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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TIP] 프로모션 아도라무스 아르비트리움 카디날 공략2

라갤러(112.169) 2024.05.16 20:52:56
조회 695 추천 15 댓글 7
														

26번부터 짤렸더라. 26번부터 다시 올림.




26. 190레벨 어비스 4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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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 암속 위주의 던전으로 혹시나 사냥터로 쓸 수 있지 않을까 싶었지만, 190레벨 진입 던전인만큼 몹들이 너무 아파서 사냥터로 쓰기엔 무리로 보였음. 딱히 돈이 되지도 않는 곳이기도 하고. 퀘스트를 하고 빠지기엔 별 무리가 없는 곳이지만 각 잡고 사냥하기엔 몹들 공격력이 너무 높아서 피로도가 큼.


불사 암속은 3킬, 염속은 5킬, 독속은 8-9킬정도 나옴.


퀘스트를 할 때 4-5마리 이상 몰릴때는 항상 파리나 물약을 쓸 준비를 하고 사냥하는 게 좋음. 한방에 죽어버리는 듯한 착각을 줄 정도로 연속으로 딜이 들어오면서 죽어버리는 경우가 발생하는 곳임.



제2마력발전소와 오딘신전 빼고는 자체 버프들로 단단하게 무장했기 때문에 오히려 다른 캐릭터들보다 8090을 자력으로 돌기에는 수월하다는 느낌. 200렙까지 다시 키우면서 느낀 건 역시 생각만큼 개세홀 없는 아도라는 폐급이 아님. 뉴비들이 접근하기에는 좀 어려운 감이 있는 캐릭터지만 라그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충분히 괜찮게 키워볼 수 있는 캐릭터라는 생각이 들었음.





27. 카디날 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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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군데 따라가서 엔터 열심히 치고 쪼렙 몹 30마리 잡고 데미지 1 뜨는 거 몇백히트 정도 되는 거 같은 거 때리면 됨.


아도라가 히트수가 많으니 엠을 다 써서 때리고 엠 부족하면 듀플레 키고 평타 치면서 마니피캇빨로 엠 회복하면 그만. 몹의 공격력은 아예 안 아픈 수준이니 아숨+기리에+레노바티오 정도로 충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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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모캐릭의 경우 렙업권을 주구창창 쓰기 때문에 통상 베렙 200을 찍으면 잡렙이 69정도에서 멈춰있음. 그래서 잡렙 70을 찍으려고 추가적으로 사냥하게 되는데, 위 캡쳐에서 보다시피 그 경험치는 1레벨까지는 누적되니 그닥 아까워하지 않아도 됨. 물론 위 캡쳐의 경우 1레벨이 넘어가서 날아간 경험치가 있어서 약간 아깝긴 하지만, 아예 싹 증발하는 건 아님.





28. 200레벨 니플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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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레벨이라고는 했지만, 타나 10층에서 아르비트리움 만렙을 찍을때까지는 사냥을 하고 가서 저 때 레벨은 202레벨이었음. 역시 무기를 바꾸지 않고는 니플헤임에서 정상적인 사냥은 어려움. 1타+2타 합산 400만정도, 2타만 쳤을때는 200~300만정도여서 광역딜로만은 5방~6방은 쳐야 죽일 수 있었음.

사냥속도가 느리다보니 방어적인 건 상당히 아픈 정도. 5~6마리 몰리면 평타 공격은 버티면서 잡을만하지만, 그 사이에 스킬데미지가 들어오면 죽을 수도 있을 거 같았음. 이건 오토매틱이 후졌다기보다, 사냥속도가 안 나오면서 아픈 현상이었음. 몹이 3마리 이상 몰리면 방어력이 깎이는 시스템이 있는 걸로 아는데, 3마리 몰렸다고 인식하는 시간까지가 한 1~2초쯤 되는 느낌임. 그래서 1~2킬 사냥시는 방어력이 안 깎여서 굉장히 쾌적하게 도는데, 그 이상 시간을 끌면 방어력이 깎이면서 피통이 엄청 출렁대게 됨. 그래서 사냥속도가 느린 지금은 그냥 잡을 수 있다 정도지, 이곳을 사냥터로 쓸 수는 없는 수준이었음. 210레벨 찍고 글레무기 들고 다시 올 예정. 

다만 여긴 정상적인 속도로 사냥이 안되는게 일반적인 구간임. 심해2층조차 일루시온이나 오토매틱으로 버거워하는 캐릭들이 많은데 니플헤임 역시 마찬가지임. 사냥이 된다는 캐릭터들도 알고보면 굉장히 오래 걸려서 잡거나 아니면 개체수가 많을 때 1킬사냥을 하는 조건적인 경우가 대부분임.

그러니 210렙 전까지는 그냥 퀘스트만 빼먹고 빠지면 됨. 사실 위에 5~6킬이라고 했지만 매크로 때문에 몹이 엄청 우글대는 사냥터는 아니고, 두세마리에서 대여섯마리 정도 있는게 통상이라 2타 광역데미지의 절반쯤 되는 1타 데미지도 의미있게 누적되기 때문에 많은 개체수를 잡는 퀘스트는 아니어서 퀘스트로서는 수월하게 깰 수 있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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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주랑 콤페를 받으면 4킬로 줄음. 광역기 잡는 속도가 4초가 걸린다는건데 조금 미묘함. 사실 저 렙에는 누구나 저렇게 느리다 하고 싶다가도, 분명히 느린 속도라서 무봉팟에 들어갈 때 눈치가 안 보일 수는 없을 거 같음. 위 테스트는 무도핑에 3차 스톤조합 의상인챈트이니, 적어도 무봉팟에 들어가려거든 마법력상중하+고캐+마법력듀얼 인챈트에 풀도핑까지 챙기고 가고, 몹을 잡을때 아르비 타겟을 항상 브루탈 머더러에 꽂아주면 실질 3킬에 가깝게 사냥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음. 사실 애매하게 눈치보느니 그냥 돈도 벌리고 렙업도 느리지 않은 타나가는 걸 추천함. 일루시온은 위 스샷보다 딜도 낮고 고캐도 부족해서 사냥속도가 굉장히 느려질거임. 일루시온은 확실하게 민폐가 맞을 거 같음.




29. 200레벨 타나1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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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라로는 독속도 있고 워낙 폭젠이 심한 곳이라 사냥이 껄끄러운 곳이었지만, 아르비트리움은 아도라의 2배 가까운 데미지를 보여줘서 독속이고 폭젠이고 이겨내고 사냥할 수 있음. 물론 파리가 안 통하는 곳이니 물약정도는 챙겨가는 게 좋음.

이곳에서의 사냥과 8090퀘스트를 병행해서 210레벨까지 올리는 게 통상적임. 그리고 위에 니플헤임의 경우를 봐도 알겠지만, 210레벨 무기를 들어야 이제 제대로 된 200렙 이상 사냥터에서 사냥할 수 있음. 200렙 사냥터에 210렙 무기를 드는 게 모순처럼 보이겠지만, 180레벨 ~ 190레벨 무기가 너무 비싸서 그러함.

뉴비이거나 제니가 없는 사람들은 이곳에서 열심히 파밍해서 210레벨에 쓸 글레이시아 무기값을 마련해야 함. 잡템 사냥터로는 전레벨 통틀어서 거의 가장 효율이 높은 수준의 사냥터로 알려져있으니 열심히 사냥하면 좋음.

타나12층은 일루시온으로도 사냥이 충분히 가능함. 독속에 한해서 타수가 달라져서 약간 느리긴 하지만, 어차피 텔레포트가 안되는 사냥터라 파티플이 아니고 솔플 파밍을 하므로 그냥 열심히 하면 됨. 특히 일루시온은 210레벨에 설화셋, 적어도 설화 로브는 사야 딜이 상승하기 때문에 타나12층 파밍은 거의 필수적임.

위 스샷들은 아직까지 아크비숍+하이프리스트 인챈을 하고 있는 의상이라, 업글프모의 마법력+고캐 의상을 통해서 더 세질 수 있음.




30. 210레벨 니플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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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크 시간이 남아서 버프가 빠지기를 기다리는 시간에 부스터무기와 글레무기 데미지를 비교해봤음. 뒷판 인챈트까지 마법력+고캐+마법력듀얼로 바꿔준 상태.


2타 광역데미지가 3배정도로 증가하는 엄청난 상승을 보여줌. 설화셋보다 글레무기를 우선해야하는 이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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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레무기에 의상 인챈트까지 끝내고나니 니플헤임에서 사냥이 널널하게 됨. 단일타겟 1킬, 광역 2킬임. 근데 설화로 바꿔줘도 2킬임. 즉 딜적으로는 설화셋을 살 이유가 없는 수준. 방어적으로도 이미 넘침. 210레벨이면 메디알레도 콤페가는길에 3렙까지 찍은 뒤라서.


단 저렇게 세팅을 하면 변캐가 4% 부족함. 연사형 캐릭터가 아니어서 걍 플레이해도 상관없지만 저렴하게 시계탑관리자 카드나 카트린 위그너 카드 하나 투구에 끼워주면 변캐 완성할 수 있음.





31. 215레벨 연구소1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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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소에 오니 광역 3킬. 딜이 좀 아쉽긴 한데, 설화를 입어도 10%정도 딜상승은 눈에 보이지만 3킬은 변하지 않았음. 아직까지도 딜적으로 설화를 살 이유가 없음.


돈을 투자한다면 투구를 추천하는데, 오토매틱에 팬텀캡을 씌우니 눈에 띄게 딜이 올라갔다. 광역 2~3킬로 실질사냥속도에도 영향을 주는 수준.


사냥속도가 좀 처지는데, 레벨이 오르면 spl과 콤페텐티아, 아르구스투스 비타를 찍어주면서 최종적으로는 오토매틱만으로도 2킬에 도달하게 됨.


방어적인 측면은 원체 개체수가 부족한 곳이라 오토매틱으로도 방스 없이 사냥이 널널한 수준.


데미지를 보면 설화셋보다 OSLT투구가 효과가 더 좋은 것을 알 수 있음. 앞에서도 말했지만, 170레벨에 일찍 구매해서 쓰면 230레벨에 글레투구를 쓸 때까지 요긴하게 쓸 수 있음. 만약 제니부족으로 글레투구가 늦어진다면 그건 그거대로 그때까지 대체재로 사용가능하고.


따라서 차라리 설화셋을 사느니 OSLT투구를 사는 것을 추천함. 230제 이스가르드 투구가 코앞이지만, 가격이 너무 올라버려서 대체재로도 쓸만하니까. 만약 뉴비가 아니고 자본에 여유가 있다면, 앞서 언급한 것처럼 170레벨부터 써도 시서클하고 비슷하거나 약간 떨어지는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고, 200렙부터는 아르비트리움을 쓰기에 무조건 OSLT투구가 좋음. 고캐도 0.2초가 있기에, 오토셋 기반이면 200렙 찍고 고캐때문에 못 쓰고 있던 카드박힌 악세들을 활용할 수 있으니.





32. 230레벨 연구소 2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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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렙에 연구소 1층에서는 스탯 스킬이 완성이 안된 상태라 3킬로 시작하는데 반해서, 여기는 동일템으로 들어가도 타수가 낮아짐. 고난이도 사냥터로 바뀌었는데 오히려 킬수는 줄어드는 기묘한 현상.



오토매틱은 라바이터 3킬 풀고르 랜덤2킬 그외 2킬이었고, 설화는 뎀증은 있으나 킬수에는 차이가 없었음. 오토매틱에 OSLT만 껴도 모두 2킬로 잡히는데, 3킬이던 라바이터가 소형이라 투구 덕을 크게 보는 느낌이었음. 1킬 선을 잡아보기 위해서 쭉 실험했는데, 스샷의 뒤로 갈수록 뎀증은 있지만 킬수에는 차이가 없었음. 설화+OSLT+글레악세까지 껴도 최종 2킬. 스펠버스터 터지면 1킬나는 거 같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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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무등급글레셋에 무등급이스투구를 껴주면 모조리 1킬이 남. 딜 상승폭이 무시무시해서 랜덤타격치를 감안해야겠지만, 3천만뜨는게 5천만까지 올라간다. 암만 비싸도 무등급이스투구를 사야하는 이유. 따로 실험하진 못했지만 글레가 아닌 오토나 설화기반으로도 20% 정도의 딜 상승을 보이기 때문에 모두 확정원킬은 아니더라도 랜덤원킬이 꽤나 잘 나올것으로 예상됨.


이스투구가 깡통값도 인챈값도 너무 올라서 부담된다 하면 오토매틱+OSLT투구에 글레악세가 가장 저렴한 선택지가 될 거임. 보다시피 글레셋+이스투구가 아니고서는 설화여도 킬수에는 차이가 없으니까.





33. 240레벨 시계탑


사실상 최종 사냥터 시계탑에 도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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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매틱하고 설화하고 사냥속도가 거의 같음. 오토매틱은 조커와 지크라우스에게 랜덤 3킬이 뜨기도 하는데, 이건 조커와 지크라우스를 타겟으로 찍어서 1차 단일 데미지를 넣어주면 사실상 2킬 사냥이 가능함. 설화는 확정 2킬. 사람은 많고 개체수가 없어서 그것만으로 랜덤 2킬이 거의 확정 2킬과 사냥속도가 비슷해짐. 파티사냥의 경우는 둘 다 확정 2킬로 사냥이 될 것이라고 생각함.


더군다나 스샷에서 나오지만 11설화갑인데다가 설화는 비싼카드를 쓴 상태고 오토는 완전 싸구려 카드를 썼고 신발에는 카드를 박지도 않았음.


데미지차이는 명백하게 많이 나는데, 이게 사냥속도 증가로는 이어지질 않았음. 타수가 거의 동일한 수준이라. 오토매틱이 간신히 2킬선에 있어서 거기서 설화로 업그레이드를 해 봐야 1킬로는 줄이기가 어려웠음. 만약 2킬 사냥으로 만족할 수 있고, 정말 짠물 세팅을 하면 오토매틱+OSLT투구(+글레악세셋) 정도가 아닐까 싶음.


다른 캐릭터는 모르겠지만, 오토매틱 기반으로도 아숨프티오하고 메디알레 보툼이 있어서, 방스명수를 소비하면 사냥에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안 아픔.


설화에 OSLT투구를 쓰면 암속성 몹들이 1킬이 나기 시작함. 올스탯감소와 스펠버스터때문에 왔다갔다하긴 하는데, 확정1킬은 확실히 안되고, 지크라우스와 조커는 여전이 2킬이었음.


설화에 이스뚝을 쓰면 거의 모든 몹이 1킬이 나기 시작함. 올스탯감소를 먹거나, 미니멈데미지가 뜨거나 하면 지크라우스와 조커가 실피를 남기고 살아남는 수준. 사실 몹 개체수가 많지 않아서 아르비 타겟을 조커나 지크라우스한테 먹이면 그냥 1킬 사냥을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보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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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확정 1킬이 나기 시작함. 이스뚝과 글레셋은 굉장히 높은 호응을 보여줌. 매우 저렴한 카드 위주로 박았지만 안정적으로 1킬이 가능함.




결국 이스뚝이 포인트가 됨. 앞선 캡쳐들을 보면 알겠지만, 이스뚝이 없으면 오토매틱 - 글레이시아 - 설화의 딜 차이는 있지만, 사냥속도에는 영향을 못 주는 수준이었음. 제니가 부족한 뉴비들에게는 갑옷들을 바꾸기보다 투구와 악세를 바꾸는 것을 추천함.


오토매틱의 230레벨까지 효용성때문에 쓰게 된 공략이었는데, 오토매틱이 시계탑까지 끌어올려질 줄은 예상을 못 했음. 설화랑 비슷한 데미지인 것은 알고 있었지만 적어도 시계탑에서는 아파서 못 쓸 줄 알았는데, 시계탑 개체수가 폭망하면서 시계탑에서도 비벼지는게 좀 어이가 없을 정도. 레그의 방방 인챈트가 큰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함.




공략인만큼 아무래도 좋은 부분 위주로 많이 적었지만, 단점이 명확하게 보이는 캐릭터임.



200렙 이전 구간에서는 블젬값이 상당히 부담되는 수준이라 첫 캐릭으로 잡은 뉴비들은 보다 많이 부지런해야 하고 제니 수급방법을 알아야만 폐사하지 않을 수 있음. 또한 아도라말고도 그런 스킬이 많긴 하지만 연타스킬이라 시체에 스킬이 씹히는 문제도 꽤나 거슬리는 부분이기도 하고.


200렙 이후에는 아르비트리움이라는 스킬 자체가 가지는 매커니즘 문제 때문에 인던에서 2타가 씹힌다든지, 필드에서 렉 때문에 2타가 4-5초 뒤에 터진다든지, 에피 21 필드에서는 2타가 안 터진다든지 하는 문제가 존재함. 그리고 아르비트리움의 범위도 9*9로 애매해서 잡템먹기는 넓고, 원거리 광역사냥하기는 좁은 개인적으로 제일 싫어하는 범위를 가지고 있음. 또한 속성 역시 성속 원툴이라 데미지가 안 들어가는 성속몹 상대로는 3차 스킬인 무속성 아도라를 활용해야 하고, 생각보다 굉장히 많이 분포되어있는 맵마다 하나씩 존재하는 독속성 몹이 매우 거슬리는 단점이 있음. 그리고 남들이 날아다니는 210렙 ~ 230레벨 구간에서 2킬 3킬 사냥을 해야 하는 좀 떨어지는 모습도 보여줬음.


그래도 다른 캐릭터들의 딜이 정체되는 구간에서, 레벨이 올라갈수록 강력한 파티버프스킬을 자력 버프로 사용할 수 있고 프모뒷판에 자력스킬로 방어무시와 저항무시를 땡겨가면서 최종 사냥터인 시계탑에서는 솔플 기준으로 오히려 다른 캐릭보다 굉장히 사냥을 잘 하는 모습을 보여줌.


콘베니오라는 독보적인 스킬을 갖고 있어서 파티에 들어가기에도 상당히 수월한 캐릭터에 속하는 것도 장점임. 매마 다컴을 쓰면 다른 부캐들을 키울때 편하게 무봉을 돌릴 수 있는 캐릭터이기도 하고.



장단점이 있어서 배럭으로 키우는 건 권장되지 않지만, 계정마다 뿌린 지난 사죄프모에서 1캐릭 정도는 키워놔도 좋은 캐릭터라고 생각함. 본 캐릭 계정이 아니니 버퍼로도 도움을 줄 수 있으니. 프로모션으로 접근해도 그렇게까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얘기해주고 싶음.


뉴비들 위해서 쓴다고 초반에는 이것저것 아는 정보도 넣었는데 후반가서는 그냥 사냥터 위주로만 정리한 게 좀 아쉬움.


에피소드 클리어쪽도 정리해보고 싶었는데 내가 깨면서 신경질나서 따로 정리를 못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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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지난번에 올라왔던 글대로 늑대 훈수퀘 안 해도 되는 건 확인했음. 이거 꼭 하지 말길.


하나하나 다 설명하지는 못 했지만 그래도 키워드들은 대충 넣어놓은 거 같으니 모르는 내용이 있으면 검색하거나 갤에 물어보면 많이들 답해줄 거라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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