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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스포) [작성중] 새롭게 바뀐 사격시스템 바로알기

Jay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2.22 15:10:09
조회 5968 추천 21 댓글 36
														
							
스포일러 주의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스크롤 해주세요.
만두이미지

일단 스포 태그 붙여둔 이유는

프로젝트 좀보이드라는 게임 특성 상 내가 하나씩 알아내가며 얻은 정보들을 상상속에서 조합하고

A니까 B구나! 하는 결론을 내서 몰입을 해야 재미있는 게임인데


이런 정보들을 미리 알고 게임하면 할수록 게임은 쉬워지고 몰입은 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음

솔직히 B41만봐도 뉴비때나 좀비 무서워서 벌벌 떨었지 손에 좀 익으면 빠루 한자루로 마굴 다때려잡는거 일도 아니잖음?

그런걸 미뤄 봤을때 지금 아무것도 모르는 무지상태를 걍 즐기며 생존겜을 하는게 나을수도 있음


B42때 전투 메타가 완전 바뀌었는데 이렇게 하나씩 찾아보다 보면 또다시 B41때처럼 지루하게 좀비 때려잡는 겜이 될 수도 있다는걸 명심하고

원하지 않으면 옵션 설명만 보고 걍 뒤로가기 누르면 됨. 이거 안본다고 손해보는거 하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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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옵션


ui 탭에서 볼 수 있는 Target Reticle은 조준선과 관련된 비주얼 옵션을 설정할 수 있음

그림판 편집이라 읽기 좀 좆같긴한데.. 대충 저렇게 묶여있다고 보면 됨


2번짤에 색상별로 숫자 써뒀으니까 보면되는데, 혹시라도 색약있으면 걍 겉에께 1번이고 가운데 원이 2번, 십자표시가 3,4번임



1. Recticle mode

-> 외부 조준선의 "크기"를 설정함.


- Aim Penalty 는 내 캐릭터가 조준을 완벽하게 할 수록 작아짐 (캐릭터 기준)

- Chance To Hit 은 인게임 상 명중 확률을 기반으로 조준점을 줄여줌


예시:

- Aim Penalty는 내 캐릭터가 완벽한 컨디션에서 시스템적으로 80% 확률으로 명중을 낼 수 있다면, 80%에 도달했을때 가장 작은 크기가 됨

만약 걷거나 다치거나 패닉 상태라 명중률에 패널티가 존재한다면(<80%) 그 퍼센트만큼 조준선을 넓힘


- Chance To Hit은 이 캐릭터 기반이 아니라 인게임상 코드로 절댓값 기반임. 즉, 위와 같은 상황에서 조준선은 80% 이상보다 줄어들지 않음.
왜냐? 이 옵션은 말 그대로 시스템상 100%일때만 완벽하게 줄어들기 때문


둘 다 장단점이 있음. Aim Penalty는 좀 더 직관적으로 알 수 있지만 한계를 알 지 못함. 명중확률이 10%라도 패널티가 없으면 조준점을 전부 모아줌

Chance To Hit은 반대임. 내가 조준을 잘 했는지는 알 수 없더라도 일관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한계를 판단하기 쉬움


보통 조준점이 존~~나 넓어요 징징 하는 경우는 이 옵션이 Chance To Hit일 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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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머지 2, 3, 4번은 걍 모양 옵션임 꺼도 되고 켜고 되는데 2번은 중요해서 다시 설명함

모양들이 전부 숫자라서 뭔가 싶을 수 있는데 저거 다 다른 모양이니까 하나씩 눌러보고 맘에드는거 하면 됨


3번은 잘못된 타겟을 조준했을 때 모양이고

4번은 올바른 타겟을 조준했을 때 모양임. 3번은 점하나 찍고 4번은 십자가로 표시하는 등 커스텀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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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im Texture

이게 이제 너네가 알던 B41까지의 윤곽선이랑 동일한 역할을 하고 있음

B41때 사격을 많이했다면 딴거 다 끄고 이거만 보고 쏴도 될 정도임


기본적으로 명중 확률에 따라 적색과 녹색사이에서 변할꺼고, B41처럼 조준렙 낮으면 뭔짓을 해도 초록색 보기 힘들꺼임

타겟이 잡히지 않은 상태라면 흰색으로 표시됨




5. Recticle Color

-> 3번과 4번의 색상을 바꿔줌.


Target Color는 올바른 타겟을 조준했을 때의 색상 (짤 기준 초록색 / 이 때 쏘면 무조건 무언가를 때린 판정이 나고, 확률 계산은 후에 들어감)

No Target Color는 타겟이 없을때의 색상임 (짤 기준 흰색 / 이때는 쏴도 아무것도 못맞춤)


당연하지만 3번이나 4번 둘 중 하나라도 켜놓지 않으면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옵션임



7. Recticle Camera Zoom

이 옵션을 키면 가운데 조준점 사이즈가 "고정" 이 됨. 뭔말이냐? 최대로 줌아웃 때리면 조준점 안보인다 이말임

궁금하면 켠 뒤에 줌빼보셈 ㅋㅋ 켤일다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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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부터는 진짜 스포임 안봐도됨 두번얘기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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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그래서 무슨 원리로 총을 쏘는거임? 탄도학은 빨간약이냐 파란약이냐?


결론부터 말하자면 빨간약임. 이 글에 스포 태그가 달려있는 가장 큰 이유기도 함

탄도체는 단순한 비주얼 효과일 뿐이며, 이걸 암만 마개조해서 팰릿 100개에 탄분산도 270도를 박아도 총기 성능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음.


총기는 B41과 거의 대부분 동일하게 작동하며, 단지 인디스톤 개발자들이 노가다로 성능을 탄도학 느낌나게 튜닝해뒀을 뿐임 (그리고 난 만족함<<중요)

총기 스크립트에 따라서 성능이 우선 결정되며, 비주얼 효과는 그 성능에 따라서 따로 작성되어 있을 뿐 실제로 무언가가 발사되지는 않음


사진을 보면 타겟이 잡힌 상태에서 총을 쏘는 즉시 "거리" / "명중 확률 최종값" / "크리티컬 확률" / "배면공격 여부" 를 판단함 (히트스캔)

이는 근접무기가 계산되는 방식이랑 동일하고, 차이가 있다면 근접무기의 명중 확률은 항상 100%라는거 뿐임


위 옵션에서 설명한것처럼 조준선이 벌어지고 좁혀지는건 이 명중 확률 최종값 을 비주얼적으로 보여주는것일 뿐 총알이 저기 어디로 튀어나가고 벽에맞아 도탄되고 다른놈이 맞고 이러는게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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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있다 다시와서 수정할꺼 수정하고 더 씀
디씨 씨발련들 자꾸 내 글날려먹으려고 환장함
방금도 글쓰다가 날라갈뻔해서 일단 끊어서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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