짤 밑에 소음 원인 요약 있음
5호선 소음 원인 요약
1. 건설 당시 급한 곡선구간을 많이 설정
차륜과 레일 간 마찰 소음이 자주 발생하게 됨
2. 터널 높이가 기존 1~4호선보다 낮음
1~4호선 터널과 비교할 때 50cm 낮아 소음 확산에 더 취약함
3. 터널 도상을 자갈이 아닌 콘크리트로 시공
콘크리트 도상(STEDEF)이라 소음 흡수율이 낮음, 게다가 이 기사에 따르면 도상도 점점 노후화되어서 더 심해지는 중
4. '전동차 냉각방식'을 지상 노선에서 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도입
인버터 자체는 지상철/지하철용이 따로 없지만, 지상철 노선에서 주로 쓰는 '강제냉각방식'을 사용한다는 것
90년대에 도입한 GTO 전동차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인버터 함 내 송풍기를 따로 두어 공기를 강제로 순환시킴
냉각팬이 아예 없는 자연냉각방식(주로 IGBT 전동차들 사용)에 비해 소음이 클 수밖에 없음
교통공사에서 흡음재 또는 도유기 설치, 레일연마 등 소음저감을 위한 대책마련을 하곤 있는데 효과가 미미한 수준에 그침
1, 2번은 물리적으로 개선이 어려우니... 방음 잘되는 신차 도입, 나아가 도상까지 새로 교체해서 소음을 줄였으면 하는 바람임
어젯밤 즈음에 관련 글이 올라왔길래 해당 자료 찾아서 정리해 봤음
출처: 서울특별시/행정 - 서울교통공사 기관운영 종합감사 결과 공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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