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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전 데미지 계산과정 (최종피해량)

갓흥겜소녀전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8.10.22 14:36:10
조회 3774 추천 15 댓글 12
														

https://bbs.nga.cn/read.php?tid=15377235&rand=296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cateam&no=592042&exception_mode=recommend&page=1

엊그제 적은 NGA 데미지 계산과정에 관한 내용의 뒷부분을 정리해둔 추가 내용이다.

앞선 내용은 계산과정의 데미지 계산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이내용은 최종적인 피해량이 계산되는 과정이라고 보면된다.


수정할거있으면 덧글로





4. 디버프와 피해량증가/감소 스킬의 적용

그러면 디버프와 피해량 감소 스킬의 경우 어떻게 적용 되는가를 찾아보자.

하지만 이것들의 구분을 이해하면 어디부분에서 적용이 되는가는 바로 알수있을 것이다.

디버프의 종류에는 명중률 감소 화력감소등 실제스탯의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피해량의 증가와감소의 경우 최종데미지의 영향을 미치는 스킬이다. 그러면 그림을 보면 적용부위는 다음과같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76fd4146e121b26218028f29


디버프의 경우 실제스탯의 계산연산과정에서 음수의 스킬이 한 개 추가가 된것이고 이 또한 곱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0에 수렴할 수는 없다.

판넬스탯*[1+진형버프총합]*[(1+버프1)*(1+버프2)*(1-디버프1)*(1-디버프2)]*[(1+요정스킬)*(1+요정특성)]


피해량 증감연산은 최종데미지에 피해량의 증가 감소계산을 하게 된다.


최종데미지*(1+피해량증가 디버프1)*(1+피해량증가 디버프2) [주로 컨텐더의 스킬]

최종데미지*(1-피해량감소 버프1)*(1-피해량감소 버프2) [방어요정/샷건 FP6스킬 / 법관의 1페이즈 쉴드 스킬]


5.일반공격과 AOE특수 공격의 차이와 쉴드의 영향

자 그러면 이제 모든 데미지의 기본 계산 방식이 끝났다면 최종적으로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에 관한내용이 남게 된다.

도식도는 다음과 같지만 일단 하나하나 설명을보면서 알아보도록 하자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27f54341be2fe46718028f29


공격을 크게 일반 공격과 AOE공격으로 두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5-1)일반 공격일 경우 적의 쉴드가 있다.

최종피해량이 30이고 적의 쉴드가 15라면 적이 받는 피해량은 쉴드를 뚫고 15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그럴 경우 적의 오버딜의 관한 데미지는 쉴드로만표현되고 정확한 피해량은 표시되지 않는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27fa1912e926b462180f9628



5-2)일반 공격일 경우 적의 쉴드가 없다.

적에게 쉴드가 없다면 아군의 데미지는 그대로 표시되면서 적의 체력을 깍는 것을 표시하게 된다.


5-15-2 같은일반적인 공격의 경우 적의 남은 링크당 체력이상의 데미지를 받을 경우 링크보호에 의한 오버데미지 현상이 발생되는데 이는 앞선 링크보호에 관한개념에 대한 글을 다른사람이 써 두었으니 그걸 참고하도록 하자.


GIF까지 해서 이쁘게 해놨다.

간단하게 AOE가 아닐 경우 아군의 데미지가 적더미의 남은체력보다 높을 경우 아군의 데미지는 표기보다 작게된다.

적의 체력이 30이고 아군의 데미지가 100이라면 표기는 100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들어가는 데미는 70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것처럼 적의남은체력에서 데미지만큼 뺴고 링크보호 적용하며 링크보호를 초과하는초과분의 데미지는 증발 한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cateam&no=575651&exception_mode=recommend&search_pos=-579527&s_type=search_all&s_keyword=링크&page=1



이를 데미지라는 수식을 표현했을 때

피해량이 적 더미의 남은 체력 보다 많을경우


데미지는 = 현재 체력 - 최대 체력 * (현재 링크-1) / 최대 링크 라는 수식으로 나타내어서 마지막의 있는 더미의 체력을 나타내는 식이 되면서 링크 보호가 나타나는 현상 때문에 발생한다.

적의 체력이 현재 330 적의 링크당체력이 100일 때 현재는 4링크 최대링크수 5일경우

데미지는 330-500/5*3 =30 이다.

이는 링크보호에 관련해서 MAX데미지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아군의 데미지가 적의 체력보다 낮다면 모든데미지가 그대로 적용이된다.


그럼 AOE 공격의 경우에는 어떨까.

AOE공격은 데미지가 적의 링크당 데미지에 연결되어 지는 범위형 스킬같은걸로 볼 수 있다.

우리가쓰는 스킬중에는 주로 유탄 계열같은걸 말하는것이고 적의 경우 드리머/가름의 레이저 사이클롭스/도펠줼트너의 유탄 같은거라고 볼수 있다.


5-3) AOE공격일 경우 적에게 쉴드가 없다.

AOE공격의 경우는 우선 적에게 쉴드가 없을경우부터 살펴보기전에 우선


다른사람이 적은 이 글을 한번 보도록 하자.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micateam&no=589945&exception_mode=recommend&page=1


AOE의 데미지계산 방식은

적에게 쉴드가 없을 경우 유탄의 공격데미지는 다음과 같은 수식으로 표현하도록 하자.

데미지(적마지막 더미의 체력을 넘지않는다.) + [데미지*(현재링크 - 1)] = 유탄 최종피해량

따라서 유탄의 데미지계산을 두가지 방식으로 구분하게되면

1.데미지 + 데미지(현재링크-1) = (데미지 * 현재링크) = 유탄 최종 피해량

2.현재 체력 - 최대 체력(현재 링크-1)/최대 링크 + [데미지(현재링크 - 1)]

= 마지막 더미의 체력 + 데미지*(현재링크-1) = 유탄 최종피해량


1은 유탄의 데미지가 적마지막 더미의 남은체력보다 유탄의 데미지보다 낮을때로 가정했을때이고

2는 유탄의 데미지가 적마지막 더미의 남은체력보다 유탄의 데미지가 높을때로 가정을 하자.


2의 의 케이스의 현재 체력 - 최대 체력(현재 링크-1)/최대 링크 + [데미지(현재링크 - 1)] 수식은 다른말로 적더미의 마치막 체력으로 변환이 가능하니 다음과같이 수정을하면

적 마지막 더미의 체력 + 유탄데미지*(현재링크-1)=유탄최종 피해량 으로 변환이 된다.


마지막 더미 링크의 체력이 최종데미지 보다 낮을 경우

유탄의 데미지 * (적링크-1) 까지는 링크보호의 적용 대상이 되지 않지만 마지막 더미는 링크보호의 적용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적의 링크당 체력보다 유탄의 데미지가 높을 경우 적은 죽게되지만

마지막 더미링크 체력< 유탄의 데미지 <적 링크당 체력 이 사이에 끼일 경우 유탄에 맞더라도 죽지않는 케이스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마지막 더미의 체력이 최종데미지보다 낮은 경우에한해서 일어나게되는 현상으로

코딩이 왜이렇게 되있는지는 미카팀만이 알고 있다.


5-4)AOE공격일 경우 적에게 쉴드가 있다.

자 이제 앞선 5-3)을 바탕으로 AOE공격일 경우 적에게 쉴드가 있을경우를 가정해 보자.


이거를 알아보기전에 우선 난류연속때 도펠줼트너에게 SAT8쉴드를 사용했을 때 적에게 공격받은 유탄 데미지의 표시가 5개가 나타나지만 실제로는 1개분량의 유탄 데미지만이 공격이들어오는 현상에 대해서 의문점이 생길 것이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75ae1146e121b53518028f29


이 의문점의 부분은 최종데미지가 쉴드를 거칠 경우의 어떤형식으로 발동하는가에 대한 구조도를보자.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2cf51014bc74b73118028f29

공격은 적의 체력에 영향을 미친다 라는 순간AOE공격인가 AOE공격이 아닌가에 따라 데미지를 주는 구조가 다르다.

만일 AOE공격이 아닐경우에는 일반적인 데미지를 주게 되지만

AOE공격일 경우 적에게 영향을 주는 피해량*링크수 분량만큼 데미지를 주게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최종데미지가 쉴드보다 약할 경우 AOE의 판단 여부를 결정짓지 않기 때문에 링크당 데미지를 주지않게 된다.

그렇다면 어째서 쉴드에 유탄이 맞을 경우 흡수라는 표시는 5개가 나오는가. 라는 부분인데


미카팀의 데미지의 표시방식은 앞선 내용중 링크보호에 의해서 표시되는 데미지와 실제데미지와는 차이가 있는것처럼 유탄의 데미지 표시방식도 이런식으로 실제 데미지와는 차이가 있다고 보면된다. 표기우선순위의 문제라고 보면 될거같다.


일단 데미지를 주었다. >>> 데미지 표기를 어떻게 할것인가?


1)일반 공격이다. >>> 공격한 더미의 숫자만큼 공격 표기를 띄운다.


2)AOE공격이다. >>> 공격당한 더미의 숫자만큼 공격 표기를 띄운다.


따라서 쉴드가 있는 과정에서는 적의 체력의 영향을 끼치지 않았기 때문에 데미지를 AOE의 적 링크숫자당 공격으로 보지않았지만 표기는 적더미의 링크만큼 표기가 되는 것일뿐 실제로 쉴드에 영향을 미치는 데미지는 1개의 유탄데미지만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유탄의 데미지가 쉴드의 남은 체력을 뚫고 데미지를 주게 될 경우.

적의 체력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AOE공격이라면 AOE공격이라는 판단에 따른 데미지를 주게 된다.

다만 이때 적에게 데미지를 받았다는 표기는 공격방식에 의한 판단보다 빠르기 때문에 흡수라는 표시만뜨게 될뿐 공격의 데미지는 실제로는 표기 되지 않는다.

그럼 데미지가 적용은 다음과 같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c4d94eac9ec4c62f3ae4cf5b34f2fa7d37e1bf9b05e5bc53be8801



5-4-1) AOE 데미지가 적의 쉴드를 깍지 못했을 경우

적쉴드-데미지=남은 쉴드 체력 식으로 쉴드의 체력이 남게 된다. 또한 이때는 공격의 AOE판단이 아니기 때문에 링크당 데미지 영향이 없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75fb1745eb73e539180f9628


5-4-2) AOE 데미지가 적의 쉴드를 뚫고 체력에 영향을 미쳤을 경우

데미지-적쉴드 =초과분 데미지 라고 하자.

초과분의 데미지는 적체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AOE 판단여부에 따라서 적에게 링크당 데미지를 줄것인가 아닌가를 판단해 초과분 데미지 만큼의 링크당 데미지를 주게 된다.

예시로 15의 데미지가 있고 10의 쉴드가 있으며 쉴드상태의 상대는 5링크라고 하자.

그러면 5만큼의 초과분 데미지가 남게되서 적 체력에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초과분 데미지(적마지막 더미의 체력을 넘지않는다.) + [초과분데미지*(현재링크 - 1)] = 유탄 최종피해량

의 수식에 따라서 5+5*4 =25 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viewimage.php?id=20b4d327f1d739ab&no=24b0d769e1d32ca73cef8ffa11d02831424b310c0eeaa8669b91e4ace2a6459dcd44eff83e3753c3818c15c799c7cb2d3b7f5622fb4341ea24b935180f9628








+미카팀이 역장을 피해량 감소로 또 바꾸면 다시해야될수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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