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저기서 나온 떡밥들이 레드슈즈가 흑막이라고 가리키고 있고,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우린 레드슈즈의 기원인 빨간구두에 대해서 잘 모른다. 그래서 오늘은 빨간구두 동화를 바탕으로 앞으로 레드슈즈의 행적을 예측하고자 한다.
1) 빨간구두의 결말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인공 카렌이 유혹에 못이겨 금기를 어기고, 그 대가로 빨간 구두를 벗지 못하고 영원히 춤추는 저주에 걸린 걸 안다. 그럼 이후엔 무슨 일이 벌어졌을까?
계속 춤을 추던 카렌에게 검을 든 천사가 나타나 구두의 저주는 영원히 계속될 것이라고 꾸짖는다. 카렌은 자비를 애원하지만, 천사의 답을 듣기도 전에 빨간 구두가 카렌을 데려가버린다.
카렌은 구두에 이끌려 가던 중 외딴 숲에 사는 사형집행인을 만난다. 그녀는 이대로는 저주 때문에 영원히 춤을 추어야 하니 자신의 발을 잘라달라 애원한다. 집행인은 그녀의 사정을 듣고 도끼로 발목을 자른 뒤, 나무의족과 목발을 만들어준다.
이후 카렌은 자신의 죄를 깨닫고 교회에서 봉사하며 참회의 길을 걷는다. 교회에 가는 그녀 앞에 잘린 발과 빨간 구두가 나타나 방해하려 하지만, 그녀는 마음을 다잡고 죄를 참회한다. 카렌을 안쓰럽게 여긴 신은 미카엘을 보내 그녀의 영혼을 구원한다.
2) 빨간구두와 레드슈즈
원작에서 카렌은 금기를 어겨 영원히 춤을 추는 형벌로 고통 받고, 자신의 죄를 참회하고 반성하여 천사에게 구원 받을 수 있었다.
레드슈즈도 니케와 랩쳐 생체실험이라는 금기를 어기고 타락하여 동료들을 침식시키는 악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 과연 그녀에게 주어진 형벌은 무엇이며,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을까.
3) 숲과 사형집행인
저주받은 카렌은 외딴 숲에서 살고 있던 사형집행인의 도움으로 발을 자르고 의족을 얻어 임시방편으로나마 저주에서 벗어나게 된다. (완전한 구원은 X)
숲은 인간 사회와 다른 의식을 갖고 있는 지역으로 해석되기도 하며 사형집행인은 그런 곳에서 지내며 인식이 보통의 인간들과 다르기에 금기를 어긴 카렌에게 관대하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신데렐라에게 그레이브가 있었던 것처럼, 레드슈즈도 최종적으로 구원 받는 것이 결말이라면 사형집행인 역할의 중간 조력자가 있을 수 있다.
지금 상황에선 드러난 것이 많이 없기에 추측이 힘들지만 보통 사람들과 다른 관점을 지닌 인간이라면, 레드슈즈와 목적은 다르지만 랩쳐를 연구하는 랩칠리언이 떠오르긴 한다.
4) 미카엘과 지휘관
동화에 등장한 검을 든 천사는 카렌의 죄를 꾸짖지만 결국에는 그녀의 참회를 받아들여 구원해주는 인물이다. 성경에서 검을 든 천사는 미카엘로, 기독교의 수호자로서 4가지 역할을 맡은 대천사이다.
1- 지옥의 권세에 맞서는 천국 군대의 "지휘관"
2- 죽은 이들의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며,
악마들이 인간의 죄를 고발할 때
인간을 변호해서 구원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3- 최후의 심판이 있는 날 나팔을 불고,
인간의 영혼을 저울에 다는 것
4- 기독교 교회의 수호자
여기서 주목할 것은 미카엘의 2, 3번 역할이다. 인간의 영혼을 저울에 달고 인간을 구원하여 천국으로 인도하고자 하지만, 만약 죄질이 심해 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인간은 연옥으로 보낸다.
이를 니케 스토리에 대입해보면
-죽은 사람의 영혼을 천국으로 인도하며 (레드후드)
-인간의 잘못을 변호하여 구원하고 (마리안 및 여러 니케)
-죄질이 심각할 경우 연옥으로 보내 단죄한다. (크로우)
만약 지휘관=미카엘설이 맞고 레드슈즈가 원작을 따라간다면 참회하고 레드후드처럼 성불하거나, 신데렐라처럼 다시 인류의 편에서 싸우게 되지 않을까?
5) 안데르센과의 관계
자신의 인생경험을 녹여 동화를 쓰는 걸로 알려진 안데르센과 빨간구두 사이의 한 가지 일화를 소개한다.
안데르센에게는 카렌이라는 의붓누나가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빨간구두 주인공과 같은 이름이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어머니가 재혼한 후 불우한 어린시절을 지낸 안데르센은 카렌을 어머니의 성욕과 타락의 상징으로 여겼다. 그는 그녀와 안면식이 거의 없었지만 그녀가 자신을 파멸시킬 것이라는 망상에 시달려 멀리하였다.
아쉽게도 안데르센은 자신의 아픔인 가족에 대한 언급을 꺼렸기에 이복누나 카렌과 빨간 구두의 관계에 관한 정보량이 적고 니케 스토리에서도 안데르센(앤더슨)은 아직 불확실한 것이 많아서 뭐라 확정짓기 어렵다..
6) 결론
원작 빨간구두와 이벤트 스토리로 보았을 때,
레드슈즈는 이번 이벤트 스토리의 흑막이자
앞으로 메인스토리에서 지휘관 일행을 막아서는
새로운 메인 빌런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1주년 레드후드 스토리에서 빌런이었던 아나키오르가
2주년에 믿음직한 동료 신데렐라가 되어 돌아온 것처럼, 레드슈즈도 지휘관에게 구원받아 언젠가 다시 인류의 편에서 싸우게 될 수 있지 않을까?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