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팁][대전] 비천 vs 도롱이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9.11 19:54:58
조회 396 추천 5 댓글 1
														


안녕하세요? 랑그릿사비비입니다.


최근에 꾀 많은 유저분들이 생기고 함께 재밌게하니 좋네요.


따라서 이제는 대부분 어느정도 진행과 성장을 마치고 대전에 관심을 가지시는데요.


그 중 아무래도 '어떤 캐릭터로 대전을 구성해야하는가?' , '어디에 배치해야 하는가?' 인 것 같습니다.



신캐 SR (비천, 도롱이, 불쥐) 까지 추가되면서 조합맞추는게 꾀 머리가 아픈데,

오늘은 도롱이와 비천을 주제로 크게 몇가지를 가지고 비교해서 평가해보려합니다.


(지극히 주관적이고, 여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지 않았기에 각자 완벽하게 적용되기는 어렵겠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글이 길다 생각되시면 큰 넘버링과 맨 밑에 요약만 봐주셔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1. 카운터 (상성)


현재 대전에서 상위에 랭크 되고자 하신다면 아무래도 조합 이전에, '카운터'(상성)를 치는게 조금이나마 앞서 가는 방법입니다.


(패시브 스킬 중 'A형' 캐릭터에게 추가 공격력 150% 상승을 가진 캐릭터를 'A형'카운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8월 초중순까지만 하더라도 카운터 개념은 딱히 없었습니다. (셋쇼마루 = 진리)


하지만, 요랑족이 추가되면서 '셋쇼마루 제외'하고, 대전에 자주 등장하는 '공격형'을 카운터치는 코우가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지금 그 코우가가 대전에 판을 치고있죠.


이 때, 이번 확률업에서 '속도형'을 카운터치는 불쥐옷, 도롱이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도롱이는 이런 코우가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6ec24688c767d76732c78c725d2a41efc6acfe4cb8a510a3


해당 덱과의 대전에서 제 아야메, 코우가가 먼저 녹은 상황에 도롱이 혼자 코우가, 유라를 상대로 서로 체력이 70%씩 남은 상황에서 2:1로 이겼습니다.

도롱이의 무적 스킬이 계속 돌면서 꾸준히 평타와 1스킬을 넣으니 이기더군요.


1:1에서도 마찬가지로 코우가 상대법으로 이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심화적인 부분은 나중에 자료랑 같이 다루겠습니다.)



그러나 비천의 경우 현재 대전장에 널려있는 코우가를 상대로 오히려 역카운터(역상성)을 맞는 캐릭터입니다.


대전 한 장면을 보시겠습니다. (vs 셋쇼마루우, 사진 인용에 대해 흔쾌히 허락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03a447298d1441dbc95b24dd96117274f6b7f88f3d3b8a


지금 사진에 보이는 데미지 수치는 코우가가 서로 1스킬 (돌진) 을 써서 서로 맞았을 때의 장면입니다.


(제 아야메는 상대 아야메한테 표창까지 맞은거구요, 상대 아야메는 제 코우가스킬을 안 맞았네요. ㅎㅎ)


여기서 방어형의 도롱이는 코우가에게 1스킬로 11,562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반면, 상대 비천은 어떤가요? 코우가 1스킬 한 방에 69,033 데미지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어떻게 됐을까요?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03a447298d1441dbc95b24dacc457370a0b5aa6360e0bd


코우가가 서로 제 2스킬로 내려찍기를 썼을 때, 비천은 단 2방에 나가 떨어져버렸습니다. 반면, 훨씬 더 얻어터진 아야메는 1턴은 버텼구요.


이 때, 어그로가 완전 풀려있는 도롱이는 어떻습니까? 풀피입니다. 물론 '장비'의 차이가 있을 순 있겠지만 지금 이 '카운터'가 보여주는 차이가 훨씬 더 큽니다.


이처럼 3명이라는 제한된 대전에서 너무나 쉽게 1명이 이탈해버리는건 치명적인데요. 아무래도 비천은 코우가에게 아무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개인적으로 도롱이가 '현재 메타 상성의 이점' 을 가져간다고 봅니다.


(물론 비천도 '지원형' 카운터이긴 하지만, 상위대진에서 '지원형'으로 쓰일만한 캐릭(유라, 사혼충 등)은 극히 드문 반면, 코우가는 거의 90~100% 포진되어있습니다.)




2. 1스킬 시전속도


대전을 자주하신 분이라면 종종 내 캐릭터가 스킬을 쓰는 도중에 먼저 자빠지는 바람에, 뭐 해보지도 못한채 그냥 일방적으로 맞다가 지는 경우를 겪어보셨을겁니다.


그게 바로 1스킬 시전속도의 중요성입니다. 다른 여러 스킬도 다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첫 스킬을 상대방에게 적중시키느냐 마느냐에 따라서 대전은 갈립니다.


그런 의미에서 또 비천과 도롱이를 비교해보시겠습니다. 이번에도 셋쇼마루우님과의 대전 장면입니다.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03a447298d1441dbc95b248997422d7fa3b4fffd9e3df6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03a447298d1441dbc95b24d29116287fadb0add8e8dacf


장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어쨌든 사진과 같이 모두 같은 120레벨에 코우가, 아야메가 같고 서로 대전자리 또한 똑같습니다.


오로지 도롱이와 비천만 다르죠. 여기에서 게임을 시작하고 1스킬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03a447298d1441dbc95b24d891102975f0e6fca8ee1c78


보시면 거리가 이렇게나 먼 상황에서 이미 도롱이는 스킬을 시전하기위해 버터플라잉 자세를 취합니다. 기를 모으고 있죠.


반면, 비천은 아야메를 인식했는지 눈앞에 코우가를 두고도 아직도 이동하는 모션에 그칩니다.


viewimage.php?id=24b3c53fe4c130a77dac&no=24b0d769e1d32ca73cec86fa11d0283110260b998d7cfa8997b92765228f1b7c814b9c6867dda074406115bed903a447298d1441dbc95b24d2c6402973f0b4fd2187b8fd


그리고 이후에 코우가들이 1스킬을 쓰려고 백스텝을 함과 동시에 이미 도롱이는 1스킬을 비천에게 적중시킵니다.


이 말은, 도롱이의 1스킬 시전속도(선딜)가 거의 TOP 급이라는 뜻이고, 먼저 이렇게 맞춘다는 것은 상대방의 스킬을 캔슬함과 동시에 이후 아군의 일방적인 스킬 연계로 이어진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넘어지는게 그냥 움직이거나 스킬을 쓰거나 어떤 상황에서도 가능합니다. '저항'이 아무래도 어느정도 영향을 끼치는 듯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비천 vs 도롱이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대를 만나더라도 이와 같이 도롱이가 1스킬로 상대방의 딜로스를 유발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 비천은 1스킬이 창을 내다꽂는 이펙트를 보여주는데요.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모션이 너무 크고 시전속도가 조금 느린편입니다.


코우가보다는 좀 빠르지만, 코우가는 뒤로 한 번 백스텝을 쳐줌으로 인해서 상대방이 어떤 스킬을 코우가한테 사용하던간에 회피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비천은 오히려 앞으로 들어가면서 모션을 취하는 캐릭터라 사진처럼 캔슬당할 확률이 훨씬 더 높습니다.


때문에 이처럼 개인적으로 도롱이가 비천에 비해서 '1스킬을 통한 대전에서의 유리한 고지 점령' 이라는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약>


1. 현재 대전에 자주 보이는 코우가에게 카운터인 '도롱이'가 역카운터인 '비천'에 비해 좀 더 안정적이다.


2. 도롱이 1스킬 시전 속도가 빨라서 대전을 유리하게 끌고갈 수 있다.






이 외에 필살기 게이지 채우는 측면에서 비천이 누구보다 꾀 빠르다는 점이라던가, 공격스킬의 차이에서 도롱이가 확실히 딜적인 측면을 보여주지 못해서


코우가가 아닌 다른 캐릭과 싸울 경우 존재감이 더 낮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글의 핵심은 그런 캐릭터 자체의 순수성능의 비교는 둘째 치더라도,


현재 우리나라에서 코우가가 대전장에 활개치는 마당에 비천과 도롱이를 두고, 고민해보자는 것이 취지입니다.


도롱이와 비천 모두 제가 5성 120렙까지 키워서 대전에 수십번 적용하고 대전한 것을 바탕으로 쓴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참고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불쥐옷도 이러한 측면에서 후방에서 프리딜, 코우가 카운터 등의 요소를 고민하면 정말 좋아보이지만 아직 제가 실험해본 적이 없어 제외하였습니다.)


그럼 모두 0%, 10위권까지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 ^^


추천 비추천

5

고정닉 1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58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2859 AD 나혼렙 어라이즈 그랜드 론칭! 운영자 24/05/09 - -
84 이벤트 키밧트! ㅇㅇ(223.39) 23.06.17 60 0
76 인사 셋쇼마루다. Lord_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1.04 180 0
75 잡담 - インドの僕? カンタベリーカノス(146.70) 22.10.20 56 0
74 인사 이누야샤 샷쇼마루 ㅇㅇ(221.146) 22.10.12 48 0
73 공지 이유야샤 좋아 ㅇㅇ(175.193) 22.10.01 19 0
72 잡담 요즘 50대 직장상사 갑질관련글올라오는데 나를가리키는거같아두렵다 ㅇㅇ(81.17) 22.02.25 225 11
69 잡담 난 기다린다... [3] 견야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4.18 537 3
67 잡담 담주 섭종 공지 뜸? ㅇㅇ(220.126) 21.03.19 250 0
66 Q/A 이겜 리세있나요 ㅇㅇ(175.223) 21.03.02 109 0
65 공지 섭종 ㅊㅊ [1] ㅇㅇ(211.209) 21.02.26 569 1
64 잡담 Pvp 1등달성 ㅋ [1] 아르샤(61.102) 21.02.22 222 0
63 Q/A 랭크 잘오르는 팁좀 알려주세요 아르샤(61.102) 21.02.19 51 0
62 Q/A 카이진보 좋음? [1] 굴리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2.10 179 0
61 Q/A 시작한 첫날에 45만원어치 코우가 확업 가챠햇는데 [1] ㅇㅇ(223.62) 21.02.10 170 0
60 Q/A 시작한 첫날에 45만원어치 코우가 확업 가챠햇는데 ㅇㅇ(223.62) 21.02.10 39 0
58 인사 작년 9월에 왔는데 많이 바뀐거 있나요 [1] 이덕팔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1.17 140 0
56 인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쿠쿠다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1.01.01 119 1
55 잡담 프리모드 막혔다 [1] 갓새우초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2.28 226 0
54 Q/A 무한리세결과좀봐주세요 [1] (121.165) 20.12.24 226 0
53 Q/A 리세마라 질문좀요 [4] (121.165) 20.12.23 148 0
50 잡담 10만원 질렀는데 나락 안뜸 씹샛기 ㅇㅇ(222.234) 20.12.10 108 0
48 정보 [대전] '캔슬' 활용하기 [2]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1.12 322 5
47 인사 늒네 받아라 [2] ㅇㅇ(116.47) 20.11.12 200 1
46 정보 [대전] 적응 및 '궁극기 활용' (Ⅱ)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1.09 158 5
45 정보 [대전] 적응 및 '궁극기 활용' (Ⅰ)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1.06 232 5
44 정보 [대전] 기초 'Stop Control'을 활용한 '셋코불' 대전영상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1.04 154 6
43 정보 [대전] 기초 및 'Stop Control'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1.04 308 9
42 잡담 이 게임도 갤러리가 있네 ㅋㅋ [2] fantas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1.03 214 0
41 Q/A 형님들 궁금한거 있는데 [3] ㅇㅇ(114.201) 20.10.31 175 0
40 친추 Lenovo 친추주세요~ [1] ㅇㅇ(112.156) 20.10.27 79 1
35 뽑기 너무 좋다 [1] 익명(117.111) 20.10.18 221 2
34 Q/A 형님들 이거질문좀 [2] ㅁㄴㅇㅁㄴㅇ(121.181) 20.10.16 150 0
31 정보 [캐릭 탐구] 우라스에 편 [1]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30 298 2
30 뽑기 오늘부터 이누글판 셋쇼 확률업 이벤트.. 갤주 보석 10800개 질러봄. [2] 쿠쿠다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24 364 1
29 잡담 확실히 요즘 나온 게임들에 비교하면 좀 많이 떨어지긴함. [1] 이덕팔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24 293 0
28 뽑기 안 읽고 무한 뽑기 돌렸는데 거기선 sr 못 얻지? [1] 이덕팔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24 269 0
27 Q/A 2일차 뉴비 진로좀 부탁드려요 [1] 이휘(223.62) 20.09.22 312 0
26 잡담 처음으로 이거 해봄.. 쿠쿠다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21 197 0
25 잡담 모두 근데 이누모바일 겜 하기전에 무슨겜함? [1] 쿠쿠다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19 176 0
24 Q/A 뉴비 질문있음 [2] 늅늅(222.120) 20.09.15 166 0
23 Q/A 경험치 곱빼기 게릴라 던전에서 경험치 2배 쿠폰 적용됨? [3] ㅇㅇ(175.223) 20.09.12 126 1
22 Q/A 상점에서 소환장 사는걸로는 캐릭터 못 얻지..? [3] ㅇㅇ(175.223) 20.09.12 276 0
정보 [팁][대전] 비천 vs 도롱이 [1]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11 396 5
15 정보 SR 소환 페스티벌 쿠쿠다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9 317 2
14 정보 셋쇼마루,翠子 소환 확률업 이벤트 [1] 쿠쿠다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9 358 2
13 공략 [가이드] 육성 가이드 - 2부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9 341 0
12 이벤트 우하하하하하하하ㅏㅎ 9퍄부sg댜vh(175.223) 20.09.09 84 0
11 정보 [정보] 신규 SR 캐릭터 소개 [1]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8 608 1
10 인사 주딱 뭐하냐 계팔이글들 안지움? [2] ㅇㅇ(175.223) 20.09.08 197 0
9 친추 흐리히, 초코40, 셋쇼우가 친추 주세요~ [1] 랑그릿사비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8 116 0
12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