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fbcde28e0c075f63ef1c6bb11f11a396345473d800e08a5635c](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f6aa2c1cb9dda42ce5bdad46991d84ae529671760a18daab)
* Arknights Lore 부분은 게임프레스 사이트의 여러 읽을 칼럼 거리를 번역해서 올리는 코너입니다.
* 자연스러운 한국어 문장을 위해 직역하지 않고 역자가 의역합니다. 추가로 역자 주로 몇가지 필요한 설명을 넣었습니다.
* 역자 주 처리 하지않았어도 떄에 따라 이름이라던가 혼동이 되는 경우, 한자와 중국어 병음, 영문을 병기하여 혼동을 피했습니다.
* 가벼운 커뮤니티 글인 만큼 엄격한 퇴고 과정이 없어서 때로 글쓴 사람도 오타내거나
가끔 자기가 써놓고 뒤에서 잘못 쓰는 경우 (e.g., 전자 말하고 있으면서 뒤에선 후자로 쓴다던가) 도 있어서
이런 부분은 저가 맞게 고칩니다.
* 물론 저도 쓰고 퇴고 안하니까 이상하게 쓰여있거나 할 수도 있음. 맞춤법이나 띄어쓰기는 원래 잘 모름
![2fbcde28e0c075f63ff1c6bb11f11a39d32fdeca209657db](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f6aa2c1cb9dda42ce5bdad46ce1c8afe52c02b710a18daab)
명일방주의 가장 수수께끼 같은 캐릭터들에 대해서 이야기하다 보면, 엠퍼러와 대사제 (*역자주: 대사제는 대족장 때 나오는 그 파란새), 어비셜 헌터즈와 함께 니엔들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 신비한 12명의 형제자매들은 아직까지 2명만 알려져 있으며 (*역자주: 이거 쓴 시점에선 링 안 나왔음) 이들에 대한 이야기는 명일방주를 이야기할 때 매우 열기를 띠는 주제 중 하나기도 하죠. 그래서 이 니엔들은 누구 혹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우선 니엔의 모티브가 되는 (혹은 그냥 동명일수만도 있는) 전설 속 이야기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2fbcde28e0c075f63cf1c6bb11f11a39821c4cd5687f278b](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f6aa2c1cb9dda42ce5bdad469b1c8bfc05c778740a18daab)
니엔에 대한 전설들은 니엔을 사자의 머리를 하고 거대한 이빨을 가진 개처럼 생긴 괴물 혹은 두개의 긴 뿔과 무수히 많은 날카로운 이빨을 가진 거대한 짐승으로 묘사하곤 합니다. 이 괴수는 매년 설날 때마다 마을을 습격하여 식량과 주민들을 잡아먹었다고 합니다.
![2bb4d733f7d775f63ff1c6bb11f11a39b569a2cb406958ff49e9](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9bc62a1abddea52ae0c224c709705aef5270e4639e43bf1f3c)
이렇게 매년마다 니엔에게 습격당하던 마을 주민들은 이 니엔을 쫓아낼 방법에 대해서 의논했다고 합니다. 몇 명의 주민들은 니엔은 붉은색을 두려워한다고 했으며 다른 이들은 이 짐승이 큰 소음과 불을 두려워할 것이라 했죠. 한참을 논의한 끝에 마을 주민들은 다음해에도 있을 니엔의 습격을 대비할 방책을 세웠습니다. 니엔이 설날에 나타날 때 마을 주민들은 붉은 색 옷을 입고서 붉은 색 등(燈, lamp)을 들고 마을 여기저기에 붉은색 종이를 붙이기로 한 것이죠. 이와 함께 주민들은 소음을 내기 위한 악기들과 폭죽들도 준비했습니다.
마침내 새해가 되어 니엔이 나타났을 때 붉은 옷을 입은 마을주민들은 준비한 악기들과 폭죽들로 큰 소음을 냈습니다. 니엔은 두려움에 떨었고 곧바로 도망치고 말았죠. 이 퇴치법은 다른 마을에도 퍼지게 되어 결국 아무도 니엔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도교의 전설에 따르면 만만해진 니엔은 결국 어느 마을도 습격하지 못하다가 산(山, mountain)이 되어버렸다고 하네요.
명일방주의 니엔들이 이 이야기의 니엔을 모티브로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일단 문자 그대로 이름이 똑같으며 니엔의 중국서버 기준 출시일은 설날이죠. 또한 “에이션트 포지”에서 니엔은 그녀의 동족들이 폭죽과 소음을 두려워한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벤트 내용 자체가 니엔이 라바와 함께 만들던 영화라는 설정이기 때문에 명일방주의 니엔이 실제로 폭죽을 두려워하는지는 좀 의심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니엔의 동생인 시 역시도 설날에 출시되었으며 설날에 나타나는 전설 속 니엔처럼 시의 픽업 배너에 니엔 역시도 등장하죠. 추가로 니엔과 시는 염-쉐이 (Yan-Sui) 진영인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이때 쉐이를 나타내는 한자, 歳는 ‘세월’, ‘나이’, ‘년(해)’을 뜻합니다. 즉 니엔을 뜻하는 한자 年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니엔의 외모는 전설에서 묘사된 괴수 니엔과 다르지만 그 행동이나 이름 등은 분명 전설 속의 니엔과 연관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시를 나타내는 한자인 夕 역시도 해마다 나타나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 하였다는 중국 전설 속의 또 다른 짐승을 가리킵니다. 엄밀히 따지면 이 괴물에 이름은 없지만, “해질녘/밤을 끝내다”라는 의미를 가지는 Chu Xi (除夕) 로 불려왔으며, 이 이름은 이 괴수를 쫓아내기 위한 종교적 의식에서 따왔다고 합니다. 현재 섣달 그믐날을 의미하는 중국어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2fbcde28e0c075f63df1c6bb11f11a39296f3d045c25ebbabf](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f6aa2c1cb9dda42ce5bdad46cd10d0ac079978270a18daab)
니엔이 전설속의 니엔과 닮은 점이 있다고는 하지만 외모 자체는 매우 다릅니다. 먼저 이들의
2정예 일러스트를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2bb4d733f7d775f63cef85fb06df231d5f5e984c68dccfbd3bbc201dc2](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f6aa2c1cb9dda42ce5bdad46984dd1f90ec728240a18daab)
이 일러스트에 그려진 모습들은 분명 전설 속의 니엔들과는 매우 다릅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동양권에서 묘사되는 용의 모습과 비슷해 보입니다만 실제로 용에서 모티브를 딴 첸의 2정예 일러스트와는 다릅니다.
![2bb4d733f7d775f63af1c6bb11f11a39c06fe05dac50e73ea001](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9bc62a1abddea52ae0c224c7092708e65776e067cf43bf1f3c)
특히 머리 부분이 다릅니다. 또 니엔 2정예 일러스트의 뒤의 괴수는 몸통 부분이 더 통통합니다. 용과 비슷하게 생겼는데 실제로 용은 아니라고 한다면 니엔들은 무엇일까요? 이를 이야기하기 전에 중국 신화 속에 등장하는 용이 되지 못한 용의 아이들, ‘용생구자 (龍生九子)’에 대해 알아봅시다.
중국 신화속의 용생구자는 용왕의 아이들을 의미하며 용왕은 분명히 용이지만 그의 아이들은 용이라기 보다는 용과 다른 생물이 섞인 모습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많은 이야기들이 용왕의 아이들은 아홉 명이라 전하고 있는데요, 이 용생구자를 나이 순으로 나열하자면,
*역자주: 용생구자는 찾아보니 누가 적었느냐에 따라 추가로 또 다른 세 명이 아래 적힌 아홉 명 중 세 명을 빼 버리고 대신 들어오기도 하고, 나이 순도 약간 오락가락함 (이거 글 쓴 애도 아래에 이 또 다른 세명을 적어 두긴 했음). 아마도 아래에 적은 것은 당나라 시인이자 정치가인 이동양이라는 사람이 저술한 회록당집(懷麓堂集)을 기준으로 한 것으로 보임.
첫째-수우 (Qiú Niú, 囚牛)
수우는 용과 소가 섞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음악을 좋아한다고 전해집니다. 수우를 묘사한 장식은 악기를 꾸미는데 쓰인다고 합니다. 실제 금(琴) 종류의 현악기 머리 부분에 장식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둘째-애자 (Yá Zì ,睚眦)
애자는 용과 늑대가 섞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살상을 즐긴다고 합니다. 애자를 묘사한 장식은 검의 코등이 부분의 장식으로 많이 쓰였다고 하네요.
셋째-조풍 (Cháo Fēng, 嘲風)
주작과 용이 섞인 모습을 하고 있으며 유랑과 모험을 즐긴다고 합니다. 전통 가옥 지붕의 4개 모서리 부분의 장식이 이 괴수를 묘사하고 있는 장식이라고 합니다.
넷째-포뢰 (Pú Láo ,蒲牢)
울부 짖는걸 좋아하는 짐승이며 이런 특징 때문에 종의 맨 윗부분 손잡이 부분 장식에 이 동물을 묘사한 장식이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다섯째-산예 (Suān Ní, 狻猊)
사자와 용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앉아 있기를 좋아한다고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인지 이 동물은 불상의 바닥 부분 (부처나 보살의 발 아래)에 그려지거나 장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여섯째-비희 (Bì Xì, 贔屭)
패하 (Bà Xià, 霸下) 라고도 불리는 짐승으로 용과 거북이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커다란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무거운 것을 나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까닭에 이 짐승의 장식은 무덤 장식으로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일곱째-폐한 (Bì Àn, 狴犴)
용과 호랑이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다투기를 좋아한다고 합니다. 보통 감옥의 문 위에 장식되어 경비를 서는 의미를 지녔다고 합니다.
여덟째-공복 (Gōng Fù 蚣蝮)
용과 도마뱀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물을 마시는 걸 좋아한다고 합니다. 이 괴수의 장식은 다리의 기둥 장식으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아홉째-이문 (Chī Wěn 螭吻)
무언가 삼켜버리는 것을 좋아하는 괴수며 용과 물고기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붕의 맨 윗부분 (능선부분)의 양끝에 이 괴수의 장식이 많이 쓰였으며 이는 모든 악한 것을 삼킨다는 의미를 지녔다고 합니다.
위에 언급된 아홉 이외에 추가로 구전에 따라 아래의 셋도 용생구자로 전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도철 (Tāo Tiè, 饕餮)
먹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며 이러한 까닭에 이 괴수의 장식은 음식과 관련된 기구들의 장식으로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 초도 (Jiāo Tú, 椒圖)
소라나 조개를 닮은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하며, 방해받는 걸 싫어한다고 합니다. 집의 대문이나 문 앞의 계단 부분에 이 괴수의 장식이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 부희 (Fù Xì, 負屭)
작은 용의 모습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문학을 즐기며 비석의 윗 부분에 이 괴수가 많이 장식되었다고 합니다.
이 3명까지 하여 이제 니엔과 니엔의 자매들 12명과 숫자가 딱 맞습니다. 여기서 이제 이 중국 전설에서 구전되는 12마리의 괴수가 니엔들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일단 시에 대해서는 일치하는 부분이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다만 니엔의 대장장이 기술은 애자(Yá Zì ,睚眦)가 검 코등이 장식으로 사용되었다는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bb4d733f7d775f63bf1c6bb11f11a39084643cc7764310926af](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9bc62a1abddea52ae0c224c709715def5422b030cb43bf1f3c)
사진과 같이 코등이 부분의 애자 장식이 니엔의 2정예 일러스트 배경의 괴수 머리와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이런 생각을 뒷받침해줍니다. (*역자주: 난 잘 모르겠는데 저자가 그렇다니까 뭐라하지 마)
또 다른 증거는 니엔의 2정예 기록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충 명빵 영문버전의 번역”
(*역자주: 얘네 영문 번역도 별로라 저자가 중문 원문보고 한 번 더 번역하니까 이건 중요치 않아서 스킵)
정확한 의미를 알기 위해 중국 버전의 기록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有兽如垩 腹若大釜
其数为九 角似赤铜
时久色迁 几近日气
...
语曰 天有洪炉 地生五金
人有十类 兽亦百种
...
伐谋百世 一朝毁之
国蚀器锈 如梦似电 无踪泡影”
许多部分已经模糊,没法阅读了。”
이를 다시 영문으로 옮기면 아래와 같습니다.
“백악의 짐승, 복부는 마치 큰 가마와 같다
그 수는 아홉, 뿔은 붉은 구리와 같다
세월이 흘러 색이 변하여, 대낮같이 환하다.
…
전해지는 바와 같이, 하늘에는 커다란 가마가 있고 땅에는 다섯가지 금속이 있다
열 가지의 존재가 있으며 수백의 짐승이 있다
…
백대에 걸친 책략, 왕조는 무너지고
나라는 쇠퇴하고 무기는 녹슬었다 꿈처럼 그리고 빛과 같이
그림자도 남기지 않고
…
많은 부분이 흐릿해서 읽을 수 없다.
이 기록의 첫번째 문단은 니엔을 가리키는 것이 분명합니다. 니엔의 2정예 일러스트에 그려진 짐승은 하얀색이며 뿔은 붉은 구리색입니다. 여러분들이 대장간 영상을 봤다면 대장장이가 금속에 가루 같은 물질을 넣는 것을 보았을 겁니다. 이 가루는 붕사(硼砂, Borax)라고 하며 금속의 표면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얀색이라) 많은 사람들이 분필 (백악, 白堊) 가루로 혼동하기도 합니다. 숫자 아홉은 니엔의 자매들 사이에서 니엔의 나이 순서로 보입니다.
두번째 문단의 첫번째 줄부터는 대장일을 가리키는 것이 더욱 분명해집니다. 첫번째 줄의 “하늘의 커다란 가마”는 말할 것도 없고 땅에서 나타나는 다섯 금속도 그렇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쓰여진 천공개물(天工開物, Tiangong Kaiwu)에 따르면 여기서 다섯 금속이란 금, 은, 구리, 철, 그리고 주석을 뜻합니다. 마지막 3개의 금속은 니엔의 스킬 이름에서도 살펴볼 수 있죠. 한편 두번째 줄은 중국불교식의 우주관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열 가지의 존재”에서는 모든 존재를 열 가지의 부류로 분류하던 중국 신화의 우주관이 드러납니다. 이 영역들은 여섯 가지의 필멸자와 네 가지의 고차원적 영역으로 나뉘는데요. 여섯 가지는 지옥, 아귀와 망령, 수라와 악마들, 짐승들, 인간들, 그리고 신들을 의미합니다. 한편 네 가지의 고차원적 영역이란 성문(Śrāvaka), 연각(Pratyekabuddhayāna), 보살(Bodhisattva), 그리고 부처의 가르침을 완전히 깨닫는 성불을 의미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서유기(西遊記)를 읽어봤다면 “수백의 짐승”이란 초월적인 힘을 얻고 악마들이 된 짐승들이나 애초에 악마들로 태어난 존재들, 또는 “열 가지의 존재”에 포함되지 않는 손오공(孫悟空, Sun Wukong)과 같은 존재를 의미할 수도 있다는 걸 알아 차렸을 겁니다. 약간 애매모호 합니다만 이 부분은 니엔과 니엔의 종족이 이 “짐승”의 일부로 간주된다는 의미일 수 있는데요, 이 “짐승”을 가리키는 한자 兽는 중국어에서 니엔 (年兽, Nian Shou)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것과 같습니다.
마지막 문단의 경우 화중인에 대한 스포일러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따라서 마지막 섹션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시의 2정예화 기록도 분석해보도록 합시다.
“有兽色青 形似重峦
其数十一 戴月披烟
云涛微茫 暮沉色见
须靛似林 骨峭如石
语曰 星藏点雪 月隐晦明
人有清浊 色有佳劣
五兵难伤 五火难防
焚其血肉 墨泉流涌 雾穷烟尽 两首无羁
然其兽难制 晨昏方易 顿尔消弭
其形亦伪 其物亦伪
笔缀卷阖 如醉似痴 一夕烬尽”
拓本是完整的,但内容令人感到不安。”
이를 영문으로 번역하면 대충 다음과 같습니다.
“푸른색의 짐승, 그 모습은 첩첩 산중과 같다.
그 수는 열 하나이며 달빛과 안개에 싸여 있다.
구름과 파도는 미미하나 광활하니, 가라앉는 황혼을 통해 들여다본다.
수염은 숲처럼 푸르며 그 뼈는 바위와도 같다
옛말에 이르길 별은 눈 한송이를 숨기고 달은 새벽을 감춘다.
사람은 혼탁하고 맑을 수 있다. 색은 선명하고 칙칙할 수 있다.
다섯 군대는 해할 수 없으며 다섯 불꽃은 막아낼 수 없다.
피와 살을 태우니 먹이 샘 솟고, 안개와 연기가 옅어지니 두 머리는 자유롭다.
날이 저물고 새벽이 되어도 그 짐승은 자유롭고 돌연 사라진다.
그 형태는 거짓이고 그 존재도 거짓이다.
붓이 멈추고 그림을 접는다. 술에 취한 듯이, 어리석은 자처럼.
밤이 끝났다.
탁본은 온전하나 내용이 꺼림칙하다.
니엔의 2정예화 기록에 비해서, 시의 기록은 완전하고 문학적입니다. 니엔과 마찬가지로, 첫번째 줄부터 네번째 줄 까지는 시의 외모를 묘사하고 그녀가 자매들 중 11번째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 글에선 초록색에 가까운 시가 푸른색으로 묘사되어 있으나 이는 푸른색과 초록색 모두 한자로는 青으로 쓴다는 것에서 기인한다고 봅니다.
5번째 줄부터 9번째 줄 까지는 시의 능력에 대해서 묘사합니다. 그녀의 능력은 그림을 통해 “실체가 있는 환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며, 그렇기에 실질적으로는 누구도 이를 공격하거나 막을 수 없습니다. 가짜이기에 어느 누구도 이것을 누구도 제압할 수 없겠죠.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 Chu Xi (除夕)와 같이 밤이 끝나면 이 짐승은 사라집니다. “두 머리는 자유롭다” 라는 부분은 아마도 시의 2정예화 일러스트 배경에 두 마리의 짐승이 그려져 있기에 “두 머리”로 묘사된 것 같습니다.
한편 마지막 두 줄은 니엔처럼, 니엔과 그 자매들의 본성에 대해서 언급합니다. 스포일러의 영역이지만 “술에 취한듯이, 어리석은 자처럼” 이란 부분은 기본적으로 술 취한 자의 취기도 끝나기 마련이기에 어리석은 사람의 백일몽도 끝난다 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그 무엇도 영원할 수는 없다는 것이죠.
니엔과 시 외에도, 니엔의 자매로서 아마도 도철(Tāo Tiè, 饕餮)이 모티브가 되는 요리를 좋아한다는 자매라던가 혹은 용생구자(龍生九子, Lóng shēng jiǔzǐ)에 모티브를 두는지 확실하지 않은, 서예를 좋아한다는 캐릭터의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 또 다른 자매들이 어떤 모습으로 등장할지 알려면 지금으로선 다음 설날까지 기다려야겠네요.
![2fbcde28e0c075f63af1c6bb11f11a39c95abb6f6d1bcf4f](https://dcimg1.dcinside.com/viewimage.php?id=20b4d22c&no=24b0d769e1d32ca73ceb8ffa11d028317c5d1470b55e4cc42e6f4e2b927d6bfde2e0e22367662df6aa2c1cb9dda42ce5bdad469e1f82a90ec528230a18daab)
이제 스포일러 시간입니다. 경고했습니다.
매우 매우 아주 매우 먼 과거에, 염국의 첫번째 황제이기도 했던 첫번째 용 (진룡) 이라고 불리는 존재가 있었다고 합니다. 황제는 신하들에게 물었습니다. “왜 신들께서는 염국과 백성들을 보호하시지 않는가”.
황제는 염국과 백성들을 보호해줄 신을 찾기 위한 여행에 떠납니다. 마침내 그가 신들 중 한 명을 발견했을 때, 이 신이 일러주길 “신들은 너희 인간들을 신경 쓰지 않기에 너희를 보호하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그러자 황제는 그의 백성들을 너무나도 아낀 나머지 신들에게 전쟁을 선포합니다. 황제가 만났던 신은 동족들을 배신하고 황제의 편에 서서 그를 돕습니다. 황제는 그에게 맞서던 모든 신들을 죽였으며 염국에 비협조적이던 다른 신들은 모두 추방해버렸습니다. 시간이 흘러 황제가 늙자 그는 자신을 도왔던 신을 다시 찾아갔고 염국을 섬기도록 하였습니다.
한편 쫓겨난 신들은 모습을 숨겼으며 자신들의 영혼을 조각 내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조각들이 니엔과 시를 비롯한 니엔의 형제자매들입니다. 그들이 다시 합쳐져 신의 진정한 모습을 되찾게 되면, 니엔들의 존재는 사라진다고 (정확히는 지워진다고) 합니다.
중국어 자체가 완전한 문맥이 없으면 종종 모호해지는 게 있어서 이제 상황이 약간 불분명합니다. 니엔은 자신의 자매들이 모두 다른 동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일부는 시와 같이 취미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고 또 일부는 염국과 함께하고 있다 하는데, 이것이 정확히 염국을 돕고 있다는 것인지 아니면 염국과 대적하고 있다는 것인지 모호합니다. 또 불분명한 부분은 니엔들이 하나의 신에게서 나온 파편인 것인지 혹은 각기 다른 신으로부터 나온 파편인지의 여부입니다. 저는 후자일 것이라 생각하는데, 니엔들이 모두 같은 신에게서 나온 파편들이라 생각한다면,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지는 점을 설명하는게 매우 이상해지니까요 (*역자 주: 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하나 일거라 생각했는데 이게 애매한 부분이였나 봄;).
화중인 이벤트는 니엔과 니엔 자매들의 과거와 관련된 것들 뿐만아니라 니엔이 무엇을 할려고 하는 지에 대해서 알려주었습니다. 니엔은 자매들이 그들의 운명에 맞서 싸우게 하기위해 자매들을 연합시키고자 합니다. 그들 각자의 존재와 자아를 지키기 위해서요. 그녀의 동기를 과소평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정체성의 위기를 겪는 JRPG 주인공들에게선 꽤 일반적인 동기이기에 앞으로 니엔이 시에 비해서 훨씬 더 하드코어 할 다른 자매들과 얼마나 힘든 시간을 보낼 지, 우리 모두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매들이 모두 연합한다면 그들이 무엇을 하게 될까요? 이건 아무도 알 수가 없겠네요.
(Acknowledgement)
이 article 작성에 도움을 준 RIHQ 로어 룸과 다른 디12스코드 서버, 특히 니엔과 시의 과거에 대한 요약을 제공해준 Laulicon에게 감사를 전합니다. 이 글은 니엔과 니엔의 형제자매들에 대한 저만의 해석이며 다른 사람들은 공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이 주제에 익숙치 않은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화적인 부분은 최대한 단순화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때문에 첫번째 용에 대한 추가적인 모티브 참조는 찾지 않았습니다. 중국 신화와 다른 신화에서 완전히 일치하는 것을 찾을 수 없었기에 이를 서술하려면 너무 많은 자료가 필요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written by Setsura Hisame
번역은 명일방주 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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