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떤 캐릭터인가
빙결사는 asdf 직업으로 유명합니다 공식 난이도도 별 하나
캔슬기인 아이스 빅 해머와 샤드 매그넘 외에 알아야 할 어떠한 특수 매커니즘도 존재하지 않고
애초에 캔슬 안하면 지장이 있을 정도의 후딜을 가진 스킬들은 없습니다
예전에는 캔슬을 너무 빨리 하면 막타딜이 소실되었던 시절이 있었지만 패치되서 그냥 키 연타하고 있어도 막타딜이 증발되지 않아요
근접 캐릭터라는 인식이 있지만 원거리 대응을 꽤나 잘하는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쉬운 직업이라 공략이라고 쓸게 없는데 그만큼 TMI를 좀 많이 포함해서 설명할까 합니다
그래서 제목이 핥아 먹기고(이상한 생각 ㄴ) 글이 쓸데없이 깁니다 요약도 해주지 않을거다
그리고 저를 기준으로 쓴 만큼 주관적인 내용도 많으므로 반박 시 내 말이 맞습니다
장점/단점
은 굳이 적지 않겠습니다
개별 스킬 움짤 하나하나 보여드리면서 설명할거고 밑에 플레이 영상도 걸어놨으니
이 캐릭터를 하고 싶은지 안하고 싶은지는 알아서 판단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굳이 장점 한가지 말해드리자면 현재 판매중인 히든 오라 2종(맨 왼쪽, 맨 오른쪽)과 주또주 칭호랑 매우 찰떡임
이미킹오파종결오라랑오줌탕가지고있었는데히든오라두개에닭장아줌마크리쳐도다이캐릭터한테까줬더니제주도변동확률코드가나를호구새끼로확정지어버려서저오라깐이후로템먹어지는게걍수직떡락함글내렸던것도어제피방헬역대급으로개쳐망하고멘탈터지고정신나가고맨헤라도져서그런거임와근데피방풀피헬에서0레전은진짜충격이다시즌시작일시나리오밀때제외하고매일같이피방풀피헬에영약까지다이캐릭터에몰빵해왔는데던파기어상세보기에빈날짜가생겼다니까요
아바타

레무클은 40제 쓰면 되는데 가끔 별난 사람들이 75제 쓰고 그럽니다
75제 효율이 더 좋은 시기도 있었고 앞으로도 생길 수 있음
딜플티는 발현 쓰면 됩니다
지금 보니까 1000만 골드하던데 제가 살때는 이거에 반 정도밖에 안됐는데 많이 컸네요
가성비로는 프로즌웨폰 마스터리가 있는데 거의 잡플티 취급이라 매물로 안올라오고 다시 합성 재료로 쓰는듯
허리 아바타는 저는 까먹고 안바꿨는데 회피율 쓰세요
그리고 뉴비분들은 어차피 지금 구하지도 못할테지만 얼굴이랑 목가슴 아바타에 지능 엠블렘 박지 마세요 공속 박으셈
딜러한테 옐로우 힘, 옐로우 지능은 진짜 찐 애정 본캐 아니면 쓰는거 아닙니다
스킬트리

브로큰 애로우를 포함한 4기본기를 가냐
or
브로큰 애로우를 버리고 아이스 필드+3기본기를 가냐로 나뉘는데
대세는 후자인 것 같습니다
도약을 안쓰시면 빙백검을 1렙 더 찍으실 수 있습니다
만렙이 110이었던 시절엔 빙백검과 아이스 필드 모두 마스터하고 소소하게 방어력 올려주는 귀설화도 찍을 수 있었는데
만렙 확장될 수록 점점 스킬들을 포기해야 하네요 120 때는 어느 스킬이 죽을까요
던담 아티스트라면 백스탭 강화와 블리자드 스톰 모두 버리고 빙백검을 마스터 할 수 있어요
탈리스만

탈리스만은
프리즈 브레이크(아이스 맨)
창백한 쐐기(아이스 오브)
아이스버그 하보크(샤드 매그넘)
채용하시고 룬은 보빨파 모두 아이스맨으로 채우시면 됩니다 이것도 가끔 별난 분들이 샤드 매그넘으로 채우긴 합니다
현재 점핑 캡슐이나 100레벨 달성 시 주는 네오플 추천 탈리스만은 오브 대신 해머 탈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상점에서 1만 골드 주고 오브 탈리 사셔서 끼시고 해머 탈리는 내다버리세요
왜 해머 탈리가 구시대의 범부인지는 아이스 오브 스킬 설명하면서 다루겠습니다
나머지 탈리스만은 그냥 언급할 가치가 없음
개별 스킬
수인체


빙결사의 평타를 개병신으로 바꿔버리는 패시브 스킬
스킬키나 커맨드 입력 시 스킬에 존재하는 빙결 기능들을 다 끌 수 있는데
박종민의 실험 정신 투철한 멜리오나 빼고 빙결에 걸리는 보스 몬스터는 현시즌에는 없습니다
후술할 아이스 오브 때문에라도 스킬 커맨드 잠그고 끄고 다니지 마세요
빙결 내성도 100%로 만들어주는데 현재 메타에서 의미있는건 아니고 그냥 컨셉 맞추기입니다
전시즌엔 최종템 하나 날먹할 수 있었습니다
툰드라의 가호


적들이 빙결사 주위 1000px 내의 범위에 10초 동안 머무르면 빙결 상태이상을 거는 패시브 스킬
수인체를 끄면 해당 기능도 꺼집니다
샌드백 밑에 저 뿌옇고 파란 연기 표시가 적이 툰드라의 가호 범위 내에 있다는 표시입니다
10초라는 시간 때문에 멜리오나에서도 노리고 뭘 할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건 저 범위 정보뿐입니다
아이스크래프트

빙결사 스킬 중에 무기를 만들어 타격하는 스킬들을 적에게 적중 시 얼음창이 생겨서 적에게 날아가 박힙니다
밑에 스킬들 움짤에서 타격 후에 나오는 잔챙이가 바로 이 패시브로 생기는 추가타입니다
얼음창의 딜은 때린 스킬 데미지의 10%입니다
만약 얼음창이 박히기 전에 적이 무적 상태가 되었을 경우 해당 얼음창의 딜은 증발해요
화가 나지 않을 수 없지만 예전에 비해서 큰 비중도 아니니 그냥 신경 쓰면서 하진 맙시다
옛날엔 이 얼음창에 다른 직업 2각패의 스킬 데미지 증가가 달려있는 셈이나 다름 없었어서
얼음창이 무적에 막히면 증발하는 딜량이 상상을 초월했고 특정 무기를 장착하지 않는 이상 얼음창은 무조건 하나만 생성되기 때문에 잡몹방을 클리어하는데도 더 높은 스펙이 요구되는 하 그냥 여까지만 말함
텔레포트

남븝 모두의 이동기 방향키 조작으로 8방향 이동이 가능
텔레포트라는 이름 답게 벽에 뚫고 갈 수 있는데 전시즌에는 관련 패턴이 꽤 있었지만 현시즌엔 아직 언급할만한 패턴이 안보이네요
도중에 아주 짧은 무적 시간이 있긴 하지만 저는 족고수가 아니라서 활용은 못하겠어요
아이스 로드

버프를 켜면 이동 속도 15% 증가와 함께 걷거나 뛰면서 엘마처럼 물을 뿌리며 다닐 수 있게됩니다
해당 스킬로 만들어지는 물은 데미지는 없지만 공격 판정은 존재하기 때문에 장비의 공시옵이 터집니다
그래서 컷신중에 보스가 등장할 구역에 미리 뿌리면 자연, 페어리, 황금향 장비딜로 아주 소소한 추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둔화 관련 기능이 있지만 당연히 걸리는 보스가 없으니 신경 끄셔도 됩니다
구시대의 컨텐츠 중에서 몇몇 카운터 패턴에도 쓸 수 있었는데 요즘은 다 평타로만 가능하게 만들어놨어요
빙백검

15제
남마법사 공용 스킬이지만 빙결사는 크리스탈 블레이드라는 패시브로 강화됩니다
빙결사의 지속딜을 담당하며 2타 적중 후에 빙결사의 모든 전직 계열 스킬로 캔슬 가능합니다
빙백검은 꼭 해머나 샤드로 캔슬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전직 계열 스킬이란 스킬창에서 물대포, 윈드 스트라이크, 금나장, 연속발사, 화염 방패를 제외한 모든 공격 스킬을 말합니다
근데 물대포는 빙결사 계열 스킬인데 왜 캔슬이 안되는걸까요? 으이그
이런 특징 때문에 공속이 충분히 빠르신 분들은 쿨이 차있으면 다른 스킬 쓰기 전에 꾸준히 넣으면 좋습니다
회전투창

25제
진 각성 패시브를 습득하면 스킬 프로세스가 간소화 됩니다
적중하면 해머나 샤드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움짤을 보면 얼음창을 포함해서 9히트인데

투창을 빙글빙글 돌리는 모션에 4대, 날아가는 투창에 4대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근접해서 쓰지 않으면 딜이 정확히 반토막 납니다
따라서 풀딜을 넣으려면 적과 근접해서 써야하지만
어차피 쿨이 짧으니 원거리 공격이 필요한데 다른 원거리 스킬이 전부 쿨이면 그냥 씁시다
피어스 오브 아이스

30제
예전에는 적과 붙어서 쓰지 않으면 딜이 처참히 떨어지는 스킬이었으나
이제는 부채꼴 모양의 범위에서 어디서 맞추든 동일한 딜이 들어갑니다
근접캐라는 인식에 비해 원거리 전투도 잘할 수 있게 만드는 일등공신 스킬
시전 도중에 점프키나 해머, 샤드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그냥 파편 하나 맞췄다고 풀딜이 들어가는건 당연히 아니고
적이 피오아의 범위내에서 끝까지 맞고 있어야 풀딜이 들어가며
시전 중간에 스킬을 캔슬하거나, 시전 도중에 적이 뒤늦게 범위에 들어온 경우엔 그만큼 딜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딜을 최대한 넣으려면 캔슬을 하지 말거나 파편을 최대한 날린 후에 캔슬해야 합니다

그리고 주의해야 할 점은 적과 너무 딱 붙어 있으면 안 맞습니다
저 정도 거리에서 히트가 안되는 스킬은 제가 소개드린 스킬트리에서는 없는데(빙류환이라면?...)
그래서 적에게 근접해서 피오아를 쓸 땐 꼭 위치를 확인하고 너무 가깝다 싶으면 조정을 해줍시다
섬보 같은 스킬은 당연히 없으니 걸어서 조정하세요
아이스 빅 해머

35제
다른 스킬들의 후딜을 캔슬시키며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움짤처럼 제자리에서 시전하기 위해선 스킬 키를 두번 빠르게 눌러야합니다

스킬 키를 두번 누르지 않으면 이렇게 점프하는 모션이 나옵니다
의미는 없지만 방향키를 반대 방향으로 누르면 제자리 점프가 가능하며
위, 아래 방향키와 조합하여 전방, 전방 위, 전방 아래, 제자리, 제자리 위, 제자리 아래 총 6개 위치로 점프합니다
저 점프 모션은 캔슬이 불가능하므로 무조건 두 번 눌러서 제자리에서 쓰십시오
참고로 꼴에 점프라서


땅울림이 피해짐 따라하진 마세요
루브라의 고리 넓어지고 줄어들고 하는 패턴에서도 시도해봤는데 그건 안피해짐
백스탭보다 크게 낮은 높이는 아닌 것 같은데 아무래도 일정 수준의 y축 높이가 필요한 패턴에선 안되나봐요
아이스맨

40제
빙결사의 주력 스킬 1이자 앵간하면 딜비중 1위를 차지할 스킬입니다
스킬창 밑에 핀포인트 러쉬라는 스킬 강화 패시브가 있는데 그거 반드시 찍읍시다
그걸 안찍은 이 스킬은 그냥 논할 가치가 없음
잡히는 범위가 스킬 범위 증가의 영향을 받긴 하지만 실험해보니 변화폭은 크지 않아요
적을 잡으면 시전 시간 통째로 무적이며 스킬이 끝난 후에도 무적이 잠깐 유지됩니다
막타 적중 후 해머나 샤드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두 가지 입니다
1. 적을 잡기전까지는 무적이 없음
그래서 잡지 못했거나 잡기 전에 무언가를 맞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2. 스킬이 종료된 후에 유지되는 무적 시간을 누리려면 캔슬을 하면 안됨
해머나 샤드로 캔슬을 하면 무적이 그때까지 늘어나주는게 아니라 시전 도중에 무적이 끝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스맨으로 때리는 도중에 피해야할 패턴이 생겼다면
막타를 때리고 백강을 쓰던 텔포로 이탈을 하던 블리자드 스톰으로 버티던지 합시다

아무리 빙결사를 오래하고 숙련되도 적을 잡지 못하고 스킬만 날리는 상황은 반드시 생기게 됩니다

그런 상황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위나 아래로 돌진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는걸 알아둡시다

일단 보스를 잡기만 하면 그 후에 보스가 어디로 튀든 딜은 끝까지 다 들어갑니다
움짤의 교수님이 시전 도중에 제 뒤로 이동하셨는데도 얼음창이 끝까지 박히고 피가 까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적 상태로 변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블리자드 스톰

45제
무적용으로 1만 찍는 스킬입니다
두 회오리가 합쳐져 폭발하기까지 긴 시전 동안 무적을 제공하고 공격키를 연타하면 시전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보스를 트라이할때 굉장히 유용해요
주의할 점은 무적이 끝나는 시점과 행동이 가능해지는 시점이 동일하기 때문에
아직 피해야할 패턴의 범위 안에 있는 경우 스킬이 끝나기 전에 백스탭 강화로 이탈하셔야 합니다

하드 바칼 2페 개막 패턴에서 보호막에 금이 두번째 간 직후에 블리자드 스톰을 쓰고
스킬 끝무렵에 강화 백스탭을 쓰면 혼자서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직업 컨셉에는 맞지 않아 보이지만 멋있음
애초에 이런 연약해 보이는애가 무구와 무투를 고집하는게 더 이상한게 아닐까
빙류환

1차 각성기입니다
개인적으로 멋은 있는데 성능이 반비례하는 것 같아 아쉽네요
먼저 처음 시전할 때 나오는 작은 5개의 고리는 추적 기능이 있으며 후방의 적도 추적해서 때립니다
문제는 피니시인 큰 고리인데 이건 무조건 전방으로만 발사됩니다

그래서 적이 긴 시전 도중에 도망가버리거나
애초부터 적을 뒤에 두고 시전했다면 이렇게 큰 고리와 피니쉬 폭발 딜은 날아가버립니다
움짤처럼 작은 고리들이 크게 빙 돌아서 적에게 날아갔다면 다가올 막타와의 이별을 받아들일 준비를 하세요
피해량 비중 자체는 작은 고리의 딜이 60%를 차지하긴 합니다
아이스 오브

60제
해머나 샤드로 캔슬이 불가능한 스킬이지만 어차피 딜레이가 거의 없습니다
움짤에서 보다시피 추적 성능이 매우 좋습니다
탈리스만을 채용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길이 조절을 잘한다 해도 적이 일직선 경로상에 있어줘야 맞출 수 있습니다
탈리를 채용하면 수인체가 켜져있을 시 툰드라의 가호가 묻어있는 적 중에서 가장 강한 적 하나를 골라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즉 이 스킬의 추격 범위는 캐릭터 주위 1000px 입니다 아마 스킬 범위 증가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안 받아도 충분히 넓습니다
이게 어느 정도냐면요



추적 도중에 공격을 시작하지 않았다면 적이 계속해서 움직여도 우주 끝까지 쫓아갑니다
아쉽게도 오브가 공격을 시작한 후에는 적이 오브 주위를 벗어나도 추격하지 않으니 주의합시다
최신 컨텐츠인 베누스를 예시로 들면 황금의 광채 조명 패턴 때에도 딜로스를 줄일 수 있고
강림 난이도 맵의 가장 자리 부분에서 써도 중앙의 베누스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발판이 부서진 상황에서도 저격이 가능합니다
비교 대상인 해머 탈리스만은 범위 공격이 생기긴 하지만 스킬 범위 효과를 아무리 챙겨도 툰드라의 가호 범위보다 넓어지진 못하며
충격파를 쓴다는 것은 일정 피해량을 포기한다는 것이고 최대 피해량을 넣으려면 캔슬을 해서 써야하므로 무조건 선행 스킬이 필요하다는 조건이 붙습니다
해머가 캔슬기이긴 하지만 쿨타임 상황에 따라 단독으로 사용하는 순간은 꽤나 자주 찾아옵니다
무엇보다 해머 자체가 35제인 만큼 60제인 오브보다 쿨타임이 훨씬 짧기 때문에
보스 패턴에 따라 스킬 쿨이 차놓고 놀게 되는 일이 오브보다 훨씬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던담딜 자체는 해머 탈리가 높게 나옵니다
던담 빙결사 Top 8 랭커들 중에서 해머 탈리를 채용한 유저들의 탈리를 오브로 바꾸어보았습니다
모두 해머 탈리보다 랭킹 딜은 떨어지지만 하락폭이 대부분 0.01%, 가장 크게 하락하신 분이 0.54%였습니다
그럼에도 던담딜을 조금이라도 올리고 싶거나 난 그냥 직업 컨셉 상 해머 스킬이 더 좋다고 하시는
그런 분들까지 오브 탈리를 강요하진 않겠습니다
아이스 필드

70제
해머나 샤드로 캔슬이 불가능한데 오브와는 달리 딜레이도 좀 있습니다
빙결사가 채용하는 스킬 중 가장 답답한 스킬이긴 하지만 원거리 대응을 안전하게 할 수 있기도 하고
MZ 세대 몬스터들에게 억지로 기본기 하나 더 넣어서 굴리는 것 보단 이걸 쓰는게 나아보여요
움짤에서 보다시피 빙결 자체는 시전하자마자 걸리지만 딜은 얼음이 솟아날때부터 들어갑니다
빙결사 고수가 되고 싶다면 이걸 미리 깔아두는 운용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입장 컷신, 무적 상태의 보스가 복귀하기 전 등등
공속이 빨라질수록 선후딜이 줄어들긴 하지만 그래도 좀 있는편인데

일단 바닥에 물이 깔리기만 하면 그 뒤에 백스탭 강화로 캔슬해도 알아서 솟아오릅니다
그런데 고작 이 정도 후딜 때문에 백강을 낭비하긴 좀 그렇고요

대신 위업의 기억 컨텐츠에서 가드로 캔슬하는건 추천드려요
샤드 매그넘

75제
빙결사의 주력 스킬 2이자 해머에 이은 캔슬기
해머처럼 두번 눌러야할 필요도 없고 범위도 넓고 빠르고 딜도 강하니 반드시 탈리까지 채용해 줍시다
어떤 유저들은 던담 딜비중이 핀포인트 러쉬보다도 높게 나옵니다
시전 속도가 너무 빨라 뭐하는 스킬인지 잘 모를 수 있는데
얼음 기둥을 세우고 그걸 맨주먹으로 터트린 파편과 충격파로 때린다는 생각보다 번거로워 보이는 기술입니다
심지어 딱히 무기도 아닌거 같은데 아이스 크래프트의 얼음창이 날아감
너무 단순하게 쎈 스킬이라 설명할게 별로 없는데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 스킬이 캔슬기이기는 하나 딜이 너무 쎄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굳이 선행 스킬을 쓰지 말고 이걸 먼저 써서 쿨을 더 빨리 돌리는게 나을 수 있습니다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80제
매우 넓은 범위를 빠르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스킬이 너무 간단하고 리스크가 적어서인지 80제인데 피해량이 높지 않습니다
그래도 넓은 범위 덕분에 적이 멀리 있어도 딜로스를 줄일 수 있는건 좋습니다
모션을 잘 보면 냉기를 응축하는 동안에 무적이 되는데
공격 속도가 높아질수록 이 모션과 함께 무적시간도 같이 짧아지다보니 저같은 허접은 무적을 노리고 쓰진 못해요
쥬데카 디 이터널

2차 각성기입니다 화살이 무언가에 부딪히면 멈추고 거대한 얼음으로 팽창하며 공격합니다
활을 쏘고 나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어서 설치형 스킬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감히 각성기를 빠른 속도로 설치형으로 쓴다는 것에 대한 대가인지 주의사항이 좀 있는데

쥬데카는 가장 강한 적을 추적하는 기능 따위 없고 경로 상에 존재하는 어떤 것이든지 부딪히게 되면 그 즉시 멈추고 팽창을 시작합니다
이건 잡몹뿐만 아니라 벽, 타격 가능한 오브젝트를 포함합니다 심지어 움짤에서는 캐릭터보다 뒤에 그리고 아래에 있는 쓰레기통에 막혔습니다
차라리 벽에 부딪히면 양반인게 맵 끝에 벽 판정이 없다면

저렇게 맵 밖으로 벗어나서 통째로 증발해버려요
근데 뭐 각성기를 쓰게 될 보스전에서는 주로 그로기 때 보스에게 근접해서 쓸테니 큰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글라키에스

95제
1회 시전 딜은 각성기를 제외하고 가장 높습니다

선딜과 후딜 모두 약간씩 존재하니 후딜은 해머나 샤드로 캔슬하면 좋습니다
후방에는 판장이 아주 살짝만 존재하니 선딜레이 동안 보스가 뒤로 도망치거나 무적이 되는 것만 주의합시다
영겁 : 나스트론드

아라드가 허락한 야동 진 각성 시점에선 이미 성인일테니 미성년자 착취물도 아님
보통 쥬데카를 쏘고난 후 시전합니다
마지막에 망치로 내려찍는 막타의 피해량이 절반을 차지하고 그 전의 타격들이 나머지 절반을 차지합니다
아예 딜이 막타에 쏠려있지 않으므로 등장전에 깔아두기식으로 시전하는 효율은 다른 단타형 진각기보다 현저히 떨어집니다
딜?사이클
애초에 쿨타임 차는대로 쓰면 되는 캐릭이니 특별히 다룰건 없고
모든 스킬 쿨타임이 차있는 상태에서 입장 극딜이나 샌드백 챌린지에서 제가 쓰는 순서는 이렇습니다

(필드를 미리 깔 수 있는 경우)
아이스 필드 - 아이스 오브 - 글라키에스 - 샤드 매그넘 - 아이스맨 - 아이스 빅 해머 - (빙백검) - 오버프리즈 익스텐션 - (기본기) - 쥬데카 디 이터널 - 영겁 : 나스트론드 - 아이스맨
필드를 미리 깔 상황이 아니라면 해머 뒤에 배치하시면 되고
저 순서가 끝나면 쿨 차는대로 마구마구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쥬데카를 제일 먼저 써도 상관없습니다 위업 바칼에서는 그래야 안정적으로 6분 내에 3번 쓸 수 있어서 그게 더 좋기도 하구요
여기서 진각기가 끝나자마자 아이스맨의 쿨타임이 타이밍 맞춰서 딱 돌도록 조정하는게 좋은데
저 순서는 지금 제가 3대류와 쿨회가 달려있는 레거시 스태프를 끼고 있는 기준입니다
저보다 쿨감쿨회가 부족하신분은 저대로 하면 진각기가 끝났을 때 핀포인트 러쉬 쿨타임이 아직 남아있으실 거에요

이건 제가 무기를 빼서 돌려본 순서입니다
아이스 빅 해머까지는 고정이고 괄호 안에 적었던 위치에 적절하게 기본기를 배치하면 얼추 쿨이 돌아질겁니다
살짝 부족하다면 저렇게 빙백검 한번 쓰고 2타를 아이스맨으로 캔슬하면서 쓰면 됩니다
사실 빙결사는 이겨야 한다 모드로 하든 딸깍 모드로 하든 딜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네오플 내뷰지표 상에서도 수치가 상당히 높은지 마지막으로 받은 상향이 6퍼임
무기 뭐씀?
뜨는거 쓰세요
일반중에선 로드가 가장 좋은데 레어리티 높은 다른게 먼저 떴다면 그거 끼는게 좋을거에요
굳이 따지자면 레거시 중에선 창이 제일 컨셉에 맞지만 딜은 스태프, 로드 > 봉 >= 창 으로 예상합니다
일단 던담 딜은 확실히 저 순서임
아마 베누스 융합석을 풀고유픽으로 한다면 로드가 스태프보다 더 강하지 않을까요
정화셋이라면 무조건 로드가 강할 것 같고
세트 뭐씀?
에너지(각몰) 말고 다 사용 가능합니다
예전에는 2태초로 수준으로 점지 당하면 쓰세요 라고 했는데 그 후에 빙류환 또 막타 빗나가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3태초로 점지 당하면 일단 쓰다가 다른걸로 바꾸세요
지속 타격 능력이 우월한 편은 아니니 페어리, 자연, 여우의 효율이 낮아보이지만 그렇게 나쁜것도 아닙니다
정화 세트라면 베누스 고유픽과 레거시 스태프랑 같이 쓰면 안될 거 같고
아무튼 나벨 융합석이 어떤식으로 나올지도 뭐르니 확답은 못 드리겠네요
그냥 올12증하고 황금향 쓰세요
플레이 예시
강림 첫주클 당시 영상인데 공략 없이 맨땅헤딩한데다 5시간째 트라이 박은거다보니 질이 썩 좋지는 않습니다
사실 변명이고 제가 그냥 실력이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새내기 분들이 10분만 연습하셔도 저같은거 따잇 하실 수 있음
대충 이런식으로 싸우는 애구나 정도로만 봐주세요
가장 중요한 정보

마치겠습니다 봐주어서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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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NFT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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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