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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1- 아비게일과 함께하는 공략 강좌 (아비게일 특징)

헝헝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7.22 16:29:11
조회 1459 추천 20 댓글 8
														

(어제 새벽에 재미삼아 글을 쌌는데 좋은답변,추천 많이 줘서재미로 정리를 쭈욱 한번 해볼까 해. 고정닉까지 팠는데...반응 안좋으면 그만 둘거야...)


시작하기에 앞서


본인은 25000에서 놀고있는 VT2를 주로 쓰는 울다야. 디시 격갤은 종종 와서 아비게일 글만 뭐있나 보고가는 정돈데

최근 랭매 100매치에서는 60%정도의 승률을 기록중이야.(최근 1주일동안 많이 늠)

보통 캐릭을 키우기보다는 파훼법을 알고싶어 하는거 같더라고. 가끔 아비게일 하고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우는애들도 있고.

아비게일의 운용법을 베이스로 설명하되 파훼법도 같이 달아서 다른 사람들도 어떻게 아비를 조지는지 설명할게.


하지만 궁극적인건 아비게일 패턴의 파훼보다는 스파의 본질적인 심리싸움이 공략의 핵심이 될것같은 예감이야.

슈다에서 울다를 찍을 수 있었던건 아비게일의 특징을 살리기 보다는 스파의 일반적인 룰을 더 잘 파악했기 때문인거 같아서지.


이 글을 읽을 유저는 최소 늦잡풀, 쉬미, 기본콤보등은 어느정도 숙지하고있는 실버나 골드정도로 생각을 할거야.

아래엔 항목별로 공략예정 리스트를 만들어뒀어. 기초적인 스파의 룰 보다는 좀더 고급진 테크닉을 위주로 다룰것임.

만약 알고싶은 항목이 있다면 공략예정 리스트에 추가해달라고 말해줘

(정셋같은건 나중에 따로 다룰거니까 자제점)

그리고 이걸 외우기보다는 아 이렇게 돌아가는구나 하고 부담없이 여러번 읽기를 바래

내 글을 여러번 읽다보면 계왕신에게 주문을 받는 오반마냥 나도 모르는 사이 쑥쑥 커져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거야.



[공략예정 리스트]


정셋,감셋

잘못된 성장

라인 밀기(이속관련)

기본기

콤보

VT(시동방법, VT1, VT2,상대의 VT2대처)

짤짤이(윕퍼니시 대응)

구석압박

라인 밀기(상대가 뒤로가는이유,vs장풍캐)

이속과 접근

뒷걸음 가드

기잡(커잡캐의 기잡,기습기잡,쉬미와 기잡,기잡과 잡풀)

스턴 관리

자리바꾸기

커잡

OX

점프

패턴화 금지

점프

정셋

프레임트랩 (널널한/타이트한)

경기의 흐름과 텐션

캐릭별 대전팁

CA

부계정과의 조우

장풍 뚫는법

아비게일 파훼법


시발할거존나많네

요정도이고 내가 원하는거 대충 골라서 잘게 쪼개서 쓸거임(순서 없이 꼴리는대로 쓸거임)

그냥 초보적인 개념은 다른데서 보고 좀더 심화된 내용만 다룰거야


---------------


오늘은 아비게일 영업 좀 하고 아비게일의 영역에 대해 설명할거야. 일단 아비게일이 왜 좋은지, 왜 나쁜지를 알아보자.


아비게일의 특징


아비게일은 재밌는 성우,모든 격겜을 통틀어 가장 큰 벌크, 강력한 한방, 다양한 콤보패턴이 아비게일의 콤보는 매번 느끼는거지만

쓸때마다 정말 재밌고 맛있어.


기본기 : 리치가 정말 길어서 타 캐릭보다 중거리 싸움에서 유리해.

이걸 잘 알고 있다면 우리는 굳이 가야만하는 존재가 아니란걸 알게 될거야.

하지만 속도는 정말 느리기때문에 상대의 기본기가 닿는 영역에 대치하면 내가 처맞을 확률이 높은편이야.

그래서 내가 프레임 이득인 상황이 아니고 중립 대치중일때는 거리가 좀 벌어져있는 편이 베스트야.


콤보 : 타격계 유틸성으로는 스파 최강이야. 성능을 떠나서 재밌는 기능은 전부 다때려박았다 보면되.

커잡2종, 벽꽝, 가드브레이크, 슈퍼아머, 반격기, 장풍상쇄/반사/회피, 크럼플(EX니트로 펀치)

나는 덩치캐를 원래 좋아해서 아비는 성능이나 특징을 모르고 그냥 갈아탔는데 알고보니 너무 꿀잼이라 정착했음


이속 : 이건 다른사람들이 아비를 잘 못하는 제일 큰 이유인데 느린데다가 다들 굼떠서 내내 쫒아가다가 처맞고 뒤지기 십상인데

나역시 아비게일 적응하는 도중에 너무 힘이들었어. 아비를 하기 전에 장착할 마인드는..대공을 염두한 밀어붙이기야.


쉬미 : 아비는 풋시가 정말 좆같애. 딴캐릭들 잡풀할려고 근접에서 와리가리하는거보면 부러워. 아비는느려서 그게 불가능함

그래서 아비게일은 보통 기잡+쉬미가 아닌, 프레임트랩&커잡으로 압박을 구사하는것이다

(쉬미 자체가 불가능한건 아님)


대공 : 아비 대공을 한마디로 해야한다고 하면 '애매하다'야. 버디나 칙칙이같이은 애들은 시발 세상편하게 중손계열로 까는데

아비는 전방대공은 그나마 괜찮은데 좀만 붙어서 내 머리위로 뛰면 진짜 할게 없어

그렇다고 대공 옵션이 없는건 아니야. 보고치기, 예측샷, 패링, CA 등 여러가지가 존재하지만

사실 EX승룡이나 버디,칙칙이의 대공에는 비할바가 못된다고 생각해. 대공에 신경을 많이 써서 빨리 캐치해야한다는게 기본이야.


결론

본인이 CPT에 나갈게 아니라면 성능 운운하면서 기피할 필요는 없다. 묵직한 공격스타일 & 콤보의 재미로 따지면 스파 탑이라 자부함

가일, 내쉬, 사쿠라같은 캐릭을 만나면 괴로울 수 있으나대부분의 캐릭(장품 포함)은 내가 갈 방법도, 내가 오게 할 방법도 많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

하지만 플레이스타일이 나머지 캐릭과 다른 부분이 많으므로 염두하기를 바람.



아비게일의 영역


1. 대치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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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손, 앉중손이 겨우 닿을 거리에서 내가 내밀어준다. 이때 때릴려고 무리하게 접근하지 않는다.

상대는 이 영역이 기본기싸움하는 영역이 아니기때문에 일단 나만 깔짝일 수 있다.

상대의 뒷걸음을 보고 조심조심 같이 좁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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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라운드 초반에 앉약손, 앉중손을 내밀어준다. 조심조심 내미는게 아니라 약간 깝치면서 내민다

그럼 상대가 허공에 좆질하듯이 윕퍼니쉬를 시도하거나 점프를 뛸건데

윕퍼니시를 할때쯤에는 짤짤이를 그만하면 된다 ㅋㅋ

봐봐 나 여기서도 너한테 여기서도 닿아. 그냥 너한테 쓱 보여주는거야 ㅋㅋ 이런 마인드로 가는거야.

상대가 뭘 하게 만든다 요거만 생각해


리치를 이용한 견제의 본질은 내가 상대에게 기본기를 꽂아서 데미지를 주는게 절대 아니야.

그 거리는 앉중펀같이 긴 리치가 살짝 닿지 않을 정도나 겨우 닿을 정도가 좋아,(윗사진의 모션)

규칙적으로 내밀지 말고 닿을듯 말듯 한번씩 가드시켜주고, 아니면 살짝 안닿을정도로 겁만 주면 돼.

초반에 요짓 몇번 하는것만으로도 심리적인 이득을 가져가는거야

그래서 기본기를 내미는 거 같지만 이건그냥 진짜 계속~대공 쳐다보면서 내미는 척만 하라는거야


이거는 중거리 견제싸움 심리전 이야긴데 류나 다른캐릭도 마찬가지임.

장풍 ㅅㅂ 몇대맞춰야 죽을거같음? 장풍으로 절대 못죽임. 아비도마찬가지야

나는 그래서 류랑할때 몇대 맞으면서 간다 생각하고 라인 밀음(별로아프지도않음)

우리가 맞아서 아픈건 점프콤보 한셋같은거 맞고나서 일어날때도 후상황이 안좋은 그런거지

장풍 몇대나 기본기 몇대 맞는 그런게 아니야. 이런 데미지는 부담없이 감수하도록 해.


니가근데 중거리 견제를 진짜로 맞출요량으로 거리를 좁히다보면 아래에서 설명할 내가 싫어하는 거리가 만들어져.

니가 멀리서 한대씩 꽂는 맛에 빠져서 맞출려고 몰입하는 순간이 아비게일의 대공심리가 무너지는 순간인거야

그러니까 장풍을 내밀든 기본기를 깔짝이든 모든 신경은 대공에 가있어야되.


니가 긴 거리를 이용해 깔짝이는거 몇번 해주면 장풍없는 애들, 장풍이 있어도 구석에 몰리는 애들은(몰이방법은 이따 이야기함)

긴 리치때문에 무조건 앞점프를 하게 되어있다


그리고 절대 꼭 닿을만한 거리까지 무리해서 들어가지마


2. 대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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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의 아비게일의 앉아있는 녹색 실루엣이랑 대공 영역이랑 같이 봐봐. 전방을 걷어내는 범위는 진짜 ㅎㄷㄷ해

파란풍선 보이지? 좀 멀리서 뛰면 나는 할게많아. 앉강손,앞강손,서약손,헝가비(패리)

그래서 기본기가 겨우 닿는 거리나 그보다 약간 멀리서 짤짤이 하는척하면서 기다리는거야 입질이 올때까지

하지만 아비게일 대공의 약점은 예측대공을 하거나 빠른 대공을 못하면 대응이 힘들어.

EX승룡같은경우는 아예 1f부터 무적시간이 있지? 이 말은 맞기직전에만 써도 된다는건데..

아비게일은 11F짜리 앉강펀을 휘둘러야되서 대공에 신경을 배분하지 않으면 상대의 점프를 걷어낼 수 없어.

심지어 내가 대공만 보고 있는데도 못치는 경우도 있어

아비게일을 조지고싶은 유저는 상대가 중거리 견제에 빠져있는지를 보고 앞점프를 하던지, 너도 똑같이 대공을 염두하면서 플레이를 해야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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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류는 좀 가깝지? 여기서는 역가드가 나는 각인데 아비게일의 대공옵션이 많지만

요기서 점프뛰면 대처가 좀 힘들어 내 머리위에 있으면 진짜 할게없어(CA제외)

순간적인 승룡이나 서머솔트같은 대공기에는 비할바가 못돼(느리거나 예측샷을 해야하는 그런 성격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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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내가 이 거리를 싫어해. 여기서는 류도 기본기로 개길수 있고 역가드 넘어가면 대공을 못치니까..

그니까 아비게일을 조지고싶으면 아비가 슬금슬금 올 때 이 거리로 순간적으로 좁혀서 역가드를 노린 점프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어.

왜냐면 아비입장에선 슬금슬금 온담에 뭘 내밀때 상당히 오래걸리기 때문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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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이 거리는 아까 대공영역도 충분히 카바되고 특히 상대의 점프에 대응해 서서약손을 늦게 내밀어도 커트할수 있는 경우가 많아.

내가 이 거리를 확보한다음 더 들어가지 않고 가는척하다가 빼고 그런식으로 하는거야.


초반에 내가 기본기 내밀면서 깝친다고 했지? 깝치고나면 내가 굳이 기본기를 안내밀어도

상대가 아비의 거리가 멀기때문에 장풍이 없으면 이제 눈치보다가 점프로 오려고 할거야.

내가 아까전에 우리가 굳이 갈 필요가 없다고 했지?

표면적으로 보면 상대는 도망가고 아비는 쫒아가는 모양인거 같지만 사실은

궁지에 몰린 토끼가 언제 튀어오르냐의 상황일 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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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아비게일이랑 하면 상대가 뒤로간다.

이게 굉장히 자기 무덤을 파는 바보같은 짓인게 주어진 뒷 공간을 빼앗기지 않아야 하는데

아무생각없이 그냥 안전할거같으니까 뒤로가는거야.

이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상황이야. 아무것도 없이 그냥 구석에 밀어버리는거야. 아무 댓가도 필요없이.

그게 아비게일의 느림이 가져다주는 숨겨진 이점이야



중간에서는 점프를 뛰는 경향이 적지만 우리는 대공을 충분히 보고 있으면서 심리적인 라인을 조금씩 밀고나가자.

그럼 덩달아 상대의 앞점프 확률이 올라갈거임. 그래서 앞으로 쪼을수록 대공을 더더더더 중요시 봐야하는거야.

장풍캐는 좀 맞으면서 수직점프로 피하면서(이럼 장풍 연속으로 못쏨)

흔들어주면서 계속 밀자. 밀면서 계속 대공 봐야함

라인을 밀고 깔짝이고 하는이유가 전부 대공을 보기 위함이야

여기서 조심해야할 점은 좋아하는거리 -> 싫어하는 거리로 내가 스스로 좁혀간다는거야. 그래서 막가는게 아니라 상대가 뒤로 빠지는걸 보면서

살금살금 천천히 밀다보면 상대는 벽을보게될거야



내용이 두서가 없을수도 있음 양해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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