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일반] 지금은 사라진 워크스팀들

ㅇㅇ(61.82) 2019.12.06 01:56:05
조회 2082 추천 30 댓글 10
														

제대로 참가도 안했던 팀들은 제외함.



알파 로메오 (1950~1951, 1979~1985)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5d3c9d073d80df688c47651

드라이버 챔피언 2회 (1950 주세페 파리나, 1951 후안 마누엘 판지오)


푸조-부가티-메르세데스-아우토 우니온을 잇는 F1 탄생 이전 최강의 레이싱 팀이자 F1의 초대 최강팀.

페라리를 탄생시켰고 그 페라리를 가장 먼저 때려잡은 팀.

현재는 네이밍스폰 이상을 할 수 있는 형편이 아니지만, 언젠간 워크스 알파 로메오가 돌아오리라고 믿는 사람도 많음.





마세라티 (1950~1957)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4df9bdb73d75ca3884f5060

드라이버 챔피언 2회 (1954, 1957 후안 마누엘 판지오)


스쿠데리아 페라리를 견제할 수 있었던 몇 안되는 팀. 1953년에 등장해 챔피언을 만들어 준 250F는 프라이빗 팀에서 1960년까지 썼을 정도.





고르디니 (1950~1956)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2f54b47ab11873d51ab79b5cebd1f2a62c67195ad29ae4aef8

F2에서는 밥먹듯이 우승했으나 F1에서는 포디움 몇번이 전부인 다소 아쉬웠던 프랑스의 워크스팀.


F1을 그만 둔 이후로는 르노와 알파인 차량들의 엔진제작을 도왔고 1962년부터 69년까지 르노-고르디니 팀으로 르망24시에도 참가하였음.

현재는 르노 스포츠에 흡수되어 산하 브랜드로 존재하며 가끔씩 르노의 고성능 모델에 고르디니를 붙여서 냄.

파란색 색상에 흰색 줄 두개 그은 르노를 본적이 있다면 걔임.




BRM (1951~1977)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281ccd428d25af1889dc830

드라이버 챔피언 1회 (1962 그레이엄 힐), 컨스트럭터 챔피언 1회 (1962)


영국 워크스의 자존심격이었던 팀. F1 역사상 유일하게 16기통 엔진을, 그것도 두번이나 다른형식으로 만들어서 끼웠던 대단한 팀


1966년 영화 '그랑프리' 에서 페라리와 함께 메인으로 등장하는 팀이 바로 BRM


BRM의 첫 F1 차량인 타입15의 온보드.


1950년에 1.5리터 V16 슈퍼차저 엔진을 만든거 자체로도 기괴한데 과급압이 몇바퀴 돌면 터지게 설계한 80년대 퀄리파잉용 엔진보다 더 높은 수준이었고, 출력이 600마력에 회전수가 12000rpm으로 터보시대가 오기 전까지 어떤 엔진도 이를 넘지 못했음.




밴월 (1954~1960)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4d19ed322845fa088599683

컨스트럭터 챔피언 1회 (1958, 초대 챔피언)


콜린 채프먼의 손길이 닿고 직접 달리기도 해봤던 영국의 워크스팀.


1958년, 밴월 소속으로 10경기에서 4승을 한 스털링 모스와 3승을 한 토니 브룩스는 이 팀을 초대 컨스트럭터 챔피언으로 만들어주었으나,

거지같은 차의 내구성 때문에 1등 아니면 리타이어수준의 기가막힌 결과가 나와버려서 드라이버 챔피언은 1승에 1리타이어를 한 페라리의 마이크 호손이 가져감. 이 거지같은 내구성은 채프먼의 손길이 닿은 또 다른 팀 로터스에도 그대로 전해져서 짐 클락을 고통받게 만듬.




란치아 (1954~1955(1957))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c1d59c8172d758a3882abd96

(페라리로 넘어간 이후) 드라이버 챔피언 1회 (1956 후안 마누엘 판지오)


드라이버였던 알베르토 아스카리의 죽음과 란치아의 재정문제로 인해 1년남짓 존재하다가 페라리로 흡수되고 말았으나

란치아가 만든 D50은 이후 페라리 소속으로 1957년까지 뛰며 깊은 인상을 남겼음.





포르쉐 (1957~1962)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386cc8072d509aa88e5d425

57년부터 60년까진 딱 한경기씩만 뛰다가 61년과 62년 풀시즌을 소화. 그래도 컨스트럭터 3위, 그랑프리 우승 1회는 해보고 철수함.


현재처럼 거대한 회사가 아니었기 때문에 비용적 부담이 크게 작용했다고 함.




혼다 (1964~1968, 2006~2008)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7839c8025855df188e6629e

일본 최초의 워크스 팀


모터사이클계를 평정하고 들어온 팀 답게 저배기량 다기통 엔진만드는데는 도가 터서 1.5리터 엔진조차 12기통으로 만들었던 팀.


구형엔진을 쓰는 하위 커스터머팀과는 거의 1.5배에 가까운 차이에 심지어는 출력깡패로 유명했던 페라리와 BRM조차 한수 접고 들어가야 할 정도로 강력한 엔진파워를 자랑했으나 너무 무거웠던 탓에 기동성이 구린, 일장일단이 있었던 팀.


BAR-혼다-브런-메르세데스로 이어지는 와중에 존재했던 2기 혼다 워크스 팀은 알만큼 알테니 패스.


막스가 이번 일본GP때 타봤던 차가 V12 1.5리터 자연흡기인 RA272




마트라 (1967~1972)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aa71d99049b51e4f64c64eb9292423ab578bbac54986efa657e94df99d675d309f688ac8ed9

(커스터머 팀으로) 드라이버 챔피언 1회 (1969 재키 스튜어트), 컨스트럭터 챔피언 1회 (1969)


마트라는 워크스팀인 마트라 스포츠와 켄 티렐이 수장으로 있고 코스워스 엔진을 사용하는 커스터머 팀인 마트라 인터내셔널이 따로 있었는데

챔피언을 먹은건 이 마트라 인터내셔널.


1970년 마트라는 심카와 합병하면서 켄 티렐에게 코스워스 엔진을 버리고 자사의 엔진을 사용하라고 하였으나 (코스워스는 포드 산하, 심카는 크라이슬러 산하였기 때문) 티렐은 마트라의 V12 엔진이 코스워스의 DFV 엔진보다 못하다는 것을 알고 팀을 분리시켜 나오는데 짐작했겠지만 이 팀이 바로 티렐.


마트라는 F1보단 르망에서 유명한데 72~74년 우승팀이기 때문. 당시 스포츠카 5리터급이 폐지되고 3리터급이 최상위 카테고리가 되면서 F1과 엔진 규정이 같아졌는데 마트라의 V12가 코스워스 DFV보다 구리긴 했으나 그래도 F1엔진이었던만큼, 규정변경때문에 917을 내보내지 못하고 908로 나가야 했던 포르쉐에겐 이길수가 없는 싸움이었음. (MS670은 450마력, 908은 360마력)


동시대 BRM이나 페라리의 V12에 비해 가볍고 경쾌한 엔진사운드가 특징




작스피드 (1985~1989)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9a71dd3657a86df67007b6e5c74b0465106f26a39c997bfc59f9d8c79bf7fffcb5739dce671

과거 DRM (DTM의 전신격. 투어링카뿐만 아니라 스포츠카(프로토타입)도 출전하는 리그였음) 에서 포드 에스코트와 카프리로 5년연속 포함 6챔을 달성했던 팀.

참가 차량을 보면 알겠지만 자기네가 직접 차를 만드는것 보다는 기존에 존재하는 차량들을 씹고 뜯고 개조하는데 일가견이 있던 팀임.


F1에서는 87년에 따낸 2포인트가 끝이고, 리타이어 한 차량 빼면 가장 뒤쪽에서 달리던게 일상이던 팀. 마틴 브런들과 조나단 팔머가 뛰었던 팀.


터보가 금지된 해인 1989년엔 워크스를 포기하고 야마하의 엔진을 사서 썼는데 이 시즌이 정말 F1 역사에 남을 시즌중 하나임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9a71dd3657a86df67007b6e5c74b0465106f26a39c997bfc59f91d977e479fc9c0039ecbb88

당시엔 '팀'이 21개나 존재하였기 때문에 30그리드까지 줘도 답이 없어서 최하위팀들끼리 프리 퀄리파잉을 실시하여 퀄리파잉에 진출할 차를 가려냈는데

작스피드는 단 두번을 제외하곤 전부다 퀄리파잉조차 진출을 못했음. 그리고 두번 진출한것 조차도 레이스에서 리타이어 처먹음.


얼마나 느렸길래? 할 수가 있는데 윌리엄스, 맥라렌, 페라리, 베네통같은 팀보다 적게는 5초에서 많게는 8초 9초까지 느렸음.

2019년 윌리엄스도 저걸 보면 닭똥같은 눈물을 줄줄 흘릴수밖에 없을정도로 불쌍한 스피드다.




애로우 (워크스로는 1998~1999, 전체로는 1978~2002)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9a71dd3657a86df67007b6e5c74b0465106f26a39c997bfc59f94897ae32aaacb5439965bf6

영국 국적 팀으로는 BRM 이후 처음으로 직접 엔진을 생산하였던 팀.


뭐 애초에 경쟁력 있던 적이 없었던 팀이라 자기네가 직접 엔진 만들어 써도 딱히 흥하거나 망하거나 하지도 않았음....


코스워스 > BMW > 코스워스 > 포르쉐 > 코스워스 > 무겐-혼다 > 포드 > 하트 > 야마하 > 직접 제작 > 슈퍼텍 > 아시아테크 > 코스워스

라는 무시무시한 엔진교체경력을 가진 회사이기도 함. 그냥 당대에 커스터머 팀이 살 수 있는 엔진중엔 르노, 알파로메오 빼곤 다 써본 수준.




도요타 (2002~2009)

viewimage.php?id=2bb2c22bf0de39f7&no=24b0d769e1d32ca73fed85fa11d02831d03adb8a26938cb888b936cc3619a71dd3657a86df67007b6e5c74b0465106f26a39c997bfc59f93dc79b128facb01397358bd

그냥 얘네는 한줄로 정리 가능함


"페라리보다 돈 더 많이 쓰고도 우승한번 못해본 팀"


그래도 저 시대 차량인 만큼 소리는 좋다....



추천 비추천

30

고정닉 11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4 설문 비난 여론에도 뻔뻔하게 잘 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6/03 - -
644312 공지 [9라운드] 캐나다 그랑프리 일정 [14] PRE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27 2271 15
581164 공지 [F1 2024 시즌] 캘린더-한글버전 [5] M1NT0EI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2.22 7823 22
574338 공지 2024 통합 모터스포츠 캘린더 [3] vident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2 6095 39
446194 공지 F1 마이너 갤러리 통합 공지/정보 [2] 543210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3.01 11709 24
366764 공지 신고 게시판 [315] ㅇㅇ(223.39) 22.05.27 9790 11
107033 공지 "F1 공식앱" 을 이용해서 "경기일정" 간편하게 확인하기 [12] 포르자호라이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8.05 29280 81
647023 일반 어떻게 사람 이름이 노콘이냐 보잉영업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03 27 0
647022 일반 츠노다도 다른팀에서 다년 계약 제시하면 움직일꺼 같은데 [2] 엪붕이(59.11) 13:56 72 0
647021 일반 인천 시민단체 “F1 그랑프리 유치 세금낭비”…중단 촉구 ㅇㅇ(118.235) 13:54 100 7
647020 일반 얼떨결에 f1 입덕하고 넷플릭스 보는데 존나 잼있네 ㅇㅇ(116.38) 13:48 36 0
647019 일반 시트 새로 얻을만한 놈이랑 잃을놈 누구 있음 [3] 낭아풍풍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38 150 0
647018 일반 갑자기 궁금해진건데 리카도가 스폰 물고온거 있음? [4] 개고기중독자강형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23 176 0
647017 일반 로슨<<실력은 모르겠고 월챔의 자질은 충분히 갖춤 족내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8 97 1
647016 일반 저우관유 잘 됐으면 좋갰다 ㄹㅇ [2] 후계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5 157 0
647015 일반 짐 알핀 시트 후보 [1] 엪붕이(59.11) 13:02 99 0
647014 일반 캐나다에서 스트롤 우승 츠노다 포디엄 올라가면 좋겠다 [6] Nav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0 130 0
647013 일반 사고만 안쳤어도 오콘은 윌리엄스 충분히 갔음 [1] 543210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47 187 0
647012 일반 스탑앤고 서킷이란게 뭔뜻임? [2] 아보카도(14.43) 12:37 218 0
647011 일반 로슨은 진짜 개불쌍하다 ㅅㅂ [6] ㅇㅇ(203.229) 12:36 282 0
647010 일반 메르가 미쳤다고 키미 냅두고 오콘을 데려올까 [4] M1NT0EI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32 263 3
647009 일반 오콘은 막스 어뢰도 못함 [6] ㅇㅎ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30 203 0
647008 일반 뭐냐 이거? 노콘 입장문은 통보 받고 낸거라는데? 엪붕이(59.11) 12:30 164 3
647007 일반 작년 30초 패널티도 오콘이구나 W78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16 47 0
647006 일반 노콘은 진지하게 메르 노릴지도 몰라 ㅋㅋ [4] 엪붕이(59.11) 12:14 248 0
647005 일반 오콘 대체후보는 짱유저우와 믹슈마허 잭두한 [16] 543210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11 443 0
647004 일반 테오 폴쉐어 <<< 얘는 어디 팀임? [1] ㅇㅇ (1.246) 12:03 100 0
647003 일반 알핀이랑 가슬리는 좆된거임 [10]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50 350 0
647002 일반 좆콘 f1 커리어는 사실상 끝난거 같은데 [3] ㅇㅇ(183.107) 11:46 253 0
647001 정보 작년 캐나다의 애마 상황(의역) [2] 22153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39 181 5
647000 일반 내년 이후가 존나 기대되는 이유 말보루아이스블라스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39 142 0
646999 일반 노콘 그만둔 거 다른 이유가 있었던거? [12] ㅇㅇ(221.168) 11:25 387 0
646998 일반 노콘은 팀 안믿음 ㅋㅋ 엪붕이(59.11) 11:24 92 0
646997 일반 레드불이 스탑앤고 서킷에서 발릴거같지 않은데 [1] 뛝뾃꿳쐚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2 203 0
646996 일반 알핀 팀 두쪽났더는 루머 중심에 노콘이 있었던건가 ㅋㅋ [4] ㄱㄴㄷ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11 272 0
646995 일반 알핀 : 어차피 노콘 미래에 대해 논의중이었다 [4] 엪붕이(59.11) 11:07 319 3
646994 일반 오콘 존나 병신인게 정치질을 더럽게 못함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5 322 0
646993 일반 알론소 우승 기원 15일차 [1] No.14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3 55 1
646992 일반 오콘 어지간히 팀내 여론 좆박았나보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52 260 0
646991 일반 좋은 아침이군 SebastianVettel#5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9 40 0
646989 일반 근데 스트롤은 애마 떠나면 시트 얻을 수 있냐? [4] 츄제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40 290 0
646988 일반 f1 머신 카 단어 가지고 싸우는 거에 별 생각 없었는데 [4] 시1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5 160 4
646987 일반 사전트 믹슈 데브리스가 무슨 슈퍼루키야 [3] 퀄리파잉고수가될거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32 213 5
646986 일반 이 애 지금 어떤 기분일까 [1] 족내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4 159 0
646984 일반 만약에 내가 f1 아우디 수장이라면 [2] ㅇㅇ(123.212) 09:58 212 0
646983 일반 이번주말 캐나다 예상 [2] ㅇㅇ(123.212) 09:52 246 5
646982 기타레 폴쉐어 카나피노 팬한테 살해협박받았나보네 ㅋㅋ [2] 543210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3 172 1
646981 일반 호너 ㄱㅅㄲ야 리카도 짜르고 로슨 올리라고!!! [3] ㅇㅇ(211.234) 09:36 251 1
646980 일반 나 씨발 자신감만 올라오면 GOAT 아니냐? [2] 닉할거없농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08 255 0
646979 일반 A521 리버리 보고 개꼴려서 지금까지 알핀빨고있는데 [2] Rooibo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1 249 1
646978 일반 엪원 팀들이 신인 아무리 슈퍼루키라고 해도 안 쓰려는 이유 [9] ㅇㅇ(118.235) 08:50 386 0
646977 일반 내년에 추가로 시트 나가리 될 거 같은 애들 누구 있을 거 같냐 [3] ㅇㅇ(175.199) 08:50 166 0
646976 일반 츠노다가 rb에서 중상위권가려면 얼마나 잘해야하냐 [3] ㅇㅇ(211.178) 08:37 305 0
646975 일반 오히려 26보다 25시즌이 역대급이 될거같다 [3] ㅇㅇ(221.138) 08:26 268 0
646974 소식 이번주 일요일 캐나다 날씨 [2] ㅇㅇ(211.234) 08:00 240 2
646973 일반 호너가 리카도 물고 빠는건 그냥 [19] 소붕이(14.7) 07:51 932 31
646972 일반 대 노 다 [3] 라이넬_마리아_릴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50 154 5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