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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에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1부 [지상 기본기]

diabloDOC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3.17 15:37:11
조회 2340 추천 28 댓글 19
														

안녕하세요. diabloDOC입니다.


그동안 에드 공략에 대한 요청이 있었고 저도 이제 공략에 대한 글을 적어도 될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공략을 적어보려고 하는데 이런건 정말 오랜만에 하는거라 어디서 부터 해야할지 헤매었습니다.


일단 적는 저도 이것저것 생각하면서 글을 적고 거기에 맞춰서 문장을 적으며 하는데 


이런일에는 속도가 느리고 저도 시간이 많이 있는편이 아니라서


1주일에 1~2개의 글로 해서 적고 싶은 내용은 적으면서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에드 입문자를 위한 공략을 지향하기에 초반부 내용은 아주 간단한것 부터 시작할 생각입니다.


이왕 하는거 오래 걸려도 차근차근 할 생각이라 마지막까지 하는데는 시간은 좀 걸릴것 같습니다.









에드란 어떤 캐릭터인가?


캐릭터의 탄생 기초가 "초보자들도 쉽게 플레이 할수 있는 캐릭터"라는 설정에 맞게


기본적으로 평균적인 체력과 스턴치에 필살기에 사용을 전 캐릭터중에 가장 쉽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이것 덕분에 특수 기본기가 없고 그로 인해서 중단기가 없다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단기가 없다는 단점을 보완하고도 남을정도로 기본기를 가드 시켰을떄 유리 프레임이 좋은데


에드는 기본기로 견제를 하다가 콤보를 넣는 형식이라서 그런지 


지상 기본기 12가지중 가드시에 [+가 6개] [-가 5개]인데  +3짜리가 4개 입니다.


그럼 에드에 기본기에 대해서 하나씩 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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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약펀치 OR 앉아 약펀치



4프레임인데 가드시 히트시 5프레임에 카운터시 7프레임 그리고 가드시에 +3프레임의 기본기로


서서 약펀치와 앉아 약펀치는 트리거2를 켰을때 1프레임 유불리를 제외하고는 똑같기에 사용법은 같습니다.


보통 수비할떄는 앉은 자세가 많기 때문에 카운터나 근거리 견제에는 앉아 약펀치를 많이 쓰더군요.


일단 약펀치는 가드시 중펀치와 같은 +3인데 히트시 콤보가 되는 중펀치와 달리 카운터 히트시를 제외하고는 


플리커나 라이징을 넣기전에 쓰는 약펀치가 아닌이상은 콤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약펀치의 강점은 가드시 +3인데도 가드백이 짧아서 가드후에 레버를 중립으로 하고 잡기를 해도 잡기가 됩니다.


앞으로 압박에 관련 글에도 적겠지만 이것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잡기와 타격 압박을 순간적으로 할수 있게 됩니다.


카운터일떄 근접에서 히트시에는 서서중손후 앉아 중킥이 원거리에서는 서서중킥이 들어갑니다.


대공 성능은 캐릭터들의 점프 강공격의 판정이 좋아져서 상대적으로 약화가 되었지만


역대공을 잡는데는 매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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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약킥 


에드의 3프레임 발동 기술로 기상시에 비비기나 상대방의 프레임 유불리 상황에서 내미는 기본기로


카운터 히트시에 약펀치->플리커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다만 매우 짧은 사거리와 약펀치보다 유리 프레임이 적기에 사용도는 적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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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앉아 약킥


에드의 하단 빠른 하단 공격으로 근접 상황에서 유리 프레임일떄 상대방의 빠른 기본기나 잡풀과 뒤로 이동하는것을


잡을수 있는 기본기 입니다.다만 이후 들어가는 콤보가 서서약펀후->플리커 OR 라이징으로 대미지가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게임 후반부 한타싸움에서 근접시에 많이 사용하게 되는 기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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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서 중펀치


에드의 콤보에 핵심이 되는 기본기로 앉아 중펀치의 버프로 인해서 사용도가 약간 줄었지만 


여전히 콤보시에는 사용해야 하는 기본기로 에드의 콤보에 핵심입니다.



중펀치->중펀치->중킥

       ↘중킥 OR 앉아 중펀치       

       ↘앉아 중킥 OR 앉아 강펀치


이렇게 중펀치가 히트시 거리에 따라서 이어지는 기본기를 선택해야 하고


중펀치가 카운터로 들어갔을때는 강펀치나 앉아 강킥이 들어갑니다.


다만 히트백이 짧은 대신에 가드백은 길어서 가드시키고 잡기의 압박은 조금 힘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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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중킥[서서 중킥의 가장 이상적인 견제거리]



에드의 원거리 핵심 견제 기본기 2가지중 하나인 서서 중킥입니다.


이 기본기는 견제용인데 +2라는 성능이 붙어있고 AE에서 대공쪽 부분이 강화가 되었는데 


이점을 상대방이 나에게 오는 대공을 치라는 용도가 아니라 상대방이 근거리에서 나에게 역가드 공격을 위해서


점프를 하는것을 쳐내는 것의 용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기본기는 단독도 좋긴한데 앉아 중펀치와 연계가 좋아서 원거리에서 카운터시에 서로 호환이 됩니다.

  

즉 카운터시에 [앉아 중펀치->서서 중킥] OR [서서 중킥->앉아 중펀치]가 되기에 이것을 이용한 견제가 핵심이 됩니다.


그리고 트리거1일 경우에는 원거리에서 주입으로 [중킥->트리거 1(앞방향 발동)]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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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중펀치


네...나왔습니다. AE에서 에드의 너프점을 보완해주는 그 기본기!!!


유리 프레임을 1프레임 +시켰을 뿐인데 게임의 양상을 바꿔버린 그 기본기!!!


만약 에드를 하신다면 이 기본기를 얼마냐 잘쓰냐에 따라서 당신의 티어가 바뀌는 그 기본기!!!


일단 단점부터 적으면 서서 중펀치와는 달리 히트백이 길어서 원거리나 콤보 2타가 앉아 중펀치로 했을때


이후 사이코 어퍼가 안 맞는 경우가 생깁니다.이게 이 기본기의 유일한 단점....


이제 장점을 적어보면 이 기본기는 근접이던 원거리던 맞추던 가드시키던 에드가 유리합니다.


일단 근거리에서 노멀 히트시는 사이코 어퍼가 들어가고 카운터로 히트가 되었을떄는


서서 중펀치->앉아 중킥->사이코 어퍼가 들어갑니다.(다만 이건 캐릭터가 서로 붙어있는 거리입니다.)


원거리에서 카운터 히트시에는 위에 적었듯이 서서중킥이 들어갑니다.


가드시 +3으로 변경이 되어서 예전에는 상대방이 앉아 중펀을 가드라고 3프레임 기본기로 반격이 되었지만


변경후에는 반격이 안되기 때문에 이것을 알고 있는 상대방이 +3 기본기로 반격을 할수도 없습니다. 


거기에 가드 시켰을때 +3인데 서서 중펀치와는 달리 가드백이 서서 중펀치보다 1칸(트레이닝맵 바닥타일)이 적어서


잡기와 중펀치와 앉아 약펀치나 앉아 중킥의 압박이 가능해집니다.


압박에 대해서는 차후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드백이 적어서 근접 앉아 중펀치 가드시 이후 앉아 중펀치를 2번 더 넣어서 가드 대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여기서 보는 서서 중펀과 앉아 중펀의 가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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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중펀치가 서서 중펀치보다 1칸이 덜 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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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중킥


AE에서 너프를 먹었지만 상대적인 안정감을 얻은 기술로써


상대방의 피격박스가 앞으로 쏠렸을때 앉아 중킥을 맞을때를 제외하면 싸이코 어퍼가 들어갑니다.


짧아진 리치때문에 예전처점 앉아 중킥후 플리커의 견제용도는 줄었지만


여전히 상대방의 빈 하단을 노리는데는 좋습니다.


그리고 서서 중펀치 이후에 가장 안전하게 넣는 콤보의 사이에 앉아 중킥을 넣게 되기에 


콤보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기본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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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강펀치


크러쉬 카운터가 되는 기본기중 하나로 캔슬은 트리거나 CA밖에 안되는 기본기입니다.


이 기본기는 강펀치를 차지하면 사이코 너클이 발동 되는데 모으는중 버튼을 떼서 캔슬이 가능합니다.


서서 강펀치자체의 성능은 견제로써는 무난한데 서서 강킥보다 짧고 크카로 했을때의 이득이 없어서 


대부분 리스크가 있어도 서서 강킥을 많이 쓰는 편입니다.


종종 크카를 노리고 CA로 고대미지를 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는 딱히 특출난 점은 없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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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 강킥


에드의 견제의 두번째인 서서 강킥은 가드시 -4라는 단점이 있지만 타격 범위가 매우 길고 발의 끝거리에 가드를 시킨다면


특정 캐릭터를 제외하면 딜캐는 안당하게 됩니다.


그리고 기술이 점핑류 기술이라 발동중에(발동중입니다.공격판정이 끝난후는 지상판정) 


점프 공격을 당하면 지상피격이 아닌 공중 피격이라 콤보까지는 맞지 않습니다.


거기에 히트시에 +2로 추가 압박이 가능하고 크러쉬 카운터가 되기 때문에 카운터가 터지면 추가 콤보가 들어갑니다.


다만 거리에 따른 콤보가 틀리기에 이것은 경험으로 콤보를 나누어 봐야 합니다.


참고로 서서 강킥은 류.사쿠라.켄에게는 봉인을 해야 합니다.


타격의 최대 1칸에 걸쳐서 강킥을 가드 시키지 않는 이상은 확정 반격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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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 강킥


보통 슬라이딩이나 연타가 아닌 단타 하단 강킥의 지속시간이 2~3인 반면


에드의 하단 강킥의 지속은 9입니다.... 네 9입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 달심의 중킥후 다시 중킥을 하는 틈에 하단 강킥을 끼워 넣으면 카운터가 나옵니다.


이걸 이용해서 깔아놓는 하단을 쓰는게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크러쉬 카운터가 되는데 카운터가 터졌을때 트리거1을 사용후에 정역 이지가 가능합니다.(이건 차후에)







일단 처음 적은 공략이라 기본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봤습니다.


처음 초반부에 내용이라 어느정도 게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다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에드 입문자분들을 위해서 처음부터 적어나갈 생각이니 이점은 양해를....


그리고 게시글이 사진 20장 한계로 기본기에 대해서는 나누어서 적어야 할듯 하네요.


이어서 계속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부분은 다음글 적으면 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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