 하츠의 경우에는 각성시 깡으로 소모MP감소가 17%가있고 맥시멈다이브는 [진]효과가 스킬자체의 소모MP가 -20이 되어 MP80으로 사용이가능하다

계산을 해보면

(100-20)x0.83 = 66.4로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서 대전을가면 기본적으로 엠감을 최우선으로 찍고들어가는데 위에서 설명한 8%가 적용되었을시

(100-20)×0.83×0.92 = 61로 사용이 가능하다

대충 소모엠피감소 계산방식은 저런식으로 계산이 가능함

엠감은 자기가 원하면 다른 액세서리파츠 포기해서 최대 18%(보정값)까지 올릴수있음

참고자료 : https://m.dcinside.com/board/elsword/12830091


요약 : 엠감은 공명도를 투자한후 자유롭게 투자하자 다만 그 체감은 미미할수있다.




ㅈ. 타격/피격 MP회복

투자방식 :강투사목걸이 30%만 투자 + 길드스킬 10%

피격 마나회복에서 체감이 엄청난 스텟이라 꼭 마목 또는 강투사목걸이를 착용해야한다.

30%라는 큰스텟처럼 보이지만 목걸이 하나만껴도 타피엠회가 30%차니 따로 소켓을 투자하지 않아도된다 30%부터 점감구간인데 다른 크리,속도 등 여러가지 스텟을 포기하고 찍을정도로 효율이 좋진않다.

따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없다 그냥 기폭빨리하도록 피격엠회수늘리거나 타격시 엠회수가 빠르게된다 단순하지만 핵심아이템이다.

요약 : 마목/길스만있어도 딱히 투자할필요는 없다.


ㅊ. 데미지 감소

투자방식 : 기본 30%투자후 전직 및 칭호에따른 자율투자

말그대로 데미지가 들어오는걸 감소시켜주는 스텟이다.
일부유저들을보면 크극추를 어느정도 포기하고 40%까지 올리는데 투자방식에서 설명했지만 무작정 40%까지 올리는건 정답이 아니다.

새크리파이스나 본인의 전직이 피통이 많은 캐릭터이면 데미지감소를 올리면 그 시너지가 큰데 반해 피통이 적은데 데미지감소를 무작정 올리면 크극추도 낮아 이도저도아닌게 되버린다.

예시로 오즈같은 경우에는 체력이 높은편은 아니다 하지만 헬스톤 및 오즈플라즈마, 기모으기로 탱커보단 딜러/서폿에 더 치중되어 있기때문에 뎀감 30%->40%까지 투자할 스텟을 크리,추뎀,극대쪽으로 투자하는것이 더 효율적이다.

다른 예시로 나이트엠페러의 경우 탱킹이 가능한 패시브,피통,크극올려주는패시브,오토가드가 있기때문에 충분히 뎀감에 투자해도 그 시너지가 좋아 30%이상 투자하여도 효율이 좋다. 뎀감이 새크리파이스 까지 있으면 금상첨화이긴한데 비싸기때문에 많은 사람이 끼지는 못하는게 단점이다.

아예 없으면 너무 잘녹기때문에 꼭 30% 투자하자

요약 : 최소요구량만큼 투자후 본인 전직/칭호에 맞게 조정



ㅋ. 속성저항

요구량 : 자색 엘노 100+아포무75 투자후 아바타 및 공명도에서 조율후 물>빛>바람>불>자연>어둠 순으로 500씩 저항값 맞추기

속성저항은 모든속성저항과 특정속성저항으로 나뉜다
모든 속성저항은 자연계/이속성계 각3가지 총6가지의 모든속성의 저항값을 더해주는 스텟인데 아바타,공명도,아포무,액세서리,자색엘노옵션에서 얻을수있다.

물속성 저항의 경우
- 빙결시간감소,프로즌속성저항,물관련 디버프시간감소
(방어력 감소값,속도저하값 감소)
불속성 저항의 경우
-불관련 디버프시간감소,블레이즈속성저항
(HP,MP 타는량 감소)
자연속성 저항의 경우
-독관련 디버프시간감소,포이즌속성저항
(포이즌 속성 디버프 수치값 감소)
바람속성 저항의 경우
-피어싱속성저항
빛속성 저항의 경우
-라이트속성저항,스턴시간감소
(석화시간감소)
어둠속성저항의경우
-다크속성저항,대부분의 MP감소디버프시간감소
(HP,MP의 뺏기는 량 감소)

대표적인 요소들만 뽑아왔는데 눈여겨볼건 빛속성저항의 스턴시간감소 및 프로즌속성저항 이다
빛속성저항을 500찍었을때 그 효과는 리미트 크러셔의 경우엔 스턴시간이 1초인데 이 짧은시간안에 다른타격이 안들어갈경우 무조건 빠져나갈수있다

말그대로 스턴이 0.2초수준까지 줄어들어 레이지하츠가 리미트크러셔후 다음동작까지 빈틈이 생긴다는건데 이게 매우큰 작용을 한다.

굳이 리미트크러셔가 아니라도 철산고,제압,임팩트스매시,체인지소닉블레이드같은 스턴시간도 짧아져 빈틈을 만들어 탈출 및 역선타구조까지 이어갈수있다.

하지만 고랭존에서 스턴부분의 단점은 대부분 파악후 스킬을 사용하기때문에 큰 빛을 발하기는 힘들고 오히려 물속성저항값이 낮아 프로즌에 걸려 동작속도,방어력이 낮아져 역선타를 잡히거나 콤보연계가 힘들어지는등 악순환이 반복될수있어 물저항을 가장 먼저찍는게 중요하다.

개인적인 저항 올리는 추천방법은

엘피어스 5셋 75 + 자색 엘리아노드 2셋 100 + 아포무 75+ 공명도 200 = 모속저 450 에서 방어구로 올 500

공명도 투자불가능시

모속저 250에서 오색찬란한 수호의 반지 착용 후 필요순서대로 저항값 500

오색찬란한 수호의 반지는 필수착용은 아니다 속성저항보단 딜량에 중점을 두고싶으면 기반착용해도 무방.

요약 : 물>빛>바람>불>어둠>자연 순으로 저항값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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