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캐릭터 디자인하기

ㄹㄴㅊㅊ(220.126) 2021.09.15 20:54:50
조회 33756 추천 296 댓글 72
														

안녕하세요 여러분

캐릭터 디자인 좋아하는 사람인데

평소에 캐디하다가 과정같은거 정리해보고싶어서 만들어봤어용

그중에서 그림기술쪽 내용말고

디자인에만 좀 집중해서 정리해보았읍니다

편의를 위해 디씨체로 쓰겟음


7cf3da36e2f206a26d81f6e44786766870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전에 디자인을 하는 과정을 좀 세분화 해봤음

본인도 이 순서를 철저하게 지키지는 않지만

그래도 백지에 그리기전에 연습삼아 하기좋은거같아서 가끔 열심히 해봄


기본적으로 구상을 하는 창의적인 단계를 우뇌로,

계획에 맞추어 디자인을 디벨롭하는 과정을 좌뇌로 한다고 생각하면 좋을듯.

두 과정을 동시에 하는 똑똑이들도 있지만..

구상할땐 창의적인 방향으로(그림을 그리지 않는 사람이라 생각하고)

디벨롭할땐 계획에 맞추어 완성해가도록(가이드에 따라 설계하는 느낌)

나누어 생각하면 부담이 적음..




7ff3da36e2f206a26d81f6e44687756841

좋은 디자인이 뭔지 알고 넘어가는게 좋겠음

물론 디자인의 정의를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본인은 좋은 디자인이란 설득력이 있는 디자인이라 생각함

창작자가 말하고싶은 것이 대중에게 잘 전달된것이 좋은 소통의 디자인이라 생각했음


그러려면 우선 기술적으로 잘 묘사하는것이 필요하고, 보는사람이 뭘 그린건지 이해시키는게 우선인듯.


디자인을 평가하는 입장에서 매력, 독창성, 참신함, 대중성, 취향등의 기준으로 호불호를 나눈다고 생각.

시각적으로 재미있게 디자인된 매력, 다른 그림에서 찾을수 없는 독창성, 기존 디자인과 다른 방향의 참신함,

다수의 관객이 이해할수 있는 대중성, 주관적인 이유에 의한 취향이 대표적인거같음.

하나의 그림에 모든것을 아우를순 없겠지만, 그래도 많은 요인이 잘 전달된 것이 좋은 디자인이 아닐까 함.



7ef3da36e2f206a26d81f6e74488776896

우선 그림을 그리고싶어지는 영감과 동기가 필요함.

백지펴고 그림을 그리기 이전에, 그림을 그리고싶게 만드는것들은 본인의 호불호에서 시작함

시각적으로 이쁜거, 미남미녀, 겜 팬아트나 그림외 관심사, 존잘님들 그림이라던지

우리를 그림그리게 만드는것으로부터 영감을 받아야함.


여기는 굉장히 주관적이고 즐거운 과정인듯. 잘그리는것을 고민하기 이전에 그리고싶은것을 생각해볼수있고

초등학생부터 김정기까지 본인의 기호에 따라 그림을 그리니깐..

눈으로 보이는 멋진 디자인을 생각하기 이전에, 좋아하는것부터 디자인을 시작하는것이 제일 매끄럽고 쉽다.

시각적 소재든 음악이든 스토리든 폭넓은 영역에서 영감을 받는것은 중요하다고 생각!



79f3da36e2f206a26d81f6e44284746d5f

영감을 받았으면 어떤 디자인을 할것인지 키워드를 정리해봐야함

그리고싶은게 정말 많더라도, 너무 많은 소재가 들어있는 그림은 별로 전달력이 없으니

키워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후순위의 키워드에 집착하지 않는것이 중요함.

처음에는 한두개의 키워드로 시작하고, 실력이 늘면서 다른 요소도 추가할수 있는 여유가 된다면

그것들을 추가하고 조율해 가면서 디자인을 다듬는것이 필요하다!



78f3da36e2f206a26d81f6ec4589746b7a

학생분 피드백인데, 캐릭터 디자인에 많은 요소가 모여있다보니

주요 키워드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없어서 기억에 남는 디자인이 되지 않았음.

그림에 보이는, 혹은 표현하려한 키워드를 정리하고 그것이 메인이 되도록 조금 다듬었음(실루엣도 조금 수정했음)



7bf3da36e2f206a26d81f6e74283766b40


키워드를 정했으니 주어진것들을 어떻게 그릴지 고민해보자.

어떤것을 쉽게 그리면 독창성이나 창의성이 잘 드러나지 않으니

그리고자하는것의 형태나 구조, 모양등을 관찰하고 유사하거나 연관성있는 소재를 함께 구상함.

이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고민해본다면 보다 새로운 디자인이 나타날 수 있는 여지가 생김.


필자는 특정 소재를 캐릭터로 다시 디자인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주어진 소재를 단순하게 활용하는것을 지양하고 치환할수 있는 다른 요소로 다시그리는것을 즐기는 편임.


이 때 이것은 좋은것, 안좋은것이라 미리 평가하지말고 최대한 자유롭게 생각하는것이 핵심이라면 핵심?

주변사람들과 아이디어를 나누어보는것도 즐거운 과정인듯.



7af3da36e2f206a26d81f6e44f87726f56

개인적으로 특정 소재만이 가진 요소를 메인 키워드로 정하고

그것이 그림의 중심이 되도록 보여주는것이 재미있음



75f3da36e2f206a26d81f6e741827d6d96

이제 창의적인 구상이 어느정도 끝났다면

본격적으로 그림을 위한 자료를 찾기 시작함.

핀터레스트에 무지성으로 "옷","보석"같은걸 검색하면

핀터레스트는 예쁜 자료만을 보여줄뿐 우리에게 필요한, 우리가 찾고있는 자료는 찾아주지 않음.


검색은 스스로 해야하고, 자료를 찾는 방법도 기술이라면 기술인듯.

내가 그리고자 하는것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다른사람들보다 더 깊게 알아나갈수록 더 재밌는 디자인이 가능함.

(알면 알수록 반드시 좋은 디자인이 나온다는것은 아니고, 시야가 넓어지는 정도라 생각)

자료에 대해 빠삭한 지식이 있으면 좋지만, 그게 아니더라도 최소한 이름이나 명칭처럼 검색할수 있는 준비정도는 해두는것이 좋음.



74f3da36e2f206a26d81f6e64386706d97

예를들면 명문대 여학생 컨셉으로 그린다고 치면

명문대 복식->복식과 전통->프레피룩->프레피룩 패션->프레피룩 기성브랜드->프레피룩 컨셉 아이돌...

점점 자료를 구체적으로 검색해 나갈수록 새로운 정보를 알게될것임.

그 과정이 길어질수록 핀터레스트에서 줍는 것보다 훨씬 디자인에 유용한 자료를 발견할 수 있음.


이 과정을 귀찮아하지 않고 작업하다보면

누적된 레퍼런스가 다른 디자인으로 파생되기도 해서 내가 할 수 있는 디자인의 폭이 점차 넓어짐




7ced9e2cf5d518986abce89547827c656c70

이제 자료도 모았고 슬슬 캔버스에 그림을 그릴때가 되었음.

백지에 구도부터 잡는 본작업 이전에, 우리는 디자인을 하고 있으니

디자인에서 빠질수 없는 과정인 시안제작 과정이 남아있음.


시안은 보통 클라이언트에게 선택권을 주고 이 중 가장 프로젝트와 방향이 맞는 디자인을 선택하게 하는것인데

개인작에서도 비슷한 방향을 거치는것을 추천함.

시안작업부터 조심조심 아껴서 그리는것보단,

과감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여러개 제작해서, 그 중 가장 마음에 드는것이나 좋은 디자인을 조합해 보는것임.


예를들면 오디션처럼, 내 그림에 가장 어울리는 배우를 직접 캐스팅하는것과 같음.

경쟁률이 높은 오디션에서 좋은 배우가 나오듯이 많은 시안에서 비교할수 있을수록 확실한 디자인을 할 수 있음.



7cec9e2cf5d518986abce895478574689cbc

그것이 컨셉부터 시작하기도 하고


7cef9e2cf5d518986abce8954386716f187c

구도나 디자인, 배색등 구체적인 부분에서 필요할 때도 있음.



7cee9e2cf5d518986abce8954482706ed6b5

이제 선택된 시안으로 조금 더 다듬을 필요가 있음.

시안은 공들여서 작업하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이 굉장히 부정확한데,

디테일한 부분이나 색감등을 조금더 추가해서 확인하는과정이 필요함.


구체적으로 그려넣지 않더라도, 그림에 필요한것들을 미리 넣어보면서

본작업에 앞서 그림을 계획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는것이 좋음.


이때 계획을 잘 짜둔 시안은 미래의 내가 작업하면서 참고하기 좋기 때문에(...)

미래의 나를 고객으로 시안을 제출한다고 생각하면 좋은듯ㅋㅋ


그림을 진행하면서 타협해야하거나 수정할수 있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니까

너무 공들이는것은 체력적으로 좀 낭비일수 있으니 주의해야함



7ce99e2cf5d518986abce8954e87756c3c61

보통 스케치를 처음부터 다시하긴 하지만

본 작업에 앞서서 미리 구상해둔 그림이 확실히 작업에만 집중하기 좋은듯


여기까지 과정은 보통 SNS에서 쉽게 보기가 어렵다보니

캐릭터 디자인이 더 진입장벽이 큰게 아닐까 싶음...ㅠ

실제로도 어디 자랑할만한 퀄리티로 뽑기도 어려운데다가..

프로젝트로 치면 폐기되는 디자인들이다보니 과정을 오롯이 찾기가 힘든편


하지만 그림을 잘그리지 않더라도 디자인은 매력적으로 가능하고,

이 자유로운 과정이 재밌게 느껴지기 시작하면 캐디만의 매력에 중독될수도 있음ㅋㅋ


여러분들도 팬아트나 모작이 좀 심심하다 느껴지시면 한번 재미삼아 해보시길 추천

항상 좋은디자인이 나오긴 어렵더라도 과정자체가 꽤 재밌기때문에

부담없이 취향대로 캐디 하나 만들어보는것도 환기성으로 좋은것 같음니당 ㅋㅋ



a1592dad202a782dbd6a5a57da9f2e2dff4fc58f9c19aa0a1253ff204b29


a0513cad2006b54896ff5d66c35dc6f192caad2b30b0bdfd389383d144ae8fa389


a76230ad373e76ac7eb8f68b12d21a1dee35b36947991e


a66b38ac3831b3408e332b6158db343ac96285020fcd7b7feb168bc9b6


개인적으로 재밌게 했던 캐디 몇개 올리고 감

다같이 즐거운 캐디를 해봅시다 총총



자동등록방지

추천 비추천

296

고정닉 49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3 설문 시세차익 부러워 부동산 보는 눈 배우고 싶은 스타는? 운영자 24/05/27 - -
451527 공지 ※※※강의 구매 전에 읽어보세요 제발※※※ [4] a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3.01 7110 29
160835 공지 재업)쓸데없는 이야기, 아마도 틀릴 수 있는 이야기. [4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3.26 36072 257
236045 공지 [필독] 그림갤에 처음 오셨다구요? [18] ㅁㅁ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10.30 90271 71
403293 공지 ※※※삭제/차단 기준※※※ [24] a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6.11 10247 9
433808 공지 스압) 그림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들 [76] 몹시찰진우럭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1.28 11338 72
414203 공지 여러 일러스트 학원 정리 [4] a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06 15881 9
413961 공지 호출벨 [9] ㅇㅇ(223.39) 23.08.05 11483 6
197969 공지 정보글 모음 [4] ㅇㅇ(223.39) 21.07.19 140479 72
468499 🎨그림 투시 낙서 퐁당젤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22 23 0
468498 🔎질문 콜로소 원화 강의 ㅊㅊ좀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13 29 0
468497 🔎질문 와콤에서 나온 태블릿pc있지 않았나요? ㅇㅇ(180.231) 03:09 14 0
468496 🎨그림 낙서함 료나혐오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3 36 0
468495 🎨그림 아무래도 망한거같음.. [2] 드로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59 81 1
468494 일반 무테 늅늅이 옷묘사 못하겠다 [1] ㅇㅇ(39.117) 02:42 48 0
468493 일반 ㅈ중딩 그림갤 구경옴 [1] ㅇㅇ(39.117) 02:38 56 1
468492 🔎질문 포토샵에 이상한게 뜨는데 안사라져요ㅠㅠ [3] 나야나희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1 69 0
468491 ⌛망호 토요일 망호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7 24 0
468490 일반 날씨 표현은 진짜 감이 안잡히네 ㅇㅇ(218.147) 01:54 35 0
468489 일반 잘쳐도 중학생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4 141 0
468487 🎨그림 만화 연습(낙서) [2] 노란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5 81 1
468486 🎨그림 잠안와서 드로잉 [4] 쟈가쟈가징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3 122 6
468485 일반 다른사람과의 비교 << 그림그릴때 마음을 불태우는데 최고인듯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3 121 0
468484 🎨그림 5월 그림 모음 Paul_1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0 68 5
468483 🎨그림 오랜만에 그림 [4] 풀잔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5 199 8
468482 🎨그림 또또 연습 [3] Baphomet66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9 69 1
468481 🎨그림 5월 크로키 모음 [3] 동구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6 144 7
468480 🔞후방 너네가 좋아하는 [3] 미쿠야너만바라볼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59 131 2
468479 일반 그림과외 보통 모작 몇주 시켜? [2] ㅇㅇ(210.179) 00:49 82 0
468478 일반 나 조울증 있는데 [2] ㅇㅇ(175.203) 00:44 79 1
468477 일반 infinite palnter 이거 거의 프로크리에이트네 ㄷㄷ ㅇㅇ(61.75) 00:26 84 2
468476 🎨그림 그림그렸어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2 172 5
468475 🎨그림 프로파간다 [2] ㅇㅇ(211.118) 00:17 126 0
468474 🔎질문 한 가지 장르로만 올리는 계정은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6 74 0
468473 🔎질문 초보가 모작할만한 그림 어디서 찾나요 [5] ㅇㅇ(115.20) 00:12 107 0
468472 🎨그림 데일리0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0 55 1
468471 🎨그림 모작 [1] ㄷ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6 86 4
468470 🔎질문 클립스튜디오에서 반투명한 픽셀 부분들 찾는 방법 있어? [1] ㅇㅇ(121.180) 00:04 42 0
468469 일반 핀터레스트 저만 이상해졌나요...? ㅇㅇ(1.250) 00:04 53 0
468468 일반 그림 대회나 공모전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4 37 0
468466 일반 창작 연습 겨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0 91 1
468465 🎨그림 크리쳐 머리 Geun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65 1
468464 일반 뉴비 장비 추천 좀… [1] ㅇㅇ(123.212) 05.31 90 0
468463 🔎질문 SD만 올라오는 계정에 갑자기 LD야짤올리면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129 0
468461 일반 님들 갤탭이나 아이패드 중 뭐가 낫나요? [3] 밤사랑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80 0
468460 🎨그림 연습 Paul_1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64 0
468458 🔎질문 클립스튜디오 대칭 완전 정중앙에 오게하는 단축키나 방법있나요 꿈새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0 0
468456 일반 눈 이쁘게 그리고싶어서 유튜브보는데 [3] 주식은탄수화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92 0
468455 🎨그림 고양 이승이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59 0
468454 일반 1일1그림396 [1] ㅇㅇ(39.113) 05.31 81 0
468453 일반 눈 구덩이 위에 검은 진한색 그거 주식은탄수화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55 0
468452 일반 이런 스타일 그림은 뭐 연습해야해 [4] ㅇㅇ4(116.41) 05.31 140 2
468451 🎨그림 0531 오후 그림 공부 3 [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106 0
468450 일반 이건 평소보다 반응이 좋은걸까 안좋은걸까 [1] ㅇㅇ(222.99) 05.31 63 0
468449 🎨그림 애니 모작 해봄 ㅇㅇ(119.192) 05.31 91 0
468448 🖋️스 20240531(진짜범부) [14] 코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194 7
468447 피드백 이 그림 별론가? [7] ff(58.226) 05.31 172 0
468446 🎨그림 거대롸봇 만들어왔는데 보쉴? [4] 스즈미단간부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96 2
468445 일반 그림평가좀 [13] ㅇㅇ4(116.41) 05.31 151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