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이번 글은 1.6+ 버전과 비교해서
기존에 플레이를 해봤거나, 23.9.22 이전까지 플레이중인 사붕이들에게
특성&특전 공통적인 변경점에 대해 적어뒀어
아직 발매전 공개정보 만으로 적는 글이라, 패치이후 필요시 수정 예정.
ㅁ 주관적 견해로 위주로 작성
ㅁ 특성&특전 외 변경점(추정) 적어둠
ㅁ 정보수정 등 피드백 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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ㅁ 소분류 특전 통합
기존에 각 특성별 2-3 소분류로 나뉘어져 있던 특전들이 한묶음으로 들어왔어
각 특성별로 대략 10개 전후의 특전이 조정되거나 삭제되었어
이후 작성하는 글에서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는거로.
ㅁ 특전 시스템 변경의 여파
소분류 카테고리가 삭제되면서 특전레벨 시스템이 개편되었어
현재 공개된 정보로는 Skill 이라는 별개의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시스템이라 해
(기존 특전은 Attribute. Skill이 아님.)
ㄴ 엔지니어, 솔로, 시노비, 넷러너, 헤드헌터 5종으로 구성되어 있음
ㄴ 레벨 상승마다 전용 선택지가 있음. 스텟, 특전포인트, 특정 특전 변화 등.
ㄴ 최대 레벨이 60까지 존재, 기존엔 특성값이 최대레벨.
자세한건 리뷰어들의 정보 공개와 이후 플레이로 밝혀지겠네
게임 시작부터 끝날때까지 주먹만 써서 패고 죽어라 뛰어다니기만 해도
도저히 글리치 없인 20찍기 힘들던 운동신경 같은 불합리는 고쳤으려나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스킬은 엔지니어
제작관련 특전이 테크에서 빠진 대신, 해당 기능을 엔지니어가 가져간 거로 보여
선택지가 주어질 때 마다 제작과 제작 외 이지선다로 나온다던지 할 거 같아
특성과 특전을 초기화 가능하더라도, 스킬까지 선택지를 초기화 할 수 있는지는 의문이야
만약 안된다면, 해당 회차는 그거대로 빌드 고정이 되겠네
총 합산 특전 포인트가 팬텀 리버티 보유 기준 80으로 나오는데
캐릭터 레벨업 기준 59포인트, 나머지 21포인트의 출처가 불분명해
기존 본편에서도 특전 포인트 9개를 얻을 수 있는 각 장소가 존재하긴 했는데
더 늘어난건지, 다른 조건이 생긴 것인지는 알 수 없는 상태야
최대 레벨 캡이 60으로 증가하면서, 투자 가능한 최대 특성 포인트가 66이 되었어
캐릭터 생성 시 7, 레벨업 59. 그만큼 성장구간이 늘었고, 완성하기까지 시간도 늘었지
월드레벨 분포도가 변경되지 않을까 싶네, 물론 팬텀리버티 보유 기준.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자면, 빌드 구축 간 메인으로 가져갈 특성은 둘 까지.
서브 특성 하나, 나머지는 스텟용으로 특성만 올리는게 완성형 만랩빌드가 될 각
완성하는게 더 오래걸리게 되었으니, 성장구간도 구상해둬야 할거고 ㅇㅇ
ㅁ 특전 샤드는 더미데이터화? 아님 대체품으로?
기존 본편엔 특정 장소에서 각 특전 레벨+1 시켜주는 샤드가 존재했는데
특전레벨 시스템이 삭제되면서 대체품 또는 더미데이터화 되지 않을까 생각되네
후에 밝혀지면 알아보는거로
ㅁ 사이버웨어 시스템 변경됨, 구성을 위한 특성 빌딩이 달라질것
기존엔 특성값에 맞춰 착용 가능한 사이버웨어의 제한선이 있었는데
2.0 이후로는 사이버웨어 업그레이드로 개편된다고 해
한 단계 업그레이드를 할 때 마다 전용 옵션이나 스텟을 추가 하는 식으로 말이지
각 옵션 선택에 일정 특성값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선 아직 모르지만
이후 공개정보로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겠지
테크는 죽어라 찍어야겠지만 ㅇㅇ. 제작관련 기능은 없어졌지만
사이버웨어 장착용량과 추가 슬롯확장을 위해 필요하거든
ㅁ 2.0 빌드플래너 에 스킬레벨 반영이 안됨
아직 안나온 정보라 별 수 없다 쳐도, 완성형 빌드를 짜볼 수 없다는 점에 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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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정보들이 있으면 피드백 부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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