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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캐릭터별 어빌리티의 분류와 어빌캔에 대해서 알아보자

Gwne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5.15 01:45:27
조회 473 추천 11 댓글 9
														

요즘 갤에 뉴비 유입도 많아져서 나도 이제 퐞격 입문한지 2달 살쩍 덜된 허접이긴 하지만

뉴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공략글 써봤음 틀린정보가 많을수도 있어서 퐞갤할배들은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면 고맙겠음



어빌리티를 왜 분류하는게 좋을까?


퐞격은 각 캐릭터 별로 3~4개의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격겜이 어려운 진입장벽의 하나로서

나는 기술의 정보량 차이에서 오는 난이도가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31개의 캐릭에서 최소 100개정도


되는 기술들을 전부 알아야만 게임 할 수 있는것은 아니지만 모르면 맞아야지 라는 말처럼

실력향상에 가장 첫 걸음은 기술에 대한 이해이기 때문에 어빌리티 분류에 대한 공략을 쓰게 되었다


물론 기술마다 판정,딜레이,데미지 등은 모두 다르지만 어빌리티를 분류함으로써 더욱 쉽고 빠르게

기술을 외울 수 있을 것이고 각 어빌리티 분류별 사용법,대처법은 일맥상통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알아두면 굉장히 좋다


어빌리티의 분류는 퐞격 외에도 다른 2D격겜에서도 사용 할 수 있으며 분류 기준은 공식이 아닌

내가 외우기 편한기준으로 분류했기 때문에 큰 흐름 정도 위주로만 봤으면 좋겠다


분류하기에 앞서 주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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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모든 기술들은 하나로 분류 될 수가 없다 위 사진을 보면

제타 랩소디,로아인 캐터팰트,유엘 화람등 반격기이면서 자세기 ,설치기면서 장풍

이득기면서 돌진기 등 후술 할 내가 분류한 기준에서 한가지 경우에만 해당하지 않는

어빌리티 들이 있으며 사실상 이런 기술들이 퐞격 어빌리티 대부분이라고 해도 좋다

사용법이나 대처법이 분류별로 혼합된 특성도 있다 정도로 알고 넘어가면 좋겠다


1.장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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퐞격에서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기술분류 장풍 대부분의 캐릭이 보유하고있으며

기본적인 원거리 공격 공격형태는 그랑,지타등의 투사체형으로 나가는경우와 제타,나루메아등의

레이저로 나가는 형태가 있음 원거리에서 견제 강버전의 경우 대부분 이득이기 때문에 압박

콤보용으로도 사용가능한 다재다능한 기술분류임 대부분 강버전은 쿨타임이 긴편이기도 하다

추가로 투사체 판정 장풍의 경우는 시전자와 거리가 멀수록 시전자의 상황이 유리해진다


기초적인 파훼방법은 점프,맞장풍,회피,구르기등이 있다 다만 장풍마다 길이,속도,판정이 다르기 때문에

조이와 같이 점프를 잡는 장풍,지크프리트와 같이 구르기가 불가능한 장풍도 있다 추가로

강장풍들은 약,중장풍을 먹는(사라지게하는) 특성이 있다


2.승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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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풍과 마찬가지로 많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승룡기 기본적으로 공중 가불,무적판정을 가지고 있으며

사진과 같이 루시퍼처럼 특정 캐릭은 얼티로 사용해야지만 무적 판정을 가지는 승룡 캐릭터(유료승룡)도 있다 주로 사용하는 용도는 대공,무적 판정을 이용해서 상대의 흐름을 끊는 역할을 한다 다만 좋은 성능 때문에 막혔을경우 후딜레이가 엄청나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마구 난사해서 타이밍이 뻔해지면 안된다 캐릭이 승룡유무에 따라서 심리전에 엄청난 우위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인권이라고 평하는 갤럼들 또한 있다 벨리알과 같이 사거리가 엄청 짧은대신 막혀도 이득인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1타막고 2타를 대공쳐야 파훼가 된다


파훼법은 타이밍에 막고있기,승룡을 먹는 오의,단타 승룡기의 경우 회피까지 있으며 이득기는 막고 대공이 있다 이중 회피는 칩뎀에 죽을정도 피가 아니면 쓸 이유가 없고 중요한거는 내가 이득이거나 손해일때 자주 깐다면 한번씩 생각해서 막는것이 최선이며 3번 맞아도 1번 막으면 이득이기 때문에 승룡을 마구 지르면 꼭 퍼니시 해서 혼내주자


3.돌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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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 쪽으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기술 장풍,승룡 다음으로 많은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기술 분류다 사진에서는 붙어야 강한 러쉬형 캐릭터인 샤를로테 유엘 소리즈를 예시로 들었다 주된 사용 용도는 적과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 주된 사용처이며 강버전의 경우에는 벽꽝이 가능해서 대부분 콤보파츠로 사용된다 막혔을 경우 손해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사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가 가드를 내리는 타이밍을 캐치하는 것이 좋다 몇몇 얼티 버전에서는 시동기,슈퍼아머 등이 달리므로 상대에게 쉴 틈을 주지 않고 몰아붙이는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기술 분류이다


파훼법은 점프,원강 장풍등으로 끊기 등이 있다 대부분의 기술이 손해이기 때문에 막히고 자신의 공턴을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굳이 무조건 피할필요까지는 없는 기술 하지만 접근을 허용하면 상대가 유리한

캐릭이면 역시 최대한 원강 장풍등으로 무작정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것이 좋다


4.이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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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과의 거리를 좁히는 기술로서 돌진기와 다른점은 따로 공격을 안하며 거리좁히기,역가드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는 란슬롯,샤를로테,칼리오스트로.아닐라,벨제붑 루시퍼 등이 있다 상대의 가드를 흔들기에 좋은 기술로써 설치기,이득기등을 이용하여 상대를 굳힌후에 사용하는것이 일반적이며 공격 타이밍을 꼬거나 역가드 중단 공중공격 등으로 상대의 가드를 뚫으면 된다


파훼법은 보고 반응하여 개기기,가드키 사용,대공이 있다 이동기는 돌진기와 달리 공격을 따로 하지않기 때문에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손해인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동기를 사용하는것을 보고 카운터 승룡,기본기를 타이밍에 맞춰서 깔면 사용자가 지는 경우가 많다 물론 대부분의 사용하는 상황은 설치,이득기를 이용하여 가드를 굳히고 사용하기 때문에 개기는것이 불가능하면 가드키를 이용하여 역가드의 상황을 대처하는것이 좋다 샤를로테 아닐라와 같이 정해진 방향으로 점프하는 이동기는 대공 치는것 또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의 방법이다


5.난무형 어빌리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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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보편화가 안되어있는 어빌리티 분류 공통적인 특징은 회피,구르기 중간에 개기기가 불가능한 연속공격이다 사진의 샤슬로테 소리즈와 같이 필드공방에서 사용하기 좋은 이득기인 난무형 어빌도 있는 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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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무형 어빌 거리가 길거나 벽몰이가 좋은대신 손해이며 퍼니시까지 당하는 지타,베인과 같은 손해형 난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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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지크프리트와 같이 난무이후에 자세가 진입되거나 파생기 등이 있어서 상황에 따라 개기거나 가드후 퍼니시 등 상황이 나뉘어지는 난무 어빌리티 또한 존재한다 난무는 이와같이 특성이 많이 나뉘기 때문에 캐릭별로 상황을 알아두는 편이 좋다 사용 용도는 캐릭마다 콤보,필드 압박등의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파훼법은 가드 후 퍼니시,막기,승룡등 기초적인 수비적 태세를 취해주면 된다 이득인 난무는 잠깐 참아주거나 끝나면 공세를 이어나간다는 심리를 활용하여 승룡을 지르기 아니면 막고 나의 공턴이 올때까지 기다리거나 움직이기 점프등 그때 상황과 판단에 맞게 움직여주면 된다 아마 뉴비들에게는 어려운 분류중 하나일듯


6.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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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깔아두는 기술들을 의미하며 발동시 시전자에게 큰이득을 주는 기술분류

대표적인 사용캐릭은 칼리오스트로,페리.비라.란슬롯,로아인,유스테스 등이 있다

좋은 후상황일때 미리 깔아두어서 이득기 처럼 사용하거나 진입,공방에서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이어나가거나 만들기 위해서 주로 사용한다 공세를 이어나가거나 상대의

가드를 흔들기 안전하게 진입 할수있게 도와주며 사용한 순간 자체에는 손해지만 발동이 될경우

강력한 압박이 가능해지며 상황을 단번에 바꿔줄수도 있는 기술이다 자체 밸류도 높은편

다만 시전자가 피격될경우 사용한 설치기가 사라지기 때문에 공격,압박할때 주의를 요하는편이다


파훼법은 장풍,원거리 기본기,승룡,가드키 사용하여 막기등이 있다 설치기의 공통적인 특징은

시전자가 피격받을경우 설치기가 사리지기 때문에 설치기가 발동하기전에 먼저 끊어주는 플레이다

그것이 불가능할경우 자신이 굉장히 불리해지는 상황이기때문에 최대한 가드키를 이용하여 움크려서

들어오는 잡기를 풀어주는것이 좋다


7.이득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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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딜레이,짧은 사거리 등의 리스크를 가지고 있지만 공세를 이어나갈수 있게 해주는 기술분류다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캐릭은 소리즈,나루메아,유엘,비라,루시퍼,벨제붑,벨리알 등이 있다 

약간의 선딜을 제외하면 공세를 이어갈수있는 리턴이 큰 기술이며 필드에서 깔기에 부담스럽지는 않는 기술이다 상대를 굳히기에 대표적인 기술들 물론 선딜이 약간이 있기 때문에 너무 필드에서는 막 사용하면 안되며 사거리가 짧은 이득기의 경우 상대가 백대쉬나 뒷걸음등으로 회피하는 경우도 생기기에 주의해야한다 그럼에도 로우리스크에 하이리턴인 경우가 많아 가지고 있다면 자주 쓸 수 있는 기술 또한 상대가 승룡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자신의 공세를 유지하기위해 너무 몰아붙이지만 말고 한번쯤 참아주는편도 좋다


파훼법은 기본기깔기,승룡,회피 및 구르기 등이 있다 상대가 너무 이득기를 자주 깐다면 이득기에 맞는 파훼를 해주면된다 선딜이 길다면 기본기를 깔고 사거리가 짧다면 백대쉬,뒷걸음을 사용해주면된다 단타형 기술의 경우 회피 구르기를 통해서 파훼가 가능한경우도 있지만 이득기 자체가 후딜이 짧거나 타수가 많은 기술또한 있기 때문에 퍼니시가 안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득기 사용후 공세를 이어나가는 상대의 심리를 역이용하여 승룡으로 개기는것또한 좋은 선택지중 하나이다


8.커맨드 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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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기 풀기가 불가능한 잡는 어빌리티 기술분류 줄여서 "커잡"

대표적인 캐릭터는 파스티바,바자라가,비라,벨리알 아바타 벨리알등이 있다 잡기인 만큼 사거리는 짧지만 파훼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개기거나 점프를 뛰어야하기 때문에 반응을 못한다면 무조건 성공하는 기술 분류 그렇다고 일반잡기와 같이 빠른5프레임은 아닌 각자의 프레임이 있기 때문에 기본기에 잘지는편이며 파스티바 바자라가와 같은경우에는 제자리에서 사용가능하지만 비라 벨리알같이 특정 거리는 걸어가야하는 선딜이 존재하는 커맨드 잡기 또한 존재한다


파훼법은 기본기깔기,승룡,점프가 있다 보고 반응하기 힘들면 아마 가장 파훼하기 힘든 어빌리티 분류일것이다 2D격투게임에서 점프는 굉장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뒷점프가 가장 안전한 선택지이며 헛친걸 퍼니시하기 위해서 제자리점프 또한 선택 할 수 있다 기본기를 깔아서 상대에게 콤보를 맞추어 심리적인 압박을 주는 선택지도 존재하지만 프레임트랩(카운터)를 노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은 리스크 또한 지는 선택지이다


9.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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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를 잡은 후 파생기를 이용하는 어빌리티 분류

대표적인 사용 캐릭은 퍼시벌,바자라가,유엘,유스테스,지크프리트,아바타 벨리알,루시퍼 등이 있다 약간의 기술선딜 이후에 자세를 잡고 약,중,강,특 3~4가지의 기술을 사용 할수 있는 상태에 들어간다 보통 특수한 목적을 지닌 기술들로 중,하단,커잡,이득,개기기방지 등 많은 기술이 있기 때문에 난무형 어빌리티 처럼 캐릭터별로 무슨 기술이 존재하는지 알아야한다 일반적인 어빌리티의 분류를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하단의 경우 보통은 손해,상단의 경우 보통 이득인 경우가 많고 이득기면 선딜이나 리치 돌진기면 손해 프레임 등 어빌리티 분류의 기본 골조는 비슷한경우가 많다


파훼는 선딜이 있다는 특징을 잡기 위한 기본기,승룡으로 개기거나 자세의 대부분은 가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술이 나오기 전에 자세를 끊으면 된다 하지만 바자라가의 소울포지(슈퍼아머2회) 유엘의 상단반격등 자세에서의 심리회전이 따로 있기 때문에 자세 캐릭에 대한 기술과 심리회전은 알아두는게 좋은편이다



10.반격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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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의 공격을 막은 후 자동으로 공격해주는 어빌리티 기술분류

사용캐릭은 우노,시스,제타,로아인,벨제붑,벨리알,등이 있다

선딜레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자기가 불리한 상황에서 상대를 끊기 좋으며 공격을 안해도 후딜이 적기 때문에 승룡에 비하면 많이 안전한 편인 기술이다 하지만 콤보에서의 사용은 불가능하며 상대가 타수가 많은 공격의 경우 반격 공격을 씹고 공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맹신하면 안된다 반격은 캐릭터가 움직이고 있는 판정이기 때문에 잡기에 굉장히 취약하다 

추가로 제타의 경우에는 혼합에서도 설명했지만 자세,반격이 함께 있는기술이며 자동 반격기술이 아닌 가드포인트 기술로 보는것이 정확하다 그래서 자세를 잡고 따로 수동으로 눌러주어야 하며 벨리알은 반격의 후딜이 엄청나기 때문에 사용에 신중을 가하는것이 좋다


파훼법은 잡기,후딜이후에 퍼니시등이 있다 가장안전한 선택은 역시 잡기이다 반격시 잡기 풀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잡기가 가장 안전한 선택지 하지만 큰리턴을 받고 싶으면 후딜이후에 딜캐하는것이 가장 좋다 상황에 따라 빠르게

판단하여 어쨋든 상대가 헛쳤을때 이득을 보는것이 가장 중요하다


11.특수기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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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이지 않는 고유의 기믹 어빌리티 분류

사용캐릭터는 퍼시벌,베인,그림니르,니아등이 있다

따로 분류하기 힘든 기믹들이다 간단하게 사진의 기믹만 설명하면 퍼시벌은 강화 어빌리티를 사용하기 위한 트로이메라이 베인의 경우에는 공격을 1회 막아주는 방패 그림니르는 특수기인 천상질주를 사용하기위한 윈드 인그레이브 각인을 필드에 설치하는 기술이다 사용시 공격판정은 있는경우가 있으나 굉장히 짧기 때문에 사실상 콤보용으로 안전하게 기믹을 수행하는 용도이며 굳이굳이 그 캐릭터를 하지않는다면 알아둘 필요는 없다


어빌리티 캔슬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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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간단한 개념이다 어빌리티 분류만 하고 끝내면 공략글이 아닌거 같아서 굉장히 간단한 개념도 같이

기재해 보았다 보통 후딜레이가 긴 기본기가 있다(사진의 아바타 벨리알 원거리 강공격)

이는 막혔을경우 -9이기 때문에 퍼니시 당할 위험이 존재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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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과 같이 기본기는 적중 이후 어빌리티를 눌러서 기본기의 후딜을 줄이면서 캔슬이 가능하다

이로인하여 퍼니시를 당할 위험 또한 사라지며(-9손해인 원거리강이 +4이득이 된 모습)

추가로 쌩으로 사용하기에는 위험한 어빌리티들을 기본기 적중이후에만 나가게 하는 "주입" 또한 사용할수 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고 궁금한게 있으면 댓글 달아주면 최대한 아는선에서 대답해주겠다

결국 내 맘대로 외우기 편하게 분류를 해봤으니까 뉴비들은 자기가 편하게 이런 개념을 가지고

기술을 숙지하면 좋을 것 같으며 다들 빠른 실력향상을 기원한다


갤망호도 자주와주고


씽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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