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이렇게 오래된 게임에 뉴비가 있다는 사실이 감격스럽지만
솔직히 BG1은 옛날에나 흥미진진 했고 그 추억을 돌아보는 고인물들의 시간때우기로 할만하지 요즘에는 권하기가 좀 거시기함.
분명 잘 만든 게임이고 D&D룰의 낭만이 있지만, 발게이 시리즈 시스템의 적응과 이해에 시간이 걸리고
시원시원한 최신 게임들에 비해 액션이나 그래픽, 진행 등 답답한 부분이 많기 때문임
시스템만 입맛에 맞으면 BG2EE가 정말 꿀잼이고 BG1EE부터 해 보면 감칠맛이 더 늘어나는데 대뜸 BG1EE부터 권하기는 또...
아무튼 복잡한 심경은 접어두고 뉴비들에게 도움될만한 정보와 팁을 적어봄
1. 60프레임으로 즐기기
내 문서/Baldur's Gate - Enhanced Edition/Baldur.lua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SetPrivateProfileString('Program Options','Maximum Frame Rate','30') 을 찾아 뒤의 30을 60으로 고쳐주셈
BG2EE도 똑같음. Baldur's Gate II - Enhanced Edition 폴더에서 파일 내용 수정해 주셈
게임 속도가 두 배가 되고 한 라운드는 3초가 됨
안드로이드의 경우 android/data 아래 발더스게이트 폴더를 찾아 baldur.ini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고 하니 알아서 잘 찾아보셈
2. 원거리 무기
BG1EE는 활더스게이트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원거리 파티가 훨씬 수월함
파티 구성은 탱커 1 + 워리어 계열(파이터, 팔라딘, 레인저, 몽크) 원거리 딜러 2 + 씨프 1 + 메이지 1 + @(클레릭 등) 1을 추천함.
BG1EE에 민첩 20인 엘프 파/시 동료가 있는데 얘는 민첩 20도 사기고 멀티클래스로는 불가능한 장궁숙련도가 3개나 찍힌 사기캐임. 단점은 영입 시기가 늦고 멀티클래스라 성장속도가 반토막이라는 정도
3. 초보자 주인공 직업 추천
첫 번째는 버서커임. 초보자와 숙련자를 떠나 까다로운 전투들마다 강력하고 편리한 클래스 키트임
버서커는 특수능력인 격노를 써서 골치아픈 인간형속박, 공포, 극심한현혹, 레벨흡수 등 모든 메즈를 씹을 수 있음
버서커가 몸빵하고 뒤에서 동료들이 원거리 무기를 들면 대부분의 전투가 쉬워질 거임. 전투가 너무 단순해서 흥미를 잃을 수 있을 정도로 편함.
워리어 계열은 무조건 힘 민첩 건강을 최대치로 주셈
두 번째는 무릿매 숙련도 찍은 워리어(파이터, 팔라딘, 레인저)임
원거리 무기에 특화된 아처의 단점은 근접무기 숙련도를 하나밖에 찍을 수 없고, 금속제갑옷 제약 때문에 물몸이라는 점임
하지만 파이터, 팔라딘, 레인저는 근접무기와 무릿매에 숙련도 2개 또는 5개 찍을 수 있고 풀플레이트메일도 입을 수 있음
무릿매는 아처가 특화할 수 없는 무기 종류이고 장궁/단궁/쇠뇌에는 없는 추가피해 보너스가 있음
추가피해 보너스가 뭐냐? 공격이 적에게 명중했을 때 내 힘이 높을수록 피해를 더 입히는 거임
힘 18/00이면 +6의 추가피해 보너스, 힘을 24로 만들어주는 퐁퐁거인의힘 물약을 빨면 무려 +12의 추가피해 보너스를 얻음
장궁과 단궁이 깨작깨작 한자릿수 피해를 입히고 있을 때 무릿매는 적을 파괘하는 두자릿수 피해의 돌맹이를 날릴 수 있고, 근접무기 숙련도만 찍어주면 언제든 최전선 투입이 가능함
단점은 폭발화살 해제화살 같은 유용한 화살을 못 쓰는 거랑 무릿매의 기본 공격횟수가 1인 거, 뽀대가 덜 난다는 정도임
3순위는 파이터/씨프 멀티클래스임
인간을 제외한 모든 종족은 이 멀티클래스를 고를 수 있음
장점은 파이터의 높은 근접전 능력으로 씨프의 백스탭(암습, 근접 물리공격 피해가 뻥튀기됨)을 때릴 수 있음.
은신 상태에선 첫 공격에 +4의 타코 보너스를 얻으니 칼이 잘 박히고, 백스탭 배수는 BG1EE 후반에 x3-x4까지 올라갈 거임
그림자숨기로 치고 빠지는 얍삽이가 가능해서 스피드부츠(치-타의 발) 얻은 뒤 조금만 노가다하면 못 잡는 적이 없음
함정찾기랑 자물쇠따기부터 올려주면 파티에 씨프 넣을 필요가 없고, BG1EE 캐릭터 생성 시 자물쇠따기 60 이상 찍어주면 캔들킵 여관 2층 상자를 열 수 있어서 스타사파이어 하나 얻고 기분 좋게 모험 출발 가능함
거기다 BG2EE 후반에는 씨프 하이어빌 얻고 날아다니는 사기캐 됨
단점은 캐릭터 성장이 느림. 레벨업 속도가 반토막임
다른 직업들도 장단점이 있을지언정 엔딩 못볼 거 없고 다 활용 방법이 있음. 끌리는 대로 이것저것 해보셈
4. 방어도의 이해
낮으면 낮을수록 좋은 거임. 근데 하나 더 알아둘 게 있음
물리피해는 타격(육척봉, 도리깨, 전투망치 등), 관통(소검, 단검, 창, 화살 등), 베기(장검, 양손검, 변종검, 도끼, 시미터 등), 원거리(화살, 쇠뇌화살, 탄환, 다트 등) 총 4가지 종류가 있음.
가죽갑옷을 보면 방어도 8 (대 관통 및 원거리 10) 라고 적혀있는데 이 말은 관통과 원거리 공격에 방어도가 10, 즉 없다는 뜻임
징박힌 가죽갑옷은 방어도 7 (대 베기 5, 대 관통 및 원거리 6) 이고 베기 공격에는 +2, 관통과 원거리 공격에 +1의 방어도 보너스를 얻는다는 뜻임
철편갑옷은 방어도 4 (대 관통 및 원거리 3, 대 타격 2) 이고 관통과 원거리 공격에는 +1, 타격 공격에는 +2의 방어도 보너스임
플레이트메일(판금갑옷)은 방어도 3 (대 베기 0) 이고 베기 공격에는 +3의 방어도 보너스임
풀플레이트메일(전신갑옷)은 방어도 1 (대 베기 -3, 대 관통 및 원거리 -2) 이고 베기 공격에는 +4, 관통과 원거리 공격에는 +3의 방어도 보너스임
이게 무슨 말이냐면 풀플레이트메일의 방어도 1은 기본 방어도 10을 1로 만들어 주니까 모든 물리공격 종류에 +9의 방어도를 제공하는 거고, 대 베기 -3은 기본 방어도 10을 -3으로 만들어 주니까 +13의 방어도를 제공하는 건데, 여기서 대 베기 방어도가 기본 방어도보다 4가 높으니까 +4의 방어도 보너스라고 바꿔 말한 거임
실제로 풀플레이트메일을 착용하고 캐릭터 정보를 보면 방어도 수정치에 베기 -4, 원거리 -3, 관통 -3이라 적힌 걸 확인할 수 있음
한 마디로 요약하면 방어구 종류마다 숨겨진 방어도 보너스가 있고 그중 풀플레이트메일이 원탑임. 이 때문에 드래곤 비늘 갑옷들이 무조건 좋지만은 않음
민첩 보너스와 기타 아이템 보너스를 포함해 똑같은 방어도를 가진 것 같아도 실제론 좋은 갑옷 종류를 입은 애가 칼도 덜 박히고 화살도 덜 박힘
사족으로 도끼창(할버드)는 기본이 관통이지만 베기와 관통 중 잘 박히는 쪽으로 공격 종류가 적용되는 별난 무기임
5. 내성굴림 낮추기
캐릭터 정보를 보면 마비/중독/죽음, 막대/지팡이/마법봉, 석화/변이, 숨결, 주문 총 5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것도 낮으면 낮을수록 좋은 거임.
BG1에서 특히 골치아픈 상태이상의 저항력과 공격주문에 대한 방어도라고 보면 되는데 이건... 뾰족한 답이 없음.
레벨이 오를수록 내성굴림들이 팍팍 줄어들어서 BG2EE 후반쯤 되면 적이 공포를 쓰던 말던 다 씹고 쫒아가 육편을 만들지만, BG1EE는 너나우리 모두 쪼렙인 게임이라 서로 걸면 거는대로 족족 먹힘.
먼저 쉽게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버프임. 클레릭 2레벨 주문 성가(+1), 지원(+1), 메이지 2레벨 주문 흐려짐(+1), 4레벨 주문 향상된투명화(+4) 등이 있음
다음은 물약임. 돌형상의물약(+3, 50라운드 지속), 무적의물약(+5, 50라운드), 마법방패의물약(+20으로 내성굴림에 무조건 성공, 30라운드)이 있음
마지막은 아이템 떡칠임. 발더란의 투구, 발더란의 망토(BG1EE), 보호의 반지&아뮬렛&망토에는 +1 내성굴림 보너스가 있음
하고 싶은 얘기는 가죽갑옷+1이나 풀플레이트메일+1을 입기보단 그냥 가죽갑옷, 그냥 풀플레이트메일 입고 +1 보호반지 끼는 게 낫다는 거임. +2 이상이나 유용한 부가기능 달린 고오급 방어구라면 모를까 +1 따리 방어구는 계륵임
그밖에 드워프, 하플링, 노움은 건강 수치에 따라 내성굴림 보너스를 얻는데, 건강이 18 이상이면 무려 +5의 모든 내성굴림 보너스를 얻음. 단점은 BG2EE에서 연애 가능한 동료들이 주인공의 성별이나 종족을 가리는데 드워프는 아무와도 연애를 못함 (EE 추가동료 제외)
팔라딘은 모든 내성굴림에 +2 보너스를 받음. 키트들도 다 좋은 클래스임
6. 상태이상의 대처법
이 게임에는 기절, 공포, 마비, 공황, 혼란, 매혹, 질병, 감속 등 다양한 상태이상이 존재하고 적들은 주인공에게 쉬지 않고 부정적인 상태이상을 시도함.
각 상태이상의 원인, 예방, 해제 방법은 발게이 위키 https://baldursgate.fandom.com/wiki/Status_Effects 에 정리되어 있지만, 사실 여러 번 플레이한 유저라도 이걸 다 기억하기가 쉽지 않음. 클래스 키트의 설명, 게임에 등장하는 장비 및 물약의 설명, 온갖 주문의 설명들을 꼼꼼하게 읽어둬야 하는데다, 앞으로 어떤 적을 만나는지 미리 알고 미리 준비해야만 완벽한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임.
하나만 예를 들어보겠음. 메이지 3렙 주문인 극심한현혹은
ㄱ. 마법을 방어 : 마법으로부터보호 스크롤, 템빨 종족빨 버프빨 물약빨 등으로 마법저항을 갖춰 확률적으로 차단
ㄴ. 주문을 방어 : 메이지 5렙 주문면역:조작, 메이지 6렙 주문회피, 메이지 7렙 주문반사, 메이지 9렙 주문함정, 클레릭 7렙 아컨의방패, 마법방어의물약(5렙 이하 주문에 면역), 메이지 6렙 무적의구체(4렙 이하 주문에 면역), 메이지 4렙 하급무적의구체(3렙 이하 주문에 면역)
ㄷ. 현혹을 방어 : 현혹방지투구, 명석함의물약, 녹옥아뮬렛, 클레릭 3렙 영적인명료함(샤먼 전용), 클레릭 5렙 혼돈의명령
ㄹ. 내성굴림에 성공 : 마법방패의물약을 빨면 무조건 내성굴림 성공, 레벨빨 템빨 버프빨 물약빨 등으로 내성굴림을 낮춰 확률적으로 성공
ㅁ. 종족빨 : 엘프는 선천적으로 현혹과 수면에 90% 저항, 하프엘프는 30% 저항
ㅂ. 키트빨 : 버서커와 바바리안은 특수능력 격노를 쓰면 면역, 카발리어와 인퀴지터는 그냥 현혹에 면역
ㅅ. 타겟 지정을 회피 : 투명화 또는 메이지 4렙 향상된투명화를 유지하면 단일 대상 주문의 타겟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사실상 면역 (일부 투명화를 감지할 수 있는 적은 예외)
ㅇ. 현혹을 해제 : 현혹에 걸렸을 때 메이지&클레릭 3렙 마법해제 또는 마법제거 주문으로 서로 시전레벨을 비교해 확률적으로 해제 가능
ㅈ. 현혹을 걸기 : 현혹에 걸렸을 때 메이지 3렙 극심한현혹, 메이지 5렙 지배, 클레릭 4렙 정신지배 등으로 도로 조작권을 뺏어올 수 있음
상태이상 하나에 이 정도의 대처법이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적으려면 따로 장문의 글을 써야함.
가장 쉬운 대처법은 세이브&로드를 반복해 운 좋게 내성굴림에 성공해 넘길 때까지 시도하는 거고, 버서커가 있으면 프리패스임. 내성굴림 좋은 탱커 한 명만 앞세워 피해를 최소화 하거나, 적의 주문사용자부터 집중 공격해 시전을 방해하거나, 방어도를 낮춰서 최대한 공격에 맞지 않게 하거나, 물약 등으로 내성굴림과 마법저항을 올리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셈. 그래도 도저히 안 되겠다 싶을 때(바실리스크의 석화, 흡혈귀의 에너지흡수, 리치의 투옥 등) 대처법을 찾아 다시 시도하면 됨.
7. 라운드의 이해
1번 항목을 따라해 게임을 60프레임으로 만들었으면 1라운드는 3초가 됨. 이하 3초라고 하겠음
게임 내의 모든 캐릭터는 1라운드에 한 가지 액션(행동)만을 취할 수 있음 = 액션을 취할 때마다 3초의 쿨타임이 존재함.
그 액션의 종류에는 몇 가지가 있는데, 우선 아이템 사용(물약과 마법봉 등), 주문 시전, 특수능력 사용은 하나로 묶어 취급함.
예를 들어 주문 시전 후 물약을 빨면, 주문을 시전하기 시작한 시점에서 딱 3초 뒤 물약을 먹음. (주문 시전시간은 포함이 안됨)
마법봉 사용 후 특수능력인 경상 치료를 쓴다? 마찬가지로 마법봉 쓰고 딱 3초 뒤 경상 치료를 시전함.
이걸 알아야 적 앞에서 물약 쿨타임 기다리며 멀뚱멀뚱 서 있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음. 죽을 거 같으면 쿨타임 도는 3초 동안 도망다니거나 일단 공격하다가 3초 지났다 싶을 때 물약 눌러주셈
라운드당 액션 제한은 적들도 마찬가지임. 예외로 메이지 주문 중 향상된기민함, 주문면역, 나할의무모한듀오머라는 게 있는데 나중에 써 보면 알 거고, 난이도 강화 모드나 진행요원 NPC들이 스크립트빨로 한 라운드 안에 별짓을 다 하기도 하는데 정상적인 경우는 아님
공격, 함정찾기, 은신, 언데드퇴치는 위의 액션들과는 별개로 아무때나 할 수 있지만 이것들도 쿨타임이 각각 개별적으로 존재함.
공격 명령을 내려 공격 액션이 시작됐는데 다른 명령으로 취소했다가 다시 공격시키면 공격 라운드가 꼬여서 1~2초간 멍 때리게 되고
함정찾기와 언데드퇴치는 쿨타임이 없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둘을 켜놔도 3초에 한 번씩만 효과가 나옴
은신은 시스템상 구현이 어려웠는지 방식이 약간 다른데, 은신과 투명화가 별개임. 은신 상태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려고 하면 은신 실패로 처리되어 은신 버튼이 3초간 비활성화 되지만, 당장 투명화가 풀릴 행동을 하지 않으면 투명화가 3초간은 유지됨. 이때 은신 버튼이 활성화 될 때까지 버티다가 공격하는 식으로 씨프 키트 중 섀도우댄서(시야에 적이 있어도 은신 가능)는 무한 백스탭을 날릴 수 있음. 그냥 그런 게 있구나 하고 넘어가셈. 아무튼 은신도 3초임
이동, 대화, 소매치기는 아예 쿨타임이 없음
8. 공격횟수 늘리기
1라운드, 즉 3초 동안 몇 번 공격하느냐인데 쪼렙 때는 라운드당 공격횟수(이하 공회)가 바닥이라 진짜 속터지고 답답할 거임
일단 옵션 - 게임플레이 - 피드백 - 시각효과에 공격시늉끄기를 체크해 주셈. 이걸 켜줘야 실제 공격도 안하면서 붕쯔붕쯔 속 터지는 칼질을 안 볼 수 있음
공회를 늘리는 방법은 워리어계열 레벨업, (원거리)무기 종류 바꾸기, 무기 숙련도 투자, 가속 버프, 쌍수 들기, 장비빨이 있음.
워리어 계열이란 파이터, 레인저, 팔라딘, 몽크를 뜻함. 7레벨에 공회 +0.5, 13레벨에 또 공회 +0.5 보너스를 얻음
무기 종류에 따라 기본 공회가 다름. 다트는 3, 장궁 단궁 투척단검은 2, 나머지는 모두 1임
무기 숙련도가 2개면 공회 +0.5, 5개면 공회 +1임. 파이터만 모든 무기종류에 숙련도 5개까지 투자할 수 있고, 레인저와 팔라딘은 2개까지, 나머지는 1개가 끝임. (일부 키트는 예외) 숙련도 없이 무기를 사용하면 타코에 -2의 페널티를 받음.
가속의기름과 메이지 3레벨 주문 가속은 공회를 +1 늘려줌. 메이지 6레벨 주문 향상된가속은 공회를 정확히 두 배로 뻥튀기 해주는 개사기 주문임
방패를 드는 왼손(아이템창의 오른쪽 슬롯)에 무기를 끼우면 쌍수가 되고 공회가 +1 늘어남. 물론 양손검, 도끼창, 창, 장궁 등 양손무기로는 안됨.
대신 쌍수는 꼭 쌍수스타일 숙련도를 찍어줘야 함. 숙련도 없이 쌍수를 시도하면 오른손 -4, 왼손 -8의 타코 페널티를 받음. 최소 2개는 찍어줘야 함.
참고로 쌍수 들었다고 오른손 왼손 번갈아 때리는 건 아니고 오른손으로 훨씬 많이 때림. 공회가 4라면 오른손 3회, 왼손 1회 때리는 식임
공회추가 장비는 BG2EE 한정으로 공회를 +1 올려주는 무기들이 몇 있어서 주로 쌍수파이터의 왼손에 들려주는 편이고 감시자의성채 1층에서 공회를 +0.5 올려주는 사기 건틀렛이 하나 나옴
공회의 최대치는 5이고 향상된가속으로 두 배 뻥튀기한 10이 시스템상 한계임. 워리어 계열 하이어빌인 훨윈드도 10까지만 올라감
그밖에 라샌더의 사제(클레릭 키트)는 공회를 +1 늘리는 특수능력을 쓸 수 있고 블레이드(바드 키트)는 공격적 스핀으로 공회를 +1 늘릴 수 있지만 가속류 버프와는 중첩이 안됨. BG2EE 메이지 9레벨 주문 재앙의암흑검은 지속시간 동안 장검 숙련도를 5개로 올려줌
9. 몬스터 소환의 마법봉, 불꽃의 마법봉, 마비의 마법봉
메이지 계열만 쓸 수 있는 이 세 종류의 마법봉이면 못 잡을 적이 없음
메이지에게 스피드부츠 신기고 아간나자의 화염탄으로 긁으며 도망다니기, 적의 시야 밖에서 파이어볼 던지기, 몬스터 소환해서 몸빵하는 동안 원거리 무기로 잡기, 적 캐스터 시야 밖에서 몬스터 소환해 한 마리씩 던져주며 주문 소모시키기, 마비가 걸릴 때까지 세이브로드하고 기절하면 두들겨 패기.
까만 쌍수 엘프도 잡을 수 있을 정도로 너무 사기니까 진짜 도저히 안되겠다 싶을 때 해보셈. 짜릿함. 늘 새로움. 얍삽이가 최고야
사용횟수 얼마 안 남으면 상점에 팔고 다시 구입하면 차지가 50이나 100으로 풀충전 되는데 무진장 비싸니까 돈과 명성을 악착같이 벌어야 함
참고로 BG1EE 발더스게이트의 요술잡화점에서는 이미 차지 20짜리 마법봉을 팔고 있어서 풀차지 회복이 안됨. BG2EE에서 마법봉 파는 일부 상점주인들도 마찬가지임
언데드나 슬라임 등 선천적으로 마비(기절)에 면역인 적이 일부 있으니 주의하셈
10. 명성치
악의길 컨셉파티 할 거 아닌 이상 최대로 올려주셈
신전에서 골드 기부하는 걸로 18까지 올릴 수 있고 명성치 올려주는 퀘스트로 최대 20까지 올릴 수 있음
https://namu.wiki/w/발더스%20게이트%20시리즈/캐릭터의 명성치 항목 참고 ㅇㅇ
명성이 높으면 일부 퀘스트와 대화에서 보상이 늘어나기도 하고 상점 물건들 가격이 싸짐. 더 싸게 사려면 친구 주문 걸어서 매력을 올려주셈
명성이 낮으면 퀘스트에 불이익을 받기도 하고, 명성이 바닥(5 이하)이면 경비병이나 현상금사냥꾼들이 공격해 옴
또 동료들의 가치관에 주의해야 하는데 명성이 높으면 악성향인 동료들이 불평을 하고 명성 19 이상이면 갑자기 파티 탈퇴하는 일이 생김. 반대로 선 성향인 동료는 명성이 낮으면 불평하고 명성 2 이하면 허구한 날 파티 탈퇴함. 중립 성향도 명성 1이면 집에 감.
팔라딘과 레인저는 명성 7 이하가 되면 타락해서 클래스의 특수능력들을 잃어버림. 타락한 클래스는 BG1EE에선 복구가 불가능하고 BG2EE에서도 복구가 극히 제한적이니 명성 관리에 신경 써야 함
11. 투명화(은신)의 활용
BG1EE에선 투명화된 아군을 감지하는 적이 거의 없음. 투명화 상태로 최종보스와 어깨동무하고 셀카 찍기 가능함
섀도우댄서 무한백스탭은 위에서 얘기했고, 스피드부츠 신고 백스탭 치고빠지는 얍삽이도 언급했으니 생략함
BG1EE에서 투명화의물약을 있는대로 모으면 최종전까지 10개 이상, 많으면 20개 넘게 모을텐데, 이걸 빨고 적 뒤로 가서 한대 때리고 바로 투명화의 물약 먹고, 물약 쿨타임 3초 기다린 뒤 또 한대 때리고 즉시 투명화의물약 먹기를 반복하면 최종보스도 칼 한번 못 휘두르고 죽어버림
BG2EE는 투명화 감지 못하는 적을 조질 방법이 훨씬 많으니 기대하셈. 꿀잼임
12. 도둑의 기술
자물쇠따기, 함정찾기, 환상탐지, 그림자숨기, 조용히 이동하기는 100까지, 소매치기는 200까지 올려주셈
BG1EE, BG2EE SOA, TOB를 통틀어 가장 높은 난이도의 자물쇠는 자물쇠따기 99를, 가장 높은 난이도의 함정은 함정찾기 120을 요구함. 딱 고만큼만 올리면 됨. https://baldursgate.fandom.com/wiki/Thief 참고 ㅇㅇ
환상탐지는 100이면 항상 성공함. BG2EE에 투명화하는 적이 꽤 있는데 함정찾기를 켜 놓으면 가까이에 있는 적들 투명화를 해제해줘서 진짜 편함
그림자숨기와 조용히 이동하기는 은신의 성공률에 관여하는데 두 수치는 사실상 동일한 항목임. 둘의 합이 200이면 (시야에 적이 없고 그림자 아래일 때) 은신이 항상 성공함. 단, 특정 갑옷종류를 입고 있거나 실내 조명 아래이거나 낮시간대 야외에서 은신을 시도할 경우 최대 50%까지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총 400은 찍어야 은신이 항상 성공하게 됨. 근데 굳이 그럴 필요는 없고 각각 100 언저리까지만 올려주면 충분함
소매치기는 100이면 거의 실패가 없지만 씨프나 바드 클래스를 가진 NPC에게 소매치기를 하는 경우 해당 NPC의 소매치기 능력만큼 페널티를 받기 때문에 200 이상을 권장함. 소매치기 기술이 높을수록 많은 종류의 아이템을 훔칠 수 있고(10 소지품 ~ 95 무기) 가끔 고오급 아이템을 뱉는 NPC들이 있어서 열심히 털면 쏠쏠함. 다만 쓸만한 템들은 거의 대부분 소매치기 불가로 설정되어 있고, 죽여도 아예 드랍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싸구려 포션 스크롤 골드 짤짤이 정도의 잡템이 태반이니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마셈
함정설치는 100이면 일반함정 설치에 항상 성공하지만 하이어빌로 얻는 고오급함정은 무조건 설치 성공이라 꼭 함정설치를 올릴 필요는 없음
민첩이 높으면 도둑 기술에 보너스를 받음. https://namu.wiki/w/발더스%20게이트%20시리즈/캐릭터의 능력치-민첩 항목 참고 ㅇㅇ
13. 동료의 수
동료가 많아야 이벤트마다 가끔 대사도 나오고 동료들끼리 대화도 하며 모험이 즐겁지만
획득한 경험치는 균등분배라서 인원이 많을수록 그만큼 레벨업이 느려 상대적으로 약한 파티가 됨
멀티클래스라고 경험치를 더 많이 주지는 않기 때문에 특히 레벨업이 느림. 파메시나 파메클은 거의 짐덩어리응애임
BG2EE에선 모든 동료에게 같은 경험치를 주는 이벤트 보상들이 있지만 그래도 1-3인 파티에 비해 성장속도가 한참 느림
동료들에게 애착이 있거나 동료들간 대화를 보고싶은 게 아니라면 기여도 낮은 애들 빼고 소수정예로 가는 게 게임 난이도를 낮추는 방법 중 하나임
14. 기타 팁
Tab키를 누르면 상자와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을 강조해서 볼 수 있고 캐릭터 이름과 동료들 체력도 뜸. BG1EE 내쉬켈 밭떼기에는 앙크헤그 판금 갑옷이 숨겨져 있고 다른 지역 곳곳에 화염저항 반지, 살인구름 주문서 등이 숨겨져 있으니 Tab키를 생활화 하는 게 좋음
하단 UI의 제일 왼쪽 빨간색 마름모를 클릭하면 빠른 전리품을 활성화 할 수 있음. 시야 안쪽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들을 빠르고 편하게 줍기 가능
파티의 적절한 대형을 유지하셈. 여럿을 선택하고 하단 UI의 아이콘들을 오른쪽 클릭하면 몇 가지 대형을 고를 수 있고 이동할 때 바닥에 오른쪽클릭 후 드래그하면 대형의 방향도 지정할 수 있음
오른쪽 UI의 동료 초상화를 위아래로 드래그해서 파티원 순서도 바꿀 수 있음. 맨 위 1번 자리가 파티의 리더임
게임이 너무 쉬우면 모드를 설치하셈. SCS가 진짜 잘 만든 모드임.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게 됨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소리가 듣기 싫거나 경험치 제한을 풀고 싶거나 몬스터 소환 수 제한을 없애고 싶거나 인간으로 멀티클래스를 하고 싶거나 드워프로 연애하고 싶거나 아무 상인에게 모든 종류의 아이템을 판매하고 싶거나 화살을 999개까지 쌓고 싶거나 동료의 클래스를 원하는 대로 바꾸고 싶으면 모드를 설치하셈
켄메시라는 사기 클래스가 있는데 이거는 키퍼로 만드셈. 키퍼는 발게이용 에디터(외부프로그램)임
바알의유산은 하지 마셈 진짜 대충 만든 난이도임
이 글을 보고 발더스게이트를 접었습니다 소리 나오겠지만 이걸 다 외울 필요는 없음
그냥 쭉 한 번 읽어보고 아 이런 개념이 있구나 알고만 있으면 게임하면서 이해될 거임
몰라도 되는 내용이 많고 엔딩 몇 번 본 사람들도 모르는 내용들도 있을 거고 나도 수치가 얼만지 까먹어서 게임 켜보며 확인하며 썼음
모드 설치 가이드나 05년쯤에 올라왔던 모 분의 마법강의 무기학강의 파메시가이드 등은 이거보다 내용이 훨씬 기니까 이정도는 실전압축 정보글이라 생각해주셈
요약
1. 60프레임 설정 권장
2. 탱커 1명 외에는 전원 원거리 무기 장착
3. 뉴비는 버서커를 추천
4. 풀플레이트메일이 짱
5. 부가능력 없는 +1따리 방어구는 상점행
6. 상태이상 걸리면 그냥 로드
7. 물약은 3초에 한 번만 빨 수 있음
8. 옵션 - 게임플레이 - 피드백 - 시각효과의 공격시늉끄기 체크
9. 몬스터소환, 불꽃, 마비의마법봉이 삼신기
10. 명성 20 찍기 (동료 가치관에 주의)
11. 투명화의 물약이 사기템
12. 도둑기술들은 100까지만
13. 소수정예가 강함
궁금한 거는 댓글로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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