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강적 탱버 리트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많은 유저를 위해 가이드를
한편 써본다. 말벌집 탱크버스터와 달리 비경수위는 스펙은 당연히
갖춰야하지만 스펙이후에는 난수와 싸움을 벌여야하므로
이 난수와의 싸움에서 쉽게 이길수 있도록 도움말을 쓰고자 한다.
2. 티폰의 배치와 스펙
티폰은 아주 특별한 유닛으로 전방밖에 포를 쏘지 않지만 화력감소는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20 고정 피해를 14연타를 해서 총 280의 데미지를 준다.
이것은 데미지 감소 스킬이 아니면 줄일수 없으며 일단 맞지않으려면 해당 라인 앞에 있는 티폰을 죽여야한다.
철혈시트로 티폰의 배치를 확인해보면 후방에 배치되어 있지만 일부 티폰의 경우 하단에 배치된 티폰이 아군의 사격거리에 있는 경우가 있다.
301286 티폰과 313786 티폰이 그러하며 철혈시트상의 데이터를 보면 하단의 티폰은 정확히 전진배치 시야거리에 걸쳐있는것을 알수 있다.
https://youtu.be/OclSKaMiZuY 흙수저 탱크공략 짤에서 발췌한것으로
두종류의 티폰은 진짜로 코드없어도 티폰이 죽는다. 따라서 티폰 격파는 상단, 중단의 티폰은 코드가 부셔줘야하고
사거리가 닿는 일부 티폰은 망가들의 랜덤샷으로 부수길 바래야한다.
3. 준비물
인형
일단 탱크버스터를 하려면 탱크 - 티폰을 깨부술 인형이 있어야 한다.
비경수위의 강적 티폰은 특정 티폰을 제외하면 아군의 시야거리밖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이것을 죽일 수 있는건 관통사격으로 멀리까지 탄을 보내서 럭키샷을
노릴수 있는 코드뿐이며 이러한 제한으로 인해서 어떠한 구성을 하던지
탱버 제대는 Kord누나가 배치되어야 한다.
없으면 이번 이벤트에서 파밍이 가능하니가 캐라. 훈장 천정도 있으니까 기간도 많이 남은 이벤트기간동안 캐서 쓰면 된다.
그리고 코드의 파트너로는 1탄창당 위력이 강한 MG나
딜을 최대한 끌어올려주는 버퍼 인형이 추천되며
ㅡ. 스킬로 30발의 추가 탄창이 존재하는 M1895CB
ㅡ. 스킬로 1초에 재장전할수 있고 재장전 전에 AR이속을 가지는 RPK-16
ㅡ. 스킬칩 제대 최고딜러인 PKP
ㅡ. 역시 스킬칩제대의 준수한딜러인 개조 M1918
정도가 쓸만하다고 하겠다. 위순위 인형일수록 유리하니
M1895CB는 맵에서 파밍이 가능하므로 꼭 캐서 장만해라.
RPK-16이 안나왔다면 그 자리에 PKP나 개조 M1918을 넣는게 낫다.
만약 그외 MG가 없다면 코드랑 M1895CB 둘이서 2MG로 굴릴수는 있다.
버퍼는 파이슨과 함께 컨텐더/ 질 을 쓰게 되며 버퍼의 역할은
1차적으로 진형 버프를 뿌리고 나면 히드라의 시선을 끄는것이 우선이며
이후 빈칸이 있다면 투입해서 가드나 군담이 못지나가도록 길막을 보조한다.
만약 2MG만 쓴다면 코드와 M1895CB를 쓰고 파이슨대신
나강리볼버를 넣고 P22을 넣는식으로 구성한다.
가장 쉬운 티폰인 301286 티폰은 이렇게 EMP 맞추고도 잡으며
단 전반적인 난이도는 3MG보다는 좀 어려우니까 조합이 안나온다면 하는걸 추천한다.
1MG 4HG가 된다면 코드만 쓰고 나머지는 모조리 버퍼로 채워넣는다.
일단 화력을 보조해주는 최고의 버퍼 인형들로 넣으면 되고 보호막 인형을 넣으면
광역기로부터 보호가 되니까 조금이라도 버티는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난이도는 2MG보다 더 올라가니 메인탱버가 아닌 서브 탱버정도가 적당하다.
그리고 모든 탱크가 잡을만 한게 아니라 31만2391 탱크는 딜러 중파날정도로 어려우니까
가급적이면 검콩쓰는걸 추천한다. 그놈은 잡는건 가능은 한데 딜러까지 손해가 크니까
그런 적은 검콩을 쓰는게 편하다.
질대신 컨텐더를 쓰면 스킬 발동전까지는 회피0 적 상대로 딜량에서는 0.51프로 정도의 아주 미미한 차이로
컨텐더가 앞지만 스킬 발동후에 뒷심이 약간 딸린다. 질이였다면 M1895CB가 퇴각할 필요도 없이
잡혔을 정도의 차이므로 무피해각이 저피해각정도로 변할수 있다.
요정
탱크버스터 요정은 설치형 보조요정과 딜링 요정의 협업을 하게 된다. 강적의 체력이 너무 많기때문에
요정 하나로는 격파하는것이 거의 불가능하므로 요정 두개를 동원한다고 보면 된다.
일단 기본적으로 5성 요정이 기본요구 사항이며 레어도가 낮아질수록 버퍼 - 딜러까지 피해를 입게 된다.
위 짤은 5성공수 군담 전투로 버퍼까지 포함해서 모두 무피해가 나왔다.
하지만 3성공수의 경우에는 권총이 모조리 중파되었다.
이처럼 강적전투는 5성 요정이 아니라면 매번 전투시 그만큼 더 피해를 입고 수복하거나
쓸수 있는 보조 수단을 다 동원해서 아군의 전투력을 올리고 적의 체력을 깎아둬야 한다.
추가적으로 탱버는 특성을 터트리면서 코드의 랜덤 사격각도 조절해야하는 고역이 있기때문에
최소한 특성은 100% 터지는 5성요정을 동원하는것이 좋다.
이렇게 화력이 중요하기때문에 탱버용 요정은 해변/ 공수/ 지휘/ 포격 등 화력 요정을 쓴다.
전투 개시시 적을 뒤로 밀고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해서 시간을 벌어주는 해변이 최고이며
다른 요정은 버퍼 피해는 거의 피할수가 없고 최대한 지원을 많이받는것이 그나마 피해를 줄여준다.
보조요정은 매설/ 공사/ 로켓/ 카구야 등 적의 체력을 깎던가 아군에게 버프를 주는 요정을 쓰며
매설은 적의 현체력의 50%, 로켓. 카구야는 20%를 깎는다.
로켓의 경우에 효과가 다음턴에 발동되며 카구야와 달리 빈칸포함한 2칸거리내의 주변칸 랜덤한 5칸 대상으로
사용되는거라 주변에 갈림길이 많으면 효과를 거의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공사의 경우에는 화력 30% 뿐만 아니라 치명률 30%도 올려주기때문에 매설에 근접하는 성능을 낼수 있게 도와준다.
해변기준으로 데미지가 43.5% 오르기때문에 50%의 체력을 깎는 매설보다 약간 못한 성능이지만
지원을 받을경우 링크가 많을때 초반 지원폭격에 더 높은 데미지를 받으므로
실제 체감은 거의 나지 않지만 미노타군의 경우에는 2링크로 방패 스킬 돌리기가 골치아프므로
미노타가 나오는 조합은 공사가 불리하다. 그러다보니 쓸만한 상대는 301286 티폰 밖에 없다는 약점이 있고
위짤처럼 3턴종에 보급로 철도쪽으로 오는 티폰 격파용으로 밖에 쓸 타이밍이 나오지 않는다.
2매설이 없다면 위짤처럼 301286 티폰 제거용으로 쓸만하지만 무피해로는 이것밖에 못쓰니까 2매설이 있다면 2매설 써라.
즉발인 카구야를 제외하면 다른 보조기들은 모두 해당 요정이 남아있어야 효과가 지속되기때문에
효과를 지속하려면 설치 제대가 퇴각해서는 안된다
매설은 2링크 군담을 1링크로 만들기때문에 군담이 들어 있는 티폰제대에 쓰는게 효과적이고
공사를 쓴다면 군담이 없는 301286 티폰제대와 다른 강적제대에 쓰는것이 더 좋다.
만약 5성 연타가 있다면 단독으로 사용할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해변의 넉백 효과를 쓸수 없기때문에
난이도는 공사+해변보다 훨씬 높게 된다.
그리고 공사/ 매설은 동시에 안써지니까 혹시나 쓰지마라.
나중것으로 덮어져서 효과가 나지 않는다.
4. 화력지원
티폰제대 특성상 전면에 상당히 많은 적이 밀집해 있고 화력지원을 받는 경우 범위 공격으로 치기때문에 딜기여도가 매우 높게 된다.
가능한 모든 화력소대를 동원하는게 좋지만 광역딜이 우수한 화력지원소대를 우선적으로 쓰는게 좋다.
따라서 2B14, M2, AT4, AGS 순으로 사용하는것을 추천한다.
만약 아직 육성중이라면 2B14와 M2부터 육성하는것을 추천한다. 박격포는 전장의 꽃이다.
4지원을 받는 경우 딜순위표를 나타내는것이지만 지원소대의 화력이 딜지분의 25%에 가깝게 육박하므로 화력지원을 받는것은 반드시 필수가 된다.
2B14 - 광역딜은 최고수준이며 적의 화력을 줄여준다.
M2 - 1스킬이 후열 우선 타격이기때문에 티폰을 잘때리며 검콩먹은 티폰의 경우 M2를 붙이면 그리폰 제대만으로도 티폰을 잡을수 있다.
파이슨과 같이 사용시 회피버프를 주므로 EMP 적용시 2스킬이 은근히 쓸만하다.
AT4 - 역장몹이 아니더라도 평타가 살상력의 1.5배에 스플래쉬 0.5배가 추가로 들어가므로 생각보다 많이 강력하다.
적 명중을 줄여주므로 EMP 지원시 효과가 꽤 좋아서 3지원이라면 AT4가 상당히 좋다.
AGS - 사거리도 3이고 빨리 자주 쏘는 광역이라 없는거보다 훨씬 낫다. 초반엔 몹들이 뭉쳐있으니까 광역기 딜도 잘나온다.
5. 탱버 요령
ㅡ. 첫티폰 격파
탱크버스터의 가장 중요한 핵심은 코드가 첫타겟으로 탱크한대를 격파해야 한다는데 있다.
따라서 군담 강적과 달리 티폰 강적을 부수는 탱버제대는 난수변경이 매우 중요하게 된다.
난수변경이 중요한 이유는 코드의 첫타겟은 랜덤이며 난수에 의해 결정되기때문이다.
5초까지 탱크를 최소 한대, 안정적인 격파를 위해서는 두대를 부셔야 하는데 첫타겟으로 티폰이 부서지지 않으면
이후는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한대밖에 부술수 없으며 한대만 부수면 이후 플레이 난이도가 굉장히 오른다.
https://gall.dcinside.com/micateam/798422
난수변경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위 글을 읽고 어떻게 하는건지 이해하는걸 추천한다.
그래서 탱버제대에 만레벨이나 만호감도가 아닌 인형을 두었다가 작보/사탕 선물을 주거나
일퀘를 수령하지 말고 두었다가 난수변경이 필요할때 수령하면 도움이 된다.
또는 제대 진형을 바꿔도 난수는 변경되므로 인형배치 변경을 통해서 코드의 첫 사격위치를 조절할수 있다.
화력이 충분하고 첫사격각이 적당하다면 첫티폰은 쉽사리 부서진다.
하지만 한번 안되는 난수에서는 엄청나게 힘드니 괜히 힘뺄게 아니라 난수변경을 해라.
https://gall.dcinside.com/micateam/1432660
다른 갤러의 체감기도 올라왔지만 아예 공수 페널티 제대 먼저 진행후에 퇴각해서 1제대를 비운후
그제대로 1-1 자율작전으로 난수리셋을 하는거도 좋은 꼼수다.
ㅡ. 두번째티폰 격파
탱크버스터 패턴은 티폰 두대를 최단시간내에 격파하는것으로 난이도가 확 떨어진다.
일단 눈먼탄으로 빨리 티폰이 부술수 있도록 화력/ 매설셋팅도 중요하지만 난수를 맞춰야하는데
두번째 티폰부터는 유저가 난수를 조절할수 있으며 그것은 유저의 무빙에 좌우된다.
특히 가장하단의 티폰의 경우 사거리가 닿는 경우가 있으므로
군담없는 301286 티폰이나 아래짤의 2티폰인 313786의 경우에는 버퍼를 전열로 밀고 앞의 다른망가들이
하단 티폰을 잡는것을 기대해야한다.
같은 난수내므로 1차 티폰은 똑같이 부서졌지만 질이 전진하는 타이밍에 따라 난수가 다르게 되어
한쪽은 두번째 티폰이 부서지고 한쪽은 부서지지 않았다.
즉 첫티폰이 격파되는 난수가 나오면 그 이후로는 인형을 이리저리 움직여서
코드가 두번째 티폰을 격파하는 상황이 나올때까지 타이밍과 방향을 다르게 무빙을 해줘야 한다.
그래서 그런 상황이 나온다면 해당 무빙을 반복하는 것이 같은 값을 도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탱버를 할때 첫티폰이 격파된다면 이후 부터는 매번 녹화를 하면서 플레이를 한다면
같은 타이밍의 무빙 반복으로 두번째 티폰도 쉽게 격파하게 하는 길잡이가 될수 있다.
소전은 코드뭉치이기떄문에 똑같은 값이 나오게 환경을 해주면 같은 결과가 계속 도출된다.
일반 망가로도 잡을수 있는 두 티폰을 제외한 다른 티폰은 매설+EMP 같은 경우가 아니면
2줄 잡기가 어려우므로 최대한 매설+EMP를 이용하는것이 좋다.
ㅡ. 인형의 스킬운용
스킬의 특징을 알면 금방 생각해낼수 있는거지만 처음 하는 사람이라면 당황해서 잊을수가 있다.
한번 읽어두면 상황이 닥쳤을때 도움이 될거다.
코드는 스킬 수동-관통모드로 고정해두고 최후에 적이 아주 조금 남았을때만 화력모드로 바꿔쓰던가 하자.
M1895CB는 스킬을 수동으로 두고 기관총 사격중에 한번 눌러줘야한다. 자동이면 두번째 자동스킬 발동시
예비탄이 남았는데도 의미없는 재장전을 시작한다. 30발을 다 발사하려면 무조건 수동이다.
질의 경우에는 스킬이 발동되면 무빙이 제한되므로 수동으로 운영하거나 스킬발동타이밍에는 말뚝 박을 위치로 가라
RPK-16은 탄창이 떨어지면 AR수준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다. 티폰 레일건의 첫사격자리가 아니라
다음 사격자리라면 피할수 있으니까 티폰 사격 배치봐서 활용해라.
파이슨의 경우 M2와 함께 쓰면 회피 버프를 주며 EMP 적용시 회피버프를 받은 다른 인형은 맵집이 아주 두둑해진다.
EMP 적용시 능력치가 90% 깎이므로 꽤 도움이 되는것.
6. 골리앗(검콩)와 EMP
강적 처리용으로 매턴 검콩과 EMP1개가 지급되며 가져가지 않는다고 쌓이진 않는다.
따라서 어거지로 쓴다면 검콩은 7개, EMP는 8개까지 습득이 가능하다.
ㅡ. 버려진 골리앗(검콩)
지휘부 7시방향의 비활성헬포에 위치한 골리앗을 집으면 부비트랩을 설치할수 있으며 매설과 똑같이 원형지뢰로 표기된다.
이 지뢰는 다음턴 시작시 폭파되며 아군은 1% 적의 체력은 0.1%로 만들기때문에 적이 오는 예상위치에 설치한후 피해줘야한다.
어떠한 강적도 쉽게처리되므로 이 검콩을 쓰는것은 EMP나 요정스킬로도 저피해가 힘든 적에게 쓴다.
매설이나 공사 역시 같은 요령으로 쓰지만 군댕이와 같이 오는 탱크는 검콩으로 처리하는게 좋다.
ㅡ. 휴대용 EMP 폭탄
지휘부 5시 방향에 위치한 번개모양 공이 EMP탄으로 적에게 던져서 사용할수 있다.
EMP를 맞은 적은 스탯중 회피/명중/ 화력/ 장갑이 90% 깎이며 특히 회피가 90% 깎이면
미노타군의 회피가 1.6이 되어서 코드의 관통샷이 매우 잘 들어가고 장갑이 90% 깎이면 모든 적이 풀관통되게 된다.
평소엔 필중/ 즉사기에 가까운 히드라의 평타 공격 역시 아군인형이 쉽게 받아내고 단시간이라면 피하는것도 가능하지만
적의 체력은 그대로이므로 아군 버퍼들이 좀 버텨준다면 화력으로 밀수 있는 적에게 EMP 폭탄을 쓰면된다.
또한 이 위치에서는 히드라쪽 타일로 사용한 EMP폭탄이 안사라지는 버그가 있으니까 상황이 온다면 활용해도 좋다.
7. 강적 및 탱크리스트
탱버 사용처에 혼동이 올수가 있어서 알리미 맵으로 일단 정리해봤다.
티폰이 없는 강적 5마리와 군담이 없는 티폰은 EMP만으로 처리가 가능하며
최대점수를 노리른 110킬 빌드의 경우에는 31386 티폰도 EMP로만 처리가가능하다.
301286 티폰은 전역상에 두대가 배치되어 있으며 티폰이외에는 히드라만 조심하면 되므로 가장 쉬운편이다.
공략법은 한쪽 라인에 2MG를 놓은후 그라인의 티폰을 부순후 다른 라인의 인형은 모두 퇴각시키는 방식인데
윗라인 아래라인 모두 가능하다. 단 무피해는 해변이 있어야 쉬우며 아래라인이 약간 더 유리한 정도.
화력에 자신이 없거나 EMP를 아낄 여력이 된다면 매설/공사로 처리하는것을 추천한다.
EMP 단독격파는 질/ 컨텐더가 아니라 그리즐리를 쓰면 티폰부술 화력이 부족하다니까 꼭 질이나 컨텐더를 써라.
2MG가 있는 정면 티폰을 부수는 난수가 잘 안잡혀서 한시간씩 고생하는 경우도 종종있으므로
빨리 깨기를 원한다면 이방식보다는 아래의 버퍼 전진 배치형태로 시도해보는것도 추천한다.
301286와 313786 티폰은 하단의 티폰은 일반 망가의 사거리에 닿기때문에 버퍼가 맨앞에 있다면
난수를 돌릴때 하단 티폰이 맞는 경우도 잘나오며 확률은 20% 정도로 그냥 코드가 부술 확률보다는 높다.
대신 MG하나는 버프를 못받기떄문에 무피해는 힘들며 이지스-GA가 지나갈수 있으니 조심해야한다.
그래도 하단 선두버퍼가 중파될때까지만 시간을 벌어주면 히드라처리는 손쉬운편으로
코드가 부셔주기 기다리는 경우보다 빠른 티폰 격파각이 잡힌다. 수복점수가 아깝지 않고 시간이 아깝다면 시도해볼만 하다.
전역상에 세대가 배치되어 있고 미노타군이 있는 제대는 공통적으로 미노타군이 없는 탱버보다 더 어렵다.
EMP보다 매설이 좋은데 미노타군이 2링크면 두놈이 번갈아서 한놈은 쉴드치고 한놈은 전기공격을 하므로
반피로 깎아서 1링크만 남아도 훨씬 나아지며 위짤처럼 EMP만으로 잡을수는 있지만 딜러가 피해를 받을 확률이 높으니
검콩이나 위짤처럼 매설+EMP로 처리하는것을 추천한다.
110 빌드 플레이라면 매설만으로 무피해로 잡을수 있다. 아래짤은 랭커 빠요엔 플레이니 참고만해라.
https://www.youtube.com/watch?v=Tpvp6noJWos전역상에 세대가 나오며 이조합은 오르트로스 즉 군댕이가 있는 조합으로 어지간하면 전투는 피해야한다.
EMP를 써도 군댕이가 쉴드 걸면 1뎀으로 다막는다. 따라서 이 조합은 검콩을 추천한다.
전역상에 두대가 나오는 티폰 2 조합으로 난수리셋으로 티폰두대를 날리면 적당히 쉬워진다.
하단 티폰의 경우 일반 망가로도 잡는것이 가능하므로 난수만 맞는다면 두대는 쉽게 날아간다.
하지만 역시 2링크 군담이 골치아프므로 매설+EMP를 추천한다.
역시 301286 처럼 EMP로 무피해가 가능하지만 무수한 리트를 요구하므로 in 100 노리는 사람아니면 비추천이다.
탱버는 스펙 준비가 반, 난수리셋이 반이더라. 실제 플레이는 조건만 맞으면 금방 끝난다.
그외에 추가로 부족한 부분 있다면 의견부탁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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