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 60개 모아서 박물관에 기증하면 박물관장이 다음날 아침 하수구 열쇠를 준다.
그러면 크로버스 상점도 갈 수 있고 개모양 석상 앞에서 직업을 바꿀 수 있음.
직업변경에 필요한 돈은 1만원이고, 하루에 한 가지 직업밖에 못 바꾼다.
농업 직업을 바꾸면 채집/낚시/채광/전투 등의 직업은 다음날 바꿔야 한다는 뜻.
당장 바꿔지는 것은 아니고, 그날 침대에 누워서 하루를 종료하면 그 때 선택창이 뜬다.
레벨 5부터 10까지의 직업을 한 번에 선택한다.
여기서 중요한게 적용 시기다.
예를 들면 여름 스타후르츠 3모작이 너무 빡세서 장인-->경작인으로 임시로 변경하고 싶은 경우 두 가지 의문이 생긴다.
1. 장인 특성으로 +40% 가격을 받던 가공품의 가격은 언제부터 변동되는가?
2. 경작인 특성은 언제부터 적용되는가? 당일부터 적용되는가?
나도 어제 여기 질문을 올려봤는데 답이 없어서 직접 실험해봤다.
솔직히 어지간한 김치블러드 아니면 미세한 적용 모멘트까지 계산해가면서 게임 안하지.
장인 일때 수확&제조 완료한 딸기젤리 (봄 22일 아침 획득) (기본가 290원, 장인특성 406원) 을 당일 22일 오후 직업 변경 후 한 개 팔았다.
잠이 들고 나서 직업 선택창이 뜨고, 경작인으로 변경 후 당일 판매 결산창이 뜸. 그리고 판매가는 290원.
즉, 당일 변경이 당일 판매분에 바로 적용된다는 뜻. (상자에 넣었을 때 기준)
판매가격은 생산/획득 시점에서의 직업이 아니라, 판매 시점에서의 직업으로 결된다는 것을 확인함.
경작인 특성일 때 스타후르츠로 와인을 만들고, 판매하는 날 장인특성으로 바꿔서 상자에 넣어 팔면 장인 가격으로 팔린다는 뜻.
그러면 경작인 특성은 언제 적용되는가? 이것도 실험 해봤는데 이건 심은날 기준으로 적용되는것 같다.
심은 날 원래 직업이 장인이고, 그날 오후 직업변경 선택해서 직업 초기화 하고, 잠들어서 경작인으로 바꾸면
그날 심었던 작물은 장인특성으로 적용되어 10% 감축 혜택을 못 받는다.
다음날 심은 작물들 부터 경작인 특성이 적용됨.
씨앗 살 돈만 충분하면 경작인 특성으로 가공품 조져놓고, 겨울 되어서 직업 장인으로 다시 바꿔서 팔면 개이득이니까
트랙터모드 못 쓰는 바닐라 김치블러드들은 직업 잘 활용해서 대농사 지어라.
댓글 영역