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프트부터
드로우 팡골 마그 네프 후드 vs 트롤 엠버 타이니 클락 AA
게임 전체보단 딱 너가 신경 써야 할 사항만 딱 짚어볼게
이거 리플 실시간으로 보면서 따라가볼게 그게 좀 디테일 잡기 편해보여서
레인전부터
드로우 후드 vs 타이니 클락
쌍근접 대 쌍원거리면 이 친구들이 1렙일때 할 수 있는게 뭘까
클락은 Q를 찍겠지 타이니는 E를 찍겠지
얘들이 킬포텐 제대로 생기는게 타이니 3-4 qw 콤보 가능한 시점이고
클락도 그때 2-3선일테니 3렙일때 Q 2렙이면 너가 붙으면 죽지
그럼 말 바꾸면 그 전까지는 너가 아무리 약해도 한번에 죽을 일도 없고
이속도 빠른편이라 진짜 무리만 하지않으면 꾸준히 평타딜 박아넣으면서 접근할때 W 쓰면서 플레이 가능하고
이때는 W를 공격적으로 써도 크게 위험은 오지 않아
근데 시작할때 클락을 둘이 줄창 쫒아가서 타이니가 2렙이 찍히고 레인전을 시작했어
그냥 빽핑 찍고 우린 레인가서 계속 괴롭히는 작업 안 들어가면
뒤에 우리가 진다는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함
저 레벨 시점까지 레벨 우위 못 가져가면 많이 고되서 그냥 질꺼임
상대가 근거리 3번에 원거리 4번이면 저렇게 따로 떼놓는게 이득이 맞어
걔가 아군 1번을 괴롭힐 수 있으니까
그런데 근접 4번이 저런다고 너가 오른쪽 나무에서 3번 치고있는걸 걔가 막을 수 있음?
끽해야 캠프 블락선임
첫단추부터 잘못 꿴 게임이란거지
이걸 이해한 클락은 시간 끌려서 좋아하고 드로우는 못 해서 바로 레인에 안 갔는데 너가
이 사항을 이해했음 바로 빽핑 찍고 너가 빠져주면 드로우도 그냥 레인 가서 클락은 TP 빼야하고 너희는 충분히 타이니를 괴롭힐 수 있었을꺼야
그렇게 1분 23초 도착
그 전에 밑작업은 충분히 해뒀는데 그냥 진작 와서 타이니를 때리면 쟤들이 할 수 있는게 1렙에 뭐가 있을까
평타 너가 어그로 풀면서 평타 2대 치고 다시 잠깐 빠져서 어그로 풀고 평타 치고 반복하면서 디나이나 막타도 겸사겸사 방해해주면서
그리고 위치도 좀 생각해야 함
이게 너가 이렇게 클락이랑 붙어있으면 너가 편할까?
여기서 너가 이 친구를 때릴대 클락의 선택지는?
쟤들이 널 보고 있어
그럼 할 수 있는게 1레벨때 뭐가 있을까
그럼 쟤 입장에서 캠프 블락 풀기, 경험치 훔쳐먹고 구경하기 , 대신 맞아주로 너 쫒아가서 맞아주기
뭘 해도 넌 둘 중 한명한테 데미지를 계속 누적 할 수 있어
2원거리면 더더욱 이런 각을 잘 봐야해
도타가 원거리 힘캐가 아예 허스카밖에 없음
체력이 대부분 다른 근거리보다 낮단말이야
심지어 상대 2힘 근거리면 스킬이 올라서 붙을 기회가 생겼을때 이길 수 있는 경우가 거의 없음
그만큼 원거리 둘이면 밑작업을 진짜 확실히 해둬야함
쪼렙때 레인 장악력을 확실히 키워야하는 방향성을 잡아둬야 하는거지
이런 기본이 제대로 안 박혀있으니까
훨씬 유리한 초반 레인에서 유리한 타이밍에 타이니 2렙을 공짜로 줘야하는 어이없는 일이 일어난거지
그 킬각 나올때까지 평타 10번 쳤거든? 2분 30초까지
원래라면 너가 평타 15-20대는 칠 수 있는 프리레인이야
그리고 내가 3-4렙에 쟤들이 유리하다고 말했지?
그런데 갑자기 걔들이 깝치다 뒤져줬고
그건 쟤들이 이상한 상황이지
그냥 곱게 쳐맞으면서 레벨링 하면서 최대한 평타 덜 맞으면서 게임 풀어나가야 하는게 쟤들이고
그런데 클락이 답답하다고 지 1렙에 타이니 2렙이라고 급발진 밟아도 불리하게 체력 깎아둔건 그대로면서 당연히 크립사이 비비면 클락 Q 딸려서
니가 스킬 빗나가도 이겼던거지
애초에 싸우면 안 되는 그림을 쟤들은 잡았음 네프 없더라도 후드 W만 맞았어도 힘들었음
이렇게 네프가 맛있게 때리는게 아니라 위험해서 끌려오는 그림이 그려졌다?
그렇게 세이프 실수가 오프 손해로 이어진거지
지금 너가 실수하고 있는 초반 레인전의 구도가 저 방향성인데
이렇게 너가 왼쪽에 있으면 클락이랑 계속 체교환하면서 타이니를 못 괴롭히게 해야지인거지?
그런데 클락 Q는 크립사이에서 딜이 제대로 박힐까?
너가 오른쪽 나무숲에서 평타 치고 있으면 타이니가 널 혼내주기 쉬울까?
심지어 지금 3분 연꽃 타이밍인데 하드캠프 블락 한번 푸는게 그리 무서운 일일까?
얘들 3-4렙에 포텐 생겨서 레인 내줘야 할 수도 있어서 연꽃 드로우한테 안 줘두면 킬각 쉽게 나올껀데
후드랑 놀게 아니라 너가 타이니를 꾸준히 괴롭혀주면 클락이 당장 할 게 없어
이게 가불기를 걸 수 있는 이 초반구간에 가불기 안 걸고 그냥 정정당당하게 싸워준거지
이거 게임 시작할때 아군 1번이랑 상대 3 4번 확실하게 근원만 파악해도 개략적으로 이렇게 기본이 잡힘
거기서 스킬 이해도도 추가하면 킬각이 언제 나오는지 알 수 있고
근접 둘이여도 1렙에 붙으면 킬각 포텐 나오는 애들도 있어서 그냥 사리듯 해야할때도 있고
근접 둘이여도 너가 사이드 1대1 맞다이 이겨지는 상성 ex)대즐 vs @이면 당당하게 걍
왼쪽에서 그냥 개패듯이 패버리고 풀링이랑 다 통제하는거고
그런데 좀 보편적으로 생각하면 됨
근데 지금 너가 클락과 거리 줬을때 붙을 수 있나?
힘들지 그러면 얘랑 무리하게 놀 필요 있을까?
그냥 타이니 패면 되잖아
그 사이 걔가 하드캠프 풀링하고 그런걸 레인 애매하게 조절해서
하드풀링해도 같이 경험치 먹고 프리하게 내주는 그림을 안 내주면 좋은거지
상황을 가정해보자
그냥 참고용 그림임 이거
여기서 너가 하드블로킹을 시작부터 해서 대략 3분쯤에 너가 다른 선택 하는 사이 저 친구가 풀어줄 수 있어
그런데 이렇게 상대가 크립 3개 비비고 있으면서 여기서 풀링을 또 하면 어떻게 될까?
아군 크립 밀려가면서 가고 조금만 어그로 끌려도 저 하드캠프에 아군 크립이랑 상대 크립이랑 비벼지고 그러겠지?
그러면 그 당장 유리한 친구들이 그 하드캠프 막타랑 먹기 편하지 않을까?
원거리 둘이 말이야
여기를 무조건 억지로 막아야하는게 아냐
얘들이 하드캠프 풀링할때 제일 이득보는 그림은 오프가 레인을 쫙 밀어서 밀어붙이고
1번이 타워에서 크립 받아먹게 하고 서포터가 혼자 못 막으니까 4번이 쫒아내면서 3번이 혼자 하드캠프 경험치랑 디나이 먹는 그림이 이상적인거지
이럴때 너가 세이프 풀링해서 손해를 줄이는거지 손해는 손해야
풀링은 이렇게 상황별로 안 좋게 되는 풀링이 많기때문에 풀링을 막아야한다거나 그런 식으로 생각하는거 보다
근데 쟤들 이 시점에서 여기서 드로우랑 후드 상대로 레인 밀면서 압박 넣어질까?
그냥 지금 하드 푸는거 신경끄고 계속 3번한테 평타 우겨넣으면서 탱고 진작 다 빼고 추가 리젠을 뽑아먹으면서 게임했어야 했음
그렇게 4분까지 타이니 거의 풀탱고로 편하게 게임 했지
근접 3번이 4번 근접 데리고서
레인전은 이만큼 하고
풀리는거 전부 단순히 네프 왔을때뿐임
이후 킬 나고 다시 타이니 돌아오면 타이니 편하게 막타 먹고
드로우 힘들게 디나이 당하면서 막타 다 뺏기는 그림만 반복되고
넌 클락 평타 몇대치고 타이니 탱고 다 빠지지도 않음
이후 5분 20초 TP같은건 좋았지
그런데 이 킬 나온 4분 30초 이후 신발 받으면서 옵저버 사두고
쟤들이 강한 타이밍인 4렙 Q2렙 W1렙 E 1렙 타이니랑 Q 2렙 W 1렙클락이랑
드로우 킬각을 노리면 드로우는 어떻게 될까?
한번은 니가 탑 도와주로 간 사이 스틱 20개+샐브 써서 클락 2렙일때 살았음
이제 다음 웨이브땐 4렙 타이니 +3렙 클락이 다이브 칠 사이즈지
그러니까 드로우는 정글로 사라졌고
와드도 없고 클락 위치도 안 보이니까
이때 옵저버 와드랑 클래리티 같이 있었어야지 짐꾼에
그래야 저 빨간색 체크해둔 부분에 옵저버 박아서 클락이 와서 날 노리나 체크 가능하게 해서 드로우가 그나마 레인에 비벼볼만 한지
그냥 정글 가야하는지 파악을 하지
이거 잘 풀린 레인으로 착각하는데 이거 전혀 잘 풀린게 아님
드로우 막타 거의 다 타이니한테 견제 당했고
이후 레인 굳어서 정글만 돌아서 수입 박살났음
원거리 둘이라 네프 반응하기 쉬워서 킬이 잘 나와서 터진거'처럼' 보인거지 실제로는 막타관련해서 온갖 괴롭힘 다 받고 있었기때문에 그닥 재미 보지도 못 함
이후 이 실수가 다 이어지니까 이 친구가 클락도 없이 그냥 여기서 프리팜을 때렸음
드로우는 클락 어딨는지 모르니까 붙는 순간 킬각이라서
막타 건드려보지도 못 하고 넌 거기서 너가 이겼으니까 없어도 되겠지하고 빠져버렸지
이 타이밍때 타이니 혼자서 막타 편하게 못 먹게 너가 괴롭혀주는게 좋아
이거 이긴거 아냐
타이니 E 타게팅 던져야하는데 땅 눌러서 빗나가서 산거지 이 시점에 킬 안 먹혔는데도 수입 밀리고 있음
이러면 드로우 입장에서 어쩔 방법이 없어지거든
아 결국 죽긴 했지만
정확히 바꿔봐야함
너만 잘 풀림
이게 다시
드로우 팡골 마그 네프 후드 vs 트롤 엠버 타이니 클락 고영
이제 한타때 너가 해줘야 할 그림을 보자
이제 10분부터 20분까지 드로우는 극히 제한된 한타 아니면 참여 안 할꺼임
하는 순간 안 그래도 망한거 극복하기 힘드니까 진짜 도박수로 어떻게든 골드 벌어서 게임 풀어나갈 시도를 하던지
그냥 곱게 정글이나 쳐야하니까
클락 궁 고영 궁에 엠버 상대로 레인 조금만 잘 못 먹어도 죽어나가니까
근데 트롤은 레인을 먹으면서 마그 혼자한테 쫒겨나진 않으니까 레인을 먹을 수는 있음
그럼 기본적으로 4대 5 상황이 굉장히 자주 나올꺼야
조금만 교착상태 되면 금방 4대 5 그림으로 나오는 상황임
뭐 그러면 팡골 베이스로 혼자 있는 상대방 짜르고나가면서 풀고싶겠지?
그냥 냅다 타워 공성하다 숫자싸움 쾅 붙기엔 드로우 합류가 불가능하고
노리고 싶은 타워가 보통 세이프 1차니까 그러면 이 그림을 그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잠깐 생각해보면서 봐야할게
10분 넘어가면서 슬슬 서포터 궁극기가 거의 다 생기기 시작함
아무리 힘캐여도 한놈을 3명이 덮치는데 안 죽는 경우는 거의 없어지기 시작해
그런데 정정당당하게 공성하기엔 안 좋으니까
여기서 미드 10분룬 체크하고 그대로 미드에서 꼬라박는게 아니라 웨이브 클리어하고 팡골 끌고가서 오프 타이니를 찌르면서 킬각 보고
그대로 세이프 찌를 준비 했어야지
미드에서 그 시야 넓은데서 엠버 잡을 타게팅 스킬도 없었고 드로우 침묵빼고 방법이 없었는데
미드에서 살면 안 됐어
이게 서포터 할때 플레이할때 쉬워 보이는곳을 가봐
어려운곳을 하는게 아님
공성하기 어려워보이고 킬각은 엠버말곤 다 잡힐꺼같은데
세이프 트롤 깡으로 노리기엔 빡세고 5대 4 그림 나오잖아
그럼 저 오프 타이니 찔러야지
그럼 드로우도 숨 풀리지 잠깐이겠지만 뭐 1번의 숙명이 그런거 아니겠어
4대 4그림으로 탑다이브 가능하니까 상대 1번 어지간하면 빠지고싶어해서 4대3그림 넣어서 아군 세이프랑 1대1 교환해도 괜찮았고
훨씬 결과값 좋았을꺼임
이런식으로 플레이방향도 좀 개선이 필요했고
그런데 그냥 미드에서 비비적거리니까 뚫기 어렵지 잡기 어렵지 그러니까 결과값 안 나오지 그러니까 아군 세이프 드로우만 죽었지
마그는 엔션 팜 치게 굳어버리는데 할 일 못 만들어주니까 그냥 팜 치지
오프도 서포터 안 붙으면 뭐 못 하고 세이프 타워 밀고싶어 한다는걸 알고 있어야함
여기서 많이 갈렸음
이미 손해 본 레인전에서 이득을 더 만들지도 못 했으니까
이제 15분 넘어서 한타 스킬 구조에 대해서
상대 클락 궁극기와 고영 궁극기로 상대 서포터는 먼 거리에서 합류가 가능하고 엠버는 드로우 아니면 사실 별로 죽을 일도 없으니까 시야 따주면서 어그로 핑퐁 시도할꺼고
15분이면 잘 자란 타이니 대거도 나와서 너가 시야 주지 못 하고 주더라도 잠깐식 주면서 해야하면서
아군은 그거 버틸 놈이 제대로 없던 구조임
이 상황에서 타워 공성해봤자 통하겠어?
대신 너희 팀은 네프랑 후드 궁으로 한놈 잡는거만큼은 순식간에 가능함
엠버 빼곤 크게 탈출 방법도 없고
타워에서 시야주지말고 그냥 마그 레인 미는거 근처에서 깝치는걸 혼내주던지
뭘 해야하는데 그러면 시야 넓게 먹어서 1번이 안전하게 있을 수 있는 근거인 세이프 1차를 밀어뒀어야겠지?
미드는 중요한데 밀기 어려운데 어떻게든 억지로 밀긴 했고
이건 근데 상대방 서포터가 미드 체관리를 못 해줘서 터진 구조라 말을 못 하겠고
이게 슬슬 코어들 첫코어 뜨면서 너가 필요한 템을 챙길려면
당장은 정면싸움 하기 까다롭고 드로우 자라기 전까진 뭔가 겜 풀어나가기 힘든만큼
너가 마엘 들면서 스플릿하면서 소규모 교전으로 계속 게임을 끌고가야했단거지
이걸 쉽게 할려면 세이프 1차 밀어서 스플릿하기 좋은 환경이 필요하고
이런 그림이 좋은거란거지
여기서 네프가 후드 궁 안 맞아서 합류 안 한거지 맞기만 했어도 합류해서 1킬이였고
이런 시도 후에는?
정면싸움 힘든거 드래프트만 봐도 알잖아?
그냥 빠져
잡건 말건 빽핑 찍어
그대로 다시 연막쓰고 탑에 들어가서 찌르면서 와드하나 숨겨박고 킬 따건 말건 다시 상대 움직임 보고 본대싸움은 안 해주면서
소규모 교전으로 끌고가잔 생각을 해두면서 마그랑 팡골 둘 중 한명한테 킬냄새가 나는놈을 쫒아가줘
이제 너가 해야할께 스플릿과 소규모 교전이란걸 깨달았고
상대 서포터+타이니 엠버가 먼 범위에서 널 캐치할 수 있다보니까
최대한 시야 안 주면서 스플릿 가능하게하면서 먼 거리에서 딜 채워주고
체뻥해주는 글레이프니르랑 클락 대비해서 포셉을 가면 되는 판이란것도 티나지
근데 그냥 보편적으로 가는 후드템이잖아?
그냥 이거 가면 됐음
넌 궁거리랑 Q거리에서 그거 쏘면서 시야 안 주면서 딜 넣을꺼고 붙을 이유가 어딨음
저리 널 캐치 할 놈이 많은데
그런데 너가 계속 한타할때 W 쓸려고 집중하니까 게임이 안 굴러가는거
그거 마그랑 팡골이 알아서 해줄꺼고 넌 궁 확실하게 박아주기만 해도 되는거야 그 뒤에 Q던져주고
그리고 지금 연막 타이밍
상대가 바텀에 쏠려있단 정보만 30초 전에 얻었고
쓴 당시 정보 1도 없음
심지어 레인 밀린거 하나도 없음
연막을 쓰고싶으면 레인을 어느정도 밀어둬야하고
정보를 얻은 채로 습격하는 그림을 그려야지 이거 성공해도 그냥 운임
연막은 갯수가 상당히 적고
개인이 한두번씩 써대기때문에 그리 널널한 재화가 아니야
지금 이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15초뒤 로샨이 내려와서 20초 뒤에나 타격 가능하단 정보 뿐이고
너가 이 연막을 정말정말 쓰고싶었으면 넌 부활하자마자 탑레인 밀면서 미드레인 민거 확인하고 갔어야지
당장 상대가 로샨을 쳐도 이동시간 생각하면 20분 10초선부터 때릴 수 있고 아무리 트롤이여도 그렇게 금방 잡지는 못 해
그런데 근거없이 연막쓰고 상대 탑에 안 쏠린거 생각해서 이거 로샨싸움 그냥 억지로 부릴려한다라고 확신하면 바텀 살살 밀면서 와드박으면서 간 봐야했고
이 시점에 너가 옵저버와드를 들고있었어야지 이 럭키연막이여도 언덕 시야 박으면서 좀 사이즈를 볼 수 있지
와드 안 박으니까 타이니가 중간에 흔들수 있단거 모르고 다 같이 뭉쳐서 아발 다 같이 맞아주고 엠버 뒤에 오는것도 모르고 오히려 역쌈싸먹기 당해서 게임이 터지지
이게 전혀 질 판은 아니였던게
너희 팀이 이렇게 한명 잘 죽여버리고 언덕방어 강해서
너가 계속 딜템 나오면서 드로우에 딜 몰빵 아니라 전체적으로 강해지면 훨씬 게임 편해졌을꺼야
그런 의미에서 생존템만 가버린건 좀 미스같음
조합볼때 딜량이 드로우한테 거의 다 쏠려있어서 너가 딜 채워주기도 해야했음
보면 알겠지만 드로우 딜 넣기 샤드로 엠버한테 넣는거말곤 크게 못 넣어줬어
언덕방어 할때 빼고는 너도 딜 챙겨줘야했고 네프도 나름 챙길려해도 힘들었을꺼야
어차피 상대도 세이브 없고 그냥 누가 먼저 죽이냐 게임임
후드가 생존템 가서 살아봤자 글레이프니르 정도 있어야 딜을 박는거지 없으면 순수하게
10분 수준 딜이랑 30분수준 딜이랑 궁레벨 차이밖에 안 나거든
이게 다 이어져버린거라 어쩔수 없고
좀 글도 많고 너무 디테일 따지면서 했는데 그리 못 한건 아니니까 그리 신경쓰지 않으면 될꺼야
아 맞다 까먹었는데 시작템 황폐석 들고 가야했음 니가 평타 많이 쳐야해서 3번 압박 쌔게 넣어도 방해 못 하는 레인업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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