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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COH2) 독일군 전술학. 건물전 - 동독편 ver.2

GentleFox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04.19 15:56:57
조회 1689 추천 7 댓글 9
														
동독의 건물전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동독의 유닛들은 대부분 분대원수가 작고,엠지가 사용되지않는 판이 거의 없기에, 창문이 적은 건물이라 할지라도 효과적으로 이용할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화염방사기와 화염방사 트럭, 박격포를 초반부터 배치할수 있어, 초반부터 건물전을 유리하게 이끌기 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동독을 하면 건물전이 어렵다는것을 깨닫게 되는데 그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시작 건물전
 
 시작 건물전은 게임이 시작되고 처음 받는 유닛과 2~3번째 유닛이 추가되면서 자리싸움을 하는 구간입니다. 이 타이밍에는 건물을 잡은 적을 쫓아낼 수단이 거의 없기 때문에 땅을 여유롭게 먹으려다가 좋은 건물을 뺏기면 라인이 그곳을 기준으로 뚫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반드시 자신의 목줄거점을 위협할수있는 건물을 확보하고 시작해야 보급선이 짤리고 게임이 터지는걸 방지할수있습니다. 중앙 건물을 가장 먼저 확보하는것이 좋고, 그 다음은 사이드입니다. 사이드는 양쪽 다 확보하려들기보다는, 자신에게 유리한 지점만 확보하는것이 좋습니다. 유닛을 보내 건물을 먼저 확보하고, 적이 오지않는것을 확인한뒤 땅을 먹읍시다. 

 1) 피오니어: 

 동독은 시작 건물전에서 다른 모든진영에 비해 아주 불리한 위치에서 시작합니다. 0티어에서 주력보병이 나오지않는 유일한 진영이기에, 동독은 보통 1티어를 건설하고 나서야 공병이 전장으로 배치됩니다. 이 때문에 다른나라의 공병에 비해 약 20초 가량 늦게 전장에 나오게 되고, 적 공병이 내 중요건물에 미리 타있는 경우가 잦습니다. 특히 공병이 1티어를 짓고, 건물로 바로 달리는게 아니라, 땅부터 먹으려할경우 상대가 내 건물을 선점하려 들면 100% 뺏긴채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이 때문에 피오니어는 반드시 1티어 건설후 바로 자신의 중요건물로 달려야 합니다.  자신의 중요건물이 뺏긴상태로 게임이 시작되면, 화방이나 박격이 준비될때까지는 거의 그 건물이상의 라인을 확보하기가 힘들어, 아주 어려운 게임으로 진행됩니다. 땅을 조금 늦게 먹더라도 안전을 우선하는것이 좋습니다. 건물을 확보하고 앞땅을 먹으며 뒤에 나오는 척탄과 엠지로 뒤땅을 먹어 보급선을 연결해줍시다.

 2) 엠지: 

 초반에 엠지를 건물에 태울경우 탑승시 발생하는 창문 깨는 소리에 의해 엠지가 특정건물에 탔다는것을 들키기가 쉽습니다. 연합군이 엠지의 사격각을 확인하고, 다른곳으로 갈경우 엠지는 그대로 실업자가 되는 경우가 잦습니다. 그렇다고 적이 다가왔을때 갑자기 건물에 탑승하는것도 좋지 못합니다. 엠지류들은 건물에 탑승할경우 장전을 하고 그이후에 행동이 가능해집니다. 이 때문에 건물 탑승시 탑승거치 2초, 재장전 2초가 허비되며, 운에 따라서 건물에 탄 사수가 적이 없는 방향으로 보고있었다면 재거치를 위해 2초가 추가 소요됩니다. 4~6초라는 시간은 적이 엠지의 사거리에서 빠져나가기 충분한 시간이고, 이에 따라 건물에 엠지를 급작스럽게 태우는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피오나 척탄을 건물에 태워 적의 위치를 확인하고 교전하는동안, 뒤에서 엠지로 적의 시야밖에서 제압을 해주면됩니다. 다만 적이 건물에 타서 서로 교전하는 중이라면 엠지는 다른곳으로 가는게 낫습니다. 건물에 탄적은 제압도 안될뿐더러, 엠지가 원거리 화력이 좋지못해, 효용성이 낮습니다. 건물엠지가 효과적인건 중반이지, 초반에는 보병을 따라다니면서 화력지원을 하는것이 훨씬 좋습니다

 3) 척탄: 

 척탄은 오히려 엠지보다 건물 수호에 더 뛰어납니다. 창문수만 충분하다면 화력도 잘나오고, 내렸다 탔다 하면서 시간을 끌수도 있으며, 유사시 뛰쳐나가 오히려 역습을 거는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건물은 척탄들로 장악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땅을 먹으러 흩어지지않는 상황이라면 척탄들로 건물들을 장악하고있는것이 안전하고 좋습니다. 건물수비에는 효과적이나, 건물 탈취에는 총류탄이 쓰레기에 가깝기 때문에 적당한 헤비커버가 없을경우 건물 탈취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다른 건물에 탑승한 토미나, 헤비커버 토미에게는 박격이나 스나지원없이는 반드시 패배하므로 지원유닛을 빠르게 배치해주셔야합니다.

 4) 강척:

 척탄강습을 이용하여 건물을 무너트리거나, 내부의 적에게 큰 피해를 줄수있습니다. 투척이 상당히 빠르고, 스프린트로 갑자기 달려들수있기때문에 적 건물엠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5) 스턴수류:

 야지에서는 수류의 폭발반경에의한 데미지 감소가 존재하여 크게 위력적이지 않지만, 건물에서는 적 전부에게 데미지가 100%들어가면서 상당히 강력합니다. 뮤니가 싸고, 투척이 간편하기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수류탄입니다. 하지만 건물탈취술의 효율은 떨어진다는 단점을 가집니다.


 2. 초반 건물전

 슬슬 대건물 수단들이 준비되기 시작하는 타이밍입니다. 화방과 경차량, 박격포가 구비되는 타이밍으로써, 건물자체에 타격을 주기보다는 건물에 탑승한 유닛에게 큰 데미지를 주는 수단들이 많습니다. 여기서 동독의 딜레마가 발생하는데, 건물전을 위해서는 화방피오나 화방핲, 판슈기척을 구비하는 것이 좋으나, 이 모두를 구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탄약이 필요합니다. 만약 자신이 탄약 확보가 잘 되지않았다면 스나 + LMG척 + 팤 체제로 전환하여 건물전 자체를 포기하고 평원전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건물전을 할수밖에 없는 맵이라면, 뮤니 확보에 사활을 거셔야 합니다.

 1) 화방 피오: 

 초반부터는 건물전을 하는데 화방피오가 있으면 매우 효과적입니다. 화방은 건물 에 주둔중인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줄수 있고, 건물을 뺏아 타더라도 건물에서 막내려 뭉쳐있는 적보병에게 막대한 데미지를 선사할수 있습니다. 화방피오를 쓸때는 어택땅이나 건물을 직접 공격하게 하면 최대사거리에서 건물에 화염을 뿜기때문에 오히려 과도한 근접을 방지할수있으며, 화방을 한번 뿜은후에 재장전하는사이 가장 가까운 앞쪽 커버로 이동하면 공격을 효과적으로 할수있습니다. 또한 수비전을 할때, 건물에 탑승했다 내린후 건물에 딱붙인채로 우클 드래그로 건물을 바라보게 매복해놓으면, 갑자기 건물에 탄 적에게 큰 데미지를 선사할수 있습니다. 특히 엠지류가 건물에 탑승할경우 4~6초가 있어야 하차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사이 분삭도 충분히 노려볼수있습니다. 또한 사각에서 그라운드샷을 이용하여 적에게 일방적으로 공격이 가능합니다.


 .Player.png


 2) 박격포

 목조건물의 경우 박격포탄에 상당한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조금만 배러지와 그라운드사격을 가해주면, 건물이 무너질게 무서워서라도 적이 하차하게됩니다. 하지만 석조건물의 경우 건물이 상당히 튼튼하여 박격에 잘 무너지지 않고, 건물탑승시 박격에 데미지를 입는게 아주 빠른편은 아니기때문에, 견제용으로 미리 쏘는거면 모를까 한타도중에 추가 딜 지원을 넣는것으로는 크게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그래도 견제를 위해 한 분대정도는 있는것이 좋습니다.

 3) 화방핲

 사거리도 길고, 화력도 강해 대건물용으로 매우 효과적인 차량입니다만, 생각보다 출현타이밍이 적 차량에 비해 빠르지않아, 보통 나오고 30~60초뒤에 적 차량과 조우하게 됩니다. 문제는 화방핲 선택시 대차량수단으로 팤이나 판슈, 텔러가 있는데, 팤은 건물이 많은 맵에서 별로고, 판슈 텔러가 좋지만 뮤니 압박이 심합니다. 그리고 평지 맵에선 팤이 좋지만 화방핲이 별로라는 아이러니가 존재하는 차량입니다. 단, 판슈기척을 뽑아낼 뮤니만 있다면 화방핲 + 판슈기척은 상당히 강력한 건물전 조합입니다. 그라운드샷이 지형을 일정량 무시가능하고, 기본사거리보다 좀더 멀리 화염을 발사하기 때문에 그라운드샷을 잘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4) 기척

 초근접 수류탄 투척을 통해 건물 탈취가 가능하고, 판슈 장착시 건물을 끼고 대전차 작전을 수행하기에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만 뮤니를 많이 먹으니 뮤니 확보에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5) 하프트럭

 적의 건물앞에서 핸드브레이크를 켜서 화력지원 + 커버지원 + 충원지원이 가능합니다. 이에따라 화방피오를 쓸경우 적 건물 탈취가 매우편하고, 단순히 척탄이나 기척으로 미는것도 제법 잘됩니다. 

Player.png

 또한 내가 건물을 장악했을때 건물에 탄 유닛을 탔다내렸다 하면서 충원을 할경우, 충원게이지가 건물에 타있는 상황에서도 차기때문에 건물에서 전투를하다가 내리면 충원이 바로 되고, 곧바로 들어가는식으로 건물에서 무한 버티기가 가능합니다.

Player.png



5) 스톰트루퍼

 건물에서 갑자기 배치되어 건물장악 혹은 수류지원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본 무기가 척탄 kar98이고 무기 업그레이드가 느려서 화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3. 중반 건물전

 슬슬 건물들이 거의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때문에 건물전 위주의 병력구성을 짜놨다면 건물들이 줄어듬에 따라 그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건물전에 강한 유닛들은 대부분 평원전에서의 효율이 떨어지므로, 뒤늦게라도 팤, lmg척등을 추가하여 장거리전을 챙기고, 판슈기척 화방핲등은 수비적으로 굴리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스나 척 팤 체제라면 슬슬 늘어난 대건물 화기를 이용하여 모든 건물을 사정없이 부숴주는것이 좋습니다.

 1) 화방 유통기한:

 중후반부터는 보병들의 벳업이 쌓이고, 무기업이 시작되면서 화력이 매우강하며, 각종 전차, 차량, AT가 나오기 때문에 화방피오와 화방핲이 화방을 뿜기도전에 빈사상태가 되거나 죽습니다. 이때부터는 매복이나 사각을 이용한 그라운드샷 위주로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피오의 경우엔 걍 수리만 하게 하는것도 좋습니다.

 2) 전차:

 대부분의 전차포는 건물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고, 건물에 차량을 박는것 역시 강력한 데미지를 줄수있습니다. 다만 고폭범위가 좁은 구축이나 대전차포, 대공포류는 건물에 데미지가 미미합니다.

 3) 석조건물: 

 목조건물은 중반즈음에는 보통 파괴되있는 경우가 많거나, 아직 안됬더라도 손쉽게 파괴가 가능합니다. 그에 반해 석조건물은 중반정도까지도 굳건히 버티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조건물맵이라면 아직 건물전 유닛들이 활약을 해주니 건물전 위주의 병력구성을 택하면 좀 더 오래 이득을 취할수 있습니다.

 4) 벳업된 하프트럭 or 충벙:

 서로서로 대전차유닛이나 포격유닛이 생기긴하지만 완전히 갖춰지기전이라 이 유닛들로 건물전에서 충원보조를 해주기 매우 좋습니다. 설사 후반전으로 가더라도 도움이 되긴합니다. 

4. 후반 건물전

 1) 로켓포격, 오프맵 포격, 곡사포 포격의 등장

 모두 건물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이런 강한 포격이 나오기 쉽고 그동안 누적된 데미지탓에 건물이 이미 무너져있거나, 손쉽게 무너트릴수 있기 때문에 후반에는 건물전의 의미가 거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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