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im_racing_game&no=3940&search_pos=-5561
갤에 첫 소식이 올라왔던 22년 7월 30일. 현지 시간 29일에 SRO 컨퍼런스에서 GT2 팩이 발표됐고
그로부터 귀신 같이 감감무소식이 됐음. 그렇게 18개월이 흐르고, 24년 1월에서야 발매한 GT2 팩
쿠노스 시뮬라치오니의 공동 창업자, 마르코 마사루토가 이에 대해 답했음
https://www.overtake.gg/news/why-assetto-corsa-competiziones-gt2-dlc-took-18-months-to-complete/
2022년 7월 29일 - 엄청나게 스트레스가 많았던 날로 기억될 것입니다.
저는 24시간 동안 스파를 즐기기 위해 맥주와 관료주의의 땅에 왔지만, 아르덴 지방을 질주하는 GT카를 즐기는 대신 필사적으로 햇볕이 잘 들고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을 찾아야 했습니다.
원래는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축하 행사를 취재하고, 신제품을 테스트하고, 폴 제프리의 심레이싱 대회 해설을 듣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트랙이 아니라 가장 먼저 기사를 올리는 것이 목표가 된 레이스로 바뀌었습니다. 아세토 코르사 컴페티치오네에 GT2 카테고리의 자동차가 등장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미스터 SRO' 스테판 라텔은 GT 월드 챌린지의 공식 시뮬레이션에 대해 이야기하는 기자회견에서 이 소식을 전 세계에 알렸습니다: "저는 매우 기쁩니다... 이제 GT2를 시뮬레이션에서 훈련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일찍 발표해서 죄송합니다. 가끔은 열정이 저를 움직이게 하죠."
예상치 못한 결과입니다.
알고 보니 개발사인 쿠노스 시뮬라치오니도 예상치 못한 결과였습니다...
총괄 매니저인 마르코 마사루토는 "이런 식으로 스포일러를 받아본 적이 없었는데, 정말 즐거운 순간이었다"고 회상합니다.
GT2 차량 제작 계약은 발표 직전에야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개발은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당시만 해도 AMG는 GT2 사양에 맞춰 호몰로게이션 되지 않았고 다른 모델도 빠르게 진화하는 등, 실제 카테고리 자체가 초기 단계에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사루토는 "예를 들어 마세라티 MC20 GT2는 같은 행사에서 막 공개되었는데, 프로토타입 버전의 자동차를 발표하는 것부터 실제로 지면에 처음 닿기까지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쳤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자동차가 완전히 개발될 때까지 기다려야 했지만, 수년에 걸쳐 달라진 또 다른 점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저희를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12년 전, 첫 번째 아세토 코르사의 경우, 제조사들은 자동차 모양과 로고 배치 등 외형적인 관점에서 모든 것이 올바른지 신경을 썼습니다."
"이제 그들은 우리가 그들의 차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더 잘 이해하기를 매우 열성적으로 원했습니다. 그래서 타이어 마모나 연료 소비량 등 자동차를 개선할 때마다 '우리 차에 업데이트가 있으니 게임도 업데이트 해주세요'라고 문을 두드려요."
"꿈만 같은 일이지만, 사실 GT2 팩을 완성하는 것이 시기적으로 상당히 어려웠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차가 완성되지 않았던 때라서)제조사가 일부 변경 사항을 적용하면 '스플리터를 변경해서 공기 저항이 더 커졌으니 승인을 받으려면 이 부분을 변경하세요'라고 말하죠."
2022년으로 돌아가서 마사루토가 기자회견을 마치고 상쾌한 음료를 즐기고 있을 때, 제가 그의 말을 가로막았습니다.
카테고리 주최자인 SRO가 출전 가능한 GT2 차량의 슬라이드를 보여주었지만, 저는 모든 차량이 ACC에 출전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고 싶었습니다.
그는 언급된 모든 모델과 "단지 그 모양 때문에" 가장 좋아하는 모델로 꼽는 포르쉐의 935 '모비딕' 파생 모델까지 총 8대의 차량이 포함될 것이라고 확인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 PC 플레이어를 위한 다운로드 콘텐츠 팩이 출시되었을 때는 6개 모델만 포함되었습니다.
람보르기니가 빠진 이유는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싱글메이크 우라칸 슈퍼 트로페오 EVO 2는 SRO의 승인을 받아 GT2에서 운행되며, 이미 2022년 플랫폼용 챌린저스 팩에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차량과 새로운 GT2 세트를 소유하고 있다면 이 카테고리의 일부로 레이스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브라밤은 그렇지 않습니다...
BT62 트랙카와 BT63 GT2 변형 모델은 저돌적으로 으르렁거리는 호주의 야수로, 빛나는 헤리티지로의 연결고리를 찾는 부유한 고객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쿠노스는 항상 이 미드십 엔진을 컴페티지오네에 넣을 계획이었으며, 스파에서 저에게 이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마사루토에 따르면, 브라밤 오토모티브는 차량을 만드는 데 필요한 정보나 승인을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SRO와 함께 프로젝트와 진행 방향 등을 간단히 소개한 후 다른 연락은 없었습니다. 어떤 이메일이나 커뮤니케이션에도 답장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멋진 차량이고, 브라밤이 없는 GT2 팩을 출시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브라밤 오토모티브를 압박했습니다. 많이 기다렸죠. 안타깝지만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지난 1월, 브랜드 권리 소유자인 Brabham Group Limited와 자동차 개발 파트너인 Fusion Capital이 결별하면서 이 프로젝트는 사실상 영원히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길어진 GT2의 구상 기간에 한 가지 긍정적인 면이 있었습니다...
레드불링 서킷이 포함된 GT2 DLC 팩이 PC와 콘솔(PlayStation 5 및 Xbox Series X|S)에 출시 간격은 불과 4주였습니다.
2023 GT 월드 챌린지 팩의 출시 기간이 9주였던 것과 비교하면 그 차이가 많이 줄어든 것입니다.
마사루토는 "확실히 PC용 GT2 제작이 지연되면서 콘솔 버전 출시에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강조합니다.
"PC와 콘솔 출시는 승인과 허가 측면에서 완전히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언톨드 게임즈(콘솔 포팅 담당)와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언톨드는 PlayStation 및 Xbox 전환을 담당하고 있으며, 내부 프로세스가 아닌 이유에 대해 묻자 바이크 라이딩이 취미인 쿠노스의 공동 창립자는 팀의 집중력을 흩트리면 안 된다고 단호하게 말합니다:
"우리는 100명 규모가 아니며, 팀 규모를 [동일하게] 유지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에 집중하기 위해 '더 작은 규모'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너무 바빠서 당분간은 바이크에 손도 대지 않을 것 같아요!"
최신 DLC가 출시되었으므로 이제 일정이 ACC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와 '아세토 코르사 2' 얼리 액세스로 전환되었으니 조만간 마르코로부터 더 많은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요약
1. SRO의 GT2 팩 발표는 쿠노스조차 몰랐음. 개발은 커녕, 컨퍼런스에서 처음 듣는 얘기였음
2. 아세토 1 만들 때는 제조사들이 차량 외관에나 신경 썼는데, 수년이 지난 지금은 온갖 차량 특성에 관여함
3. 브라밤이 빠진 이유는, 브라밤 오토모티브가 우리에게 전혀 차량 정보를 안 주고 연락도 다 씹어서 못 만들었다
4. 이러한 이유로 개발이 늦어졌고, 아이러니하게도 PC판 개발 지연 덕에 콘솔판과 발매 격차가 단 4주로 줄었다
5. 우리는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 회사 덩치를 작게 유지하고 싶다(뱃사공 늘리고 싶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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