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자유] 동탄 주민의 GTX 탑승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3.30 22:36:13
조회 3258 추천 45 댓글 14
														

원래 다른 계정 있는데 사는곳 털리기 싫어서 깡계로 씀 ㅋㅋ


오늘 GTX-A 개통했다길래 마침 집에 올일 있어서 한번 타봤음


선3줄요약

1. 새 노선 생긴건 좋은데

2. 별로 안탈거같음

3. 연계교통 확충이 절실하다...


일단 나는 고속터미널역에서 타서 동탄역까지 이동했음. 실제 이동 시간부터 정리해볼게.

고속터미널~3호선 수서역 22분

3호선 수서역~GTX수서역 3분

대기시간 11분

수서역~동탄역 20분

동탄역~지상 3분

버스대기 10분

버스 11분

총 80분

사진찍고하느라 날린 시간은 제외했음.

지금 고속터미널역~집 근처 버스정류장까지 카카오맵으로 찍어보면 양재에서 환승하는 루트로 49분 나오는데 환승 대기시간 생각하더라도 광역버스가 이득일거같음

심지어 테헤란로 라인도 아니고 수서역에서 가기 쉬운 3호선 연선인데도 이정도면...


7fed8272b5816bf651ee82e744857173a19c8d07cac45596f8dbabf3036417bb

아직 차내 LCD에는 GTX 개통 반영이 안된듯

옆에 3호선 노선도에도 환승안내 없음


7fed8272b5816bf651ee82e7428577739a0b2af7a624073404355510e3f0fca7

수서역에는 안내 표시 있더라

7fed8272b5816bf651ee82e743817c73bc4575e96f1bc46492a7ece50253ca7f

지도형 노선도도 한번 찍어봤음. 이미 반영완료던데 근데 이건 사실 종점인 수서역이니까 당연한거고

다른역에서도 돼있을지가 궁금한데 깜빡하고 고터에서는 안찾아봐서 모르겠다

역간거리는 확실히 우월한듯

7fed8272b5816bf651ee82e743807273141a87e9c97465a6b1b054fc0bdeb59c

참고로 주변지역안내에는 없더라

7fed8272b5816bf651ee82e740817373e2465749ff2f11a3db2b3285fdb61cf0

이거는 많은 갤럼들이 올렸던 원형 환승안내

상당히 알아보기 쉽고 괜찮은거 같음

7fed8272b5816bf651ee82e740807773d199eb361686f518e50bc434fa56a6b6

환승통로 입갤

이미 여기서부터 철덕들이 웅성웅성거리고있던데

근데 배차간격이 참담함

7fed8272b5816bf651ee82e740857373867b1398fea35b8626958a5d0eb3bf0b

가격은 쉽지 않은듯. 그나마 주말이라 10%할인받았는데

7fed8272b5816bf651ee82e741807573ab0a9dd0fb5238dc4833c888fdbaaee5

3호선~GTX 연결통로

이 에스컬레이터만 내려가면 바로 GTX 승강장임

나는 수서역 환승거리가 꽤 멀줄알았는데 3호선에서 한번 내려오고, 수평통로 지나서, 이 기다란 에스컬레이터 한번만 타면 승강장임

위에도 써놨지만 3분밖에 안 걸려서 이정도 환승거리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에스컬레이터가 길긴 하지만 어차피 자동으로 움직이니.

7fed8272b5816bf651ee82e74e81727337cb9460beb3a16046263123887d559f

ㄷㄷㄷㄷ

이게 진짜 개통을 하는구나

생긴거는 일반 지하철과 다를 바 없었음

7fed8272b5816bf651ee82e74e8370735f28d46946857ed3d48587595529feef

7fed8272b5816bf651ee82e74e857373e64abeb853639e4a828b9f7778ca5f84

이거 동탄에 목업 전시했을 때 봤어야됐는데 못봐서 결국 개통하고야 보네

근데 회차를 당연히 삼성역 쪽으로 올라가서 할줄알았는데 반대방향으로 가더라

7fed8272b5816bf651ee82e74f8575737f269ba4ea258f480b19c31df01609de

7fed8272b5816bf651ee82e646827173f94facdd0c3fcfe6b4892673eefd073f

GTX 승강장의 안내도

역 구내 안내도 보니까 분당선은 계단을 두번 올라야하긴 하지만 나쁜 수준은 아닌거같음

대심도라고 해서 좀 걱정했는데 바로 지상에서 내려오는것도 기다란 에스컬레이터로 이어주니까 문제가 될 수준은 아닌듯

7fed8272b5816bf651ee82e641827773d04daa1044fe1741465674e73e909f56

탑승.

역시 신차가 좋더라

좌석은 꽉찼고 군데군데 입석 있는 수준이었음

수서역에 제시간에 도착했는데 회차하면서 무슨 일이 있었던건지 2분 지연돼서 출발했음.


발차음도 뭔가 미래적인 느낌이 났음


근데 시발 내 바로옆에 철스퍼거 잼민이 3인방이 앉아서 존나 떠들고 돌아다니면서 사진찍어대고 그래서 화가 나더라

크로스시트가 어쩌구 하면서 무슨 인스타도 하는데 요즘 철덕은 인스타로 좆목질하냐?

7fed8272b5816bf651ee82e147817473ede36e503966a4b2e78bdd8c5b368a38

또 속도를 보여줘서 철덕으로 좋았음 100km/h 넘을때만 보여주는거같더라

수서~성남 구간 최고속도는 140으로 달렸음


승차감은 꽤 좋았음. 아무래도 최고속도가 높다 보니까 가속시간이 길어서 확실히 미래적인 교통수단을 타고 있는 느낌이 들었음

고속으로 인해서 기압 낮아지는것도 느껴지고

그에 비해 선형이 좋아서인지 사행동도 크지 않았고

미묘한 진동이 오히려 속도감을 느끼게 해서 좋았음. 다만 계속 지하로 가다보니 진짜 어느정도로 빨리 달리고 있는지는 알수가 없으니까 살짝 아쉽더라

철덕으로서 꽤 만족스런 경험이었음


성남역까지 소요시간은 시간표대로인 7분. 출발할때 그대로 2분 지연돼서 도착

7fed8272b5816bf651ee82e14084727303305c2e0bea37b7449b75b63b3a0da6

바닥이 카펫스러운 재질로 돼있던데

이러면 취객이 '메시'라도 해버리면 좀 곤란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음

좌석 폭은 이미 알려진대로 상당히 넓었음. 문이 3개라 폭은 넓은데 그대로 7개 좌석을 박았으니 당연한 일이지

7fed8272b5816bf651ee82e042837073b59b8042936b526d8963b46bf4cbd291

성남~동탄 구간은 최고속도 172km/h까지 보이더라

180으로 운행하는 구간은 신선구간인가?

꽤나 170으로 운행하는 구간이 많더라. 구성역이 생기면 어떨지 모르겠는데. 난 180 잠깐 찍고 바로 감속할줄알았어


7fed8272b5816bf651ee82e04f837c734f5e90c897e5b5dbd1c25e4b50cf36b98a

내리기 직전은 이정도 인구밀도


내리기 전에 안내방송도 뭔가 전철보다는 여객열차에 가깝더라

7fed8272b5816bf651ee83e546807573cfb35a6edb583465e2dc46c59f588bcb78

SRT환승은 평면환승이긴 한데 단차가 있어서 기둥뒤에 계단있음. SRT도 고상홈이면 개찰구도 좀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을텐데


동탄역은 지연1분 회복해서 2시59분에 도착했음.

수서~동탄이 딱 20분 걸린건 상당하긴 한듯.

7fed8272b5816bf651ee83e5478070738f8607f114c8d972e9a6eeeec1cc9a6e

근데 배차좀 어떻게 해주면 안되냐... RH 아닐땐 한시간에 두대만 다닐때도 있어

막차시간은 괜찮은듯

7fed8272b5816bf651ee83e547827d73da54cc79d01dca3fe181fe54375ac353

통과열차가 없으니까 SRT승강장과는 다르게 열차에 딱 붙어서 스크린도어가 있음

7fed8272b5816bf651ee83e54485767339a445103cf5091215dd34d040853e57

잘가라

수서에서 역방향으로 가길래 동탄에서도 지켜봤는데 여기서 회차할때는 정상적인 방향으로 가더라


2시37분 출발이라는 애매한 시간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차 찍는 애들이 많았음

7fed8272b5816bf651ee83e545857073e65b640180a6799af8dcd76429a78668

동탄역 계단인데 이건 왜 붙여놓은거지

어차피 저 다음에 개찰구가 따로 있어서 무임승차자는 못들어오는데


동탄역에서 지상으로 나오는게 에스컬레이터를 엄청 타야됨.

약간 걷고 했는데 의외로 지상까지 3분밖에 안걸리더라


다만 수서역처럼 깊어도 기다란 에스컬레이터 한번만 타면 심리적으로 그렇게 멀게는 안느껴지는데 동탄역은 지하7층서부터 매 층마다 에스컬레이터를 갈아타야해서 이게 더 깊게 느껴지는듯


승차기는 이정도로 하고, 이 다음으로는 GTX-A 노선의 전망에 대해 얘기해보려고함.

여기서 지금 보면 GTX에 안좋은 소리 좀만 해도 니네동네 안생겨서 배아파서 하는소리라느니 하는데 나는 동탄역에서 버스로 10분거리에 사는데 그런 소리는 못하겠지 ㅋㅋ


06bcdb27eae639aa6580e5bb17c13735994a49998c1ca394e20bd27e9641c2a89cb5500040500851c929349f2e74e163c6

이거는 내 친구와의 대화인데 얘는 동탄에서 선릉역으로 출근함. 그래서 내가 GTX 타라니까 집에서 동탄역까지 한세월이라고 안탄다는거임. 버스 3시간은 지난번에 경부고속도로 사고(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572103?sid=102) 났을때 얘가 광역버스에서 한참을 갇혀있어서 한 말임 ㅋㅋ


수서고자도 문제지만 근본적으로 동탄역 접근성에 문제가 있음


a17d2cad2f1b782a99595a48fa9c75738d3905c3c421b9a3c234cfc5084599


a17d2cad2f1b782a99595a48fa9c76737c4e8b73d469264d8ad67e19cd811e

같은 축척으로 동탄 역세권이 될만한 곳(병점, 동탄1, 2신도시)을 서울 지도에 옮겨봤는데 어떰?

홍대입구서부터 강남까지, 이만한 면적을 과연 역 하나로 커버할 수 있을까?


그러면 역 접근성이라도 좋아야 하는데 놀라울정도로 이상한 곳에 역을 박아놨음


a65229ab063676b660b8f68b12d21a1d7194c094e52552


기본적으로 동탄1신도시의 중심 축선이 동탄중앙로(빨간색)고, 2신도시는 동탄대로(하늘색)와 동탄순환대로(초록색)임. 당연히 여기를 따라서 M버스도 다니고.

그런데 동탄역은 동탄역 롯데캐슬만 역을 이용하라는 듯이 중심축선에서 한블럭 안쪽으로 들어간 곳에 박혀있음

그래서 지금 동탄의 버스들은 직선으로 잘 가다가 동탄역 근처에서 ㄷ자로 돌아서 들어가는 실정임 ㅋㅋ


게다가 경부고속도로로 인해 1, 2신도시는 단절돼있어서 지금 그 둘을 잇는 도로가 보라색 두개밖에 없음. 당연히 1신도시에서 오는 버스들은 ㄷ도 아니고 ㄹ자로 돌아가고있지

그나마 이거는 28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공사가 완료되면서 연결도로를 연내에 개통한다고 하니까 비교적 빨리 개선될거같음


화성시와 LH는 무슨생각인지 동탄역 부근 노란색으로 박스친 부분을 광역비즈니스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하는데, 거기에 아파트들만 박아넣고 있는데 어떻게 그게 가능하겠어


2020090201000100400003541.jpg

동탄 트램이 하늘색(1호선), 초록색(2호선) 라인을 커버해주기 때문에 빨리 지어져야 할텐데 아직 삽조차 안떴어


그리고 애초에 동탄역에 접근하는 가로축 도로가 큰도로랑 직결이 안됨. 동탄 트램 2호선의 경우도 그래서 바로 동탄역으로 꽂히는게 아니라 초록색 도로를 따라가다 다시 내려가는, 돌아가는 구조로 되어있고. 차라리 인동선을 연장해서 초록 도로를 커버해주면 어떨까 싶은데.


그리고 수서고자도 너무 큰 문제임. 수요는 강남~삼성 구간이 엄청날텐데 강남의 동남쪽 끄트머리, 수서까지만 이어지다보니 환승을 강제당할수밖에 없고 접속되는 노선인 3호선, 분당선도 애매함. 무엇보다 느려. 고속터미널~수서도 20분이나 걸리던데 분당선은 강남리 마을전철도 있으니. 수서~선릉이 12분인데 강남~잠실이 11분이라는거 생각하면 어질어질하지. 도시철도보다 느린 광역철도가 있다!?!? 삐슝빠슝


동1 기준으로 강남까지 40분, 서울역까지 1시간 정도를 잡는데 GTX로 20분을 아낀다 한들 동탄역까지의 이동시간과 수서역에서의 이동시간이 그걸 다 까먹어버리지

삼성역은 바라지도 않으니까 서울역까지만이라도 빨리 뚫렸으면 좋겠다. 서울역 구간은 버스전용차로 벗어나기도 하고 변수가 많아져서 예상 시간보다 늦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철도는 그런 면에서 정시성이 보장되잖아. 게다가 동탄역~서울역이 30분 안쪽으로 들어오면 진짜 혁명적이지.


첫날 3시 기준 탑승자수까지 발표하는 등(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1/0014599687?rc=N&ntype=RANKING) 국토부에서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거같은데 잘 됐으면 좋겠지만서도 과연 탑승객이 많을지 의문이 듦


동탄역 자체도 지상나와보면 뭔가 굉장히 어수선함. 역 광장을 만들만한 부지도 지금은 없고. 이제 경부고속도로도 지하화 되었으니 지상 공원화하고 서부 출입구 만들고 하면 좀 나아지겠지 싶긴 한데 아직은 잘 모르겠음.


그리고 유식아! 서버가 왜이러냐? 사진을 업로드할수가 없잖아! 타자도 이상하고. 이글을 지금 두시간째 쓰고있는데 서버만 멀쩡했으면 한시간이면 다 썼겠다

결국 올리고 싶었던 사진 한장은 올리지도 못함


추천 비추천

45

고정닉 15

8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3 설문 시세차익 부러워 부동산 보는 눈 배우고 싶은 스타는? 운영자 24/05/27 - -
445904 공지 호출기 1호 [1] ㅇㅇ(223.62) 23.12.25 15868 12
410006 공지 모노레일 갤러리 활동 규정 (1차 개정, 8/29 시행) 영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09 4870 21
318909 공지 "자료 퍼오기" 관련 '이것만은 지킵시다!' 전상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09.05 11048 463
488981 자유 오늘 4다원 운용 화평반걸산동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09 17 0
488980 자유 입환하기 시러 엉엉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06 22 0
488979 자유 S4511은 456편성이더라 [3] Railgamm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06 23 0
488978 자유 (혐) 아침부터 평화로운 경중선 ㅇㅇ(218.39) 06:55 69 0
488977 자유 ITX-마음 당분간 장거리도 4량 운행인가? [1] ㅇㅇ(211.104) 06:23 60 0
488976 자유 이번 주말 임시 여객 정리 [1] 즐갤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48 109 0
488975 Q&A 일산선 구형 전동차 ㅇㅇ(211.104) 05:43 38 0
488974 자유 홍대역 경중 -> 공철 3분만에 환승 가능함? [3] ㅇㅇ(124.50) 03:29 101 1
488973 자유 성심당 대전역점, 도시철도 아니면 대전시 산하기관 건물로 갈듯 [1] ㅇㅇ(121.159) 03:26 168 0
488972 자유 '35밀리 리버사르 포지(35ミリリバサールポジ)'라는 게 뭐임? [2] 권선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15 87 0
488971 자유 검단연장차는 언제쯤 올라옴?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53 155 1
488970 자유 철도 토목은 거의 국산인가 [6] ㅇㅇ(210.96) 00:41 201 0
488969 자유 임시열차 질문 [2] ㅇㅇ(220.77) 00:29 128 1
488968 자유 일본은 지상 전철이 많던데 [8] ㅇㅇ(61.84) 00:22 280 2
488967 자유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을 달리는 철도 [5] 양파(49.170) 00:14 566 10
488966 자유 공작소는 굳이 얼굴이랑 이름 가려가면서 활동하는 이유가 뭘까 [5] ㅇㅇ(218.152) 00:09 447 6
488965 자유 (신)경주역은 주차장이 좀 이상하네. [4] ㅇㅇ(220.75) 00:03 368 2
488964 자유 그노선그행선지 갤러 특징 ㅇㅇ(121.135) 00:01 231 14
488963 자유 죽었다 깨어나도 자기가 철도쪽 운영사에서 일해야한다면 [5] FC2PPV-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0 327 10
488962 자유 지하철 대합실 편의시설 아침부터 더러운노인네들 자리에 안아서 처 ㅇㅇ(221.157) 05.31 67 2
488957 자유 세종시민인데 충북선 고속화되면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109 1
488956 자유 코네 현업직은 최저임금+무기계약직 아닌가 ㅇㅇ(61.74) 05.31 67 1
488955 창작· 교통저항 제대로 해소할 수 있는 경전철 만들어봄 리릴ㄹ라(222.232) 05.31 193 1
488954 자유 구리역 환승시 급경사 에스컬레이터라고 함 [7]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13 4
488953 해외철 대륙의 열차 디자인 레전드 [7] VMFA-24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521 8
488952 자유 청룡을 한국판 노조미처럼 등급화 안되나 [4] ㅇㅇ(59.25) 05.31 242 6
488951 자유 수색광명 고속전용선 의문점 [6] op.125(1.225) 05.31 446 1
488950 자유 무궁화호 회송뭐임 [1] 1010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51 2
488949 자유 속도만 보자면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206 1
488947 Q&A 무궁화호가 없어지면 충북선은 어떤 열차로 대체되는거야? [1] ㅇㅇ(175.114) 05.31 210 0
488946 자유 꼭 철도쪽에서 일하고 싶다면 코네 현업직도 선택지있는거 아니냐? [3] ㅇㅇ(175.195) 05.31 171 1
488945 자유 전주역에서 찍은 누리로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246 5
488944 자유 용문-홍천 철도는 양파(49.170) 05.31 100 4
488943 자유 근데 일본 사철 고속철도는 [1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439 1
488942 자유 신창-홍성 전철화 운행개시 24년 하반기 연기 [7] oo(180.69) 05.31 300 3
488941 자유 근데 srt는 왜 서울역이 시종착역이 아닌건가요? [36] ㅇㅇ(58.29) 05.31 419 1
488940 자유 한대앞역 반복설비 설치는 하는거 맞긴 함? [1] ㅇㅇ(210.113) 05.31 151 2
488939 자유 1207 편성관련 질문 [2] ㅇㅇ(221.139) 05.31 116 0
488938 자유 무궁화호 격상 이음 객차 [11] ㅇㅇ(42.20) 05.31 1107 25
488937 자유 한국교통대로 처음 통합됐던 시절에 나오던 말 [3] ...(211.202) 05.31 394 2
488936 자유 양산역 1번출구 언제부터 바둑 장기 명당이 됐냐 ㅇㅇ(125.184) 05.31 84 1
488935 자유 GTX-D 남광급 구간은 지어지긴 할까 [2] ㅇㅇ(59.25) 05.31 223 3
488934 창작· 인천발KTX 개통 시기는 최소 신안산선 개통 이후일듯 [5]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200 4
488933 자유 수방사가 편하다고 하는 애들이 제일 멍청하다고 생각함 [4] ㅇㅇ(219.248) 05.31 228 3
488931 자유 지하철,GTX와 고속철도와 연계된 역(앞으로 개통될 노선도 포함) [2] 6170(211.33) 05.31 190 0
488930 자유 갠적으로 수원역보다는 서면역이 조금 더 대단하지 않나 싶은데 [1] 010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18 4
488929 자유 gtx 구성역 6월 개통은 반쪽짜리 개통이네ㅉㅉ [1] 111(112.168) 05.31 288 8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