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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낙인] 낙인트라게 정말로 정상영업 합니다. 정말로 세요.

수학콜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9.19 00:50:56
조회 18267 추천 34 댓글 31
														

이번 달 초, 낙인 나오기 전에 그냥 트라게로 다1 찍었던 사람임.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asterduel&no=1927417)


근데 낙인 굴려보고 싶은데 다1에선 낙융 켜지면 나가던가 그런게 대부분이라서, 부캐로 데스피아 굴리다가, 다 5부터 낙인 트라게로 찍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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덱리. 원래 해깃 + 트트 없이 굴리다가 가끔 만나는 함떡을 상대할 방법이 없어서 41장 덱에 억지로 추가함. 하지만 그렇게 말리지는 않는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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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1 까지 올라올때 최근 전적 17승 3패.



1. 낙인 트라게의 특징


여전히 캣 하나로 굳건한 필드 (리볼트, 빙검룡, 쌍룡, 패에 확정 메르쿠리에 + 패 한장 추가)를 세울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고, 패트랩 매수를 15장 + 메르쿠리에 1장으로 전개를 마쳤을때 많은 견제를 가질수 있다는게 장점임.


기본적으로 이 덱은 예전 피닉스 트라게랑 전개법은 큰 차이가 없음. 최종 결과에 아나콘다를 뽑아서 낙인융합을 떨궈서 빙검룡을 세워서 싸우는 덱임.


기존 피닉스와 차이점이 있다면 피닉스는 ‘피닉스를 통한 지속적인 방해’ + ‘디바인 가이 2드로우로 운이 좋으면 뽑은 후속과 패트랩’으로 싸운다면, 낙인 구축은 리볼트의 상위 호환인 ‘빙검룡’과 ‘혼식룡’의 확정 후속으로 싸우는 덱임. 다만, 낙인융합은 링크소환을 했다면 맹세효과에 의해 쓸 수 없기 때문에 ‘전개가 끝나고 패에서 떨어지는 낙융’ 이런건 보기 힘듬.


피닉스와 공통점은 아나콘다는 뵐포 케어용으로 쓸 수 있다.


패트랩 수가 많은 만큼, 함떡류의 덱을 제외하곤 할만 하고, 2핸드로 거의 턴킬을 낼 수 있다는 점이 엄청 큼. 낙인 파츠의 존재 때문에 카드 한 두장으로 턴킬을 내는 경우도 종종 있음.



장점


- 많은 수의 패트랩 싸움이 가능

- 턴킬이 쉬움.

- 고르고 제외나 바운스 등으로 비파괴 제거가 많음

- 호감패 처리 및 패 복사가 가능


단점


- 정직하게 패트렙을 다 맞음.

- 지속 함정류 케어가 거의 불가능 함

- 번개, 라스톰 등 광역 파괴류에 약함




2. 기존 트라게와의 차이점?


기존 순수트라게나 피닉스트라게와 차이점이 뭔지 궁금할 수 있음. 피닉스 트라게와의 차이점은 위에서 간략하게 기술하긴 했지만, 다음 핵심적인 2개의 카드가 차이점을 만든다고 봄.



빙검룡 미라제이드

트라이브리게이드 메르쿠리에



각각 중요한 포인트를 참고해보자.


참고로 피닉스 트라게보다 호감패는 더 적다고 생각함. 흑의룡, 낙윤, 메르쿠리에는 패에 잡히면 각자 사용할 수 있는 역할이 있음. 낙인의 검만이 완전하게 호감패니까, 피닉스때 보단 체감이 덜 할거임.


(1) 빙검룡 미라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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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융하면 무조건 넣는 카드임. 널널한 소환 조건으로 여러 융합축 덱에서 용병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래도 같은 세계관이라고 트라게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음. 특히 ‘흔식룡 브리간드’의 존재로 빙검룡이 살아 움직이는 리볼트로 보이게 해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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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점은 ③번 효과. ③: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진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트라이브리게이드" 몬스터 또는 "알버스의 낙윤" 1장을 고르고, 패에 넣거나 특수 소환한다.


이 효과 때문에, 피닉스와 다르게 ‘확정 후속’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차별점임.

빙검룡의 코스트로 ‘흔식룡 브리간드’를 묘지로 보내고, 엔드페이즈 때 후속으로 사용할 키트나 프랙탈 같은걸 소환한다면 일소권도 아끼고 거의 확정적으로 상대를 킬 할수 있지. 게다가 이 흔식룡 브리간드는 용이라고 한 주제에 ‘야수족’임. 트라게 효과 코스트로 제외할 수 있다는게 뽀나스 같다.



(2) 트라이브리게이드 메르쿠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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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카드는 다음 카드 ‘흑의룡 알비온’과 ‘낙인의 검’과 따라다니는 카드임. 이 카드는 제외 됐을 때 ‘알버스의 낙윤’이 적힌 카드를 패로 가져오는 효과와 낙윤을 소재로 하는 융합 몬스터가 있을때 몬스터 효과를 막는 패트랩으로 작동하는 효과가 있음.


보통 순수 낙윤 덱에선 어둠의 유혹, 황금궤 등으로 제외해 1번 효과로 스프리건즈 키트를 서치해서 낙인 카드를 끌고오거나, 실낙인 등으로 서치해서 패트랩 처럼 쓰는게 일반적인데 트라게에선 자기네 이름 달고있다고 누구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패 소모가 생각보다 심한 트라게의 아드를 불려주는 역할을 해서 더욱 효율적으로 패트랩 싸움이 가능하게 해주며, 베어블룸을 통한 턴킬각을 쉽게 봐주고, 동시에 자기 스스로가 조건부 패트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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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쿠리에를 트라게 몬스터의 코스트로 제외를 한다면, ‘흑의룡 알비온’을 덱에서 가져올 수 있음. 그리고 흑의룡의 ② 효과


②: 이 카드가 패 / 묘지에 존재할 경우, "알버스의 낙윤" 1장 또는 "낙인" 마법 / 함정 카드 1장을 패 / 덱에서 묘지로 보내고 발동할 수 있다. 그 카드를 어디에서 묘지로 보냈는지에 따라 이하의 효과를 적용한다.

🌑패: 이 카드를 특수 소환한다.

🌑덱: 이 카드를 덱 맨 아래로 되돌린다. 패에서 되돌렸을 경우, 추가로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우한다.


로 ‘낙인의 검’을 묘지로 보내면서 랜덤패 한장을 받음. 추가적으로 낙인의 검의 ②효과


②: 묘지의 이 카드를 제외하고, 제외되어 있는 자신의, "알버스의 낙윤" 1장 또는 그 카드명이 쓰여진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여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패에 넣는다.


이걸 통해서 제외했던 메르쿠리에를 회수함. 메르쿠리에를 전개 도중 코스트로 제외했을 뿐인데 결과적으로 ‘랜덤 패 1장 + 메르쿠리에’를 얻었음. 최종 결과물에 빙검룡이 있다면 메르쿠리에는 퍼미션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추가 전개를 위해 베어블룸의 코스트로 버려도 됨.


이 메르쿠리에의 패 2장 늘려주는 효과 때문에 자원만 쌓여있다면 트라게 몹 1장 패 0 장으로 원턴킬도 가능할 정도임. 이건 뒤에 참고영상을 보면 좋다.


3. 기본적인 운영 방법


기초적인 운용 방식은 피닉스 트라게와 거의 비슷함. 뵐포를 맞았다면 어떻게든 몬스터 두개를 끌어 모아서 아나콘다를 뽑아 빙검룡 착지를 하는거임.


특히 이번달은 용천이 날뛰고, 데스피아를 효율적으로 저지할 패트랩이 우라라+뵐포라는 점 때문에 환경에서 뵐포는 기본적으로 쥐고 있다고 생각해도 무리가 아님. 이전보다도 매우 빡센 뵐포 케어가 필요해지는 환경임. 패트랩을 강한걸 많이 쥐고 있다면, 전개를 할때 일부로 고점을 낮춰서(밑의 전개방법 참조) 뵐포를 덜아프게 맞는 방향도 무조건 고려해야함.


추가적으로 맞은 패트랩이 아프지 않다면, 손에 들고있는 무덤의 지명자는 안쓰는 것도 방법임. 낙인 데스피아한텐 지명자가 강력한 패트랩처럼 작동하고 있다는 점도 생각하면 좋음.



메르쿠리에 + 랜덤 1패는 잘 활용하는게 중요함. 이건 선공과 후공에서 역할은 많이 다름


선공에선 대부분의 루트에서 빙검룡을 뽑기 때문에 메르쿠리에는 패트랩으로 작동하고, 랜덤 1패는 페리지트까지 교환하면서 패트랩을 끌고 오는게 일반적임.


후공의 경우 턴킬 루트의 핵심인 베어블룸의 코스트로 통짜로 버려도 좋음. 기존 트라게에서 패트랩 싸움을 하다간, 패가 부족해서 턴킬을 못내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메르쿠리에가 패 2장을 벌어오기 때문에 턴킬을 못내기가 더 어려움.



그리고 패트랩을 많이 끌고올 수 없다면, 쌍룡은 왠만해서 뽑아두는게 좋음. 낙인류 덱 상대로 강하게 쓸수있는 카드이기 때문임. 낙인 덱 한정해선 고르고 제외보단 바운스가 좋음.


4. 대표적인 전개 방법.


이 전개법 소개에선 낙인 파츠를 채용함으로서 달라지는 부분만 설명함. 캣 루트를 제외하고는 뵐포를 어느정도 케어하기 떄문에 잘 고민하면서 읽어보면 좋음.


대표적인 피닉스트라게와 다른 전개법을 소개함. 첫 번째는 프랙탈 + 키트 or 케라스 전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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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랙탈로 너벨 덤핑.

2. 너벨 효과로 없는 케라스 or 키트 서치

3. 케라스로 키트를 버리면서 특소

4. 키트로 메르쿠리에 덤핑

5. 케라스로 메르쿠리에를 포함하면서 제외후 전개


이 시점에서 위에서 메르쿠리에 콤보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됨. (흑의룡 랜덤드로우로 포영을 뽑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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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이 시점에서 흉조 슈라이그를 소환했다면 두개로 페리지트 소환 후 추가적인 전개를 할 수 있고


만약 페리지트를 소환했다면 패에 남아있는 트라게 파츠로 전개를 이어가도 되고, 그냥 바로 아나콘다 뽑아서 패 교환후 빙검룡으로 엔드해도 됨.


이 시점에서 베어블룸을 소환했다면 패를 두개 버리고 전개하거나(선공에 쓸모없다고 생각하는 패가 잡혔을 때, 지명자로 제외한 패트랩이 패에 잡혔을 때) 패트랩을 일소해서 아나콘다 소환 후 베어블룸 + 낙윤으로 빙검룡을 뽑아서 2 고르고 제외를 가져와도 됨.



나는 개인적으로 여기서 가장 안정적인건 페리지트나 베어블룸을 소환하는 거라고 생각함. 상대 뵐포를 맞았다고 해도, 트라게 몹이 남아있다면 일소 후 전개해서 리볼트(또는 쌍룡) + 빙검룡 엔드를 할 수도 있고, 남는 패트랩이라도 일소해서 빙검룡을 뽑을 수 있기 떄문임.


특히 이 시점에서 ‘메르쿠리에’를 확정적으로 패로 가져왔기 때문에 빙검룡을 뽑으면 패트랩이 생겨버리는 격임. 위 스샷과 같은 상황에서도 남은 패 5개가 준 패트랩이기 때문에 상대가 뭘 하든 막을 자신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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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정 : 빙검룡 + 메르쿠리에

위 경우는 패트랩 2개 + 지명자 + 포영으로 6방해.

중요한건 이미 쥐고 있는 패트랩이 많으니까 빙검룡만 뽑고 엔드한거임. 만약 패트랩이 아니라 이상한 패였다면 베어블룸으로 버리고 전개했을거고, 트라게가 있었다면 페리지트로 내려서 전개했을거임.

페리지트를 사용해서 패를 1교환할 경우 패트랩을 끌고 올 확률이 생각보다 높기 떄문에, 이런 상황은 자주 나옴.

필드에 있는 방해는 단 한개지만, 남은 패 전부가 방해패로 구성되어 있음. 실질적인 6방해에, 빙검룡으로 후속을 가져오니까 강력하다고 생각함.


왜 이 패의 원래 고점인 3소재 아폴 + 리볼트를 왜 버리냐고 할 수 있는데, 이 환경에선 패트랩 쥐고 있는게 쌔다고 생각해서 버린거임. 만약 나머지 패가 전개패였다면 페리지트를 뽑든 베어블룸을 뽑든 추가 전개를 했을거임. 애초에 용사 하나로 3소재 아폴은 쉽게 밀리는 시점에서, 아폴 + 리볼트는 위험한 선택같다고 생각함.


다만 이 결과물은 흔식룡에 지명자나 우라라를 맞았을 때 슬프니까, 장단을 잘 생각하자.

너벨 + 케라스 or 메르쿠리에전개

기존 트라게의 경우 되게 애매한 패라고 생각함. 물론 너벨+ 야수인 시점에서 루갈 리볼트는 가능하긴 한데 나는 엄청나게 약하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기존 트라게와 차이점으로 메르쿠리에를 통해 랜덤패 1 + 메르쿠리에를 확정적으로 가져올수 있다는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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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너벨 일소
2. 너벨로 알미라지 소환.
3. 너벨 효과로 메르쿠리에 서치(or 케라스 서치)
4. 케라스로 메르쿠리에 버리고 특소.
5. 케라스로 메르쿠리에 + 너벨 제외하고 페리지트 소환
6. 메르쿠리에 효과로 흑의룡 서치. 흑의룡 + 낙인검으로 랜덤패 1 + 메르쿠리에 패로
7. 케라스 + 페리지트로 아나콘다 소환. (흑의룡으로 가져온게 맘에 안들면 바꿔도 됨)
8. 아나콘다 + 낙윤으로 빙검룡 소환.

결과물

확정: 빙검룡 + 메르쿠리에 + 1 랜덤패 + 페리지트 패교환 1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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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예시에선 흑의룡 랜덤패로 캣이 나왔고, 페리지트 패교환으로 증지가 나왔음. 트라게나 캣이 흑의룡으로 뽑혔다면 당연하게도 추가 전개를 해도 됨. 하지만 나는 이런식으로 턴 종료하는걸 선호함.


결과적으로 6방해를 가진 채 턴 엔드.


이 빌드의 장점은 ‘뵐포를 하나는 무시할 수 있다’는 점임. 뵐포를 던질만한 타이밍은 ‘케라스가 효과를 발동 했을 때’인데, 여기다가 던진다고 하더라도, 케라스 + 알미라지로 빙검룡을 뽑으면 그만이기 때문에 최종 결과물에는 거의 차이가 없음.

물론 트라게를 잘 아는 사람이면 케라스 효과 발동 때 뵐포를 안 던질 수 있겠지만, 안던지면 안 던지는 대로 하면 됨. 만약에 진짜 뵐포인거 같아서 불안하면 메르쿠리에를 페리지트로 내린 뒤 베어블룸 뽑고 루갈이든 아폴로우사든 아나콘다든 뽑아서 리볼트를 확정적으로 가져오는 방법도 있음. (이 경우 메르쿠리에로 벌어온 패 두개가 사라지긴 하지만 패 손해는 결과적으로 없음)




캣 원핸드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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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잡았다면 그렇게 나쁜 패는 아님. 사실상 호감패인 트트 + 낙인의 검이 잡혔지만, 패트랩 한장에, 우라라 케어를 해줄 프랙탈이 있으니까. 만약 실전이라면 프랙탈로 케라스를 가져오고, 케라스로 캣을 버리는 선택지(뵐포 케어)도 충분히 고민을 하겠지만 캣 전개를 소개해 줘야 하니까, 프렉탈은 호감패라고 가정함.

그리고 캣 통과 했다는 것은 사실상 증지, 뵐포가 없다는 뜻이라 뵐포 없다는 가정하에 전개를 함.

1. 캣 일소 효과 발동해서 키트+케라스 소환
2. 두 체로 페리지트 소환.
3. 키트 -> 너벨 -> 프렉탈 서치
4. 페리지트 효과로 프렉탈 소환.
5. 프렉탈로 묘지 4제외로 슈라이그 소환.
6. 프렉탈 + 슈라이그로 베어블룸 소환.
7. 프랙탈로 메르쿠리에 서치.
8. 베어블룸 효과로 메르쿠리에 + 호감패(이 경우 트윈 트위스터나 프렉탈)를 버리고 제외존의 키트를 소환.
9. 키트로 메르쿠리에 + 흉조 슈라이그를 코스트로 제외해서 쌍룡을 소환. (메르쿠리에 효과 발동해서 흑의룡 가져옴)
10. 키트 + 페리지트로 아나콘다 소환. (이 과정에서 호감패 교환. 이 경우 낙인의 검을 교환함)
11. 아나콘다로 낙융을 떨궈서 베어블룸+ 낙윤으로 빙검룡 소환.
12. 흑의룡 패교환 + 낙인의 검 효과로 메르쿠리에 패로

결과물

쌍룡 + 빙검룡 + 리볼트 + 패에 메르쿠리에 (확정 4방해 + 패에 따라 추가 방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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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 교환 과정에서 또 쓸모없는 카드가 잡혔다면 리볼트의 소재로 페리지트를 섞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패 교환하면 또 패트랩이 나올수가 있음. 실질적으로 6방해인 상태.


예전 순수 트라게에서 뽑는 쌍룡+리볼트+아디클+2소재아폴 보단 최종 결과물이 낮긴 함. 하지만 메르쿠리에의 확정 서치와 후속을 2갈래로 가져가기 떄문에 거의 확실하게 남는다는 점에서 더 좋게 볼수있는 점도 있음.

5. 고려할 점 및 나올수 있는 질문

Q) 캣이랑 프렉탈 있으면 뭐부터 함?

무조건 프랙탈 먼저 던짐. 90%이상은 프랙탈에 우라라를 던지기 때문에 감마각이든 뭐든 보기가 좋음.

Q) 기본적인 뵐포 케어 방법?

상대방이 증지가 없는 것 같다면 케라스로 먼저 움직임을 가져가는게 좋음. 케라스 + 너벨같이 애매한 패가 아니라면 케라스로 효과 발동해서 2제외를 해서 간을 보는 것이 제일 양호함.
만약 케라스 움직임 후 뵐포를 맞았다면 패에 남은 일소몹으로 아나콘다를 뽑아 빙검룡 착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음.



Q) 증지케어 어떻게 함?

그냥 쌍룡엔드함. 쌍룡자체가 낙인 환경에서 엄청엄청 쌘 카드임. 낙인 융합으로 나온 신염룡을 날려버리거나, 결과물인 미라제이드를 안정적으로 날려버리는 것만 해도 쌔다.

특히 증지는 다른 패트랩과 다르게 눈치를 쉽게 챌수 있기 때문에, 증지라는걸 눈치 챘다면 캣 움직임이나 케라스로 먼저 움직이는건 자제하도록 하자.

만약 캣 일소에 바로 증지를 맞았다면(감마 케어를 위해서 캣 일소된 상태에서 던지는 경우가 많음)

손에 다른 후속이 없다, 패에 감마가 있다. -> 증지 1드로우 각오하고, 캣으로 키트 소환해서 엔드 페이즈 파괴 효과로 트라게 서치함 (실질적으로 1드로우 주고 나는 패 복구했으니 완전한 손해는 아님)

나머지는 눈물을 머금고 그냥 엔드해야함

이정도가 최소한의 증지 케어일듯 .


Q) 자턴 감마하면 뭐함?

자턴감마를 했다는 뜻은 상대 묘지에 우라라나 증지가 있다는 뜻임. 보통 프렉탈 스타트나, 캣 효과 발동시에 날라온 패트랩에 자턴감마를 하는 경우가 많음.

프렉탈의 경우 키트를 서치해서 키트 효과 발동후 키트 + 감마로 마네킹 캣을 소환. 상대걸 살리고 프렉탈이나 케라스를 살려서 추가 전개를 하면 됨.

(참고로 이때, 프랙탈로 너벨 버리고, 너벨로 키트 가져온 뒤, 마네킹 캣으로 떼는 소재가 키트, 키트 효과로 메르쿠리에 버려서, 메르쿠리에 제외를 쉽게 할수있다)

캣의 경우 키트 + 감마로 마네킹 캣을 뽑은 다음, 키트를 엑시즈 소재로 써서 덱에서 가져온 트라게로 전개를 이어나가면 됨 .


공통적으로 마네킹 캣을 뽑으면, 프렉탈 스타트라고 해도 캣 원핸드 급의 전개가 가능하니까 매우 좋은 상황이다.


Q) 패에 트라게 많이 잡혔을 떄 어떻게 함?

이 덱은 패트랩 싸움을 하는 덱이다 보니까, 좋은 상황은 아님. 트라게가 아무리 극단적인 전개를 하더라도 캣 원핸드 보다 못한 경우가 많고. 그렇다면 최대한 상대 패트랩을 빼면서, 확실한 결과물을 얻는게 중요함.

만약 패에 트라게가 많을 경우 첫 효과 격발 전에 묘지에 4소재를 채우기가 쉬울거임. 이걸 두번에 나눠서 쓰면서 두번 패트랩 각을 줌. 만약에 뵐포가 날라오지 않았다면 쌍룡 + 빙검룡을 최소한의 필드라고 생각하면서 전개하면 왠만해서 이김.

Q) 함떡덱 어떻게 상대함?

최대한 페리지트, 흑의룡으로 패교환 하면서 어떻게든 마함파괴카드 끌고옴. 패트랩 매수 좀 줄이고 마함 파괴카드를 넣어도 됨. 사실상 힘든 매치업.

Q) 후공 돌파 어떻게 함?

이 덱은 후공 돌파를 가정하지 않음. 애초에 패트랩을 덕지덕지 들고 있는 이유가 돌파하기 싫어서 패트렙에 힘을 쏟은거임. 만약 후공톨파 트라게를 짜고 싶었다면 십이수나 용사를 넣었을거임.

다행이도 현재 분기탑인 낙인덱이나 후완다리즈는 우라라뵐포 한 둘로 막히는 경우가 상당하고, 데스피아한텐 와라시가 굉장히 잘 먹히기 때문에 상황은 좋다.


Q) 10월에도 할수 있을까?

오히려 더 할만하다고 봄. 살아남은 덱중 약한 매치업이 전개에선 드링 + LL트라게, 운영에선 섬도희, 그리고 함떡인데, 함떡을 제외하면 아예 못하는 수준이 아니기에 괜찮다고 생각함.

물론 트라게보다 높은 티어인 트라게 후완은 넘쳐나는 패트랩으로 어떻게든 막는다고 생각하면 될듯

Q) 낙융이 잡혔으면 발동할거임?

나머지 패가 패트랩 한 두개 맞고도 전개 된다면 낙융은 안쓸거임. 근데 애매하게 키트 한장, 너벨 한장이거나 패트랩 한방에 꽥 죽어버린다면, 낙융을 쳐서 빙검룡음 뽑을거임.

Q) 그레서 기존 순수트라게 캣 원핸드 풀필드가 더 썐거 아님?

맞음. 솔직이 아디클 + 쌍룡 + 2소재 아폴 + 리볼트가 더 막는 후공돌파 카드가 많고, 직관적으로 5방해가 되기 때문에 더 쌔다고 볼수 있음.

근데 캣 노방해 루트를 제외하곤 메르쿠리에가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함. 완전호감카드는 전체적으로 하나(낙인의 검)밖에 없다고 생각함.

그리고 정말로 그 고점을 보고 싶으면 패트랩 하나만 뺴고 마굉신수 + 아디클을 넣어도 됨. 충분히 고점 나온다고 생각함.

Q) 페리지트 vs 베어블룸 vs 사익의 흐레스베이스

엑덱을 보면 페리지트 2장, 베어블룸 1장, 사익 0장을 채용한걸 볼수 있는데, 나는 이 덱이 패트랩 싸움을 하는 덱이라고 생각해서, 패 교환이 쉬운 페리지트를 2장 썼음.

만약 자기가 베어블룸을 통한 킬각을 잘 잡고싶다 하면 베어블룸 2장을 넣어도 되고, (패 소모는 크지만, 킬각 잡기는 엄청 쉬움)

상대 묘지 견제 및 액토커 발판 두개는 필요하다, 루갈 리볼트를 선호한다 하면 사익을 넣어도 됨.

나는 캣 전개 이외에 베어블룸을 쓰는 편이 아니라 1장만 넣었고, 썡 루갈 리볼트 뽑을 바엔 아나콘다 빙검룡 하겠다는 마인드라서 링크 3 짜리는 하나만 썼음.

이건 적당히 취향에 따라서 바꿔 쓰면 될 듯.



6. 참고할만한 영상


캣 한장으로 천지 창조하는 영상. 잘 보면 예전의 아디클 + 아폴로라는 사기적인 필드는 아니지만 빙검룡 + 리볼트 + 쌍룡에 패트랩 4장으로 엔드한걸 볼수 있음. 자주 나오는 낙인 트라게의 모습임




첫 턴 낙융을 켜서 버티고, 자원을 쌓은 다음, 마지막에 키트 한장 일소해서 패 0장 상태로 이기는 영상임. 중간에 메르쿠리에로 패를 늘려서 억지로 턴킬을 만드는걸 볼 수 있음.



예전에 대회(마이니치CS) 나가서 '스푸핑 프로토콜 스드 마봉향 머터리제이션' 맞고 이길뻔한 영상임. 생각하느라 시간 부족해서 실수를 한 탓에 졌는데, 이것도 마네킹 캣으로 억지로 전개한 덕이였음.. 낙인 트라게가 자원을 다 쏟아넣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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