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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페5X 모든캐릭들의 잠재력스킬 성능차이에 대해 알아보자(1)

A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5.21 23:36:42
조회 2590 추천 28 댓글 16
														

(장문 주의, 길어서 안 읽을 사람을 위해 나름 맨밑 요약은 해놓음)


내 생각이지만 이 글에서 얘기하려는 괴도 잠재력 스킬에 대해 제대로 읽어본 페5팬텀 유저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거라고 추측한다. 왜냐면 게시판에서 이거에 대해 얘기하는 걸 한 번도 못봤거든. 당장 잠재력 키워드로 검색해봐도 비즈니스 목표에 있던 비잠재력 스킬이 뭐냐는 질문들만 나오는데 아마도 잠재력 스킬이 뭔데? 그런게 있었어? 하는 사람들도 꽤 있으리라 본다.


나같은 경우 겜 즐기는 스타일이 나름 이거저거 꼼꼼히 살펴보면서 겜하는 편이지만 그럼에도 이 잠재력 스킬이란게 캐릭별로 성능 차이가 꽤 난다는 거는 얼마전에 모든 캐릭 설명/티어 정리글 쓰면서 알게 됐다. 이쯤에서 잠재력 스킬이 뭔지부터 언급하고 넘어가자면 각 캐릭별로 있는 패시브 스킬이다. 주인공 원더의 경우 따로 고유 패시브 잠재력 스킬이 없고 페르소나 별로 패시브 스킬을 세팅해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모든 괴도 캐릭터들은 정해진 패시브-잠재력 스킬이 2개씩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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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유의 스킬 화면. 액티브 스킬 3개, 고정 특성 1개, 잠재력 스킬 2개로 이루어져 있다. 서포터 괴도 외에는 고유 고정 특성 대신 전투 기술이 들어간다)


딴소리지만 원더가 레벨이 올라갈수록 성능이 구리게 느껴지는 이유 중에 이 잠재력 스킬이 없다는 것도 한몫한다고 본다. 물론 원더가 구린 가장 큰 이유는 캐릭 스펙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계시 스탯에 비해 원더 고유의 영감은 그에 한참 못 미친다는 거지만 이 잠재력 스킬의 유무 차이도 무시할 수 없다고 봄. 원더에게는 페르소나 3명에게서 가져올 수 있는 패시브 스킬들이 있고 이 스킬들에서 유틸을 채울 수 있는 경우가 많긴 하나 앞으로 소개할 잠재력 스킬에 비하면 성능이 한참 딸린다는걸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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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샷이 조커, 아래 스샷이 류지의 잠재력 2스킬이다. 모든 잠재력 스킬은 10렙 단위로 강화되고 잠재력 1스킬은 30렙 돌파시 3렙으로 풀강화가 되며 잠재력 2스킬은 60렙 돌파시 역시 3렙으로 풀강이 된다. 60렙을 찍으면 되는게 아니라 60렙 잠재력 돌파를 해야한다. 그리고 70렙 돌파는 레벨 상한만 풀릴뿐 잠재력 스킬에는 변화가 없다.


스킬 내용을 딱 보면 알겠지만 엄청난 성능 차이가 나는걸 알수 있다. 조커의 잠재력 2스는 조커가 왜 추가턴에 폭딜을 넣을 수 있는지 알수 있는 스킬이지만 류지는? 뭐 나쁘진 않다고 볼 사람도 있겠지만 딜러가 저런 스킬 들고 있다는 것 자체가 에러다. 앞으로 한명씩 설명하겠지만 안이랑 모르가나도 잠재력 2스가 쓰레기급인데, 대놓고 배포 5성캐의 성장 포텐을 낮게 설정해놓은게 눈에 보인다.


원래는 이렇게 캐릭별로 잠재력 수저 차이가 극심하다라는 내용만 쓰려고 했던 글인데, 잠재력 스킬들 그리고 의식0에 설명이 달린 캐릭별 고유 능력들을 보다보니 얘기할 게 많을 것 같아 그냥 한 명씩 다 살펴보기로 했다.



<아마미야 렌(조커)>


잠재력 1스킬 복수 : 살기 1개를 보유할 때마다 공격력이 6/12/18% 증가. 1스의 경우 30렙도 안올린 사람은 거의 없을테니 앞으로는 최대치만 쓰겠음.

잠재력 2스킬 탐식 : 추가 턴에서 주는 대미지가 20/40/60% 증가. 공격력도 아닌 데미지 증가니 사기적인 패시브다. 만약 조커 잠재력 2스가 류지나 안처럼 회복 스킬로 바뀐다면? 그럼 안이나 류지 미만 딜러가 되겠지. 잠재력 스킬이 이렇게나 중요하다.



<유이>


역동 : YUI의 추격이 감전 상태인 적에게 주는 대미지 36% 증가

반짝 : 놀이 친구가 존재할 때 유이와 놀이 친구의 크리티컬 확률이 4/8/12% 증가한다.


유이의 추격 폭딜을 뒷받침해주는 스킬과 크확을 올려줘 크확 세팅을 편하게 해주는 잠재력 스킬로 이루어져 있다. 난 여지껏 액티브 스킬만 읽어보고 잠재력 스킬은 제대로 안본게 많아서 유이가 놀이 친구 지정해주면 지는 세지는데 놀이 친구는 대체 좋아지는게 뭐임? 그냥 친구가 되는것뿐임? 하는 의문을 가졌는데 놀이 친구의 크확도 올라간다는 걸 이제야 알았다. 크확업 수치가 아주 높진 않지만 모토하 이상의 전격 딜러가 나온다면 해당 캐릭 계시 세팅도 편하게 해주고 은근 doum이 되는 스킬일듯 doum왜 금지어냐고 100만번째 물어봄



<타카마키 안>


정열 : 화상 상태인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30% 증가

위로 : '몰두' 상태 종료 시 생명 백분율이 가장 낮은 동료가 공격력 45%의 생명을 회복


여기서 공격력 45%는 아마 안 공격력을 얘기하는게 아닌가 싶다. 이런 건 좀 명확하게 써놔야 하는거 아닌가 싶은데 암튼 보다시피 딜러가 가지면 안되는 스킬이다. 사실 딜러 아닌 애가 들고 있어도 스킬이 그냥 안좋다. 이렇게 잠재력 1스는 대부분 캐릭 컨셉을 따라가는 핵심 스킬들이지만 잠재력 2스는 캐릭 별로 잠재력 수저 차이가 나버리는 걸 볼 수 있다.


다만 안의 경우 의식0 기본 효과에 몰두 상태시 공격력 증가가 레벨에 따라 높아지는 걸 볼 수 있다. 저 부분을 놓치기 쉬운데 보다시피 50/70렙에 몰두시 공증이 추가로 10% 붙으므로 안을 쓸거면 70렙을 찍어놔야 최대 성능이 나온다는 얘기다. 내 경우는 캐릭 레벨에 따른 스탯 상승치가 미미하다고 봐서 주력 딜러 두명 빼고는 대충 60 초중반까지만 캐릭렙을 올려놨는데, 이런 고유 옵션을 가지고 있는 캐릭들은 쓸거면 우선적으로 70렙을 맞춰줘야 한다는 걸 이제야 알았다. 또한 이렇게 50/70렙에 부가적인 능력 성장을 가져가는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성장 기대치가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사카모토 류지>


특공 : 자신보다 생명 백분율이 높은 적을 공격할때 공격력 45% 증가

의리 : 리바운드(턴 시작시 피 60% 미만일시 획득하는 효과) 효과 발동 후 자신의 공격력 20%에 해당하는 생명을 회복한다.


위에도 언급했지만 딜러가 이런 피 회복같은 스킬을 가지면 안된다. 거기에 류지는 잠재력 1스도 자기보다 체력 퍼센티지가 높은 적을 공격할때만 적용되는 능력이라 여러모로 조건이 까다롭다. 물론 캐릭 특성상 조건 달성이 어렵지는 않지만 아무튼 조건이 달려있는 것부터 뭔가 불편하다.



<모르가나>


자신 : '직감'의 치료 효과는 크리티컬을 발동할 수 있으며 크리티컬은 직감의 회복량을 추가로 공격력 24% + 720만큼 증가시킨다.

속박 : 모든 동료의 SP 소모가 5/10/15% 감소한다.


잠재력 1스는 모르가나의 핵심 중의 핵심 스킬이다. 일반 힐보다 직감힐 크리가 힐량이 더 많이 나오는 이유.

잠재력 2스는 그냥 보자마자 욕이 나온다. 아니 그냥 ㅆ쓰레기네 뭐 이런 스킬을 줬어 그래서 SP회복 옵 빛보는 컨텐츠 나오긴 하나요?


모르가나는 안과 마찬가지로 의식0 고유 설명에 가보면 1/50/70레벨에서 직감 힐의 회복량이 늘어나는데, 이건 뭐 숫자로 사람 놀리는 건지 공격력 10%+150/225/300의 생명을 회복시킨다고 써있다. 50렙/70렙 찍으면 피 75를 더 채워드립니다. 진짜 장난하자는 건가? ㅋㅋㅋㅋ 이 수치는 크리로 뻥튀기도 안되는 고정 수치같은데 뭐하자는 건지 모르겠다. 설마 오타 아니죠?



<리 야오링>


웃음소리 : 속도 2포인트마다 자신의 공격력이 1% 증가한다. 이 방식으로 공격력이 최대 90% 증가한다.

만발 : 필드에서 생명이 50% 이상인 적이 받는 주원 대미지가 10/20/30% 증가한다.


맹파탕이니 피안화니 추억이니 고유 용어가 어지러운 캐릭인데 잠재력 스킬은 그래도 알아듣기 쉽다. 잠재력 1스때문에 야오링은 속도 180을 맞추는게 최적 세팅이며 잠재력 2스 덕분에 조커 서포팅 역할을 확실히 해줄 수 있다. 피 50% 이상 조건이 살짝 아쉽지만 그래도 피 50% 이하보다는 훨씬 나으니 그러려니 하자.



<니시모리 하루나>


의문 추적 : '총애' 상태인 동료가 대미지를 1단계 줄때마다 40%의 고정 확률로 니시모리가 '동심'을 1중첩 획득한다.

탐구 : '동심'을 3중첩 이상 소모한 경우 '동심'으로 인한 공격력 증가 효과가 8/16/24% 증가한다.


잠재력 1스로 인해 하루나 액티브 1스 사용시 동심이 5중첩까지 쌓일 수 있게 된다. 근데 그냥 40% 고정 확률 운빨이라 좀 애매한 느낌? 2스도 동심 3스택 이상 소모해야만 발동해야하는 조건도 그렇고, '공격력 증가 효과' 가 24% 증가한다는게 공격력을 24% 올려준다는게 아니라 공격력 증가 효과를 24% 증가 시켜준다는 말인것 같아서 헷갈린다. 아 그냥 머리가 아픈데 이 부분 제대로 아시는 분 설명점;; 액티브 3스 썼을 때의 공격력 증가 효과를 24% 증가시켜 준다는 소린지? 내가 말하고도 뭔 말인지 헷갈리네


아무튼 하루나는 잠재력 스킬이 막 좋은 편은 아닌것 같다. 좋은 거 맞으면 누가 설명 좀 해주셈 난 모르겠슴;;



<미야시타 미나미>


축복 : 치료 받은 유닛은 자신의 축복 효과 중첩수에 따라 1턴 동안 대미지 증가를 획득하며 증가값은 (15% + 3% x 축복 효과 중첩수, 최대 30%)이다.

자비심 : 전투 진입 시 미나미 최대 생명의 10%에 따라 모든 괴도의 최대 생명이 증가한다(최대 1500 포인트).


개인적으로 패시브 둘다 ㅆ사기 같다. 1스는 미나미 스킬 받으면 기본 뎀증 18% 이상이고 2스는 미나미 최대체력 1만5천 세팅을 맞춰주면 동료 체력도 다같이 1500씩 오르는데 몸약한 4성들의 경우 체력이 4500도 안되는 경우도 허다한 경우를 보면 엄청난 체뻥 수치다. 이 2개 스킬덕에 미나미는 단순 힐러로서의 성능만 우수한게 아니라 파티 뎀뻥+체뻥까지 해주는 10사기 서포터임을 알수있다.


<카노 슌>


야만 : 총기의 총알 개수가 18 증가한다. 총기 사격 시 총알 1발 당 10% 고정 확률로 자신은 최대 생명 9%의 대미지를 주고 적의 방어력이 35% 감소한다. 효과는 3턴 지속되며 총기 대미지는 동일 목표에게 약해진다.

모략 : 2턴 동안 0도 치유 스킬 시전 후 공격받을 때마다 10/20/30%의 고정 확률로 '황야의 구세주' 회복 효과를 발동한다.

잠재 1스덕에 슌은 고유의 총 방깎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도 가히 사기 스킬이라 할만하다. 광역 35% 방깎을 매우 손쉽게 처먹이기 때문.

잠재 2스는 자기 생존력을 올려주는 스킬로 고정 확률 운빨겜이긴 하나 공격 많이 받을수록 발동률이 올라갈 것이기에 나름 쓸만은 한 것 같다. 막 좋진 않은 정도.



<아라이 모토하>


힘 : 감전 효과 부여시 66%의 고정 확률로 효과를 1턴 연장한다.

수호 : 페르소나 스킬 사용 후 2턴 동안 스킬 메인 목표가 받는 전격 속성 대미지가 6.7/13.3/20% 증가한다(2회 중첩 가능).


잠재 2스가 1스보다 좋은 드문 캐릭이 아닐까 싶다. 1스도 쏠쏠하긴 하지만 2스 덕에 모토하가 다른 데미지 버퍼들을 제치고 유이 서포터로 기용되는 거라고 본다.



<루페르>


광명 : 페르소나 스킬을 사용해 적 공격 시, 임의의 동료 3명이 '별의 불꽃' 효과를 획득한다.

희망 : 자신의 최대 생명이 치료 효과로 전환되며, 최대 4000/8000/12000의 생명으로 치료 효과를 14/28/42% 증가시킬 수 있다.


별의 불꽃 효과는 공격력 버프로 턴이 지남에 따라 단계가 올라가고 기본 성능은 루페르 공격력의 4%만큼 공버프를 해줌. 치료시에도 발동되는 효과지만 잠재력 1스로 인해 단일 대상 화염 공격인 액티브 1스만 써도 아군 전체에게 공버프를 줄수 있다.

잠재력 2스는 루페르를 체력 세팅을 해줘야하는 이유이며 얘를 60렙 이상 키워서 세팅까지 다해줘서 쓰는 사람이 거의 없을것 같은데 그래도 60렙 이상 찍고 피 12000 이상 세팅까지 해줘야 제대로 된 효율이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아무튼 잠재력 스킬들 자체만 놓고 보면 꽤 좋음.



나머지 캐릭들은 2편에 이어서 쓰겠음. 2편에서 쓰겠지만 레오나 유키미 등 비주류로 여겨지던 캐릭들의 경우 고렙으로 갈수록 잠재력 스킬 성능이 좋아서 재평가가 될 수 있다고 봄.



<요약>


1. 각 캐릭터들에게는 패시브 스킬에 해당하는 잠재력 스킬이 2개씩 있다.

2. 이 잠재력 스킬들은 60렙 돌파까지 해줘야 최종 개방이 되며 잠재력 스킬과는 상관없이 캐릭에 따라 50/70렙에 고유 능력이 더 강화되는 캐릭들이 일부 존재한다.

3. 캐릭별 잠재력 스킬의 성능 차이는 꽤 나는 편이며 특히 원작 괴도단 배포 5성 3인방의 경우 40렙 이후에 획득하는 패시브 2스킬들이 손에 꼽게 구리다.

4. 잠재력 스킬들이 캐릭 성능의 핵심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캐릭터들도 꽤 많다. 그래서 고유 잠재력 스킬 없이 페르소나 패시브에서 충당하는 원더는 또 구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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