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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입문자용 캐미 글 2 - 기본기 / 필살기 / 콤보

뻘플완폐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2.22 14:41:35
조회 2061 추천 14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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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기, 필살기, V스킬, V트리거와 콤보 등을 설명하려 한다.



들어가기에 앞서 알아두면 좋은것.


스파에서는 똑같은 순간에 내민 기본기의 강도에 따라서


타격 우선권이 부여된다.


완전히 똑같은 순간에 중기본기와 강기본기가 맞았다면 일방적으로 강기본기가 이기게 되어있는것.


순서는 약<중<강<잡기 순으로 우선권이 부여된다.



이걸 왜 알아야하냐



캐미는 기본기 속도가 제일 빨라서 저 시스템의 혜택을 보기 쉽다.


이 게임 가장 빠른 기본기 속도는


약 3 / 중 5 / 강 6 프레임이다.


알아둬서 나쁠건 없는 이유는 따로 설명하겠다.



==============================================================================


◎ 기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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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발 사진 까먹음 아 ;


선 자세 기본기


서서 약 P - 발동 4 히트 +4 가드 +2

무난한 약기본기이다. 리치도 적당하고, 카운터나면 중기본기 이상도 들어가는 기본기.


하단 약발에서 연타캔슬이 가능해서 하단 짤콤파츠에도 쓰이지만 연습이 필요하다.


이 기본기를 근접해서 가드 시켰다면 다음으로는 리프트 어퍼를,


좀 거리가 있는 상태에서 약손을 가드시키면 강손을 내미는 걸 추천한다.



서서 중 P - 발동 6 히트 +7 가드 +3

캐미를 하면 자주 누르게 될 기본기이다.


빠른 발동에 히트하면 넉넉한 이득, 가드시켜도 이득이 상당하다.


주로 가드시 이득을 믿으면서 걸어가면서 중손을 한번 더 누르거나


바로 앉아 중손을 눌러서 프레임트랩을 거는 용도 등으로 사용해주면 된다.



서서 강 P - 발동 6 히트 +1 가드 -3

가장 빠른 강기본기다.


리치가 보는것 이상으로 길어서 상대방이 헛친걸 때리는데에도 좋고,


서약손 - 강손 / 서중손 - 강손같은 프레임트랩을 거는데도 유효하다.


물론 콤보파츠에도 당연히 활용되니 자주 눌러주자.



서서 약 K - 발동 4 히트 +2 가드 +1

근접상황에서 애용할 기본기. 근접 가드시키고 잡기를 누르면 바로 잡히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는 괴롭다.


근접 압박루트의 시작점이 되는 기본기라 따로 씀.



서서 중 K - 발동 8 히트 +2 가드 -2

보이는 만큼 길어보이는 기본기. 이 기본기는 압박용이 아니라 견제용 기본기다.


멀찍이서 발끝이 닿는 거리에 쿡쿡 찔러주는 용도이며,


이 발끝에 닿는 거리가 캐미가 상대를 견제하기 좋은 거리이다.



서서 강 K - 발동 9 히트 +4 가드 -2

크러시 카운터 대용기. 앉아있으면 맞지 않으니 주의하자.


일반적인 크러시 카운터 콤보를 때릴 기본기는 이거 하나기 때문에


크카를 노릴 때라면 이걸 눌러주자.


그리고 서서 약 K를 가드시키고 강 K를 누를때 상대가 늦잡풀을 했다면 크카가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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앉은 자세 기본기


앉아 약 P - 발동 3 가드 0 히트 +4

가드시 동등이라는 점은 아쉽지만 써야하는 기본기다.


주로 상대를 눕히고 기상시킬때, 내가 기상하면서 반항할때,


공중에서 쓴 캐논 스트라이크를 '히트'시켰을때가 주된 상황.


그리고 카운터가 나면 모든 중 P와 서강P가 이어지니 참고하자.



앉아 중 P - 발동 5 히트 +5 가드 +1

가장 자주 누를 기본기. 정말 빠르고, 리치도 생각보다 길다.


빠른 발동 속도를 믿고 상대방을 계속 두드려주는데 사용하는게 주요하다.



앉아 강 P - 발동 9 히트 +1 가드 -2

기본기중 가장 느린 발동을 가졌지만 가장 길고 판정이 묵직하다.


주로 트리거를 발동할 수 있는 상태에서 누르는 경우가 많고, CA로도 캔슬이 가능하다.


아참. 가드시 -2라고 쓰고 EX 스파이크는 쓰지 말자.


이 기본기 내밀면 당연히 트리거 캔슬 할거라 생각해서 다들 안움직이더라.



앉아 약 K - 발동 4 히트 +2 가드 -1

하단 짤콤 파츠. 끝.



앉아 중 K - 발동 7 히트 0 가드 -3

길다. 하지만 그때문인지 히트확인은 안되기 때문에


하단을 의식시키기 위해 찔러주는게 주된 용도다.


앉아 중 P 카운터시에 이어지기 때문에 거리가 멀다 싶으면 눌러주자.



앉아 강 K - 발동 7 히트시 다운 가드 - 12

앉아 강K 발동이 중K랑 같은 빠른 속도를 자랑하지만


굳이 기본기로 넘어트리는 거 보다 한번 더 압박 찬스를 만드는게 낫기 때문에 안쓴다.


그나마 쓸 곳이라고는 앉아 강 P보다 빠른 속도로 기습 하단 트리거 캔슬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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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프 기본기


점프 약P -

백점프로 상대 역가드를 차단할때 쓴다는데 써본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다.



점프 중P -

5프레임이라는 빠른 발동 속도를 믿고 지상의 상대를 노리는 용도로 사용하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사용처는 서중K가 닿는 정도의 거리에서의 상대방의 장풍을 뛰었을때.


강기본기를 지상의 상대에게 히트시키려하면 승룡에 맞는 경우가 있는데,


이 중손을 사용하면 상대를 엿먹일수 있다.



점프 강P -

기본적으로 점프후 공대지용. 지상의 상대를 찍으려면 이쪽.



점프 약K -

유일한 점프역가드 기본기. 판정이 좁고 경직도 짧아서 아쉽지만 써야한다.



점프 중K -

자기보다 높은 위치의 적에게 공대공을 할때. 주로 대상은 삼각점프 캐릭이나 꼬챙이 바르셀로나 어택.



점프 강K -

판정으로 상대방을 깔아뭉개는 느낌의 기본기. 공대공도 훌륭하고, 공대지도 나쁘지 않지만


자세가 자세인지라 공대지에서는 판정이 조금 늦게 닿는다.



◎ 특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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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프트 어퍼 - 발동 4 , 가드 +1 히트 +4

뒤 중손이라는 초 간단이란 커맨드로 발동하는 특수기.


중손으로 발동해서 중기본기 취급인데, 발동이 4프레임이다. 이 게임에서 가장 빠르고, 상대를 강제기상시킨다.


용도는 2가지.


첫번째 용도는 역가드는 잡아낼 수 없지만, 역가드 외의 대공은 다 쳐낼수 있다.


대공을 쳐낸다면 캐미가 더 경직이 빨리풀리므로 후속 압박을 하기 쉬워진다.


두번째 용도는 지상 약기본기 압박때 쓸수 있는데, 후술하겠다.



리프트 어퍼 콤비네이션

리프트 어퍼후 강발로 상대를 띄우는데, 특정 상황 콤보에서 쓰인다.


시즌 5에서 트리거 캔슬 되게 바뀌었는데, 잊어도 좋다. 진짜 쓸데없는 연계때문에 바뀐거니까.



니 불렛

주로 스턴후 콤보에 사용하는 특수기.


분명 나쁜 특수기는 아닌데 굳이 쓰지 않아도 무방하다.




◎ 잡기

앞잡기

캐미에게 가드를 깰 수단은 이거 하나기 때문에 자주 잡아주자.


다만 지속적인 패치로 스턴치 너프, 잡기거리 너프가 가슴아프다.



뒤잡기

마무리 상황에 기를 상당히 많이 채워주므로 노려주자.


자기가 구석에 몰렸을때 상대가 잡풀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가장 안정적인 구석 탈출 수단.



공중잡기

공중잡기를 맞추고 바로 대쉬하면 +3이라 앉아약손이 정셋으로 깔린다.


공중잡기에 혹시 성공했다면 해보자.



◎ V스킬


VS1 액셀 스핀 너클 - 발동 35 히트 +7 가드 +2


캐미가 빙글 돌면서 서서 중펀 모션으로 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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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VS1의 거리인데, 맵의 반 이상을 한번에 다가가 거리를 좁힐수 있고, 발동중 장풍무적이라 장풍도 뚫고 나갈수 있다.


막히더라도 +2인건 좋은데. 문제는 35프레임이란 긴 발동시간동안 장풍외에는 무방비 상태.


장풍 대책, 아니면 상대를 다운 시켰을때에만 사용하고, 그 외에는 봉인해야한다.


진짜 온갖거에 다 카운터난다.


히트시에는 중P - 강P가 깔끔하게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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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2 스피닝 액스 발동 15 히트시 다운 가드 -6


폴짝 뒤로 뛰어서 상대를 걷어찬다. 크카 대응기.


캔슬 가능한 기본기라면 이 V스킬로도 캔슬이 되는데, 뒤로 빠지는 것 때문에 자기 구석이 아니라면 딜캐는 당하지 않는다.


주로 상대가 기상할때 잡기낚시, 그리고 근접에서 미묘한 거리조절 카운터로 사용된다.


크카가 났을때는 되도록이면 스파이럴 애로우를 넣어주자.


캐미의 V스킬은 둘다 미묘하지만, 굳이 선택을 하자면 이쪽이 더 좋다고 본다.



◎ V트리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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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1 - 델타 드라이브

VT1은 필살기를 시간내 딱 2번 강화해주는 스킬.


V트리거는 무조건 이걸 고르자. VT2는... 어... 음...


강화해주는 부분은 필살기 설명에서.



VT2 - 델타 어드밴스

초보는 쓸 일이 없다. 봉인.


쓸데없는 사족이지만 리프트 콤비네이션 트리거 캔슬은 이거때문에 가능하게 바뀌었지만 쓸모없다.




◎ 필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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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이럴 애로우 (236+K)

캐미의 돌격기.


기본적인 콤보는 이걸로 마무리 된다 생각하자. 콤보는 강으로 쓰면 된다.


히트시키고 대시를 해서 상대에게 다가가면 된다. 제자리 낙법 +4, 후방낙법 +9로


캐미가 계속 유리한 상황이 된다.



EX 스파이럴 애로우 (236+KK)

이 EX 스파이럴 애로우는 장풍무적이라 상대방의 장풍을 보고 대처하는데 사용된다.


상대방이 중거리에서 장풍을 썼을때 쓰면 OK.



VT1 스파이럴 애로우 (V트리거1 중 236+K)

장풍 무적이 EX보다는 짧지만 붙어있다. 다만 너무 과신은 금물.


대신 히트시켰다면 EX 스파이크, VT스파이크, CA가 들어가니 콤보용으로 안성맞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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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스파이크 (623+P)

캐미의 대공기.


약은 잡기무적, 중은 대공무적, 강은 짧은 순간 장풍/타격무적. 강도가 강해질수록 앞으로 더 나간다.


약은 기상시 기습용, 중은 대공용, 강은 콤보용이라 생각하자.


약이 3F이 아니라서 장기에프나 미카상대로는 발악하지 말자.



EX 캐논 스파이크 (623+KK)

시작할때부터 전신무적, 3프레임.


상대방에게 개기고 싶거나 안전하게 대공을 치고싶을때 써주자.



V캐논 스파이크 (V트리거 중 623+K)

EX랑 똑같이 전신무적, 3프레임 기술이다.


대신 EX와는 달리 1타에서 CA 캔슬이 가능하고,


V트리거 게이지가 남아있다면 공중에서 캐논 스트라이크로 캔슬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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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 스파이크 (공중에서 214 + K)


길어져서 따로 뺌. 이걸 누르길.




EX 캐논 스파이크 (공중에서 214 + KK)


일반 캐논과는 다르게 고도제한이 완화되어서 더 빨리 쓸수 있다.


히트시 상대가 공중에 뜨는데, 추가타를 넣어줄 수 있다.


주로 서약K로 추가타를 때리고 대시로 뒤로 파고들거나 걸어서 정역을 흔드는게 주 패턴.





훌리건 콤비네이션 (41236 + 손)


따로 추가 할 예정




◎ 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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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스팅거 어설트 (236236 + K)


발동 자체는 2F으로 상당히 빠르며, 뛰어 오를때 무적이 달려있다.


다만 돌격시에는 장풍무적만 있고 타격무적은 없으니 지르기로는 부적합.


약으로는 아래로 15도, 중으로는 30도, 강으로는 45도 방향으로 급강하하는데,


약은 V스파이럴의 추가타, 중은 CA캔슬 콤보, 강은 상대 장풍을 보고 써주는 용도로 쓰면 되겠다.




◎ 콤보


게이지 미사용 콤보


점프공격 포함가능

중P - 강P - 스파이럴 애로우

중P - 앉중P


니불렛(6강K) - 앉중P - 스파이럴 애로우


앉약P/K - 서약P - 스파이럴 애로우

(연습필요)


카운터

앉중P - 강P - 스파이럴 애로우

앉약P

앉중P - 앉중K


서강K (크러시카운터) - 니불렛(6강K) - 앉중P - 스파이럴 애로우

서강K (크러시카운터) - 앉강P - 트리거캔슬 - V 스파이럴 애로우


결국 어떤 상황이든 마무리는 스파이럴 애로우란걸 알수있다.


데미지를 노리려면 캐논 스파이크를 쓰면 되지만,


다만 구석아니면 비추천. 캐논 스파이크는 뒤로 튕기기 때문에 구석이 아니면 후상황이 별로다.



게이지 사용 콤보

1게이지

중P - 강P - EX스파이럴 애로우

중P - 앉중P


카운터

앉중P - 강P - EX스파이럴 애로우

앉중P - 앉중K


구석

4중P - 강K - 약 스파이럴 애로우 - EX 캐논 스파이크

(연습 필요)


EX 캐논 스파이크는 기본기 2히트를 시키면 콤보로 안들어가니 스파이럴 애로우면 된다.


3게이지

중P - 강P - - 캐논 스파이크 - CA

중P - 앉중P ┘└ V 스파이럴 애로우 - CA


콤보는 이것만 알면 된다.




추천 압박 루트


약기본기


서약K - 잡기

기본적인 압박



서약K - 강K

잡기가 싫어서 잡풀을 입력시 강K에서 크러시카운터가 난다.


대신 앉으면 피해지고 빈틈이 크다.



서약K - 리프트어퍼 - 서약P

서약발을 가드시키면 +1이라


4프레임인 리프트어퍼가 3프레임과 같이 맞는데, 리프트 어퍼는 중기본기라 3프레임 약기본기를 이긴다.


리프트 어퍼후에는 서약손까지 닿는다.


서 약P를 가드시키고는 강손을 눌러줘도 나쁘지 않다.



앉약P - 앉중Por 리프트어퍼

너프를 먹었지만 무난하게 내밀수 있는 루트.



중기본기

중P - 앉중P

대표적인 압박루트


중P - 살짝 걸어가서 중P

+3이라 할수있는 루트.


중P - 강P

강P가 6프레임이라 3프레임 기본기까지 씹을 수 있다.


앉중P - 앉중P


앉중P - 걸어가서 잡기


앉중P - 약K


모든 앉중P 루트는 3프레임에 끊길수 있다. 주의하자.







;; 무지 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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