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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2] 핫산) 소전2 개발자일지 8 (7월 방송)

익금불산입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8.14 13:42:27
조회 965 추천 16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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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전IP 신작 4개 공식정보 모음


클베 수고했다

개발팀에서 열화와 같은 피드백을 받았음

메일함에 메일 쌓여 있는 거 보고 와 2주밖에 안됐는데 이거뭐냐? 빨리 방송 해야겠구나 싶었음

이번 시간엔 클베 때 제기된 문제들에 대해 답변을 할거임

근데 언급된 문제들을 다 고치자면 2025년은 돼야 오픈할 수 있을거고 우리가 고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음

여러분이 1차 클베를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모르겠음

사실 개발진은 아직도 반응이 걱정돼서 불안불안해 하는데

특히 수연이는 맨날 긴장해서 화장실에 틀어박혀선 설사를 얼마나 했는지 모름


수연: 잠만잠만잠만 인신공격 뭔데

우중: ㅋㅋㅋ 이게 무슨 인신공격임

수연: 전에 우중이가 권총을 들고 와서 나한테 그랬었음 탭탭 평점이 0.5점 떨어지면 이걸로...

우중: 그만큼 긴장했다는거지

수연: 그래도 여러분이 체면 세워줘서 머리 안 날라가고 끝남!



1. 1차 클베 데이터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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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휘관 성별은 어떤 걸 많이 선택했나

58%가 남성, 42%가 여성을 선택함


우중: 우리 유저 중에 여성이 42% 되나봐 (아님)

남자인형 그냥 넣어줄까?

수연: ㄴㄴㄴㄴ 그러다 너 또 커뮤니티에서 게이됨


남지휘관 여지휘관 목소리는 각자 다른 맛이 있으니까 자기가 괜찮다 생각하는거 고르면 됨

여지휘관 목소리는 되게 성숙하잖아 완전 왕언니 느낌으로

지휘관도 이제 짬이 엄청나니까 그걸 표현한 거임


우중: 봐봐 내가 이제 40 다 돼가는데 목소리는 아직도 영원한 17세잖아

그러니까 남지휘관 목소리가 좀 어려 보여도 문제 없는거야 알겠지?



(2) 지휘관들이 참여한 작전: 196,403회

참여인원이 제한적이었는데도 엄청 열의를 갖고 플레이해준 거 같음



(3) 제일 많이 실패한 스테이지: 1-6 '합류' (2735번)

난 진짜 이해가 안됨 거기 진짜 쉬운 데거든

어케 이렇게 실패를 많이 했지

저거 만든 거 누구였지 반성하라 해야겠어


수연: 저기 디자인한 친구가 자긴 발로 해도 깬다고 하더라고 그 말 하고 나서 우리한테 두들겨맞았음



(4) 제일 많이 클리어한 작전: 2-3 '도로 습격 II' (5795회)

왜 이렇게 많이 한거지? 레벨링할 필요도 없었는데

거기가 때려부수기 제일 시원시원했나?

여러분이 이렇게 노가다를 좋아할 줄은 몰랐음



(5) 지휘관들이 모든 작전에서 죽인 적은 1,017,579명

이 철댕이는 유저들이 병정돼지라 부르더라

얘 말고 날씬한 철댕이도 게임에 나올거임



(6) 가장 먼저 전 스테이지 돌파한 유저: 莫雨 (UID: 10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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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최다 출전 인형: 네메시스/ETs형 (137,563회)

평소엔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르겠지만

무기의 파괴력은 확실하지 구경이 엄청 크니까

얘는 시시콜콜 입으로 떠들 필요가 없어 화력으로 정복하면 되니까

화력은 정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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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 그로자/ETs형, 3위: 캐롤릭/하얀 칼날

그로자는 처음부터 등장하니까 출전 기회가 많았을 거야

캐롤릭은 피가 적을수록 대미지가 높아지는 특이한 캐릭이라 주목받았을 거고

캐롤릭의 협공 스킬과 그로자의 유탄으로 둘이서 적을 다 쓸어버릴 수도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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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가장 많이 사용한 지원 스킬

1위: 유도탄

2위: DS9 전술지원포대

3위: 대지폭격


그래픽에 대해선 5~60%정도 완성됐다고 생각함

게임시스템도 그 정도라 보고

아직 제작중이라 많은 걸 보여줄 순 없지만 다양한 전투시스템을 준비하고 있음



2. 질답 코너


게임에 대한 피드백이나 제안 많이 보내주셈

와 수연 너무 멋있다! 이런 감상 물론 가질 수 있음

근데 영양가 없는 메일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거르게 돼 있단말임

그러니까 그런 건 우리 공식메일로 보내지 말고 수연한테 보내셈

우리가 회의실에서 낭독해서 수연이를 기쁘게 해줄테니까


수연: 맘대로 내 순결을 더럽히지 말란 말이야

난 고귀한 Fun Guy 야



(1) 소전2에 중국어 성우 씀?


이 질문 엄청 받았는데

사실 이미 캐스팅해놨음

근데 우리 요구사항이 까다로운 것도 있고

중국어 성우 써보는 게 처음이라 시간이 많이 지체되고 있음

그래서 이번 테스트에선 못 보여드린 거임


물론 다른 언어도 준비중임

더 많은 사람들이 자기에게 맞는 성우로 게임을 진행하길 바람



(2) 캐릭터 모션에 개선 여지가 많아보이는데 후속 계획은?


사실 내부에서도 아...이건좀 얘기 나왔었음

근데 모션 건드리는 게 굉장히 큰 작업이라 이번 베타에선 일단 만들어져 있는 걸로 썼음

이미 다양한 개선방안이 제시됐고 작업 중임

오늘은 그 작업의 일부분을 보여줄 거임

인간에 비해 인형의 전투능력이 얼마나 굉장한지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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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그로자를 보겠음

인형의 동작을 몇 가지 조정했는데

우선 무빙, 총 꺼내기, 조준, 사격 등 전체적인 동작 속도를 빠르게 했음

그리고 달려가서 엄폐물에 도착했을 때 한번 뒤로 돌았다가 다시 앞을 보는 모션을 추가했고

모션의 자연스러움도 끌어올리려고 기초부터 많은 작업을 다시 했음

유탄 쏠 때 저 우아하게 턴하는 걸 보라고


그리고 모션을 만들 때 각 캐릭터의 성격을 고려해서

각자 개성적인 모션을 갖도록 만들었음

그거 때문에 시간 엄청 잡아먹었지

근데 테스트 땐 아직 불안정한 상태라서 내놓지는 못했음

얼른 최적화 완료해서 지휘관들에게 보여줄 수 있게 노력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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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페리티아임

페리티아가 제일 욕을 많이 먹었는데

사실 페리티아의 모션은 되게 급하게 만든 거라

그냥 기본적인 모션만 만들고 바로 투입시킨 거임

페리티아는 상대적으로 어느 정도 중량감 있는 느낌으로 만들 방침임

물론 이게 최종버전은 아님

때가 되면 관성과 중량 효과도 모든 캐릭터에 표현할 거임

약간 과장된 느낌일 수도 있음

캐릭터 성격이랑은 관련없이 장착한 장비에 맞춰서 만들 거야

중량을 보조하는 외골격을 낀다든가 하면 그에 맞춰 애니메이션 효과도 바뀔 거임

사실 이거 만드는 데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여러분이 이 캐릭터 모션은 이런 느낌이었으면 좋겠다 하는 의견이 있다면 메일 부탁함


우중: 페리티아가 움직일 때마다 장비가 관성에 의해 흔들리는데

우중: 아 더 말하면 안되겠다

수연: 여러분 이거 다 장갑방패 얘기인거 아시죠?

우중: ㅇㅇ 아 장갑방패 너무좋아 진짜 어떻게 저렇게 흔들릴 수가 있지? 저렇게 무거운데 말야

수연: 멈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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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행동 끝나면 서로 허공에 총쏘는거 너무 [삐-]같음


그로자랑 적이 서로 허공에 쏘는 gif 보고 아 별론데 하는 사람들 많더라고


우중: 그 누구도 상처입지 않는 세계의 완성이야


사실 이 시스템은 지금 반쪽짜리라 이상하게 느끼는 것도 당연함

원래 우리 의도는 저걸로 일종의 제압사격을 하는 거였음

자동화기를 든 캐릭터가 행동을 마치고 나면 상대방에게 제압사격을 해서

상대를 죽이지는 않지만 제압 상태로 만드는 거임

제압 상태가 되면 움직이지 못한다든가 기타 다른 디버프가 걸리게 할 거임


그리고 이런 류의 게임은 더 많은 피해를 입혀서 적을 신속하게 제거하는 게 장땡이지

그래서 결국 나중에 가면 무조건 댐지 높은 캐릭만 쓰게 될 확률이 높음

이런 건 전략의 다양성을 해치고 재미를 떨어뜨리지

사실 우리가 도염지수를 도입한 게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거였는데

이것만으론 완전하지 않아서 제압사격도 마련한 거임

댐지가 높지 않더라도 적을 제압해서 디버프를 줄 수 있으니까


근데 또 이렇게 되면 캐롤릭 같은 애들은 불공평하잖아 자동화기가 아니라서

모든 캐릭터들이 출전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방법을 생각해볼 거임



(4) 상성 시스템 메커니즘을 좀 더 추가하면 안됨?


아 이거 정말 민감한 주제지

여러분에게 안좋은 소식을 전하자면...

상성 시스템 완전히 뜯어고치기로 했음!

원래는 운동에너지, 전자, 열 3가지 속성을 기반으로

속성마다 공격 방식을 다르게 하고 이펙트도 다양화시키려고 했음


근데 실제로 만들다 보니까 문제가 생겼는데

우리가 예를 들어 어떤 적을 불속성으로 만들었는데

스테이지에 다른 캐릭도 나와야 하니까 다른 적엔 또다른 속성을 주고

하다보니까 처음 취지랑 안 맞게 되더라고

그리고 캐릭터의 다양성을 표현하는 수단이 꼭 상성만 있는 것도 아니고


근데 일단 상성 시스템 자체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그래서 지금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게


수연: 이건 우중이 개인의 생각입니다

우중: 맞아 걍 나혼자 떠드는거야. 아 기획팀이 또 나 죽이러 오겠다


아무튼 지금 기초적인 구상만 있는데

소전 1과 비슷한 노선으로 조정을 할까 하고 있음

예를 들어 공격 속성은 운동에너지 공격과 전자 공격 2가지로 나누는 거임

방탄복을 입으면 운동에너지탄을 막을 수 있는거임

그리고 전자 공격은 실드나 플라즈마 코팅 같은 걸로 막는 거지

방탄복으론 전자 공격에 높은 대미지를 입는 거야

운동에너지 무기는 플라즈마 코팅에 막히지 않고

이런 식의 상성을 만들려는 생각이 있음

이게 세계관에도 맞고 더 직관적인 거 같음



이거 말고도 질문 많은데 시간관계상 다음 방송으로 넘기겠음

앞으로도 많은 의견, 질문, 피드백 부탁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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