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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뉴비공략] 제3전역 일반 클리어 가이드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05.19 21:08:42
조회 4599 추천 13 댓글 15
														

전체 목차 : [뉴비공략] 시리즈 링크 모음 [링크]


참고 자료 : [뉴비공략] 뭘 해야할 지 감이 안 잡히는 뉴비용 전역 클리어 로드맵 [링크]


전역 클리어의 큰 그림을 보고 싶다면 위 링크를 참고한다.



이전 글 : [뉴비공략] 제2전역 일반 클리어 가이드 [링크]



[공략 원칙]


1. 가급적 노코어를 지향한다. 코어는 게임 내내 쓰이는 중요한 자원이고 언제 쓸 일이 생길지 모른다. 특히 코어가 모자라서 편제확대를 제 때 못하면 전투력 손실은 물론이고 경험치도 손해를 본다.


2. 스킬 업그레이드는 고려하지 않는다. 훈련자료도 코어에 준하는 수준의 귀한 자원인 만큼 꼭 필요한 곳에 최대한 아껴서 써야 하기 때문이다. 요정도 훈련자료를 공유하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3. 장비로 인한 편차 역시 고려대상에서 제외한다. 누구나 똑같이 초보 시절에 괜찮은 5성 장비를 딱 맞게 먹는 것은 아니므로, 획득 가능한 인형 자체의 성능을 기준으로 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뉴비용 공략은 랜덤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못했던 것으로 생각되어, 랜덤성을 최대로 배제한 공략을 게시해 보고자 합니다. 이런 종류의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갈 수 밖에 없고, 각자 처한 상황이 다르므로 굳이 이대로 똑같이 할 필요도 없습니다. 말 그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필요한 부분만 가져가시면 됩니다. 이 공략은 랜덤성을 최대한 배제하고자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는 AR소대와 쉽게 구할 수 있는 2, 3성 위주로 진행했습니다. 이하 존칭 생략합니다.



[목차]


Ⅰ. <3지 일반 클리어 가이드>

Ⅱ. <팁>

Ⅲ. <군수지원>

Ⅳ. <퇴각런>

Ⅴ. <보조용 2성 인형>

Ⅵ. <최소 조건 제대 구성>

Ⅶ. <금장 공략>

Ⅷ. <기초 컨트롤 도전>


Ⅰ. <3지 일반 클리어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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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지 일반 권장 최소 목표 - 주력 제대 35~50레벨까지 전반적으로 레벨 업 및 풀 강화 + 이전까지 군수요원 양성을 전혀 하지 않았다면 군수요원 양성하기 (최소 12, 15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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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40레벨까지 경험치를 쌓기에 좋다. (40레벨 이후에는 역보정으로 10레벨당 경험치가 20% 감소) 처음으로 퇴각런 의 개념을 배울 수 있다.


3지부터 예거(철혈 저격병)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다. 권총으로는 RF의 화력과 명중을 집중적으로 올리기 어려우니, RF의 화력과 명중을 강화할 때는 강화재료로 쓸 RF와 HG를 충분히 모아 적절하게 조합을 해보자. 마침 3 전역 부터는 RF가 드랍되기 시작한다. 다만 2-3과 마찬가지로 모의 작전 - 경험 특훈 - 초급 훈련 의 존재 때문에 3-2도 그다지 많이 돌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3-3 부터 3성 최강의 RF인 M14가 드랍되기 시작하고, 주요 레벨업 장소인 3-5 에서도 드랍이 되므로, 3-5 에서 레벨 업을 할 때 가능하다면 M14를 3개까지 모아서 3링크를 만들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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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클리어시 두 번째 AR 소대원 M4 SOPMOD II을 획득한다. M4 SOPMOD II는 유탄 딜러로서, 쿨 타임이 다소 길긴 하지만 강력한 유탄 한 발을 쏘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또한 부속을 2개 장착할 수 있어 옵티컬과 이오텍을 동시에 착용 가능하다. 그 만큼 강력한 대미지 딜러라는 이야기다. 초급 경험 모의전이나 1-2 등에서 적당히 키워 2링크 이상 만든 다음 실전에 투입하면 된다. 만약 서브 딜러로 2성 AR을 쓰고 있었다면, 바로 빼서 군수지원 리더로 보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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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4


3-550레벨까지 경험치를 쌓기에 좋다. (50레벨 이후에는 역보정으로 10레벨당 경험치가 20% 감소) 1번 루트와 2번 루트가 있는데 자기 역량에 따라 전투횟수를 조절하면 된다. 실제로 해 본 경험으로는 40레벨 이전에는 그냥 3-2를 가는 것이 좋으며, 그 이후에는 1번 루트 를 가는 것이 좋다. 참고로 모든 루트에 배치되어 있는 철혈들은 모두 M14를 포함 3성을 드랍한다. 여기쯤 왔으면 코어를 썼든 운 좋게 제조로 얻었든 3 편제 확장이 되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차후 70레벨에 있는 편제 확장을 대비하기 위해 얻었다면 해체하지 말고 모아 두도록 하자.


3-5 를 갈 즈음이 되면 모의 작전 - 경험 특훈 - 초급 훈련 으로 경험치를 올리기에는 조금 부족함을 느끼게 되고, 바로 중급 훈련을 하자니 적이 너무 강해서 완전히 돌기가 힘들다. 결국 이런 저런 이유로 이곳을 반복 클리어 하면서 레벨 업을 하게 될 것이다. 게다가 이곳에서는 2성 RF가 나오기 때문에 그 동안 권총으로 하기 어려웠던 화력과 명중 강화를 비교적 손쉽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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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클리어시 세 번째 AR 소대원 ST AR-15을 획득한다. ST AR-15는 평타 강화와 관계 있는 사속 증가 스킬을 갖고 있는데, 사속 증가 스킬을 가지고 있는 AR 중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나다. 등장이 다소 늦긴 하지만, 잘 키워두면 후반까지 믿을 수 있는 듬직한 전력이 되어 줄 것이다. M4 SOPMOD II와 마찬가지로 ST AR-15도 부속을 2개 장착할 수 있어 옵티컬과 이오텍을 동시에 착용 가능하다.


강한 친구제대로 보스를 잡을 생각이 아니라면 전원 50레벨 + 풀 강화 후 도전해 보자. 단, 강한 친구 제대로 보스를 잡는 방법으로 ST AR-15를 빨리 얻어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 경우는 친구 제대가 보스가 있는 곳에 도달할 때까지 적당히 시간만 끌어주면 되기 때문에 조금 낮은 스펙으로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3-6 금장은 2-6보다 훨씬 힘든 편으로, 보스 킬까지 여유롭게 하려면 전원 50레벨 풀 강화 정도가 권장되며, 전원 70레벨 4편제 풀 강화 정도면 노컨으로 보스킬이 가능하다.


3지 긴급 을 전부 깨면 2지 야간 지역이 열린다. 2지 야간 지역을 클리어 하면 장비교정 메뉴와 모의작전 중 방어훈련 메뉴가 해금되지만 1지 야간 지역과 마찬가지로 야간전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것이므로 그냥 4지부터 가는 것이 좋다.



Ⅱ. <팁>



M4A1과 M4 SOPMOD II를 동시에 쓰고 있는 경우 둘 중 하나를 빼야 한다. 어느 쪽을 빼도 일장 일단이 있으므로 취향껏 선택하자. 다만 초반 야간전, 0-2 거지런 딜러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M4A1보다 M4 SOPMOD II를 우선적으로 키우는 것이 조금 낫다. 초반에는 전반적으로 제대원들의 공격력이 약해 적이 빠르게 정리되는 경우가 적어 생각보다 유탄을 날릴 기회가 많고, 유탄은 필중 스킬이라 추후 야간전 진입시 유용하다. 컨트롤을 해 준다면 M4A1이 더 효율적일 수도 있지만, 노컨 기준으로는 M4 SOPMOD II가 운용하기 쉬우면서도 효과적이다.


다만 예외가 있다면 RFB 를 첫 5성 AR로 얻어서 RF 대체품으로 초반부터 키웠을 때 이다. 이 경우는 M4 SOPMOD II 보다 M4A1을 쓰는 게 효율이 더 좋을 수 있다. 그러나 이 조합은 나중에 야간전을 위한 RF를 따로 키워야 하는 단점이 있다.


새로 입수한 인형들의 레벨을 기존 인형들의 레벨에 따라잡게 만들려면 경험치를 1.2 배로 주는 리더자리를 잘 활용하자. 리더 자리는 편성창을 열었을 때 맨 왼쪽 자리 이다. MVP1.3 배를 주긴 하지만 이는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으므로 리더 자리를 활용하는 것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 중후반에는 딜러가 MVP를 많이 받기 때문에 탱커보다 레벨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탱커에게 경험치를 밀어주고 싶을 때 리더 자리를 효과적으로 써 먹을 수 있다. 리더가 MVP까지 받게 되면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1.56배 경험치를 받으며, 증가된 경험치 중 소수점 아래 자리는 버림 처리된다.


M4 SOPMOD II와 ST AR-15를 육성할 때는 강화재료도 얻을 겸 먼저 1-2에서 10레벨을 만들어 2링크를 찍어주고 사용하자. 미약하지만 그래도 화력이 2배가 차이난다. 천천히 성장시킬 생각이면 1-2에서 15~25까지 키워도 상관 없다.


레벨이 40레벨 이상 되면 초반보다 성장이 둔화되므로 강화재료 부담이 비교적 줄어든다. 1-2 뺑뺑이를 이전보다 조금 덜 돌아도 된다는 의미다. 물론 서브 탱커들과 권총들도 강화를 해주려면 계속 꾸준히 돌아야 할 것이다.


1-2 에서 10레벨시 편제확대를 해주면 30레벨 3편제까지도 생각보다 레벨업이 잘 된다. 그냥 강화재료 얻으면서 경험치도 부수적으로 얻는다고 생각하면 야금야금 레벨업이 되어 있다.


3-5 에서 풀 강화 기준으로 평균 레벨 40 정도인 M4A1, M4 SOPMOD II, ST AR-15 셋을 동시에 쓸 때 적절한 퇴각 컨트롤 을 해주면 매우 효율적으로 적을 상대할 수 있다.


평균 레벨을 맞춰 주면서 수복권 사용 없이 계속 전투를 하려면 이전에 사용했던 Spectre M4와 1-2를 돌면서 틈틈히 키워 둔 64식을 강화시켜 스텐이나 스콜피온이 수복할 시간에 이들을 대체 투입하는 방식으로 계속 레벨 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굳이 2제대를 동시에 키우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2제대 정도 구성할 수 있는 분량의 인형이 나온다.



Ⅲ. <군수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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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쪽은 3지 군수고, 아래쪽은 3-6 클리어 후에 해금되는 4지 군수다.


3지 군수는 위 2개가 가장 좋다. 20분 짜리 군수는 리더 레벨 12, 1시간 30분 짜리 군수는 리더 레벨 15 를 요구한다. 20분 짜리 군수는 시간당 식량 입수 효율 2위이며, 1시간 30분 짜리 군수는 시간당 탄약 입수 효율 3위이다. 상당히 고효율 군수이므로, 1지에서 돌리던 군수 제대 2개를 빼서 바로 이쪽으로 옮겨오면 된다.


4지 군수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은 탄약과 식량이 동시에 효율 4위를 기록하는 1시간짜리 군수다. 제대가 새롭게 확장되었다면 바로 이쪽으로 투입하면 된다. 리더 레벨은 30.



Ⅳ. <퇴각런>



퇴각런은 클리어가 불가능한 전역에서 경험치 또는 파밍 을 하는 기법이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작전중지와 퇴각에 관한 규칙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1. 작전중지를 하게 되면 마지막으로 전역에 남아있던 인형들의 탄약과 식량을 모두 잃는다.


2. 지휘부나 헬리포트에서 제대 퇴각 을 하게 되면 그 퇴각한 제대의 탄약과 식량은 보존된다. 그 외의 일반 거점에서 제대 퇴각 을 하면 작전중지와 똑같이 그 퇴각한 제대는 탄약과 식량을 모두 잃는다.


3. 전역에 1개 제대 만 남으면 퇴각이 불가능하다.


위 규칙을 조합해서 주력제대의 탄식은 보존하면서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퇴각런의 목표다. 또한 위 조건을 맞추기 위해 1제대 1더미 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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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을 예로 들어보자. 주력제대가 할 것을 다 끝낸 후 헬리포트나 지휘부로 돌아와서 퇴각 을 눌러 헬기를 타고 전장을 빠져나간다. 이때 더미가 없으면 퇴각이 아예 불가능하다. 처음 시작할 때 반드시 더미를 놓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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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미가 남아 있으므로 작전 중지가 가능하다. 좌측 상단 작전 중지 버튼을 눌러 위의 메뉴를 띄운 다음 전투 재시작을 선택해주면, 전역 패배 처리가 되고 전역을 다시 시작한다. 턴별 시간 제한이 있던 예전에는 오른쪽 작전 중지만을 선택하여 전역 선택창으로 나가서 다시 전역으로 입장하는 등, 들락 날락 했어야 했다. 그러나 턴별 시간 제한이 사라진 지금은 왼쪽의 전투 재시작 버튼을 선택해서 들락날락 하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전역 패배도 업적이 존재 하기 때문에, 퇴각런을 하다보면 업적을 조금씩 달성할 수 있다.


참고로 예전의 왼쪽 버튼은 과거에 있었던 턴별 시간 제한을 하루 3번 제한을 조건으로 무제한으로 바꿔주는 버튼이었다.



Ⅴ. <보조용 2성 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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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43, 64식


G43은 3지에서 드랍으로 구해서 쓸 수 있는 2성 RF이다. 스킬은 야간전 스킬인데다 선 쿨타임이 길어 주간전에서는 사실상 없는거나 다름 없지만, 기본 사속이 M14 다음으로 2위 로 매우 높다. 2018년 7월 이후 M14를 기본적으로 가지고 시작하기는 하지만, 서브 RF로 적당히 키워 놓으면 나중에 야간전에 진입할 때 SVD나 WA2000 같은 쓸 만한 RF를 추가로 구하지 못한 경우 M14와 같이 HG + RF 조합(랖딱제대)을 구성할 수도 있다.


64식은 3지에서 드랍으로 구할 수 있는 보조용으로 쓰기 좋은 2성 SMG다. 64식의 스킬 섬광탄은 적을 일정시간 동안 기절 시키는 능력을 지닌 스킬이다. 그러나 섬광탄 자체가 보스급 적에게는 아예 먹히지 않는다는 문제가 있고, 특히 64식이 쓰는 섬광탄은 유효시간이 짧아 별로인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잡몹전이 많은 실전에서는 생각보다 훨씬 유용하다. Spectre M4와 버프가 비슷해 보이는데, 차이점이 있다면 64식은 사속을 20% 올려준다. 틈틈히 키워두면 스텐이나 스콜피온을 쓰지 않거나 사용할 수 없을 때 Spectre M4와 함께 대체투입 용도로 매우 좋다. Spectre M4와 마찬가지로 나중에 4-3e 거지런 탱커로 활약할 수 있다. 작성 시점에 이미 개조가 나와 있기도 하다.



Ⅵ. <최소 조건 제대 구성>



보이는 레벨은 신경쓰지 말 것 - 각자 레벨업 사정이 제각각이므로, 무슨 인형을 쓰면 좋은지만 참고하자.


권총 은 각자 사정에 따라 적당한 AR이 있으면 바꿔서 배치해도 상관없다. 단, RF는 M14가 이미 있으므로 추가 배치할 필요는 없다.



초반 : 스텐 Mk.II + 스콜피온 + M4A1+ 권총 하나 + M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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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클리어 직후 ~ 3-5 클리어 후 : 스텐 Mk.II + 스콜피온 + M4A1+ M4 SOPMOD II + M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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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금장 공략용 풀 강화 제대 : 3-6 첫 트라이 금장을 포기하고 친구 제대를 이용하여 바로 클리어 해서 ST AR-15를 빨리 얻는게 실제로 더 좋으므로 참고만 할 것. 이 제대로는 약간의 당기기와 퇴각컨, 그리고 친구로 보스 체력을 깎아 놓는 것을 이용해서 스텐 1링크만 잃고 무난하게 클리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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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클리어 직후 : 스텐 Mk.II + 스콜피온 + M4 SOPMOD II + ST AR-15 + M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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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AR-15가 합류함으로써, 첫 1제대 멤버가 완성되었다. 이후 공략은 이 멤버로 진행하도록 하겠다.



Ⅶ. <금장 공략>



[뉴비공략] 새로 쓰는 제3전역 일반 금장 공략 (상편) [링크]

[뉴비공략] 새로 쓰는 제3전역 일반 금장 공략 (하편) [링크]


3-1, 3-2, 3-3, 3-4 (상편), 3-5, 3-6 (하편)



Ⅷ. <기초 컨트롤 도전>



멍하니 전투화면만 바라보는게 심심하고 질렸다면, 간단한 컨트롤에 도전해 보자.



1. 탱커 스위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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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간단한 컨트롤. 메인 탱커가 대미지를 많이 입은 경우, 적이 메인 탱커를 인식하기 전에 서브탱커와 자리를 바꿔줌으로써 탱커가 받는 대미지를 적절하게 안배할 수 있다. 한 쪽만 피해를 많이 받으면 총 수복시간이 늘어나므로, 적절하게 대미지를 안배해 주면 수복시간이 늘어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어 빠른 레벨업에 도움이 된다.


물론 쾌속수복권을 쓸 생각이라면 그냥 메인 탱커가 주로 맞게 내버려 두고, 메인 탱커가 중상 수준에 도달했을 때 쾌속 수복권으로 즉시 수복시켜주면 된다.



2. RF 타겟팅 리셋


RF는 기본적으로 후열 우선 타격을 하지만, 그 기준이 현재 사정거리 내에 있는 적들 중 후열이라 가드(철혈 방패병)가 먼저 나오는 경우 가드를 후열로 인식해서 먼저 공격하게 된다. 그리고 그대로 내버려 두면 가드를 처치하기 전까지 새롭게 진입하는 예거에게 공격을 하지 않는다. 본 컨트롤은 이를 강제로 바꿔주기 위한 컨트롤이다.


단, M1 개런드 는 버그로 인해 먼저 쏘던 적을 처치하지 않아도 타겟이 바로 바로 후열로 바뀌는데, 이 버그는 언제 고쳐질지 모르는데다 M1 개런드의 기본 성능은 최고의 3성 RF인 M14에 비하면 보잘 것 없으므로 이걸 노리고 M1 개런드를 우선 육성하는 것은 대부분 추천되지 않는다.


MG의 장전 캔슬 은 효과는 다르지만 하는 방법 자체는 이 컨트롤과 완전히 동일하다. 다만 사정거리를 체크해야 하는 이것과 다르게 MG의 경우는 장전 모션을 체크한 후에 실행해야 한다는 점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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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빈 공간으로 RF를 이동시킨다. 그리고 최대한 빨리 원래 자리로 복귀한다. 끝까지 이동한 후에 돌아오는 것이 아님에 주의할 것.



3. 탱커 퇴각 컨트롤


줄여서 퇴각컨. 탱커를 적절한 시기에 퇴각시킴으로써 예거를 바보로 만드는 컨트롤. 고레벨들이 예거를 상대할 때 탱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애용하는 컨트롤이다. 전제조건은 딜러들의 화력이 충분히 강해야 한다.


퇴각컨은 초보가 능숙하게 하기에는 조금 난이도가 있다. 하지만 망했다 싶으면 게임을 강제로 종료하고 재접속하여 다시 전역에 입장하면 처음부터 그 전투를 시작할 수 있다. 두고 두고 써 먹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컨트롤이니 한 번 시도해 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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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거가 메인 탱커를 인식하는 동안 ~ 쏘기 전 퇴각 을 시킨다. 이 시간대는 감으로 익히는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서브 탱커가 메인 탱커 자리를 메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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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거가 새롭게 서브 탱커를 인식하는 동안 ~ 쏘기 전 퇴각 을 시킨다. 이제 예거가 후열 딜러들을 향해 다가오는데, 이때 가드가 전부 정리가 되었고 딜러들이 충분한 화력을 지녔다면 예거가 딜러들을 쏘기 전에 딜러들이 예거를 먼저 처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4. 탱커 블로킹


가드는 사정거리가 짧아서 딜러가 있는 후열까지 걸어와서 딜러를 타격하는 경우가 있다. 탱커 블로킹은 이를 막기 위한 컨트롤이다. 탱커의 딜링을 희생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 딜탱, 그 중에서도 특히 평타 딜탱이 하기에는 그다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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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아래에 있는 가드가 아군 RF로 접근 중이다. 이 때 탱커를 움직여서 길을 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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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그대로 가만히 놔두면 원래 탱커가 있던 자리가 뚫릴 위험이 있다. 따라서 다시 가운데를 막아준다. 이걸 반복하면 딜러들이 가드를 처리할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다.



[뉴비공략] 제3전역 일반 클리어 가이드 마침. [뉴비공략] 제4전역 일반 클리어 가이드 [링크] 로 이어집니다.


3전역 긴급으로 바로 가기 : [뉴비공략] 제1전역, 제2전역, 제3전역 긴급 클리어 가이드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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