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슨 세계관인지 모르겠다
- 기본적으로 D&D 5판 기준 '포가튼 렐름'이라는 세계관임
AO라는 절대자 신이 있고
그 밑에 하위 신들이 여럿 있는데, 통수 즐기는 신이 지한테만 안대주는 마법의 신을 살해함
그로 인해 주문 역병이라는 사태가 벌어지고 티플링이라는 종족이 핍박 받으며 난민으로 이주하는 상황
주요 종족으로는 익숙하지 않은 일리시드와 기스양키가 있는데
둘 다 외계에서 온 존재로 일리시드는 오랜 기간 기스양키를 노예로 부려먹음
그러다 기스양키가 반란에 성공하고 그 두 종족은 숙적 관계로 계속 싸우는 중
바알 스폰이라고 나오는데 살육의 신 바알의 피를 이어받은 바알의 후손들이라 보면 됨
2. 전투가 너무 어렵다
기본적인 전투의 흐름은 피해를 덜받고 적을 무력화 시키거나 하나씩 제거하기임
나도 적도 장점과 약점이 있기 마련이고 전장도 매번 다름
그 전장에서 전투 전 싸울 준비가 된 사람과 안된 사람, 파악을 한 사람과 못한 사람의 차이는 당연히 클 수 밖에 없음
기습 받는 전투나 무조건 전투가 바로 걸리는 인카운터가 아닌 이상
전투 전 어떤 적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지형지물도 확인하고 최대한 악조건을 제거하는 방법이 좋은 전술이라 생각함
캐릭 하나 세다고 학살하는 것보다 이 전투를 어떻게 이해하는지가 개발사가 내거는 전투의 재미가 아닐가 싶음
3. 공략을 봐야하나?
봐도 좋고 안봐도 좋음 개인 취사선택이라 생각함
시간이 정말 없어서 공략을 봐가면서 해도 빠듯한 사람이 있고
공략 안보면 너무 지겹고 포기해버릴거 같은 사람도 있고
1회차는 무조건 맨땅에 헤딩이지 스포 ㄴㄴ해 라는 사람도 있고 각자 취향이 다름
확실한건 공략 안보고 본인 ㅈ대로 해도 아무 문제 없음
문제 생기면 알아서 게임 오버 되거나 인게임에서 경고 함
4. 그외 조작 관련 팁
1. G 로 그룹 묶인 상태에서 쉬프트 C 누르면 전원 은신함
2. 어려운 전투 미리 G로 그룹 해제해서 자리 잡고 기습을 먹이건 일점사로 더러운놈 조지고 시작하건 환경물 이용하건 유리하게 시작 가능
3. 자기가 깐 장판같은 집중 스킬은 자기가 끌 수 있다(왼쪽 아래 X버튼)
4. 레버, 단추 등은 던지기, 활로도 멀리서 누를 수 있고 환풍구 함정 같은건 방패나 박스 올려서 그 위로 지나갈 수 있음, 독구름도 걍 박스 깔아서 지나가도 됨
5. 옛날 유저들이 착각하는게 힘은 방어구에 영향 안준다(착용 제한)
6. 파이터나 검바드라고 근접 무기만 드는거 아니다, 클레릭 및 법사들도 마찬가지 다 활이나 쇠뇌 끼고 다니자
7. 다용도는 한개만 낄 경우 양손잡기, 방패나 보조 무기를 착용하면 한손 취급, 기교형은 힘이나 민첩 중 높은 스텟을 영향을 받음
8. 인벤에 템이 너무 많아 지저분하다면 각종 '가방'종류를 이용하라, 스킬창에도 들어가고 깔끔해진다
9. `키를 누르면 엔피시들 테두리가 생겨서 더 잘 보인다
10. 무조건 문을 자물쇠 딸 필요가 없다, 난 던전 문은 부술 수 있음 걍 부숴버린다
11. 기본 능력치(근력, 민첩 등)는 짝수로 오를때만 효과가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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