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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함 다굴시에 장갑 두께에 따른 변화

HKSJng(183.101) 2024.05.15 05:26:19
조회 49 추천 2 댓글 5

CA와 CL로 BE/BU 변화에 따른 효과를 시뮬레이션 해봤습니다.

1900년 기준입니다.


CA B7.5 CT=T=8, D=DE=TT=2 환경이고

BE와 BU만 0,2,3,4,7의 변위를 주면서 테스트해봤는데요

CA의 공격력을 제거하기 위해 -1 10인치 2문 30발으로 제한했습니다.


CL은 6인치 8문 HE만 써서 연습훈련을 통해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1~4번정도씩 해봤는데 당연히 확률적으로 오차가 많을 겁니다.


연습훈련 환경은 아군 CL 10척, 적 CA 1척이고

CA의 BE와 BU와 배수량만(장갑 하락에 따른 톤수 변화) 달랐습니다.

전투는 최대한 근접전으로 해서 명중 확률을 높였습니다.


영어로 된 부분은 약점으로 판단되는 로그입니다.

당연히 2인치는 3인치의 약점도 공유하고, 3인치는 2인치의 약점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테스트 환경과 샘플링이 부실하므로 실제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0인치를 제외하고는 화재 확산으로 침몰했지만,

화재로 침몰한 경우에도 침수는 대부분의 테스트마다 5회이하로 발생했고 침몰기준으로 침수율은 20~70%정도로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일단 0일때는 당연히 다 관통나는데 가장 치명적인 문제가 해수면 아래쪽에서 관통이 납니다. 당연히 얼마 못버티고 침몰. 1회 테스트.

- Waterline hit BE *

- Hull hit BE *

- Superstructure hit BU *


2일때 확률은 적지만 높을 경우 BE/BU 1%정도로 관통납니다. 치명타로 브릿지가 파괴되었는데 확률 문제인지 장갑문제인지 확실치 않습니다. 3회 테스트

- Hull hit BE *

- Superstructure hit BU *

- Critical hit! Bridge destroyed!


3일때 BE관통은 없는데, 장갑이 2~3일때는 많이 두들겨 맞으면 가끔 승무원이 많이 죽어서 문제가 생깁니다. 장갑 두께에 따라 승무원 사망이 더 일어나는 것 같네요. 2회 테스트

- Disorganized crew fails


4부터는 운의 영역인 것 같은데 두꺼우면 평균적으로 더 잘버티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4인치는 100~150발. 7인치는 100~250발 정도 버티네요. 그런데 톤수 차이일 수도 있어서 일단 결론은 보류합니다. 4인치 3회 7인치 4회 테스트

- Fore/aft hull hit *

- Superstructure hit *

- Lower belt edge hit

- Hull hit. Shell burst limited by coal bunker

- Superstructure hit. Shell burst limited by coal bunker

- Superstructure passthrough hit *


4인치 이상부터 데미지 입는 건 절대 막을 수 없는 공격이 있고 그냥 확률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샘플링 오차 클 수 있습니다.

- Fore/aft hull hit * 명중 8% 이하

- Superstructure hit * 명중 8% 이하

- Lower belt edge hit 7인치는 명중 1%이하. 4인치는 명중 2%이하

- Hull hit. Shell burst limited by coal bunker 7인치는 명중 4%이하. 4인치는 명중3%이하. 아마도 샘플링 차이라서 오차

- Superstructure hit. Shell burst limited by coal bunker 7인치는 명중1%이하. 4인치는 명중2%이하

- Superstructure passthrough hit * 명중 2%이하

- Critical hit! Fire control damaged 명중 1%이하


확인한 전체적인 명중률.

- Hull hit B 최대 50% 정도

- Hull hit BE 최대 40% 정도

- Turret hit T 최대 30% 정도 (주포 2문)

- Superstructure hit BU 최대 20% 정도

- Engine Room Hit B 최대 20% 정도

- Conning tower hit 전체적으로 3%이하. 하지만 2인치로 테스트했을때 20% 가까이 나온적 있음

- 가끔씩 덱이나 포탑 상단 데미지


확실히 깨달은 점

- 15%~20% 정도는 확률적으로 절대 막을 수 없는 공격이다.

- 장갑과 관계없이 HE 다굴은 무조건 적을 침몰 시킬 수 있다. 전투에 CL 스팸이 참여할수만 있으면 필승도 가능할 듯 합니다.


다음 테스트를 한다면 보완해야할 점

- 일단 다음에 테스트할때는 데크를 조정해서 톤수를 무조건 일치시켜야 할 것 같네요.

- 석탄시대말고 석유시대 정보가 필요할 듯 합니다.

- AP에 대한 데이터도 뽑아내고 싶네요.

- 3.5인치 장갑도 테스트 필요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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