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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자주 사용하는 모드들 정리 - 회로, 에디터, 모딩

이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06 06:36:05
조회 1101 추천 10 댓글 1
														

회로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모드

에디터를 사용하여 청사진을 만들거나 할 때 유용한 모드

모딩 작업을 할 때 유용한 모드 모음




회로




위 모드는 편의모드 편에서 설명했던, 회로를 사용할 때 여전히 유용한 모드들




Wire Shortc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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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WireShortcuts


3종 전선의 숏컷을 추가해주는 모드

알트C로 구리전선, 알트G로 녹색전선, 알트F로 빨간전선을 "무료"로 꺼낼 수 있다

팩토리오에서 전선류들을 청사진화 하면 무료로 복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딱히 밸런스를 망치는 것도 아니다

빨간 전선, 녹색 전선의 경우에는 아이템의 존재자체를 말소시켜 버리는데 만약 녹/빨 전선을 재료로 사용하는 레시피가 있었다면 그런 레시피는 녹/빨 전선을 재료로 안받도록 변경된다


팩토2.0 나오면 바닐라에서도 숏컷 될 예정이라 그때는 필요 없어질 예정




Connection 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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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ConnectionBo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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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신주의 경우 전선이 높이 매달리기 때문에 전선 추적하는 과정에서 헷갈리는 경우가 은근히 많은데

커넥션 박스는 아주 높이가 낮은 전신주이기 때문에 회로 보기가 좀 더 편해진다

또한 기본적으로 구리 전선을 자동으로 연결하지 않기 때문에 전력 전달이 중요하지 않고 회로 전달용으로만 쓸 경우 구리전선 개판이 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나중에 회로 설계 다하고 나서 바닐라로 포팅해야 한다면 그냥 중형 전신주로 바꿔주면 끝







Picker Dol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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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PickerDoll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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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을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으며, 특히 전선이 연결된 개체일 경우 전선을 유지하면서 움직여주며, 회전까지 가능하다


팩토2.0에서는 전선을 유지하는 잘라내기-붙여넣기를 지원할 예정이라지만 그럼에도 상당히 강력한 기능


굳이 회로에만 활용할 뿐 아니라 그 외 대부분의 개체에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건물위치를 한 칸 밀려 설치 했다거나 할 때 철거-재설치 할 필요 없이 옆으로 한칸 옮기기만 하면 상당히 편하다. 특히 내용물 잔뜩 들어 있는 상자 옮기기가 존나 편함






Compact circu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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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compaktcircu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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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의 회로 세계로 넘어가서 모든 회로를 그 안에 밀어 넣고 외부에서는 프로세서 하나만 노출 시켜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드

회로계의 팩토리시모라고 할 수 있겠다

못생긴 회로를 눈에서 감출 수 있어서 좋다


간혹 버그 땜에 게임이 터지는 이슈가 있긴 해서 사용시 유의할 필요는 있음



Larger Lam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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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DeadlockLargerLa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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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사이즈의 조명을 추가해준다

회로 연결되니 아무튼 회로파트임




Schall Circuit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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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SchallCircuit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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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에 관련된 아이템을 별도의 그룹으로 모아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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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지금 이렇게 보인다







Inventory Se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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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Inventory%20Sens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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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는 회로 읽을 수 없는 개체의 인벤토리를 읽어서 출력해준다

아마 lua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구현된 것이기 때문에 너무 과도한 사용은 UPS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에디터





위 모드는 편의모드 편에서 설명했던, 에디터 기능을 사용할 때 여전히 유용한 모드들




Creative 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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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creative-m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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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사진 테스트나 다양한 실험들에 이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추가해주는 모드

무한 상자, 무한파이프, 무한 열원, 무한 전기, 슈퍼 모듈, 슈퍼 레이더, 슈퍼 장비 등 다양한 장비를 추가해준다

있으면 좋긴하다만 대부분의 아이템은 후술할 모듈인 Editor Extension 쪽의 아이템들이 좀 더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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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크리에이티브 모드에서 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여기서는 치트 옵션들을 직접 건드릴 수가 있다

플레이어, 세력, 표면, 게임에 대한 설정을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고

마법 지팡이를 사용하면 드래그를 통하여 타일 설치, 개체 파괴, 개체 부활 등등 광역 치트를 수행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모드를 활용하는 예시는 위의 글을 참조







Editor Exten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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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EditorExtens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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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 모드와 비슷하게 청사진 테스트에 유용한 아이템들을 제공해준다


[시리즈] Editor Extensions
· Editor Extensions 모드 소개

각 아이템들의 상세한 리뷰는 윗 글을 참조


위의 크리에이티브 모드 설명에서는 이쪽이 좀 더 좋은 아이템이라고 했는데 그 이유는 크리에이티브 모드는 좀 더 오래된 모드라서 기능의 구현을 lua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구현한 것들이 많이 있지만 에디터 익스텐션 쪽은 좀 더 최신의 API들을 이용하여 구현되었기 때문에 성능적인 면에서 더 이점을 가진다

자세한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보자

https://alt-f4.blog/ALTF4-3/


에디터로 쓰는 목적이면 이쪽 모드가 좀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치트 기능은 제공해주지 않기 때문에 그건 크리에이티브 모드 써야한다




모딩


Lua API Event T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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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0-event-t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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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돌아가는 와중에는 수많은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플레이어가 행동하는 대부분의 행위가 이벤트를 발생시키게 된다

스크립트로 돌아가는 모드들은 대부분 이 이벤트를 기반으로 작업을 처리함(플레이어가 움직인다던지, GUI를 누른다던지, 건물을 설치/해체한다든지 등등)

이러한 모든 이벤트들을 한눈에 트래킹 할 수 있는 모드



20년도에 있던 갤럼이 만든 모드인데 모드 개발할 생각이 있다면 수명을 대폭 늘려주는 모드다







Lua API global Variable Viewer (gv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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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ods.factorio.com/mod/gvv



위의 이벤트 트레이스 모드와 같은 사람이 만든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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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내부에서 사용하는 모든 변수들을 마우스 딸깍딸깍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모드

저걸 이 모드 안쓰고 보려면

/c game.print(game.surfaces.brightness_visual_weights.r)

이런걸 매번 하나하나 콘솔에 쳐줘야 확인할 수 있는데 그러지 않고도 GUI로 확인할 수 있게 되는 것

이 모드 또한 개발자의 수명을 대폭 늘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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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닐라 게임 속성 뿐만이 아니라 각 모드에서 사용하는 변수들도 다 볼 수 있어서 좋음

내가 만든 모드 내부 속성 구경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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