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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삼국지 토탈워 장수 스킬 변경법

평화의사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3.02 12:19:30
조회 5691 추천 14 댓글 20
														

요새 장수 스킬 바꾸는 방법에 대한 글들이 많이 올라오네요.

제가 처음 스킬 변경하고 했을때 막막함을 알기에 간단한 tip을 올려봅니다.

rfpm이 필요하며, rfpm의 사용법에 관해서는 이글에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빌프님의 아래글을 먼저 읽는게 이해하는데 도움됩니다.

이걸 봤다는 전제하에 설명합니다.

https://cafe.naver.com/twcenter/108674



장수 스킬 변경 가이드


1. 해당 장수가 고유 스킬세트를 사용하는가?

스킬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이거 확인이 가장 먼저 입니다.

확인 방법은

character_generation_template_game_mode_details_tables에 Skill set Override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generic이란 이름이 들어간 스킬세트를 사용한다면 공용 스킬세트입니다.

*game mod의 historical은 정사, romance는 연의 모드입니다.


유니크한 스킬세트를 사용한다면 스킬을 변경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만 공용 스킬세트를 사용한다면

스킬세트부터 새로 지정해 줘야 합니다.


하지만 startpos라는 시스템때문에 처음부터 출현하는 장수들의 경우 스킬세트의 변경이 안됩니다.

이경우 rfpm으로는 수정이 불가능하며 전 startpos와 ceo를 건들지 않기에 이부분은 잘 모릅니다.

다만 꽁수로는 스크립트로 죽였다가 다시 살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가지 더 이미 고유스킬세트를 준 모드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MTU나 WU같이)


누가 startpos의 인물인가는 또 군웅할거를 하냐 아니면 천명을 하냐에 따라 다르기에 따로 검색해보세요.


2. 스킬 변경

여기에 기존에 있는 스킬을 쓸것인가 아니면 새로 스킬을 만들것인가 하는 부분이 생기는데

전 우선 기존에 있는 스킬을 활용해 변경하는 방법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빌프님의 글에보면 준비물이란 경로가 있고 거기에 보면 스킬이 어떤 스킬 key를 쓰는지 나와 있습니다.


자기가 넣고 싶은 스킬key를 알아냈다면

character_skill_nodes_tables로 가서 key부분에 자기가 변경하고 싶은 장수의 이름으로 검색해보세요.

viewimage.php?id=2ebcdb2ff1&no=24b0d769e1d32ca73fed83fa11d02831dd6ec24037e3c20ed8a76d8570d3aa304cb3580e1e5ca53067f613d0ce16cd3a924abbe78c7cb6bc9f5320b5671d98d0



* 이미지의 빨간 동그라미를 key로 변경후 검색해야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쭉 나옵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장수꺼만 남기고 나머지는 다 지워버리세요.


Key 끝에 부분 _0A 이부분이 스킬의 위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맨위줄이 1, 중간이 2, 가장 아랫줄이 0이고요. 가장 아랫줄 밑으로 내려가실려면 3으로 하시면 됩니다.

A~D까지가 왼쪽부터 순서이고요.

1A면 스킬창에서 가장 왼쪽 위입니다. 이부분도 빌프님 영상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세요.


어쨋거나 바닐라의 경우 2A, 2C, 2E가 인게임 스킬부분입니다.


자기가 원하는 자리에 Character Skill Key부분을 원하는 스킬 key로 변경하면 1차적으로는 스킬 변경은 끝납니다.


인게임 스킬이 아닌경우 이것만으로 바로 스킬이 변경되나 인게임스킬 같은 경우는 이것만해서는

인게임에서 사용이 안됩니다.


3. 인게임에서 스킬 안써지는 부분 체크

캐릭터창에서 스킬은 적용되었는데 인게임에서 스킬이 안써지는 이유는

land_units_to_unit_abilites_junctions_tables에서 해당스킬에 해당 장수가 입력이 안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가장 헷갈리는게 장수가 무슨 land unit을 사용하냐와 스킬이 무슨 ability를 사용하냐입니다.


대부분 character_generation_template_game_mode_details_tables의 retinue를 참고하시는데 해보니 정확하지 않습니다.


land unit을 확인하는 방법은 land_units_table에서 장수 이름(예. pang_de)으로 검색해봐서 있냐를 확인하고 없으면

공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덕은 용장이니 3k_main_hero_wood_generic 입니다.)


대부분 바닐라 유니크 아니고서는 공용입니다만 특이하게 일부 유니크하게 사용하는 애들이 있고요.

바닐라 유니크중에서도 또 공용으로 쓰는 애들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작업할때 직접 확인하셔야 하고요.


스킬의 ability를 확인하는 방법은

character_skill_level_to_effects_junctions_tables 에서 해당 스킬의 effect를 확인한 effect key를 가지고

effect_bonus_value_unit_ability_junctions_tables 에서 해당 ability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인데 자연의 벗(3k_main_ability_nature_s_ally)의 경우 3k_main_hero_earth_cao_cao가 있기에

인게임에서도 사용 가능한 것입니다.

viewimage.php?id=2ebcdb2ff1&no=24b0d769e1d32ca73fed83fa11d02831dd6ec24037e3c20ed8a76d8570d3aa304cb3580e1e5ca53067f613d0ce16cd3a924abbe78d7fb7bc9b5372e5671d98d0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쓰느라 우왕좌왕 하네요.

암튼 제가 가장 헷갈렸던 부분이 스킬 key와 land unit 찾아 연결하는 거기에

그부분 중점으로 설명 드렸습니다.


읽어보고 궁금하신거는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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