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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어리석은 자(Fool) 리뷰/분석 - 무스카린 시리즈

에메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8.26 17:07:22
조회 9474 추천 11 댓글 11
														

※일러두기

나는 모드팩 유저고, 추가로 메모장으로 건드려서 입맛대로 쓰고 있으므로

바닐라와는 적지 않은 차이가 날 수 있음. (모드팩 제작자가 입맛대로 벨런스 수정해서 내놓음)

이번에는 원본 사양을 같이 표시해서 어느 부분이 다른가 알 수 있게 해놓기는 했으나

원본 버전을 사용해본 적이 없으므로 구체적인 부분은 원본 버전에서 통하지 않거나 다른 설명이 있을 수 있음

만약 나와 같은 사양을 사용하고 싶다면 글 맨 아랫 부분의 어리석은자 수정본 올려놓은 링크에 가서 받으면 됨




0. 세줄요약

①불사신 중독딜러. 마귀할멈/세이렌/닼던 퇴각 등 이벤트성 사망이 아니고서야 죽지 않음.

②첫 턴 날려먹고 시작하는 장기전 특화 캐릭터. 중독이 걸리는 놈들은 혼자서 도륙낼 수 있음

③매 전투마다 완전히 회복하기 때문에 어리석은 자가 대미지를 대신 받는 것이 운용의 핵심




1. 개요


사실 2번째 공략으로 후드를 하려고 했는데 후드가 죽어버림 ㅠㅠ

오퍼링 풀 샤프넬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유독 따로 노는 풀로 골라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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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 원래 20따리고 기벽빨로 35임


※주목할만한 특징

-낮은 출혈/약화 저항

-높은 기절/중독 저항

-매우 높은 체력

-속도 -1



1스 통곡 툴팁을 보면 빨간 글씨로 이 기술을 빼지 마시오 하고 적혀 있음.

샤프넬처럼 1턴에 변신해야 다른 스킬들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샤프넬은 7개 스킬을 전부 다 쓸 수 있는데 얘는 4개뿐이라, 실질적으로는 스킬을 3개밖에 못 고른다.


풀의 기술들은 공통적으로 중독을 건다. 아군한테도.

상대방에게도 광역 중독을 걸고, 다른 아군 모두에게도 광역 중독을 검.

물론 핫산 출혈처럼 확률이 좀 낮긴 하지만, 출혈 기술 확률이 낮을수록 좋은 핫산과는 다르게 얘는 공격도 중독이다.

즉 중독 기술 확률이 높으면 딜을 잘 넣지만 다른 아군들도 중독에 걸리기 쉬워짐.

반대로 낮으면 아군들이 중독에 걸리기는 어렵지만 딜이 약해지고.


이 부분은 수정 장신구로 페르세포네의 왕관이라는 게 있어서 특히 중요한데, 자세한 건 운용 부분에서 설명함.



어리석은 자는 광역 중독 딜러라는 컨셉을 가지고 있는데, 역병의사가 딜서폿 느낌이라면 얘는 딜탱 느낌임.

1~3열 동시 타격기, 2/4열 동시 타격기를 가지고 있어서 모든 열에서 모든 열을 때릴 수 있고

모든 아군의 대미지를 반으로 깎는 대신 중독 지속 시간을 늘리는 기술도 있어서

기존 바닐라에서 조금 아쉬웠던 중독 파티의 기둥이 되어줄 수 있다.



DOT 딜러는 필연적으로 전투를 길게 끈다는 단점이 있다.

전투를 길게 끌면 그만큼 많이 맞고, 적을 처리하는 게 느린 만큼 스트레스 피해도 심각해지지.

그런데 이 녀석은 한 술 더 떠서 속도가 마이너스로 내려가고 심지어 첫 턴을 변신으로 날려먹어야 함.


그 대신으로 받은 게 불사 능력이다.

와! 안죽음 치트캐릭! 이게 아니라

심장마비가 오든 피가 다 달든 죽문이 터지면 완전히 회복하는 대신

다른 모든 파티원에게 40~50가량의 스트레스와 야영 전까지 스트레스 +10% 디버프를 안겨준다

그러다가 다 디져서 혼자 남으면 아무 스킬도 못 쓰게 됨


또한 전투가 끝나고 변신이 풀릴 때마다 자신의 체력을 모두 회복하고 스트가 0이 되기 때문에

어리석은 자는 체력/스트레스 관리에서 극단적으로 자유로움.

심지어는 모든 질병도 치료해서 핏빛 저주도 면역이다



캠핑스킬은 0코짜리 쓰잘데기 없는 거 하나.

사실상 없다.




2. 스킬


어리석은 자를 알기 위해선 우선 매커니즘을 알아야 한다.


어리석은 자는 전투가 시작하면 1스킬과 자살용 더미 기술밖에 사용할 수 없다. 심지어 이동도 못함

거기서 1스킬을 쓰면 자신에게 500의 스트레스를 입히고 즉시 고통으로 돌입한다.

전용 고통으로 '아홉번째 관문'이 존재하며, 영기 없이 무조건 '아홉번째 관문'에만 진입함.

그 이후로는 골라놨던 나머지 3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어리석은 자는 1스킬을 무조건 선택해야 하며,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건 3가지 뿐이다.


어리석은 자의 모든 스킬은 2~4열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보통 1열로 밀려나면 못 쓴다는 뜻이다.

그러나 사실은 1스킬을 사용하고 난 뒤에는 자살용 더미 기술이었던 '절망'이 턴 소모없이 한 칸 후퇴하는 옵션이 된다.

즉 1스킬 한 번 쓰고 난 뒤에는 열에 상관없이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있음.

혼자 남았을 때 빼고.



주력 딜링 스킬은 2~4스.

2스와 4스는 비슷한 피해량을 가진 1~3열 타격기이고 3스는 2/4열 동시 타격기이다.

이 세 가지 스킬은 기대 피해량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3스는 고정적으로 채용하고, 상황에 따라 2스 혹은 4스 중 하나를 골라 채용하게 된다.


그리고 남는 한 자리에는 취향과 조합에 따라 5~7스 중 하나를 골라 넣으면 된다.

5스는 중독 컨셉 파티 전용, 7스는 스톨링용.

가장 무난하게 쓸 수 있는 건 무작위 공격기인 6스이므로, 잘 모르겠다면 1236 혹은 1346을 사용하면 된다.



이번 글부터는 바닐라와 내가 쓰는 사양의 비교를 위해 양쪽 모두의 옵션을 찍어왔다.

오른쪽 혹은 아래쪽이 바닐라, 왼쪽 위에 있는 게 내가 쓰는 버전임.

큰 차이점은 1스킬이 턴을 소모하지 않게 바뀌었고, 타격 자체 딜링은 약해졌지만 중독 피해가 크게 상승했다는 거.


맨 위에서도 말했지만 만약 나와 같은 사양을 사용하고 싶다면 글 맨 아랫 부분의 어리석은자 수정본 올려놓은 링크에 가서 받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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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빨간 글씨가 보인다면, 1스는 무조건 채용하도록 하자.

안 그러면 아무것도 못 하는 바보가 된다.


1스 통곡은 변신과 동시에 고통에 빠지고 모든 적에게 1턴짜리 중독을 거는데, 무려 한 턴을 소모한다.

다음 턴부터야 다른 스킬을 쓸 수 있게 됨.

사실상 패널티임.


내가 쓰는 버전(왼쪽)에서는 턴을 소모하지 않게 바뀌었지만, 그만큼 성능은 떨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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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스 내리막은 4스와 경쟁하는 1~3열 동시 타격기다.

역병 2스가 3~4열 6/3rd 중독인 걸 생각해보면 정말 어마어마한 효과가 아닐 수 없다

4스와 차이점은 명중/치명타 디버프가 붙어 있다는 거.

생각보다 굉장히 좋은 디버프이기 때문에 자체 위력을 원한다면 4스보다는 2스를 채용하도록 하자.


모드팩 버전에서는 기본 명중이 10이나 줄고 치명타 보정도 마이너스가 됐지만

그래도 디버프 덕분에 여전히 경쟁력 있는 기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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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 울부짖는 노래는 필히 채용해야 하는 2/4열 동시 타격기다.

딜량도 그렇지만, 받는 피해 +20%와 다른 영웅 은신 효과가 굉장히 좋은 옵션이다.

받는 피해 보정은 독딜에도 적용되고, 어리석은 자가 3스를 쓰고 라운드를 마치면 다른 영웅들이 크게 안전해진다.

자기 혼자 뚜까맞아야 유리한 Fool에게 굉장히 좋은 효과.


모드팩 버전에서는 은신이 50%로만 발동하는 대신 딜량이 크게 상승.

후열 잘라먹거나 보스 딜누적에 매우 좋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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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스 파고들기는 2스와 경쟁하는 1~3열 동시 타격기다.

1열에 20% 더 쌔게 3열에 20% 더 약하게 들어간다는 차이가 있지만 사실 이건 체감도 안되고

중요한 건 광역으로 밀기가 붙었다는 거.


적들이 ABCD 이렇게 있을 때 전부 저항에 실패하면 대열이 완전히 바뀌어서 DCBA가 되버림.

어마어마하게 강력한 유틸이므로, 진형 붕괴가 필요하다면 2스 대신 4스를 채용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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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스 첫 번째 동그라미는 중독파티 전용 버프/디버프 기술.

턴 소비 안함


중독 파티에서 정말 어마어마한 메리트를 주는 버프를 '이번 전투 동안' 부여하고, 1턴동안 주는 피해량이 크게 감소하는 디버프를 건다.

이 피해량 디버프는 약초로 풀리므로 깡딜이 필요한 경우엔 약초로 해제하고 때릴 수도 있음.

장기전이 되기 쉬운 쉠블러, 수집가, 사령술사 전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붕괴 상태에서 치명타+10%는 사실상 자신에게만 적용된다고 생각하는 게 편함.


턴 소비를 안 하는데 파티 중독은 걸기 때문에 힐러에게 부담이 갈 수도 있다는 점에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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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스 다섯 번째 동그라미는 단일 대상 무작위 공격이다.

보호/은신을 무시하고 진짜 무작위로 때림

시체는 안 때림


자체 위력도 상당히 높은데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피해+중독기술확률+치명타가 높아진다.

3스 나만 빼고 은신 기능을 이용해서 스트레스를 몰아 받을 수 있으므로 생각보다 효자스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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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스 밴시는 내 생각엔 무스카린 스킬 중에서 가장 특이한 스킬이 아닐까 싶다.


효과가 난잡하지만 쉽게 요약해서 1턴동안 전투에서 제외시킨다.


...하고 생각하기 쉽지만, 여러 맹점이 있다.

기절이 %라서 기절이 안 걸리는 경우(특히 CC 기생충) 1턴 무적만 걸어준 꼴이 되고

은신 무시나 은신 해제 기술을 이용하여 디버프나 DOT를 미리 걸어놓을 수도 있으며

받는 피해 -100% 효과와 받는 피해 증가 효과와 겹치면 그만큼 피해를 받게 되므로 3스와 연계해서 사용할 수도 있음


사실 쓰기 까다로워서 잘 안 쓰게 되는 기술임

모드팩에서도 하나도 안 건드렸더라




3. 운용과 조합


어리석은 자는 모든 열에서 모든 열을 때릴 수 있기 때문에 자리는 매우 유동적이지만, 유독 힐러를 가려 받는다.

전투 시작하고나서 1스를 쓰면 약간의 자해를 하고 고통에 빠지는데, 이때 힐을 받아서 풀피가 되면 변신이 풀려버리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변신은 풀렸지만 고통은 아직 걸려 있기 때문에 1스를 다시 쓰는 순간 스트가 200이 되고 심장마비에 걸려 50의 스트레스를 파티원들에게 뿌리게 된다.

스트를 손수 0까지 깎지 않는 이상 1스 외엔 자살밖에 할 수 없고, 결국 풀피가 되면 심장마비에 걸린다/던전 끝까지 아무것도 안 한다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함.

풀피가 되도 죽고 죽문이 떠도 죽는 셈임.


거의 모든 캐릭터가 성녀를 좋아하지만, 어리석은 자는 이런 이유 때문에 성녀와는 별로 맞지 않는다.

광역힐을 받아서 풀피가 되버리면 스트레스 폭탄이 터지기 때문.

사용에 숙련되면 어리석은 자가 많은 대미지를 흡수하게 되어 성녀의 광역힐에도 잘 터지지 않게 되긴 하지만, 이때는 오히려 강력한 단일힐이나 유틸이 필요한 경우가 많아진다.

따라서 자체 출혈 저항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신비학자를 힐러로 자주 보게 되며, 혹은 아예 매 전투마다 풀피가 되는 것을 이용해서 서브힐러인 석궁사수역병의사, 성기사등만 넣어서 사용할 수도 있다.


어리석은 자는 위치에 매우 자유로운 영웅이라 여러가지 조합을 만들 수 있다.

힐만 충족된다면 어디든 낄 수 있는 전천후 영웅이지만, 역시 영혼의 파트너는 역병의사.

3스 실명 기체와 7스 혼란 기체 폭발을 이용해 어리석은 자의 약점인 시간을 벌어줄 수도 있고, 같이 중독딜을 넣을 수도 있음.

특히 5스 야전 의술을 이용해서 파티의 중독딜을 커버할 수 있다는 점이 강력하다.


유물수집가 역시 중독 저항을 낮춰주고 어리석은 자에게 피해를 몰아주기 쉽기 때문에 같이 쓰기 좋다.


예를 들자면, 역병의사-역병의사-어리석은 자-유물수집가는 해안만에서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며

역병의사-어리석은 자-성전사-성전사같이 폐허 깡패 조합을 만들 수도 있다.


모드 캐릭터 중에서는 선견자의 1스가 중독 대상 피해량 증폭이 있어서 잘 맞는 편이고,

라미아는 아예 힐에 중독/출혈 치료가 달린 데다가 6스에 중독 대상 피해량 증폭이 있어서 같이 쓰면 굉장히 좋다.

같은 무스카린 맴버인 할로우는 중독기가 강력하긴 하지만, 다크런 특화인데다 자체 회복 능력이 약해서 힐러 자리에 넣기는 아쉬움.


중독캐릭 특성상 해안만과 폐허에서는 강력하지만

중독 저항이 높은 상대에겐 한없이 무력하다는 것에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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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자는 스트레스 패널티를 무시할 수 있기 때문에 중독 기술 확률이나 피해량을 들려주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위에 나온 수정 장신구를 얻고 난 뒤로는 중독 기술 확률을 포기하고 디버퍼로서 채용할 수도 있다.


2스의 명중/치명타 디버프, 3스의 받는 피해 증가, 4스의 진형 파괴, 7스의 스톨링 턴 벌어주기 등

어리석은 자는 굳이 딜을 안 넣어도 할 수 있는 것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해당하는 목걸이 시리즈나 중독/기절/이동 기술 확률을 20%씩 올리는 전용 장신구 '머리 셋 달린 조각상' 등을 이용해 서브딜로 채용하는 것도 고려할 만하다.

비록 기본 중독 확률이 있고 치유 확률이 낮아서 노리고 쓰기는 어렵지만, 중독 저항이 어느 정도 되면 오히려 피를 채워줄 수 있음.


참고로 변신 이후는 '절망'이 턴 소비 없이 1칸 후퇴하는 스킬로 바뀌는데

이 '절망'도 아군 기술 사용 판정이기 때문에 25%로 광역힐을 넣을 수 있음.

4열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써주면 이득볼 수 있다.

전투 끝나고 자가치유하는 것도 아군 기술 사용 판정이기 때문에 25%로 힐이 터짐.



어리석은 자는 1라운드를 빼면 전투 내내 고통에 빠져있는데

AI들은 체력이 낮은 아군을 먼저 공격하고, 스트레스가 높은 아군에게 스트레스를 쌓으려는 경향이 있음.

3열 정도에 어리석은 자를 배치하고 폐허를 돌면 무수한 스트레스 주문과 미혹의 술잔을 흡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전투가 끝나면 500의 스트레스 힐로 없었던 일로 만들어버리지


이렇듯 어리석은 자는 매 전투마다 완전히 회복되는 점을 이용해서

다른 아군이 입을 피해를 최대한 대신 입는 것이 포인트임.

일부러 속도가 느린 파티를 짜서 3스 울부짖는 노래를 이용, 아군을 전원 은신시킨 뒤 먼저 행동하는 적군의 공격을 혼자 받아내고 나머지 팀원이 공격, 그 후 다시 은신.

이런 식으로 느리더라도 강력한 파티, 특히 성전사 등이 포함된 파티를 안정적으로 짤 수 있다는 게 진짜로 강력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전용 고통인 '아홉번째 관문'은 보통의 고통처럼 무작위로 행동하거나, 파티를 공격하거나, 스트레스를 쌓는 등의 행동을 할 확률이 있는데

정작 어리석은 자 본인의 스트레스는 쌓이던 말던 아무 상관이 없으므로 '아무 것도 안 하기'를 마음껏 이용해도 문제가 없다.

막타를 쳐야 하는데 어리석은 자가 때리면 파티가 중독에 걸리므로 턴을 넘긴다던가, 만만한 적이 나왔을 때 어리석은 자를 일부러 변신시키지 않는다던가.

간혹 때리면 안 되는 적들이 있을 때 무작위 행동을 막기 위해서 전투 내내 변신하지 않는 경우가 있음.

5스를 들고 있으면 파티 전체에 공격력 디버프를 걸기도 하고, '절망'을 써서 멋대로 1칸 후퇴한다거나 하기도 하니까.

가끔 파티에게 버프를 줄 때도 있지만, 확률은 낮다.



어리석은 자는 실브처럼 야영시 확률로 이벤트가 뜨는데

혐짤이기도 하고 스포일러이므로 설명은 생략함

궁금하면 갤에 fool 검색



4. 야영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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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캐릭터는 야영 기술이 없습니다




5. 잡설


혼자 다른 게임하는 영웅

상당히 쓰기 어려운 중독딜러지만 써보면 꽤 괜찮고

무엇보다 쉠블러를 진짜 기가 막히게 잘 잡는다

함 써보면 후회는 안함 아마도


===

공략


새끼사슴 분석

===

메모장으로 고쳐본 것들


무스카린 시리즈

샤프넬 전체적으로 수정

새끼사슴 7스 자힐

어리석은 자 1스 턴 안 넘어가게

할로우 힐 성능 변경

오퍼링에 공격능력 추가


잡다한 것

풍차 기억 소모량 1/3/5개로 수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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