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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액체를 이용한 기체펌핑1 - 비드펌프(bead pump)

fs_dev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11.04 17:32:01
조회 7665 추천 39 댓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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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천 오른쪽의 시설이 비드 펌프(bead-pump)이다.

초당 40g의 물을 흘려 천연가스를 압축하고 있다.



목차

  1. 원시적 발상
  2. 비드 펌프의 등장
  3. 기본셋업
  4. 활용
  5. 이름의 유래


1. 원시적 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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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락을 개방하면 어떻게 될까?


물이 떨어져 염소가 있던 공간을 차지하고 염소는 위로 밀려날 것이라는 결과는 뻔하지만,

중요한 건 그게 어떤 형태로 일어나느냐를 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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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자리를 바꾸는 모양새에 패턴이 있다는거 말고는 뭐 딱히 없다.


그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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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문을 열면?

역시나 물은 떨어질거고 그 결과는 모두가 다 알아

앞서 말했듯 결과가 아니라 과정이 궁금한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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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칸씩 번갈아 점유하며 순간이동을 한다.


이 원리의 첫 공학 작품이 아래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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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질문을 할 수 있다.


"염소는 어째서 아래로 다시 밀려나는게 아니라 빨려올라가는 쪽을 선택할 수 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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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더기의 액체가 낙하할 때 반드시 저런식의 진공칸이 생기기 때문이다.


선두로 떨어지는 저 액체 1칸이 기체와 만나면 기체를 뒤로 밀어내고 낙하하는데,

위 아래로 액체 속에 갇힌 상태가 된 기체는 당연히 그대로 상승하는 선택지 밖에 없다.


현실에 빗대자면, 물에 손을 넣고 휘저으면 손의 진행방향 뒷공간을 메우려고 딸려오는 물의 흐름을 상상하면 된다.


"저 진공칸은 왜 생기는데요?"


아주 간단한 얘긴데, 예를들어

사람이 일렬로 행군할 때 뒷사람은 앞사람이 이동하여 공간이 비워지고나서야 이동할 수 있다. 그 사이의 버퍼라고 생각하면 되고, 뒤로 갈 수록 그 버퍼는 짧아진다.



2. 비드 펌프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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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의 왼쪽을 보다시피, 그냥 배수구에서 나오는 액체는 충돌판정이 존재하지 않고(그냥 흘러 넘치는 액체도 마찬가지),

바닥 타일에 닿기전까지 어떤 유체의 흐름도 간섭하지 못한다.


하지만 자신보다 무거운 다른 액체와 접촉한 뒤 떨어질 때는 충돌판정을 갖고 떨어지게 된다. (두번째)

또는 배수구 바로 밑에 그물타일이 있어도 충돌판정이 생긴다. (세번째)


이 글에선 두 번째 형태만 다루도록 하겠다.



아래는 이 현상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의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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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본 셋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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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네모 부분은 반드시 타일로 막혀있어야 한다.


물이 흐르지 않고 한 칸에 고여있을 수 있는 질량은 31g 정도, 석유는 300g 정도 된다. (점성을 의미함)

즉 원유에 닿고 bead가 떨어지려면 밸브값이 35~40g/s 은 되어야 좋다.

점성이 큰 액체를 쓸 수록 같은 효율을 내는데에 밸브값을 크게 줘야하고 펌프 전력소비가 커진다. 그래봤자 없는 수준이긴하지만.


물 40g/s을 쓰는 경우 펌프의 가동률은 40g/10kg = 0.4% 이므로

비용은 0.96w가 든다.


배수구 아래 놓일 액체는 꼭 원유일 필요는 없다.

물을 사용한다면 오염된 물, 소금물 등 뭐가 되었든 펌핑하는 액체보다 더 무겁기만 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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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방향으로든 가능하다.


4. 활용


본래는 증기터빈이 지금의 모습으로 너프되기 전에 기체(증기)흐름을 가속하는 용도로도 많이 썼고,


기체압축저장, 기체흐름가속이 필요한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고


bead 생성 원리 자체는 역류 열교환에도 활용된다. (석유 쿠킹 등)

마그마가 타일로 굳지 않게 열교환시키는데에도 쓰이고.. 이건 써먹기 나름이라 일일히 나열하기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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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체저장타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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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 쿠킹


5. 이름의 유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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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은 방울(bead)을 떨궈서 용기를 진공으로 만드는 Sprengel pump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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