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정보] [펌] 좋은 투자자가 되기 위한 7가지 습성

UN사무과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3.06 22:55:58
조회 480 추천 11 댓글 5
														

출처: https://www.nasdaq.com/articles/hedge-fund-manager-mark-sellers-becoming-great-investor-2017-10-22


7cea807eb28369f23ee898bf06d604031008e57517646239a5

이 글은 헷지 펀드 매니저 마크 셀러스(Mark Sellers)가 하버드 MBA 학생들에게 한 강연임.

핵심은 "학벌이나 책 많이 읽었거나 주식 오래했다고 잘하는거 아님:


>학벌/독서량/경력이 주식으로 돈 버는거하고 연관성이 크다면

>교수들이 전부 헷지펀드 수장이나 CIO로 근무할테고

>공매도의 제왕이였던 차노스는 테슬라 숏대신 롱을 치고 강제은퇴대신 아직도 펀드 운영중일테고

>교수진으로 구성된 LTCM같은 얘들이 제일 돈을 많이 벌었겠지.

>그만큼 주식시장은 인간의 사고로 공부 많이 했다고 쉽게 접근 가능한

>직관적인 장소가 아니라는게 핵심.






먼저 저를 오늘 이 자리에 불러주신 대니얼 골드버그 교수님과 참석해 주신 모든 여러분들께 감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보스턴에는 오랜만에 와보지만, 버클리 음대에 다니던 1991년과 1992년에 잠시 이곳에 살았던 적이 있습니다.



저는 재즈 피아노를 공부하고 있었지만, 두 학기 만에 그만두고 로스앤젤레스로 옮겨와 밴드에 합류했습니다. 여기 보스턴에 살면서는 돈이 없었기 때문에 이곳에서의 삶을 완전히 누려보지 못했고, 차도 없어서 뉴잉글랜드를 돌아다녀 보지도 못했습니다. 대부분 피아노 연습실에서 하루에 10-12시간을 보내곤 했습니다. 때문에 보스턴에 다시 와보니 전혀 새로운 도시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우선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여러분에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선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왜 여러분 중 대부분은 그런 자리에 오르지 못하게 될 것인지 설명하려고 왔습니다.



여러분이 충분한 시간을 두고 찰리 멍거, 워런 버핏, 브루스 버코위츠, 빌 밀러, 에드 램퍼트, 빌 애커먼 및 투자 분야에서 비슷한 성공을 거둔 이들에 대해 공부한다면, 내 말을 이해하게 될것입니다.



이 자리에 참석하신 분들 모두가 아주 지능이 뛰어나고, 맡은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최고 중의 최고입니다. 하지만 제가 한 말을 전부 잊어도 상관없지만, 이 한가지만은 기억해 두 길 바랍니다. 여러분이 훌륭한 투자자가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사실입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될 가능성은 정말 낮습니다. 아마 2%도 안 될 겁니다. 그리고 저는 여러분 모두가 높은 IQ를 가지고 있으며, 열심히 노력하는 분들이며, 머지않아 이 나라에서 최고의 비즈니스 스쿨 중 한 곳에서 MBA를 받게 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여러분이 무작위 한 인구 표본이었다면, 여러분 중 누군가가 훌륭한 투자자가 될 확률은 1%가 될까 말까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일반 투자자에 비해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일반 투자 대중을 넘어설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훌륭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IQ가 얼마인지, 얼마나 많은 책이나 잡지 또는 신문을 읽었는지, 또는 얼마나 많은 경험을 했는지, 아니면 나중에 얼마나 많은 경험을 할지가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들은 많은 이들이 지니고 있는 것들이지만, 그중 누구도 전체 경력에서 20% 또는 25%의 복리 효과를 누리지 못합니다.



제 말이 논란의 여지가 있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여러분 중 누구에게도 불쾌감을 주지 않기를 바랍니다. 특별히 누군가를 지칭해 훌륭한 투자자가 될 가능성이 없다고 말하려는 게 아닙니다. 적어도 여러분 중 한 둘은 경력 동안 20%의 복리로 자금을 불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여러분을 개인적으로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누가 그렇게 될지는 말하기 어렵습니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여러분 중 대부분이 경력 동안 20%의 복리 효과를 누리지는 못하겠지만, 상당수가 평균 투자자보다 나은 좋은 투자자가 될 것입니다. 하버드 MBA라는 좋은 배경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평범한 투자자가 되기는 쉽습니다. 똑똑하고, 근면하며,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전체 투자 경력 동안 좋은 자리에서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은 훌륭한 투자자가 되지 않고도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열심히 일하고, 평균 이상 IQ와 많은 연구를 통해, 평균보다 연간 2% 정도 더 나은 실적을 올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제가 오늘 말 하는 것에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은 굳이 워런 버핏이 되지 않더라도 성공적이고 수익성 있는 경력을 쌓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두뇌를 10, 11 또는 12세 연령대에 맞춰놓지 않는 한 자금을 20%의 복리로 늘릴 수는 없을 것입니다



타고나는 것인지, 만들어지는 것인지는 분명하게 말하지 못하겠지만, 십대 시절에 이미 그러지 못했다면, 나중에도 그러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머리가 커지기 전까지, 다른 투자자들을 훨씬 능가할 능력을 갖거나, 갖지 못하게 됩니다



하버드 대학에 들어갔다고 해서 이 점이 바뀌지는 않을 것입니다. 투자에 관한 모든 책을 읽는다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훌륭한 투자자가 되고 싶다면 이 모든 것들이 필수적이지만, 그것들 자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경쟁자들 또한 그렇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사례로 기업 세계에서의 경쟁 전략을 떠올려 보십시오. 여기 계신 여러분 모두가 전략 과정을 거쳤거나, 거칠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아마 마이클 포터의 연구 및 그의 저서를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저 또한 비즈니스 스쿨에 들어가기 전에 했던 일입니다. 저는 그의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배웠으며, 기업을 분석할 때 항상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한 기업의 CEO라면, 경쟁에서 살아남는데 도움이 되는 장점은 무엇일까요?




버핏이 말했듯이, 넓은 경제적 해자를 갖게 되는 지점까지는 어떻게 도달해야 할까요?



해자의 원천이 아닌 한 가지는 기술입니다. 기술은 누구나 복제할수 있고, 기술이 유일한 경쟁 우위라면 결국 누군가에 의해 복제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최선의 희망은 여러분의 기업이 지속 가능한 우위가 없음을 다른 투자자들이 깨닫기 전에 인수되거나 상장되어 모든 주식을 팔아 버리는 것입니다.



기술은 수명이 짧은 경쟁 우위입니다. 비슷한 것으로 훌륭한 경영진이나 인기 있는 광고 캠페인 또는 인기 있는 패션 유행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일시적인 우위를 가져다주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거나 경쟁자가 복제할수 있습니다.



경제적 해자란 구조적인 것입니다. 1990년대 사우스웨스트 항공에서처럼. 기업 문화와 모든 직원들에게 깊게 뿌 리박힌 것이기 때문에 누구도 복제할수 없습니다. 사우스웨스트가 어떻게 하고 있는 알고 있는 사람이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의 경쟁자가 여러분의 비밀을 알고 있지만, 아직도 복제할 수 없다면, 그이 바로 구조적 우위입니다. 해자란 말이죠.



제가 보기에는 실제로 복제가 어렵고, 따라서 오래갈 수 있는 경제적 해자는 4가지 밖에 없습니다. 한 가지 원천은 규모와 범위의 경제가 될 것입니다. 그 사례가 월마트나, 유니폼 대여 업체 신타스 또는 프록터 & 갬블 또는 홈데포와 로우스입니다.



또 다른 원천은 네트워크 효과입니다. 이베이 또는 마스터카드나 비자 또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의 경우가 바로 그렇습니다.



세 번째는 특허, 상표, 규제 승인 또는 고객 영업권과 같은 지적 재산권입니다. 디즈니, 나이키 또는 제넨테크가 좋은 사례일 것입니다. 네 번째 이자 마지막 형태의 해자는 높은 고객 전환 비용입니다. 페이첵과 마이크로소프트가 높은 고객 전환 비용으로 이익을 보는 기업의 좋은 사례입니다.



이것들이 오래 지속 가능한 단 4가지 유형의 경쟁 우위입니다. 경쟁자가 복제하기가 아주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업이 해자를 개발하거나, 그렇지 못해 평범함으로 고통을 겪는 것처럼, 투자자들 또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거나, 그렇지 못해 평범함으로 고통을 겪게 될 것입니다.



매일 주식 시장에는 8,000곳의 헤지 펀드와 10,000곳의 뮤추얼 펀드 그리고 수백만의 개인 투자자들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모든 이들보다 경쟁 우위를 얻을 수 있겠습니까?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해자의 원천은 무엇입니까?



해자의 원천이 아닌 한 가지는 많은 책과 잡지 및 신문을 읽는것입니다.



누구나 책을 읽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서가 엄청나게 중요하긴 하지만, 다른 이들에 비해 큰 우위를 가져다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계속해서 성장해 나 가는 데 도움이 될 뿐입니다. 이 업계에서는 모든 이들이 끊임없이 읽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다른 이들보다 더 많이 읽을 테지만, 투자 성과와 독서량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식 기반이 특정 지점에 도달하게 되면, 독서로 인한 체감률이 더 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너무 많은 뉴스를 읽으면 성과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언론사가 더 많은 신문을 팔기 위해 쏟아내는 모든 허황된 이야기들을 믿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을 훌륭한 투자자가 되지 못하게 만드는 또 다른 것은 여러분이 취득할 수 있는 최고 학교의 MBA, 또는 CFA나 PhD, 또는 CPA나 MS, 또는 다른 수십 가지의 학위와 자격증입니다.



하버드가 여러분을 훌륭한 투자자가 되도록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제 모교인 노스웨스턴 대학이나 시카고, 와튼 또는 스탠퍼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MBA가 시장 수익률과 똑같은 수익률을 올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MBA 학위를 받으면 추적 오차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MBA는 위대한 투자자가 되게 해주는 못하더라도, 종종 높은 연봉을 받게 해줍니다.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길은 돈을 주고 사거나 공부해서 얻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한 것들이 여러분에게 해자를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포커 게임에 초대받기 좀 더 수월한 역할을 해줄 뿐입니다.



과대평가되는 또 다른 하나가 바로 경험입니다.



즉, 경험이 대단히 중요하긴 하지만,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는 원천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어딘 가에 들어가는데 필요한 또 다른 하나에 불과합니다. 어떤 시점이 되면, 경험의 가치가 수익 체감점에 도달하게 됩니다.



만일 그렇지 않다면, 모든 훌륭한 펀드 매니저들이 60대, 70대 및 80대로 나이를 먹어갈수록 점점 더 나은 성과를 올리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경험이 필요하긴 하지만, 어느 시점이 되면 더 이상 도움이 되지 않으며, 투자자를 위한 경제적 해자의 원천도 아닙니다.



찰리 멍거가 말한 것처럼, 누군가 바로 알아듣는 사람이 있다면, 투자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에게는 경쟁 우위의 원천은 무엇일까요?



어떤 기업이나 산업과 마찬가지로, 투자자를 위한 해자는 구조적인 것입니다. 심리학과 관련이 있으며, 심리학은 이미 여러분의 두뇌에 강력하게 프로그램 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일부라는 말입니다. 이 주제에 관한 책을 많이 읽는다 하더라도 바뀌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 생각으론, 훌륭한 투자자들이 공통으로 지니고 있는 습성이 최소한 7가지가 있으며, 진정한 경쟁 우위의 원천 입니다. 일단 성인이 돼버리면 배울수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 이 중 일부는 전혀 배울 수 없는 것입니다. 지니고 태어나거나, 아니면 지니지 못하고 태어나거나 둘 중 하나뿐입니다.



습성 1


다른 이들이 공황에 빠졌을 때 주식을 매수하고, 다른 이들이 도취에 사로잡혀 있을 때 주식을 매도할수 있는 능력 입니다.



모든 이들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1987년 10월 19일이 다가오고 시장이 여러분 주변에서 무너지고 있을 때, 매수에 나설 배짱을 가진 사람은 거의 아무도 없습니다. 1999년이 다가오고, 시장이 거의 매일 상승하는 상황에서 매도에 나설 수는 없습니다. 그리한다면 다른 경쟁자들보다 뒤처질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펀드 매니저들은 MBA 학위와 높은 IQ를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1999년 말이 되었을 때, 이런 모든 이들이 주가가 과대평가되었다는 점을 아주 확실하게 알고 있었지만, 테이블에서 돈을 들고 일어서 나갈 수 있었던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버핏이 말한 것처럼, 바로 제도적 관행(institutional imperative) 때문이었습니다.



습성 2


훌륭한 투자자의 두 번째 습성은 온 신경을 다해 게임에 임하고 이기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단지 투자를 즐기기 위해 하지 않습니다. 삶이 바로 투자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비몽사몽간에 처음 으로 생각하는 것은 연구조사 중인 주식이나, 매도를 고려하고 있던 주식 중 하나 또는 포트폴리오의 가장 큰 위험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위험을 어떻게 해야 중화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것입니다.



그들은 종종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데, 타인과의 관계를 즐길지는 몰라도, 항상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머리는 항상 주식에 대한 공상에 잠겨있고, 주식에 대한 꿈을 꿉니다.



유감스럽게도, 여러분은 뭔가에 온 신경을 쓰는 방법을 배울 수 없습니다. 이미 그렇게 되었거나, 그렇게 되지 못한 분이 있을 뿐입니다. 그렇게 되지 못한 분이라면, 차세대의 브루스 버코위츠가 될 수도 없는것 입니다.



습성 3


세 번째 습성은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우려는 의지입니다. 자신의 실수에서 배움으로써, 이를 교훈 삼아 다시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절심함이 사람들에게 부족합니다.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는 일부 투자자들이 더 돋 보이게 만드는 것입니다.



오히려 사람들 대부분은 과거에 저질렀던 바보 같은 실수를 무시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억누름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하지만 실수를 완전히 분석하지 않고 무시하게 되면, 분명 나중에 똑같은 실수를 저지를 것이 뻔합니다. 실제로, 실수를 분석해 보더라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습성 4


네 번째 습성은 상식에 기반을 둔 고유한 위험 감각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교한 위험 관리 모델을 사용하는 60~70명의 박사들이 모여서도 분명해 보인 것조차 깨닫지 못했던 롱텀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이야기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바로 엄청난 레버리지를 사용하고 있었다는 사실 말입니다. 그들은 결코 뒤로 물러설 생각이 없었고, 스스로에게 "이봐, 컴퓨터가 괜찮다고 하는데 실제로도 그렇지 않을까?"라고 말했습니다.



이렇게 하는 능력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처럼 사람들 사이에서 널리 퍼져 있지 않습니다. 위험 조절이 가장 중요한 상식인데도, 사람들은 단지 컴퓨터가 그래도 된다는 것만 믿고 편안하게 잠자리에 드는 것이 습관에 빠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투자 세계의 상식을 무시하고, 반복해서 계속 실수를 저지르곤 합니다.



습성 5


훌륭한 투자자들은 비판을 받더라고 자기 신념을 확신하며, 그 신념을 고수해 나갑니다. 버핏은 기술주를 무시한다고 공개적으로 비난받았지만 절대 닷컴 광풍에 빠져들지 않았습니다.



다른 모든 이들이 가치 투자라는 배에 타기를 포기했고, 배런스 지에서는 "What 's Wrong, Warren?"이라는 제목의 표지에 그의 사진을 게재했어도, 그는 자기 방식을 고수했습니다.



물론, 그의 방식은 훌륭하게 효과를 보였으며, 배런스지의 모습을 완전한 역발상 지표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자기가 매수한 주식에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는 모습에 놀라곤 합니다. 이런 투자자들은 예를 들어 켈리 공식이 어떤 주식을 포트폴리오에 20% 비중을 두라고 하는데도, 고작 2% 정도만 투자하게 됩니다.



수학적으로 켈리 공식에 따르면, 그 주식을 2% 비중으로 가져가는 것은 상승 확률 51%와 하락 확률 49%에 베팅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렇다면 이 베팅에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이런 투자자들은 상승 확률이 51%인 주식을 확인하기 위해 1년에 1백만 달러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미친짓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습성 6


여섯 번째, 우뇌와 좌뇌를 모두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좌뇌(수학과 조직을 담당하는 뇌)만 사용해서는 안 됩 니다. 비즈니스 스쿨에서는 엄청나게 똑똑한 사람들을 많이 만나곤 합니다. 하지만 금융을 전공한 이들은 훌륭한 글쓰기 를 하는데 능하지 못하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살펴보는 것도 어려워하곤 합니다. 이점은 약간 충격적인 모습입니다.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일부 정말로 똑똑한 이들은 뇌의 한쪽만이 사용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세상을 잘 살아가는데 충분하긴 하지만, 대중들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기업가적 투자가가 되는 데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우뇌의 활동이 지배적이라면, 아마도 수학에 혐오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문에 금융 세계에서 이런 사람들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금융계 종사자들은 좌뇌 지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 라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투자자라면 양쪽 뇌를 모두 사용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투자자로서, 여러분은 계산을 하고, 논리적인 투자 논지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일은 여러분의 좌뇌가 담당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또한 기업 경영진이 내보이는 미묘한 단서를 발견해 내는 것 같은 일을 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특정 상황을 죽어라 깊게 분석하기보다, 한 발짝 뒤로 물러서서 큰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유머 감각과 겸손함 그리고 상식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훌륭한 글쓰기를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버핏을 보세요. 그는 투자 업계에서 최고의 글을 쓰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역사상 최고의 투자자 중 하나인 것도 우연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명확한 글쓰기를 할 수 없다면, 명확하게 생각하지도 못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명확하게 생각하지 못한다면, 곤란에 빠지게 됩니다. 천재적인 IQ를 갖고 있어 머릿속으로 채권이나 옵션 가격을 계산해 낼 수 있지만,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습성 7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습성 중 가장 중요하고 가장 귀한 습성이 남았습니다. 바로 투자에 대한 사고 과정을 바꾸지 않고 변동성을 헤쳐 나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렇게 하기란 거의 불가능합니다. 대부분에게 막상 일이 닥치면, 손실 중인 주식을 팔지 않고 버티는 것은 끔찍한 일입니다. 시장이 추락하고 있을 때, 주식을 더 사들여 평단가를 낮추기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사람들은 단기간의 고통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더 나은 장기간의 결과를 가져오는 과정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을 높이는데 필요한 변동성을 다룰 수 있는 투자자는 아주 극소수입니다.



이들은 단기 변동성과 위험을 동일시합니다. 비이성적인 일입니다. 위험이란 잘못된 투자로 손실을 보게 되는 경 우를 의미합니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주가가 위 또는 아래로 흔들리는 것은 손실이 아니기 때문에 위험도 아닙니다. 바닥에서 공포에 빠져 손실을 고정시키지 않는 한 그렇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할수 없습니다. 그들의 뇌가 그렇게 놔두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공포 본능이 끼어들어 정상적인 뇌의 기능을 막기 때문입니다.



저는 일단 성인이 되면 이러한 습성 중 어느 것도 배울 수 없다고 주장하고 싶습니다. 성인이 되기 이전에 이미 훌륭한 투자자가 될 잠재력은 이미 갖춰져 있습니다.



이러한 습성들은 갈고닦을 수는 있지만, 저절로 개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어릴 적 형성된 두뇌와 겪었던 경험들과 관련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금융 교육, 독서 및 투자 경험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투자라는 게임에 뛰어들어, 계속 활동해 나가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은 누구든지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위의 일곱 가지 습성은 그럴수 없습니다.

추천 비추천

11

고정닉 8

0

원본 첨부파일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8 설문 힘들게 성공한 만큼 절대 논란 안 만들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6/10 - -
2806 AD LS증권 해외선물 수수료 $2.49 할인 이벤트 운영자 24/01/01 - -
2807 AD [삼성선물]제로데이옵션 무료이벤트 운영자 24/06/03 - -
532417 공지 갤규칙/ 신고건의/ 나갤지수/ 정보사이트/ 의견공시기/ 증시캘린더/ [1] 세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5.06 1743 2
302886 공지 FOMC 6.12 / CPI 6.12 / 휴장 5.27 [4] 세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9 9417 16
352809 공지 정보글 끌올용 게시글 [20] 세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4.01.23 6641 10
585387 일반 이번에는 19115 뚫자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9 3 0
585386 일반 이번 wwdc 혁신은 좆도없고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9 5 0
585385 일반 어 시발 이건 좀 쩐다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9 26 0
585384 일반 여기서또 비반꿀인가 [3] VIV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8 14 0
585383 일반 저 자도되나요 청원경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8 6 0
585382 일반 울프람 인수한거임? 아니면 그냥 망한거임 [1]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7 17 0
585381 일반 아이패드 계산기 입갤 ㅋㅋㅋ [2] hou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7 25 0
585380 일반 계산기 키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7 15 0
585379 일반 유럽주식사고 싶은데 증권사 어디로 가야함? [1] 나붕이(203.171) 02:46 8 0
585378 일반 애플 wwdc특) 태수토스테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6 13 0
585377 일반 S24 울트라 쓰는 형들 있음? [2] 쏙쓸42층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5 9 0
585376 일반 [WWDC] 애플파크 경치 좋아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3 18 0
585375 일반 애플 10달러에 아가리쩌억 [1] bil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3 15 0
585374 일반 익절튀 ㅌㅌ [8] God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3 35 0
585373 일반 애플워치는 써 보면 [1]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2 30 0
585371 일반 [국뽕] 애플 키노트에 한국어 등장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1 30 0
585370 💡정보 지금 애플이 문제냐!! 해상풍력발전이 돈 된다는 디! [10] 미주갤블룸버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0 44 2
585369 일반 애플 건강기능에 생리 기능이 굉장히 유용한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0 13 0
585368 일반 애플워치는 활력징후 이런 거 계속 추가되는 거 보면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0 22 0
585367 일반 반도체 빠지는중 [1] soxl100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9 34 0
585366 일반 이 난국을 타개할 애플의 회심의 한 수 [1] hou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9 27 0
585364 일반 응우옌 씨발년이 자꾸 짤멀쩡한거지우네 VIV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8 25 0
585363 일반 watchOS는 나이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동강도를 측정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7 10 0
585362 일반 wwdc가 ㅋㅋ디씨였던거임 [2] Heize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6 39 0
585361 일반 요즘 기조연설 2시간 다 안채우던데 그냥 없이 지나가려나보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6 14 0
585360 일반 "혁신"은 없었다.. 애플 Ai도입에 실패하는듯..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6 30 0
585359 일반 애플 지금 좆박는 이유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4 50 0
585358 일반 애플에서 냉장고는 안 만드나 hou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4 9 0
585357 일반 애플 영상에서 신기한 점 알려드림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4 27 0
585356 일반 [WWDC] 에어팟, 이젠 대가리만 흔들어도 전화 거절 가능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3 44 0
585355 일반 애플발 대퐁락 먼데 히키코마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2 23 0
585354 일반 얘들아 페이팔 아작나 ㅠㅠ.. 애플이 소액송금 지원한데..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1 28 0
585352 일반 [WWDC] 드디어 사진 앱에서 사진 순서를 내 맘대로 바꿀 수 있음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1 42 0
585351 일반 공탐은 진짜 맛탱이 간건가? [1] 고고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0 36 0
585350 일반 다른 핀테크 미동도안하는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0 29 0
585349 일반 채권 아작나 ㅠㅠ 장기채 아무도 안 사주는거 같에.. [1]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0 26 0
585348 일반 개인적으로 애플 이번발표 역대급같은데? [3] 태수토스테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9 66 0
585347 일반 [wwdc] 젠레스 존 제로는 아이폰에서 잘 돌아갑니다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9 26 1
585346 일반 [WWDC] 애플페이를 통한 tap to cash 기능 발표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8 41 0
585345 일반 얘들아 애플 아작나 ㅠㅠ 진짜 망한거 같에.. SenR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8 23 0
585344 일반 페이팔뭔데시발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7 30 0
585343 일반 으헤~ [1] Heize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5 33 0
585342 일반 애플 사지 마세요 [1] hou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5 36 0
585341 일반 구리채광주라 쓴 광업 메이저보면 돈은 철에서 다 범 잉여로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4 14 0
585340 🗞뉴스 [WWDC] 드디어 문자 예약전송 추가ㅋㅋㅋㅋㅋㅋ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58 1
585339 일반 보일단 아침에 일어나면 화들짝 놀라겠누 ㅋㅋㅋㅋ [2] soxl100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2 26 0
585338 일반 엔비가 쓰러지지않아.. 중국인을꺾자는마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1 15 0
585337 일반 텔라닥 이색기는 언제 오름? 나붕이(43.252) 02:21 8 0
585336 일반 으헤 wwdc 처음 보는데 이거 골때리네 [1] hou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9 77 0
585335 일반 채권하락을 즐겨봐요 [4] ConanMani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9 5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