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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략] 장기에프의 기본기에 대해 알아보자.araboja (1)

주미아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09.07 01:25:34
조회 3228 추천 28 댓글 11
														

시즌4를 맞이하여 변경된 내용으로 갱신하는 기본기 공략입니다!

내용은 히트박스 스크린샷과 함께 설명하는 형식으로 갑니다. 최신 시즌 들어 변경된 공격판정에 대해선 sfvsim의 판정박스 스크린샷으로 

대체하여 올리는 경우도 있으니 이점 유념 바랍니다.

커맨드 옆에 적는 정보는 (발동시간/판정시간/히트시유불리/가드시유불리) 입니다.

ex : 서서약손(5/4/5/3)

장기에프 최신 프레임표는 https://game.capcom.com/cfn/sfv/character/zangief/frame/table#vt1 (로그인필요)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죠. 하라쇼!


A. 선자세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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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약손(5/4/5/3)

악명높은 대공기 서서약손입니다. 보시다시피 위에서 내려긋는 식으로 각각 1프레임씩 배정되어 있습니다.

전반부 2프레임은 지상에서는 맞지 않게 되어 있는 완전한 대공판정입니다.

그래서 지상공격 판정은 7프레임째에 나오게 되므로, 지상공방에서는 사용하기 좋지 않습니다.

히트한다면 5프레임 이득이기 때문에 서서약발-래리어트 같은걸 넣을수 있습니다만 그럴바엔 그냥 서서약발을 바로 쓰는게 낫죠.

시작프레임은 워낙 판정이 높아서 정역을 거의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점프를 서서약손으로 쳐낸 후에는 앞강손 or 커잡 등의 심리전을 노려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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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중손(7/3/4/2)

폭풍상향으로 급기야 장닉붐이라는 별명까지 얻은 기본기입니다.

우선 시즌4에서 길어진 공격판정을 푸른색으로 표시했습니다. 이렇게 보니 정말 장난이 아니네요.

이 기술은 판정도 판정이지만 무서운 능력을 가지고 돌아왔는데

 1) 공격판정 발생 직전까지 피격판정이 거의 변화가 없다가 

 2) 공격판정 발생과 동시에 확 길어지고 나서 

 3) 공격판정이 사라지고 나서 딱 1프레임만 윕퍼니시를 허용

하는 무서운 기술이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코스코님이 정리해주신 문서 를 참고하세요.

무슨 발도술도 아니고 말이죠. 아무튼 그래서 상대의 견제 기본기 리치를 어느정도 파악하고 나면 이걸 자주 써서 무서운 윕퍼니시 능력을 보여주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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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강손(노차지 13/4/2/-3/크러쉬카운터시 27) (차지 37/4/다운/1/크러쉬카운터시 31)

정말 비중이 높은 지상기 서서강손입니다. 크카의 유혹을 떨치기 참으로 어려운 기술이고 장기에프 기도메타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노차지 버전과 차지 버전을 gif로 했으니 사정거리와 타격판정의 차이를 익혀두시기 바랍니다.


노멀 버전의 경우 3프레임째에 1프레임 상반신 1히트 아머가 있고, 차지 버전의 경우 3-33프레임 상반신 1히트 아머가 있습니다.

이 아머를 이용해서 상대의 지상기나 1히트 필살기를 받아내고 쳐내는 방법도 익히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공기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만, 익숙한 상대에겐 오히려 3프레임 반격을 허용하게 되므로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즌2에서 노멀버전 히트시 2프레임 이득으로 상향되어 CA를 우겨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지 버전의 차지시간에 따라 가까운 거리에서 장풍류를 쳐내는 용도로도 사용하기 좋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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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게일의 무서운 앉아중손에 대응하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네칼리/미카처럼 대공타이밍을 흐트리는 상대에게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서서강손은 상대를 밀어내는 거리가 제법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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켄의 앞발 위치를 보시면 서서강손 가드시 얼마나 밀려나는지 알수 있습니다.

서서강손의 거리를 숙지하고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상대를 구석으로 미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네이크아이즈가 즐겨 쓰기도 하지요.





B. 앉은자세 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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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약손(4/2/3/3) 


시즌2까진 스파5에서 벽한 본기 라는 평가를 들었던 앉아약손입니다.

시즌3에서 하향을 좀 먹었죠. 카운터 히트시에만 연타로 들어간다는게 참 가슴이 아프지만 아직도 아주 강력하죠.

약공격의 범주를 넘어서는 굉장한 리치와 판정때문에, 근접전에서 잘 찔러주도록 합시다.

다만 이 기술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상대의 강기본기에 크러쉬카운터를 허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특히 켄/카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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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중손(6/3/5/3)

이렇게보니 공격판정과 피격판정의 경계가 잘 안보이는데 사실 피격판정은 팔꿈치 뒷부분까지입니다. 그래서 실제 공격판정은 앞으로 더 나와있죠.

그래서 시즌3까지 괜찮은 지상견제기로 쓰였습니다. 상대의 대시를 끊는다든가 예상치못한 6프레임 딜캐를 급히 해야한다든가 등의 상황에 아주 좋습니다.

이게 히트하면 어쨌든 서서약발-더블래리어트 콤보 한셋트가 들어가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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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강손 (9/6/2/-4)

시즌2에서 노멀버전 히트시 2프레임 이득으로 상향되어 CA를 우겨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공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발동이 꽤나 느리기 때문에 서서약손쪽이 더 유력합니다.
점프중발을 조금 낮게 히트시켰다면 이걸 넣은 후 V트리거를 히트시킬 수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베타때는 이 기술도 크러쉬카운터가 터졌었지만 정식에서 삭제.
10-21프레임 공중판정이지만 하단을 피하고 때리는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C. 점프 손
점프 기본기는 히트/가드시 경직이 유동적이므로 발동/유지 프레임만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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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약손(5/5)

서서약손과 마찬가지로 위에서 내리긋는 판정입니다. 요즘 이타장이 이 기술로 재미를 좀 보고 있는데,

마지막 부분 판정이 낮게 깔려서 약공격대공에 같이 맞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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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다리부분이 장풍무적이므로 장풍류, 특히 로라의 썬더클랩 쳐내는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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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중손(6/4)

공대공전용 기술입니다. 활용도가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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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강손(7/6)

포지션이 좀 애매한 기술입니다. 공대지용으로는 중발이 더 좋거든요. 판정도 썩 좋은편은 아닙니다.

점프중에 빨리 사용하면 공대공으로는 괜찮습니다.






D. 선자세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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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약발(5/2/2/0)

모션과는 달리 앉아약손보다도 짧아 심히 허탈한 약발입니다.

거리 무관하게 히트시 래리어트가 들어가기 때문에 지상공방에서 약발-래리어트 주입도 괜찮습니다.

왜냐하면 약발 발동중 피격판정이 앞으로 이동하므로 이후 래리어트도 그만큼 앞으로 이동한 상태에서 발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걸 이용한 서서약발-약시베리안은 5프레임 이상 기술로 반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전시 한두번 노려볼만 합니다.

단 상대가 점프해서 피하면 심히 곤란하므로 조심해서 써야겠죠.


익히 아시는 박치기나 앉아중손에서 연결하기 좋은 기본기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중간에 ex리버설로 끼어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겠네요.


내밀때 미세하게 앞으로 갑니다. 그리드 기준 작은 네모 반칸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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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중발 (9/3/0/-3)

견제용도로 괜찮지만 가드시 약공격을 허용할 수 있으므로 끝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리치를 파악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의 앉아강발을 멀리서 막아서 앉아강발로 딜캐가 안될것 같을때 이걸 쓰면 됩니다.

이 기술의 독특한 점이라면 앞으로 이동한다는 점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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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 나서 가만 있으면 원래 위치로 돌아오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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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고나서 뭔가 행동을 하면 그리드 기준 작은 네모 두칸 만큼 앞으로 갑니다.

이걸 이용해서 끝거리에서 가드시킨후 약스크류 연계같은 것도 가능하며, 살짝 이동하는 용도로도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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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서강발(11/4/2/-2)

광활한 사정거리를 가진 서서강발입니다. 앉아서는 맞지 않는 특수판정입니다.

타격판정이 중간엔 비어있기 때문에 근접거리에선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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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상대 기상시 1프레임간 강제로 선자세 피격판정이 있으므로 이런 상황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카운터시 상대를 띄우고 ex보르시치 다이나마이트로 연계하는 건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근접 카운터시 V트리거를 1히트 적게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E. 앉아 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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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약발(4/2/4/2)

맍은 사람들이 앉아약손에 잘 반응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평가받고 있는 앉아약발입니다.

약발 가드나 히트시에는 익숙하지 않은지 상대가 도망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양심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커잡을 노려보도록 합시다.

스투펜더스가 이걸 즐겨 쓰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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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아중발 (8/2/0/-4)

여러모로 판정도 좋지 않고 발동도 느려 잘 쓰지 않지만, 앞으로 약간 이동하는 성질 때문에 끝거리에서 슬쩍 내밀고 약스크류가 잘 먹힙니다.



이미지 갯수를 초과했네요! 앉아강발 부터는 내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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