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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Gloomhaven Helper 소개 및 설명

summu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1.10 08:31:25
조회 10176 추천 23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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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룸헤이븐 헬퍼. 글룸헤이븐의 단점인 전투 중의 복잡한 상태를 한 눈에 알기 쉽게 바꿔서 보여주는 공식 보조 앱이다.

보드게임에 앱 따위는 들어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은 반드시 사용하는 것을 권함.

원래는 공식 앱이 아니었는데, 이 사람들의 노력과 엄청난 완성도를 보고 감탄한 아이작이 공식 앱으로 인정해준 앱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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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런 앱은 글룸헤이븐 헬퍼 말고도 다양하게 있지만, 글룸헤이븐 헬퍼를 최고로 꼽는 데는 이유가 있음.

바로 여러 기기 사이에 동기화가 되기 때문임.

이 때문에 위 사진처럼 한 명이 구석에서 작은 기기로 조작을 하고, 그걸 큰 화면을 쓰는 기기랑 동기화시켜서 쓰면 게임이 엄청 편해진다.

우리 파티는 주로 태블릿을 중앙에 두고, 내가 핸드폰이랑 동기화해서 조작하는 방식을 사용함.

그리고 애초에 UI 면에서 압도적으로 좋아서 굳이 다른 앱을 쓰겠다는 생각이 안 듬


다운로드

- 모바일(안드/iOS) : 앱스토어 ㄱㄱ. 안드는 무료긴 하지만 광고가 있고, 광고 제거에 5000원. iOS는 4.99 달러.

- PC(윈도우/맥/리눅스) : http://ko.esotericsoftware.com/gloomhaven-helper - PC 버전은 무료임.

- 웹 버전 : http://ko.esotericsoftware.com/gloomhaven-helper-web/ - 무료인데다가 모바일에서도 쓸 수 있지만, 이 앱의 핵심인 동기화 기능이 없기 때문에 그닥. 큰 태블릿이 있을 경우는 그나마 낫긴 하지만, 다들 화면을 보고 있는 도중에 조작하면 좀 불편함. 그걸 감안해도 5000원은 못 내겠다면 웹버전을 쓰면 됨.


여기서부터는 조작 방식을 설명할건데, 나는 Documentation 읽고 알아서 하겠다 하는 사람은 스킵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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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화면은 이런 식임. 내가 참고하라고 좀 조작을 해두긴 함

현재 각 캐릭터의 체력, 상태이상, 원소 상태 등등이 다 깔끔하게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자세한 조작은 잠시 뒤에 설명하고, 어찌저찌 속도를 맞춘 뒤에 Draw를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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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자의 행동 속도에 맞춰서 카드가 공개되고 라운드가 시작되는 방식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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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실제 조작을 어떻게 하느냐. 그걸 지금부터 설명한다.


오른쪽 위를 보면 원소 아이콘들이 있는데, 탭을 하면 원소가 켜짐.

원소는 라운드가 진행되면서 알아서 꺼지지만, 원소가 소모될 경우에는 켜진 원소를 다시 탭해서 끄면 됨.

또, 실수로 원소를 키는 것을 깜빡하고 라운드를 넘겼을 경우를 대비해서, 원소를 빠르게 두 번 탭하면 원소를 반만 켜진 상태(Waning)로 만드는 기능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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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이 좀 복잡한데, 우선 가장 간단한 것부터 설명하자.


초록색 네모를 보면, 현재 시나리오 이름과 함께, 시나리오 레벨에 따른 몬스터 레벨, 함정 피해량, 추가 경험치, 골드 가치 등이 적혀 있다.

또한, 여기를 탭하면 메뉴를 거치지 않고 시나리오 레벨을 바로 조정하는 것도 가능함.


빨간색 네모를 보면, 캐릭터 포트레이트가 있는데, 이 부분을 눌러서 캐릭터의 행동 속도를 조절함.

나중에 설명하겠지만, 행동 속도 설정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각에 따라 조작 방식이 다름

- Numpad : 포트레이트를 누르면 숫자 패드가 뜨고, 숫자를 눌러서 속도를 직접 입력함

- Drag Number : 포트레이트를 탭한 채로 드래그하면 숫자를 조정할 수 있음.

- Drag Order : 나중에 설명함. Draw를 누른 뒤에만 조작 가능.


주황색 네모 부분은 캐릭터 이름이나 체력, 상태이상이 표시되는 공간인데, 여기를 좌우로 드래그하면 체력을 조절할 수 있음.

노란색 네모 부분은 클래스 아이콘이 있는데, 여기를 좌우로 드래그하면 캐릭터의 경험치를 조절할 수 있다.

똑같은 방식으로, 검은색 네모가 쳐진 부분을 드래그하거나 파란색 네모가 쳐진 부분을 좌우로 드래그해서 각각 소환수와 몬스터의 체력을 조절할 수 있음.


또한, 각각의 부분을 탭하면 추가로 창이 나타나는데, 이제부터는 그것을 설명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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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주황색 네모가 있었던 긴 부분을 탭하면 캐릭터의 상태를 변경하는 창이 나온다.

체력, 경험치, 획득한 동전 갯수 등은 물론이고, 상태 이상이나 사망 여부도 변경할 수 있음.

왕관이 있는 부분을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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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레벨이나 최대 체력, 표시되는 이름을 변경하는 창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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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으로 + 버튼을 눌러보면 소환수를 생성하는 창이 나옴.

소환수 토큰의 종류를 골라서 탭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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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수의 최대 체력 및 각종 스탯을 설정하는 창이 나옴

근데 스탯은 굳이 설정할 필요 없고 최대 체력만 설정하면 충분함

설정이 끝나면 다른 부분을 눌러서 나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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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그렇게 소환수가 생성된 뒤에 체력을 눌러보면 캐릭터랑 마찬가지로 설정 창이 나옴

캐릭터와는 달리 사망 버튼을 누르면 즉시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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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파란색 네모가 쳐져있던 몬스터 체력을 눌러보면, 캐릭터&소환수와 마찬가지로 설정 창이 나온다.

글룸헤이븐 헬퍼는 몬스터 보정치 덱을 알아서 추적해주기 때문에 축복이나 저주를 넣을 때는 이 설정 창을 사용함

두 상태이상 사이에 있는 파란 동그라미는 소환된 몬스터 표시임. 소환된 몬스터는 동전을 떨어뜨리지 않기 때문에 꼼꼼하게 표시해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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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관 버튼을 누르면 추가 설정 창이 뜸.

몬스터의 레벨이나 최대 체력 등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일부 시나리오에서 특정 몬스터의 최대 체력이 오르는 특수 규칙을 쓰기 때문에 있는 규칙임

별표는 네임드 몬스터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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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오른쪽의 +를 누르면 몬스터를 추가할 수 있다.

당연히 왼쪽이 일반 등급이고 오른쪽이 정예 등급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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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해서 카드 선택 단계에서 하는 조작 설명이 끝남

카드를 공개하고 행동 속도 세팅이 끝나면 Draw를 눌러서 몬스터들의 능력 카드를 공개함

그러면 속도에 따라서 각각의 캐릭터의 순서가 정렬된다.


편리하게도 공개된 능력 카드는 원래 능력 카드처럼 "이동 + 0, 공격 + 0" 라고 나오는 대신 능력치를 반영한 최종 수치를 보여준다.

(※ 주의 사항 : 방어랑 반격 능력을 킬 때도 표시되는 값은 최종 수치임. 패시브로 방어 1이 있는 몬스터가 방어 5 패턴을 쓰면 카드에는 방어 6이라고 표기된다. 실수로 이중으로 계산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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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제 행동 단계 중의 조작 방법을 설명하자

주황색 네모가 쳐진 부분을 누르면 몬스터 보정치 카드를 한 장 뽑는다 (이 앱은 몬스터 보정치 카드를 추적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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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네모가 쳐진 포트레이트 부분을 누르면 위에서부터 그 캐릭터까지 모든 캐릭터를 비활성화 상태로 만듬

비활성화 표시는 누구까지 턴을 진행했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함


또한, 아까 설명한다고 했던 Drag Order 기능도 이 버튼을 사용한다.

속도 설정 방식을 Drag Order로 했을 경우, 선택 단계에 속도 값을 적어넣는 대신, 일단 Draw를 눌러서 카드를 공개한 뒤에 순서를 조정함.

그리고 순서 조정을 포트레이트를 드래그해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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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파란색 네모로 표시한, 보정치 카드가 버려진 곳을 탭하면 이렇게 보정치 카드의 순서를 볼 수 있다.

원래는 없던 기능이었는데, 확장판을 지원하면서 디바이너 카드 때문에 생긴 기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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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네모를 쳤던 능력 카드 부분을 탭하면 능력 카드 덱을 볼 수 있다.

짜증나는 패턴이 있는 일부 몬스터를 상대할 때 유용한 기능임.

마찬가지로 디바이너 때문에 생긴 기능임


설마 벌써 확장판을 하는 사람은 없을테니 디바이너가 있을 때 쓸 수 있는 기능에 대한 설명은 생략함


참고로, 보정치 덱이랑 능력 카드 덱 뒷면을 잘 보면 알겠지만, 오른쪽 아래 구석에 남은 장 수가 작게 써져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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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메인 화면 기능은 설명이 끝난 것 같으니 메뉴에 대해 알아보자.

왼쪽 위를 누르면 메뉴가 나옴.

Undo나 Redo야 실행 취소/다시 실행임. 최대 25단계인가까지 지원한다고 함

Documentation은 기능 설명 문서 열기.

Add Section은 확장판 전용 기능이고 본편 이거로 했으면 보기만 해도 바로 이해할 테니 생략함


그 외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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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Scenario. 말 그대로 시나리오 세팅.

위에서 시나리오 레벨을 설정하고, 시나리오 번호를 입력한 뒤 OK를 누르기만 하면 됨

Solo는 솔로 플레이일 때 체크하면 알아서 값을 맞춰서 계산해줌

Custom은 기존 시나리오가 아니라 커스텀 시나리오를 따로 플레이할 때 누르면 됨. 뭐 랜덤 던전이라거나 그런거

Add Monster는 자동으로 시나리오에 나오는 몬스터 타입을 추가할 지 여부인데, 해제할 일이 있긴 한 지 의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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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 Monster. 몬스터 타입을 수동으로 추가하는 기능인데 평소에는 절대로 쓸 일 없음.

몬스터 레벨을 결정한 뒤에 몬스터 타입을 고르면 된다.

아래로 쭉 내리면 보스 몬스터들도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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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ove Monster. 특정 몬스터 타입 제거. 마찬가지로 절대로 쓸 일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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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추가. 미리 위에서 레벨부터 고른 뒤에 캐릭터를 추가하면 됨.

해금 클래스들도 추가할 수 있는데, 클래스 이름까지 뜨게 하고 싶으면 Show Names를 누르면 됨. 다만 한꺼번에 다 공개되는 점은 주의할 것.


Escort나 Object는 특정 시나리오에 나오는 NPC나 파괴 가능 오브젝트를 나타낼 때 씀

라운드 트래킹을 요구하는 시나리오에서 진행 라운드를 Object의 체력으로 표시해도 꽤 괜찮으니 참고

그리고 Escort랑 Object를 쓸 때는 캐릭터 이름을 변경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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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제거. 파티 인원이 변경될 때 가끔 들어감.

참고로 Escort나 Object는 시나리오가 바뀔 때마다 자동으로 제거되니 일부러 제거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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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

- Help : 메뉴랑 원소 버튼 사이의 공간에 지금 뭐를 해야하는지를 알려주는 메시지가 뜸.

- Random Standees : 몬스터를 추가할 때 번호를 고르는 대신 랜덤으로 생성됨. 직접 랜덤으로 고르고 그에 맞춰서 몬스터를 생성하려면 이걸 끄고, 몬스터를 랜덤으로 생성한 뒤에 그에 맞춰서 말을 배치하고 싶으면 이걸 키면 됨.

- Hide Stats : 아직 생성되지 않은 몬스터는 스탯을 숨긴다. 이걸 킨 상태더라도, 해당 몬스터의 스탯이 나타나는 부분을 꾹 누르면 누르는 동안은 스탯을 볼 수 있음. 나는 끄는걸 선호함

- Expire Conditions : 해당 캐릭터의 다음 턴에 끝나는 타입의 상태가 모두 자동으로 꺼짐. 키는걸 추천.

- Calculate Stats : 능력 카드를 표시할 때 최종 값을 계산해서 보여준다. 안 키면 원본 능력 카드만 보여줌. 키는걸 추천.

- Ability Cards : 몬스터의 능력 카드를 사용할지 말지 여부. 능력 카드는 직접 추적하고 싶다면 끄면 됨.

- Elites First : 엘리트 몬스터를 항상 앞에 표시함. 애초에 행동 순서가 그러니까 키는걸 추천.

- Ability Numbers : 능력 카드의 카드 번호를 표시함. 그닥 필요 없음.

- Drag HP : 드래그를 통해 HP를 조정할 수 있음. 취향에 따라 키면 됨.

- Auto Scroll : 전체 캐릭터가 한 화면 내에 다 나타나지 않을 경우, 턴이 끝날 때마다 자동으로 아래로 스크롤됨.

- Track Standees : 각 말의 상태를 추적하지 않음. 끌거면 이 앱 왜 씀?

- Hide Monsters : 몬스터를 표시하지 않음. 끌거면 이 앱 왜 씀?


Character Initiative는 아까 설명했으니 패스.


아래에 있는 것들

- Zoom Out / In : 화면 축소/확대. PC는 위아래 방향키로 조절할 수 있지만 모바일은 이거로만 조정함

- Reset Zoom : 줌 상태 초기화.

- Language : 언어 설정. 영어랑 러시아어 뿐임. 미래에 이걸 번역한다고 나서줄 핫산을 기다리자.

- Envelope X : 봉투를 열었을 때만 눌러보자.

- Privacy Policy : 왜 클릭?


Client / Server : 동기화 관련.

어느 쪽이 서버를 맡을지를 정한 뒤에, 클라이언트 기기 쪽에서 포트랑 IP 입력하고 들어가면 됨.

나는 같은 와이파이 내에서만 했는데 다른 와이파이 내에서도 되는지는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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